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융합콘텐츠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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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콘텐츠진화
교과목명 |
융합콘텐츠진화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주관:AI사이버보안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569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ICT 융합 시대에 있어서 콘텐츠 기술이해와 정보통신 기술구현 능력은 필수적이다. 본 강좌에서는 회로망 (NETWORK) 기술의 진화와 콘텐츠 기술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이러한 기술 콘셉트를 배양하기 위하여 인터넷의 역사와 미디어콘텐츠 산업흐름과 특징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디지털 정보 산업의 비즈니스 사례 및 응용, 시사점에 대해 설명한다. 본 강좌는 컴퓨터 지식이 부족한 학생도 수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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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인터넷 기술 개론 및 주요 이슈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사이버보안 주요 이슈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첨세대 기술 영향 과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미디어 융합 콘텐츠기술의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연계과목 : 디지털소통과표현, 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 이진법생태계, IT융합및멀티미디어응용, 생태문명과기술, 지속가능한디자인, 문화콘텐츠코딩 등 융합 디지털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융합 디지털 기본과목으로 DIGITAL TECHNOLOGY, 인터넷학, 인더스트리4.0. 그리고 4차산업 컴퓨팅 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좌소개
2주차 : 전산 기술의 간략한 역사와 이진 기술의 진화
3주차 : 산업혁명과 정보통신 기술
4주차 : 산업혁명과 인터넷 기술
5주차 : 산업혁명과 기술
6주차 : 빅데이터 (BIG DATA)
7주차 : 중간고사 리뷰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사물 인터넷과 기술 1
10주차 : 사물 인터넷과 기술 2
11주차 :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12주차 : 정보보안과 핵킹
13주차 :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 및 실감 미디어
14주차 : 미래의 디지털 융합기술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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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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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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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코딩
교과목명 |
문화콘텐츠코딩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9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새로운 산업 혁명에 접어들면서 시청자와 관련된 콘텐츠 구성 및 문화적 본질에 대한 이해가 점점 더 중요 해지고 있다. 본 강의는 디지털콘텐츠 기획, 설계 과정에 대한 기초적 이론 및 기획, 운영, 평가 과정에 걸쳐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직무능력의 습득을 통해 향후 실제 미디어 산업 현장 내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체적인 기본개념을 전개하는 스토리보드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출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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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디지털 콘텐츠 입문 단계 또는 “Entry Level” 개발과 관련된 학습 이론에 대하여 이해하고, 학습콘텐츠 개발에 적용시키고, 콘텐츠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연계과목 : 디지털소통과표현, 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 융합콘텐츠진화, IT융합및멀티미디어응용, 지속가능한디자인 과목 등 융합 디지털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융합 디지털콘텐츠 개발기술 기본과목으로 모든 디지털콘텐츠 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 소개
2주차 : 교육과 학습공학
3주차 : 학습자와 학습환경
4주차 : 교수설계의 역사 및 콘텐츠 설계와 디지털 콘텐츠의 유형
5주차 : 디지털 콘텐츠의 급진적인 성장과 프레임 워크에 대한 이해
6주차 : ISD PART
7주차 : 중간고사 리뷰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UCC, UGC, UFC, URC
10주차 : SMART 교육과 MOOC 2.0
11주차 : E-Learning 에 기능과 세부 사항
12주차 : 이러닝 콘텐츠 개발 절차
13주차 : 교육용 프로그램 개발 (COURSEWARE DEVELOPMENT) 밎 교육 PROGRAM 평가
14주차 : 기말고사 리뷰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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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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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법의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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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법의세계
교과목명 |
이진법의세계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575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우리는 새로운 산업 혁명에 진입함에 따라 사회가 아날로그에서 바이너리로 변모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의 기본에 대한 이해가 점점 더 중요 해지고 있다. 컴퓨터 및 정보통신 분야의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전공자 뿐 아니라 비전공자들도 지식기반을 갖추고 향 후 방향 설정을 하는데 필수적이다. 더구나 가까운 미래에 예견되는 IT 융복합 현상의 가속화는 다음 세대의 디지털 전문가로 하여금 꼭 알아야 할 지식의 울타리를 더욱 멀리 넓히도록 요구하고 있다. 본 강의는 컴퓨터 정보통신의 기초를 배우는 과목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와 그 운용방법 및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전공심화과목을 이수하기 위한 기초지식으로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응용소프트웨어의 개요와 회로소자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며 응용분야로 통신 및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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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컴퓨터정보통신공학 전공자들을 위해서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통신, 응용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운영체제, 분산컴퓨팅, 컴퓨터 네트워크 그리고 컴퓨터를 이용한 여러 관련 소프트웨어 등의 도구를 지식 작업자로서 이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인터넷 상거래는 물론 미래의 유비쿼터스 사회에 대한 체험, 정보화 사회에서 벌어지는 현실적인 인터넷 윤리 문제도 함께 다룸으로써 컴퓨터 정보통신 관련 전문가로서의 전인적 인재상 확립에도 기초 단계부터 기여하고자 한다.
