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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어윤일 교수, '<SK-하이닉스> 스마트 학습 마인드웨어 온라인 플랫폼' 런칭

2021-06-18조회수 499
작성자
커뮤니케이션센터

경희사이버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어윤일 교수,

<SK- 하이닉스> 스마트 학습 마인드웨어 온라인 플랫폼 런칭

   

- SK 하이닉스 사회 공헌팀과 함께 ICT 융합 음악 예술 교육 플랫폼 개발

- 사회 · 경제적으로 소외된 커뮤니티를위한 의미있는 프로젝트로 주목


대한민국은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여러 분야에서 지속성이 중단 되었다. 특히, 사회공헌 예술 학습 영역에서 타격이 컸다. 

그런 가운데, ICT 스마트 학습 마인드웨어 온라인 플랫폼 캠퍼스는 원격으로 진행하기 가장 어렵다고 여겨지던 음악교육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어윤일 주임교수는 마인드웨어 (MINDWARE) 프로젝트의 책임연구원으로 2021년 4월부터 SK하이닉스 사회공헌팀과 함께 ICT 융합 음악예술 교육 플랫폼 개발에 착수하였다.


▲ <SK- 하이닉스> 스마트 학습 마인드웨어 온라인 플랫폼 런칭했다.


소외계층 청소년들의 나눔, 문화 감수성 등 사회적 가치와 인식 향상 그리고 세계시민으로의 생활예술활동과 사회참여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국내 첫 온라인 뮤직 캠퍼스 마인드웨어 프로젝트이다. 

어윤일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전은, 2차 산업부터 3차 산업 기간 중의 학습 방식인 공장식 교육을 지나 디지털 전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구성되어 이끌어왔다고 보고 있다. 4차 산업에는 모든 기관이 현상 유지에 도전, 실험하고 실패에 익숙해져야 하는 변화의 시기이므로, 학습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학습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마인드웨어 구성으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말한다. 마인드웨어란, 문제의 해결과 의사결정, 그리고 작동 방식에 대한, 과학적 ‘추론 규칙’(Rule of inference)의 총체 (wholeness)와 싱킹툴 (Thinking Tool) 을 의미한다.

 

예술교육에 있어 마인드웨어의 학습은, 연주 기술과 인간의 감성을 키우며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며, 마인드웨어의 교육 핵심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사고하는 방식을 배우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코딩교육도 소프트웨어 교육이 아닌 마인드웨어 교육이라 볼 수 있다. 코딩교육을 통하여 프로그래머가 목표가 아닌 컴퓨팅사고력을 키우는 교육이라는 것이다.

 

어윤일 교수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의 동기는, 그 동안 세계 각 곳의 학교에서 많은 디지털 혁신 시도에도 변화가 힘들었으나, 코로나 19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견고한 틀을 바꾼점, 상황 적응 학습 (Adaptive Learning)을 위한 ICT 응용을 탐구한 과정 끝에 새롭게 시도하게 되었다고 전한다. 그는 이번 코로나 팬데믹으로 불행한 상황을 야기시켰고 강제적이기는 하지만 다음 (The Next) 교육 환경의 진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체계적인 학습 기술 적응 생태계를 강제하였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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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윤일 교수는 <SK- 하이닉스> 스마트 학습 마인드웨어 온라인 플랫폼 런칭했다

 

 

어윤일 교수는 '이는 딥 체인지(Deep Change, 근본적 변화)'로서의 기회가 되며, 교육 진화 (Learning evolution) 프로세스를 가속화 했다고 전한다.

 

어윤일 교수는 "이 프로젝트에서 구축한 스마트 학습 마인드웨어 온라인 플랫폼은, 포스트 코로나의 뉴노멀 학습의 특징인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자기 조절 학습 (self-regulated learning)을 장려하고 강조하는 플랫폼으로 말하고 있다. 

 

스마트 (SMART)는, S(Specific)-구체적, M(Measurable)-측정 가능, A(Achievable)-성취가 가능, R(relevant)-자신과 관계 있고, T(Time-Bound & Transferrable knowledge)-시간적 범위를 고려하며 양도할 수 있는 지식 조직을 의미한다. 학습 플랫폼은 이미 고등교육에서 응용해 왔지만, 음악 교육에 있어서 스마트 러닝을 위한 통합 솔루션 플랫폼으로 지역별 맞춤 교육 학습을 함께할 수 있는 것은 이번이 첫 사례이다.

 

이번 프로젝트의 주 후원은 SK하이닉스이며, 경영과 운영은 '(사)하나를위한음악재단 (Music for One Foundation)’ 그리고 온라인 캠퍼스 (Music Conservatory) 개발은 에듀테크 전문기업 브이스퀘어 (VSQUARE 대표 이상규)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천과 청주에서 비대면 및 대면 학습으로 진행한다. 플랫폼은 AWS 클라우드 기반으로 (Cloud LMS Platform) 운영된다.

 

한편, 어윤일 교수는 2020년 초부터 한세대학교 조민정교수와 (사)하나를위한음악재단과 협업으로 우리금융 주체로 ‘리모트(Remote) 멀티미디어 기반학습 가상교실 시범 서비스인 ‘언택트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런칭하여 국내 첫 사례로 서울과 경기도에서 온라인 원격 예술공연학습을 진행하기도 했다. 

 

어윤일 교수는 "음악 교육에 대한 교수법과 컴퓨팅 교육 이론 접목되고, ‘ICT 스마트 학습 마인드웨어 플랫폼의 런칭은 사회·경제적으로 소외된 커뮤니티를 위한 의미있는 프로젝트로 볼 수 있다" 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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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는 2021년 6월 1일(화)부터 7월 13일(화)까지 2021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이번 모집학과(전공)는 ▲IT·디자인융합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미래인간과학스쿨 (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보건의료관리학과 ▲한방건강관리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청소년·가족전공) ▲ 미디어문예창작학과 ▲ 스포츠경영학과 ▲ 실용음악학과 ▲ 일본학과 ▲ 중국학과 ▲ 미국문화영어학과 ▲ 한국어문화학과 ▲ 한국어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 글로벌경영학과 ▲ 세무회계학과 ▲ 금융부동산학부(금융경제전공, 도시계획부동산전공) ▲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관광레저경영전공,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 외식조리경영학과이다.

수능·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로 선발하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인정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원서 접수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www.khcu.ac.kr/ipsi/)를 통해 PC 또는 모바일로 하면 된다. 입학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전화(02-959-00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 = 커뮤니케이션 센터 ㅣ 기사 문의 : 02-3299-8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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