연계과목 : 누구나할수있는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알고리즘및문제해결, 자바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 융합콘텐츠진화, 아두이노코딩, 프로그래밍언어구조 과목 등 컴퓨팅교육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컴퓨터 프로그래밍 개발기술 그리고 컴퓨팅 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 내용 및 자료 소개
2주차: 컴퓨터의 개요
3주차 : 정보의 표현
4주차 : 컴퓨터 구조
5주차 : 프로그램 개발과 언어
6주차 :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7주차 : 정보처리와 데이터베이스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네트워크와 인터넷(I)
10주차 : 네트워크와 인터넷(II)
11주차 : 소프트웨어 공학
12주차 : 정보 보안
13주차 : 멀티미디어 세상
14주차 : 최신 컴퓨팅 기술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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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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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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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디자인
교과목명 |
인간과디자인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나날이 변화하는 우리의 삶 속에서 새롭게 추구되는 사회적 가치관과 그로 인한 사회현상에 주목하며 이 시대의 디자이너로서의 역할과 방향을 모색하고 미래디자인의 방법과 새로운 개념 및 가치창조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인간을 위한 디자인’이란 무엇일까? 인간이 중심이 되는 디자인에 기반을 두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디자이너와 사용자 사이의 관계를 탐구한다. 기발하고 다양한 ‘디자인 사고’ 과정을 통한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과 사례를 소개하고 디자인 행위의 진정한 목적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열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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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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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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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소통과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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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소통과표현
교과목명 |
디지털소통과표현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576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디지털 사진은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사업사회는 물론, 정보화 사회에서도 경제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디지털사진의 심미적인 측면에서 보는 방법과 기본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해 디지털 이미지를 해석하고 재현할 수 있는 기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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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과목의 목표는 포토샵이 가지고있는 하나하나의 장점들을 자세히 전달해줌으로서 기본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이미지 편집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연계과목 :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지속가능한디자인, 웹프로그래밍, UI/UX디자인, 앱개발, 3D그래픽, 뉴미디어표현기법, 캡스톤프로젝트Ⅰ, 캡스톤프로젝트Ⅱ, 게임제작, 가상/증강현실제작, 가상현실콘텐츠의 이해등 디지털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디지털콘텐츠 개발기술 그리고 디자인학 기본과목으로 모든 디지털콘텐츠 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소개 및 이미지의 역사
2주차 : 포토샵의 역사 및 기초 이론
3주차 : 이미지 선택
4주차 : 이미지 편집
5주차 : 레이어
6주차 : 채널
7주차 : 이미지 리터칭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이미지 보정
10주차 : 드로잉과 벡터
11주차 : 문자 및 기타
12주차 : 필터
13주차 : 활용예제1
14주차 : 활용예제2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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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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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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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
교과목명 |
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21세기의 개인의 삶의 변화와 산업 발전의 성장 및 예술적, 문화적 가치의 중요한 정보전달 수단인 영상의 가치 변화와 미학적 관점으로서의 새로운 시각에서 영상을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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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21세기 개인의 삶의 변화와 산업 발전의 성장 및 예술적, 문화적 가치의 중요한 정보전달 수단인 영상의 이해와 이론적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영상의 가치 변화와 미학적 관점으로서의 새로운 시각에서 영상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데에 본 수업의 의의가 있다
연계과목 : 문화콘텐츠코딩, 디지털소통과표현, 융합콘텐츠진화, IT융합및멀티미디어응용, 지속가능한디자인, 융합디지털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융합 디지털기술 기본과목으로 컴퓨팅 디자인학 영역 인더스트리 4.0과 4차산업과 대부분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Orientation / 영상의 개요
2주차 :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영상커뮤니케이션의 이해
3주차 : 영상 매체의 이해
4주차 : 사진의 이해
5주차 : 영화의 이해Ⅰ
6주차 : 영화의 이해Ⅱ
7주차 : Review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애니메이션의 이해Ⅰ
10주차 : 애니메이션의 이해Ⅱ
11주차 : 광고영상의 이해
12주차 : 방송과 게임영상의 이해
13주차 : 뉴미디어와 영상
14주차 : Review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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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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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할수있는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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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할수있는프로그래밍
교과목명 |
누구나할수있는프로그래밍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24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처음 프로그래밍에 입문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밍을 누구나 접근하기 쉽게 이해하기 쉽게 디자인한 과목이다. 본 강좌는 C 언어와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응용해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능력을 향상시킨다. C 언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C 언어는 현재 모든 컴퓨터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며, C 언어에 대한 지식은 성능이 우수하고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 또한 C 언어는 Java, Python 과 C++언어의 입문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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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C 언어의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중심으로 windows 프로그램밍까지 습득한다. 최종목표는 향후 C언어를 기반으로 일반적인 프로그래밍을 작성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는 것으로 한다.
연계과목 : 이진법생태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자료구조의이해. 컴퓨터아키텍쳐, 웹프로그래밍, 알고리즘및문제해결, 자바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 아두이노코딩, 프로그래밍언어구조의해서 컴퓨팅교육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프로그래밍 및 컴퓨팅 기본기술 과목으로 영역과 대부분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과목 소개, 프로그래밍 언어 트랜드
2주차 : 컴파일러,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및 컴퓨터 테크놀로지 용어
3주차 : 알고리즘 컨셉 및 흐름도(FLOW CHART) 프로그래밍
4주차 : 프로그래밍 FPL
5주차 : 반복문
6주차 : CONTROLLED 반복문
7주차 : 조건문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C 프로그래밍 구조와 FPL to C 언어
10주차 : C 프로그래밍
11주차 : C 프로그래밍
12주차 : C 프로그래밍
13주차 : C 프로그래밍
14주차 : C 프로그래밍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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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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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융합및멀티미디어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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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융합및멀티미디어응용
교과목명 |
IT융합및멀티미디어응용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주관:AI사이버보안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93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IT 융합과 멀티미디어응용 분야는 정보화 사회의 두 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성과 활용영역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실시간 멀티미디어, HCI, 자료코딩, 압축 기법, 하이퍼미디어 및 광저장매체로 구성되는 미디어컴퓨터 시스템의 기초와 응용기술들을 학습하고 컴퓨터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디지털기술과 미디어 프로세서의 전반적인 발전내용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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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 기술이 발전하면서 멀티미디어의 활용영역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아울러 오늘날 모든 영역에서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취급하지 않는 분야는 거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멀티미디어 자료들에 대한 지식(하드웨어/소프트웨어)을 습득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함이 본 강의의 목표이다.
연계과목 : 융합콘텐츠진화, 문화콘텐츠코딩, 디지털소통과표현, 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 누구나할수있는프로그래밍 의해서 디지털기술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융합 디지털기술 기본과목으로 컴퓨팅학영역 인더스트리 4.0과 4차산업과 대부분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 소개, 오리엔테이션
2주차 : 멀티미디어의 개요
3주차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처리(이미지와 그래픽 기술)
4주차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처리(사운드 처리기술)
5주차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처리(애니메이션 기술)
6주차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처리(비디오 처리기술)
7주차 :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 환경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 환경(모바일 멀티미디어 I)
10주차 :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 환경(모바일 멀티미디어 II)
11주차 :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 환경(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12주차 : 멀티미디어 콘텐츠(디지털 콘텐츠와 멀티미디어)
13주차 : 멀티미디어 콘텐츠(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제작)
14주차 : 멀티미디어의 발전과 미래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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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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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
생태문명과기술
닫기
생태문명과기술
교과목명 |
생태문명과기술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주관:AI사이버보안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생태계의 조직과 기능, 인간 사회 시스템과 그들과의 상호 작용, 그리고 사회 제도와 과정이 어떻게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에 기여하는지 또는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과 충돌하는지에 대한 사례와 연구를 포함하고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한 기술적 개발을 달성하는 데 중점을 둔 사례 연구와 그 동안 개발된 국제 정책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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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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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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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디자인
닫기
지속가능한디자인
교과목명 |
지속가능한디자인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주관: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최근 지구환경의 위기와 관련하여 탄생한 ‘지속가능한 디자인’은 자원절약과 엔트로피를 줄이기 위한 디자인이며 동시에 오늘을 살아가는 디자이너의 윤리이다. ‘디자인에서 지속가능한 디자인으로’의 변천 과정을 알아보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탄생 배경인 여러 가지 환경문제에 대하여 살펴본다. 다양한 사례에 적용된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원리와 요소를 소개하고 디자인적으로 지속 가능한 해결안을 이루어내는데 필요한 과정과 방법론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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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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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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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프로그래밍(C++/C#)
닫기
객체지향프로그래밍(C++/C#)
교과목명 |
객체지향프로그래밍(C++/C#)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45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C++언어의 기초부터 응용까지의 과정을 다루며, 프로그래밍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실질적인 프로그램 작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C#언어도 함께 배움으로써 C언어 기반의 프로그램 기법을 통해 전문가 수준으로 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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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C#언어 이론과 실습을 통해 막강한 기능과 제어가 가능한 C++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래밍 스킬을 익히고, 나아가 C#언어를 통해 보다 발전적이고 다변화 할수있는 응용성을 배양한다.
연계과목 :누구나할수있는프로그래밍, 자료구조의이해. 컴퓨터아키텍쳐, 웹프로그래밍, 알고리즘및문제해결, 자바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 아두이노코딩, 프로그래밍언어구조의해서 컴퓨팅교육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프로그래밍 및 컴퓨팅 기본기술 과목으로 영역과대부분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C++ 언어의 소개
2주차 : C++의 문법 - 데이터 타입과 연산자
3주차 : C++의 문법 - 제어문
4주차 : C++의 문법 - 배열
5주차 : C++의 문법 - 클래스
6주차 : C++의 문법 - 구조체 및 형 변환 네임스페이스
7주차 : C++의 문법 - 델리게이트와 이벤트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C++의 문법 - 예외 처리
10주차 : C# 윈도우즈 폼 프로그램
11주차 : C# 윈도우즈 폼 프로그램
12주차 : C# 윈도우즈 폼에서 이벤트 처리
13주차 : C# 입출력
14주차 : C# 쓰레드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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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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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기획및응용
닫기
빅데이터기획및응용
교과목명 |
빅데이터기획및응용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26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다양하고 많은 데이터들이 생산, 활용되고 기술의 발달에 따라 과거에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던 데이터들의 활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빅데이터(big data)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게 되었다. 본 강의는 빅데이터의 기초적 이론 및 사례 소개를 통해 향후 빅 데이터 기획 및 응용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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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빅 데이터 기술의 역사와 동향을 이해하고,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단계에 따른 핵심적인 기획 및 응용 차이를 습득한다.
연계과목 : 생태문명과기술, 알기쉬운정보보호와암호화기술, 사물인터넷과비즈니스모델, 빅데이터분석및기술, 클라우드컴퓨팅, 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축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컴퓨팅 기술학적인 기본과목으로 DIGITAL TECHNOLOGY,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시스템, 컴퓨팅과 인터넷학 영역과 인더스트리 4.0과 4차산업 대부분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빅데이터 과목소개
2주차 : 빅데이터 트렌드
3주차 : 빅데이터 용어
4주차 : 빅데이터에 관련된 프로그래밍 언어
5주차 : 빅데이터 시스템의 구성 PART
6주차 : 데이터 레이크
7주차 : 빅데이터와 경영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빅데이터 기획 동향 PART 및 정책 시사점
10주차 : 빅데이터 비즈니스 기획 동향 (리테일 사례)
11주차 : 빅데이터 과학자
12주차 : 빅데이터 2.0과 정부 3.0
13주차 : 데이터 시각화와 빅데이터 국내 밎 해외 빅데이터 활용 사례 PART 1
14주차 : 빅데이터 국내 밎 해외 빅데이터 활용 사례 PART 2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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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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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구조의이해
닫기
자료구조의이해
교과목명 |
자료구조의이해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25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자료구조란 기억 장체 내에 자료를 어떻게 표현하고, 어떻게 저장하며, 자료 상호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들에 대하여 수행할 수 있는 연산과 관련된 알고리즘을 연구하는 분야로 컴퓨터의 성능, 기능을 고려하여 최적의 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학문이다. 본 과목은 핵심 자료구조의 유형, 구현 방법, 응용 기법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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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컴퓨터에서 어떤 문제와 관련된 자료 처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처리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고, 이 분석에 따른 문제를 기억장소에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하는 자료구조와 이 구조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과목을 통하여 상기 분석 및 알고리즘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연계과목 : 알고리즘및문제해결, 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래밍언어구조의해서 컴퓨팅 프로그래밍기술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프로그래밍 및 컴퓨팅기술 영역과대부분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 오리엔테이션 및 자료구조의 개념
2주차 : 기본 데이터 구조
3주차 : 스택, 큐, 데크
4주차 : 연결 리스트
5주차 : 트리(I)
6주차 : 트리(II)
7주차 : 그래프(I)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그래프(II)
10주차 : 정렬(I)
11주차 : 정렬(II)
12주차 : 탐색(I)
13주차 : 탐색(II)
14주차 : 총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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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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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아키텍쳐
닫기
컴퓨터아키텍쳐
교과목명 |
컴퓨터아키텍쳐 (Computer Architecture)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90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살펴보고 모듈별 기능을 숙지한다. 기본원리와 동작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명령어의 수행 절차와 마이크로 동작 등을 학습하고, 기본 컴퓨터구조 관점에서의 구성을 살펴본다. 구성모듈 별로는, 프로세서, 명령실행과 제어, 연산, 기억장치 그리고 입출력 기능 및 인터페이스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파이프 라이닝기법, 어레이 프로세서 기법 및 병렬처리 구성 등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컴퓨터 구조기법 등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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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빅 데이터 기술의 역사와 동향을 이해하고,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단계에 따른 핵심적인 기획 및 응용 차이를 습득한다.
연계과목 : 이진법생태계, 소프트웨어공학, 운영체제, 누구나할수있는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언어구조의해서 컴퓨팅교육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컴퓨팅 기술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소개 및 컴퓨터아키텍쳐 개요
2주차 : 정보의 표현, 부울대수 및 디지털 논리
3주차 : 카르노 맵,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및 동작
4주차 : 프로그램 명령어, 운영체제 및 프로세스 관리
5주차 : 주기억장치 관리 및 파일 관리/ 프로그래밍언어 개요/언어별 특징/코딩 및 컴파일
6주차 : 변수, 자료형, 연산자, 제어구조, 함수
7주차 : 절차지향언어/객체지향언어/교육용 프로그래밍/배열/연결리스트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스택, 큐, 그래프, 트리
10주차 : 정렬/탐색 알고리즘, 재귀 알고리즘
11주차 : 데이터베이스 개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SQL
12주차 : 네트워크와 인터넷 개요, 인터넷 주소, 인터넷 통신 과정, 오류 검출
13주차 : 프로토콜, OSI 참조 모델, 네트워크 구성 형태/ 초기 암호화 방식, 공개키 암호화 방식
14주차 :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물인터넷, 클라우드/빅데이터 컴퓨팅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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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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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및문제해결
닫기
알고리즘및문제해결
교과목명 |
알고리즘및문제해결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568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기존의 알고리즘들을 분석하고 새로운 알고리즘을 작성하는 실습을 병행하고 알고리즘의 기법 및 분류에 대하여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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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알고리즘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좋은 프로그램을 위한 훌륭한 알고리즘을 개발해야 하는 필요성을 인지한다.
- 프로그램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좋은 알고리즘을 개발할 수 있는 기법을 학습한다.
- 알고리즘 개발 시 알고리즘의 정당성을 고려하기 위해 주의할 점과 방법론을 습득한다.
- 알고리즘을 통한 관점의 도약으로 지적 추상화의 레벨을 높인다.
연계과목 :자료구조의이해. 컴퓨터아키텍쳐, 소프트웨어공학, 누구나할수있는프로그래밍, 로그래밍언어구조의해서 컴퓨팅교육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프로그래밍 및 컴퓨팅 기본기술 과목으로 영역과대부분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 오리엔테이션 및 알고리즘의 개념
2주차 : 알고리즘 설계와 분석의 기초
3주차 : 기본적인 정렬 알고리즘과 고급 정렬 알고리즘
4주차 : 정렬 알고리즘
5주차 : 알고리즘 기초 개념 복습
6주차 : 분할 정복 알고리즘
7주차 : 그리디 알고리즘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그리디 알고리즘과 동적 계획 알고리즘
10주차 : 동적 계획 알고리즘
11주차 : NP-완전 문제와 근사 알고리즘12주차 : 해시 테이블
13주차 : 집합의 처리
14주차 : 해 탐색 알고리즘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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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웹프로그래밍
닫기
웹프로그래밍
교과목명 |
웹프로그래밍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298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국내외적으로 규정한 웹 표준 형식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시대의 정보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웹 표준기초와 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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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IOT(사물인터넷)와 연결된 현실에서 PC환경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테블릿PC등의 다양한 디바이스, 인공지능 로봇에 이르기까지 쏟아지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보여주는 플랫폼이 등장했습니다. 웹프로그래밍 수업을 통해 이러한 다양한 환경에서 최적화된 프로그래밍 기법으로 반응형웹사이트 구축 및 웹사이트 기획 업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연계과목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누구나할수있는프로그래밍, 자바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언어구조의이해, 알고리즘및문제해결, 아두이노코딩의해서 컴퓨팅교육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컴퓨팅 프로그래밍기술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소개 및 웹프로그래밍의 개요
2주차 : HTML5 기본 구조와 작성 방법
3주차 : HTML5 Graphics
4주차 : CSS3 기본 사용법과 선택자
5주차 : CSS3 효과와 애니메이션
6주차 : 자바스크립트 기본 구조와 작성 방법
7주차 : 7주차 : 자바스크립트 객체 응용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PHP 기본 문법과 작성 방법
10주차 : PHP로 회원가입 만들기
11주차 : Mysql 데이터베이스 정의
12주차 :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과 연동 1
13주차 : 반응형 웹사이트 제작 실무
14주차 :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제작 실무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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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알기쉬운정보보호와암호화기술
닫기
알기쉬운정보보호와암호화기술
교과목명 |
알기쉬운정보보호와암호화기술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54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날로 증가하는 국가 간 사이버 공격 및 사이버 범죄와 같은 공격에 대응해 사이버 범죄 및 테러 대응기술 및 정책, 디지털포렌식 기술, 정보전 관련에 대한 기술개발의 현황을 파악하고, 사이버 안전전략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사이버 공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사이버 테러의 역사, 정의 및 개념적 접근과 유형을 이해하고 사이버 범죄 현황과 대책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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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사이버 공간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한 가치는 점점 더 증대되고 있고,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사이버 테러가 무엇이고, 그에 대한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대책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연계과목 : 생태문명과기술, 사물인터넷과비즈니스모델,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분석및기술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컴퓨팅보안 기본기술 과목으로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시스템, 컴퓨팅,0 인더스트리 4.0과 4차산업 대부분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 소개
2주차 : 정보 보안의 세계
3주차 : 사이버 테러의 목적과 사이버 범죄
4주차 : 개인정보 보안의 이해
5주차 : 보안 관련법의 이해
6주차 : 보안과 핵깅에 관련된 사례 연구
7주차 : 악성코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해킹에 관련된 기술
10주차 : 모바일 운영체제의 보안과 취약점기술
11주차 : 침해 대응과 포렌식
12주차 : 사이버테러 대응 국제협력 체계
13주차 : 미래와 사이버테러
14주차 : 기말고사 리뷰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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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사물인터넷과비즈니스모델
닫기
사물인터넷과비즈니스모델
교과목명 |
사물인터넷과비즈니스모델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96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인터넷 IoT의 개념과 여러 사업에서의 응용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분석한다. 업계 도메인의 다양한 사례 연구를 검토하며 기초적인 시험(PILOT) IoT 시스템 설계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업계 도메인, 플랫폼, 프로토콜 및 서비스를 위주로 강의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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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IoT 다양한 사례 연구를 검토하며 업계 도메인, 플랫폼, 프로토콜 및 서비스를 위주로 비즈니스모델과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계과목 : 생태문명과기술, 아두이노코딩, 모바일통신시스템, 클라우드컴퓨팅, 소프트웨어공학, 빅데이터기획및응용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4차산업 기본과목으로 DIGITAL TECHNOLOGY, 컴퓨팅보안기술 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과목 특성과 과목소개
2주차 : 사물인터넷 현황
3주차 : 미래기술 트렌드
4주차 : 비즈니스모델 변화
5주차 : 변화하는 비즈니스 패러다임
6주차 : Industry 4.0
7주차 : 중간고사 REVIEW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비즈니스Industry 4.0
10주차 : 스마트 Industry
11주차 : 사물인터넷 관련 표준기구
12주차 : 사물인터넷 플랫폼 기술
13주차 : 비즈니스 모델 혁신
14주차 : 기말고사 REVIEW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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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학년 |
자바프로그래밍
닫기
자바프로그래밍
교과목명 |
자바프로그래밍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90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자바를 통한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배운다. 프로그래밍언어의 기초에서 시작해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표현하며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주요 개념 중 하나인 클래스를 배운다. 향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한 보다 신뢰성 있는 응용 소프트웨어의 개발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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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자바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이해하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과 사용방법을 학습해서 기초 API들을 작성해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고급 자바 프로그래밍을 작성하고 응용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연계과목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누구나할수있는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알고리즘및문제해결, 아두이노코딩의해서 컴퓨팅교육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컴퓨팅 프로그래밍기술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좌소개 / 자바 시작하기 / 자바의 기초문법(1)
2주차 : 자바의 기초문법(2) / 프리미티브 타입
3주차 : 연산자 / 객체와 클래스(1)
4주차 : 객체와 클래스(2) / 클래스 상속과 인터페이스(1)
5주차 : 클래스 상속과 인터페이스(2) / 레퍼런스 타입
6주차 : 패키지와 접근제어 / 자바 클래스들(1)
7주차 : 자바 클래스들(2) / 파일 입출력 클래스들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object 클래스 / wrapper 클래스
10주차 : 자료구조로 사용되는 자바 클래스들 / system 클래스
11주차 : 익셉션 클래스 / 네스티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12주차 : 객체의 직렬화 /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
13주차 : GUI 프로그래밍 / 네트워크 통신 프로그래밍
14주차 : JDBC 프로그래밍 / 애플릿 프로그래밍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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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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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축
닫기
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축
교과목명 |
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축 (Database Design and Implementation)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810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데이터베이스는 설계 5단계인 요구사항 정의 및 분석단계, 개념적 설계 단계, 논리적 설계 단계 및 정규화, 물리적 설계 단계, 구현 단계에 대한 이론을 배운다. 특히, 실무 적용을 위해 실제 상용 DBMS(Access, MS-SQL, Oracle 등)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구축하여 클라이언트-서버 환경과 웹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봄으로써 현장업무를 개발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course is design, use, and implementation of database systems. The prerequisite courses for this study using a commercial DBMS like Access or MS-SQL or Oracle, for application to the database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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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정의, 구성요소들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고 개체관계 모델링의 기초를 학습한다. 또한 이러한 기본개념 위에서 지금까지 발표된 이론과 구현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연계과목 : 자료구조의이해.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빅데이터분석및기술, 컴퓨터아키텍쳐, 프로그래밍언어구조의이해등 컴퓨팅기술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컴퓨팅과 컴퓨터 공학프레임 기술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 소개, 데이터 개념
2주차 : 데이터 모델
3주차 : 관계 데이터 모델과 관계 무결성 제약 조건
4주차 : 데이터 종속성과 정규화
5주차 : 관계 대수와 관계 해석
6주차 : 구조적 질의어
7주차 : 데이터베이스 설계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데이터베이스 구축
10주차 : 데이터베이스 운용
11주차 : 장애와 회복
12주차 : 병행제어
13주차 : 무결성과 보안
14주차 : 분산 데이터베이스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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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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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시스템
닫기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시스템
교과목명 |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시스템 (Data communication & Network system)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86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네트워킹 기술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OSI 7계층과 인터넷의 기반 프로토콜인 TCP/IP 프로토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라우팅 프로토콜의 개념과 설정에 대해 공부하고 스위치의 기본 구조 및 운용에 관하여 학습한다. 또한 센서 네트워크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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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데이터통신의 개요 및 정의, 필수요소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2. 네트워크 시스템의 OSI 7 계층 등 관련 기술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3. 차세대 인터넷(IPV6) 및 TCP/IP, 이더넷, LAN 등 관련 기술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4. ATM 통신방식 및 무선랜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5. 센싱과 센서네트워크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연계과목 : 모바일통신시스템, 소프트웨어공학, 클라우드컴퓨팅 의해서 컴퓨팅기술영역 과목 모두
설명 : 통신과네트워크시스템기술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 소개 및 네트워크 이해 / 데이터통신의 개요
2주차 : 데이터 전송기술
3주차: 네트워크 프로토콜 / OSI 7 계층
4주차: 데이터링크와 회선제어 / 오류제어 기법
5주차: 네트워크 계층 / 라우팅
6주차: LAN 프로토콜 / 고속 인터넷 기술
7주차: 멀티미디어 정보 / 인터넷과 IPv6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인터넷 프로토콜 / 성능평가
10주차: TCP 전송계층
11주차: 응용계층 / 웹 응용기법
12주차: 무선랜 프로토콜 / 무선인터넷 기술
13주차: 네트워크 보안 / 차세대 네트워크
14주차: 네트워크 응용기술 / 센서 네트워크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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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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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언어구조의이해
닫기
프로그래밍언어구조의이해
교과목명 |
프로그래밍언어구조의이해 (Programming Language Structure)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95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언어들의 기본개념을 소개하며 데이터 객체, 데이터 형, 추상화 방법, 순서제어, 데이터 제어, 저장장소 운영, 주문 및 운영 환경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또한 프로그램 언어의 의미와 구현에 대한 최근 개념을 고찰하게 된다. 본 과목을 통하여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을 배움으로써 문제에 따라 적절한 언어를 선택하고, 프로그램 작성 아이디어를 잘 표현할 줄 알며,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용이하게 습득할 수 있고, 프로그래밍언어 구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새로운 언어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문: This course introduces not only principles and components of programming languages, but also the history and characters of the individual programing language. This course also treats the fundamental concepts of programming languages by discussing the design issues of the variable language constructs, examining the design choices for theses constructs in some of the most common languages, and critically comparing design alternatives.This course intends to study the syntax and semantics of programming language, using the interpreter supporting higher-order proced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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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프로그래밍 언어의 근본적인 개념을 배움으로써 문제에 따라 적절한 언어를 선택하고, 프로그램 작성 idea를 잘 표현할 줄 알며,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용이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습을 통하여 프로그래밍언어 구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새로운 언어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연계과목 :자료구조의이해.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아두이노코딩, 자바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누구나할수있는프로그래밍, 컴퓨터아키텍쳐등 프로그래밍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컴퓨팅 및 프로그래밍기술 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 소개 및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개념
2주차 :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문
3주차 : 변수
4주차 : 데이터 타입(1)
5주차 : 데이터 타입(2)
6주차 : 식과 제어문
7주차 : 부프로그램(1)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부프로그램(2)
10주차 : 예외처리
11주차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1)
12주차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2)
13주차 : 함수형 프로그래밍
14주차 : 논리형 프로그래밍 총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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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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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닫기
운영체제
교과목명 |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120
이숙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컴퓨터시스템 구조와 논리를 이해하고 OS(Operating System)의 기초와 설계능력을 배양하여 하드웨어(Hardware)자원의 효율적인 운영과 사용자에게 최대의 편리성을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운영체제 구성 방안을 학습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세스관리, 기억장치 관리, 화일 관리, 주변장치 관리, 분산 시스템 및 병렬처리 시스템 운영체제의 관리능력을 함양한다
영문: Operating system is an essential part of a computer system. It provides an interface to the users and also manages system resources. There are three innerPop goals of this course. One is to provide a firm foundation in the principles and concepts that underlie operating systems. The second is to study and discuss innerPop issues of operating systems such as process management, storage management, file and I/O management, and security management. Finally, we study some design issues for the distributed operating systems and operating systems of parallel processing systems. Also, we study and discuss the characteristics of some standardized operating systems such as Unix and Lin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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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컴퓨터 관련분야에서 운영체제의 영향력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 운영체제의 개요와 관련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운영체제의 활용을 위해 관련 응용분야의 활용 사례를 이해하여 학습효과를 높이고, 운영체제의 실제운영 사례인 유닉스의 기본과 응용을 이해한다.
본 강의를 수강하면 운영체제라는 어려운 주제를 쉽게 정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연계과목 : 자료구조의이해. 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아키텍쳐, 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축, 프로그래밍언어구조의이해, 컴퓨팅기술 영역과목 모두
설명 : 컴퓨팅 기술영역과 모두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introduction / 운영체제의 개요
2주차 : 프로세스 / 스레드
3주차 : 병렬 프로세스 / 상호배제와 동기화
4주차 : 교착상태와 처리기법 / 교착상태 탐지와 회복
5주차 : 프로세서 스케줄링 개요 / 프로세서 스케쥴링 비교
6주차 : 메모리 관리 개요 / 연속 메모리 관리 기법
7주차 : 분산 메모리 관리 기법 / 세그먼트 메모리 관리 기법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입출력 시스템 기능과 구성
10주차 : 파일 관리 개요 / 디스크 할당 방법
11주차 : 분산 시스템 개요 / 다중처리 운영체제
12주차 : 시스템 보안과 보호 / 파일 보호와 보안기법
13주차 : 유닉스 개요 / 유닉스 운영체제 구조
14주차 : 실제 운영체제 사례연구 / 총 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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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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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코딩
닫기
아두이노코딩
교과목명 |
아두이노코딩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오픈소스 기반의 하드웨어 플랫폼인 아두이노(Arduino)의 사용법과 이를 이용한 응용 장치 제작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개발 환경을 이용한 스케치 사용법, 각종 센서 연결법, 그리고 디스플레이와 제어기를 연결해서 동작 시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최종적으로 간단한 회로와 코드로 주변 사물을 제어하는 재미있는 장치를 만드는 방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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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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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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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
빅데이터분석및기술
닫기
빅데이터분석및기술
교과목명 |
빅데이터분석및기술 (Big Data and Technology)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97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빅데이터는 처리 대상인 데이터의 양과 종류가 증가함에 따라서 데이터의 크기와 데이터 처리 속도 그리고 데이터 다양성의 특징을 가지게 됩니다. 본 과목에서는 테라 시대에 필요한 빅데이터에 대한 정의 및 개념을 설명합니다.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통계 지식, 빅데이터의 핵심기술, 기술 현황을 설명합니다.
영문 : Big data has characteristics of data Volume, data processing Velocity and data Variety as the amount and type of data to be processed increases. In this course, we will explain the definitions and concepts of big data needed for Terra era. Describe the statistical knowledge required for data analysis, key technologies of Big Data, and technology sta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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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빅데이터 개요 및 특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설명할 수 있다.
- 데이터 분석 및 기술 통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 언어인 R 언어를 학습한다.
- 빅데이터의 주요 기술에 개념 및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데이터 분석 및 응용 사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연계과목 : 생태문명과기술, 알기쉬운정보보호와암호화기술, 사물인터넷과비즈니스모델, 빅데이터기획및응용. 클라우드컴퓨팅, 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축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컴퓨팅 기술학적인 기본과목으로 DIGITAL TECHNOLOGY,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시스템, 컴퓨팅과 인터넷학 영역과 인더스트리 4.0과 4차산업 대부분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소개 및 빅데이터 개요
2주차 : 데이터의 이해
3주차 :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4주차 :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5주차 : 데이터 분석 기획
6주차 : 분석 마스터 플랜
7주차 : 빅데이터 기술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통계학과 R
10주차 : 확률과 확률 분포
11주차 : 표본분포
12주차 : 추정
13주차 : 가설검정
14주차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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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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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통신시스템
닫기
모바일통신시스템
교과목명 |
모바일통신시스템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94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이동통신 시스템 및 무선통신의 개요, 안테나의 복사특성, 이동통신 채널의 특성, 채널간섭, 이동통신방식, 주파수관리, 위성통신의 원리, 특징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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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모바일통신과 무선 인터넷 기본 개념, 그리고 서비스 환경을 이해하고, 다양한 모바일통신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무선을 이용하여 상대방에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연계과목 :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시스템, 소프트웨어공학, 빅데이터분석및기술, 클라우드컴퓨팅등 컴퓨팅교육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통신과네트워크시스템, 컴퓨팅 기술영역, 인더스트리 4.0과 4차산업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소개 및 무선통신의 역사
2주차 : 무선통신
3주차 : 매체접속제어
4주차 : 무선통신시스템
5주차 : 위성통신의 역사와 위성통신시스템
6주차 : 방송시스템의 개요와 방송과 이동통신의 융합
7주차 : 무선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이동통신 네트워크 계층
10주차 : 이동전송 계층
11주차 : 이동성 지원
12주차 : 이동통신 전망
13주차 : 모바일 시장 및 전망
14주차 : 유비쿼터스와 정보통신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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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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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공학
닫기
소프트웨어공학
교과목명 |
소프트웨어공학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234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소프트웨어 공학의 목표는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키며 생산성을 높이는 데 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를 이용하여 요구획득, 요구정의, 요구의 사양화, 설계, 구현, 검증, 적합성 테스트, 유지, 보수에 이르기까지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과정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과, 각 단계에서 사용되어지는 제반기술에 관해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이 소프트웨어의 개발능력과 관리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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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소프트웨어의 정의, 소프트웨어 공학의 등장 배경 등을 이해
-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이해
- 소프트웨어 개발의 여러 단계에서의 활동 및 생성되어야 할 도큐먼트에 대한 이해
연계과목 : 프로그래밍언어구조의이해, 자료구조의이해. 운영체제, 아두이노코딩, 자바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누구나할수있는프로그래밍, 컴퓨터아키텍쳐등 프로그래밍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컴퓨팅 기술영역, 인더스트리 4.0과 4차산업과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소개 / 소프트웨어 공정 과정과 요구사항 분석
2주차 :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
3주차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I)
4주차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II)
5주차 : 소프트웨어 분석
6주차 : 소프트웨어 설계
7주차 : 소프트웨어 구현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소프트웨어 테스트
10주차 :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11주차 : 소프트웨어 품질
12주차 : 프로젝트 관리
13주차 : 정보 시스템 감리
14주차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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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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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
닫기
클라우드 컴퓨팅
교과목명 |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252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구름(cloud)과 같이 무형의 형태로 존재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의 컴퓨팅 자원을 자신이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이에 대한 사용요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컴퓨팅 서비스로, 서로 다른 물리적인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팅 자원을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클라우드로 표현되는 인터넷상의 서버에서 데이터 저장, 처리,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번에 제공하는 인터넷을 이용한 IT 자원의 주문형 아웃소싱 서비스를 학습한다.
영문 : The definition of this subject is the computing service that the resources of hardware and software which looks like abstract clouds. The purpose of the subject is to obtain the skills of providing the resources of computation utilizing the imaginary combination skills that exist in diverse physical position. In the internet server expressed by the clouds, it is to learn the skills of the customized outsourcing service such as data storage, processing, networks and contents usage, etc. to provide the IT related services at one p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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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클라우드컴퓨팅 탄생배경을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클라우드컴퓨팅 개념을 이해하고 또한 클라우드컴퓨팅 메커니즘, 전달모델 및 실제 서비스 적용사례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향후 클라우드컴퓨팅을 적용하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연계과목 :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시스템, 소프트웨어공학, 빅데이터분석및기술, 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축, 사물인터넷과비즈니스모델, 모바일통신시스템등 컴퓨팅교육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통신과네트워크시스템, 컴퓨팅 기술영역, 인더스트리 4.0과 4차산업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소개 및 클라우드컴퓨팅 탄생배경
2주차 : 클라우드컴퓨팅 개념(1)
3주차 : 클라우드컴퓨팅 개념(2)
4주차 : 클라우드컴퓨팅 개념(3)
5주차 : 클라우드컴퓨팅 개념(4)
6주차 : 클라우드컴퓨팅 메커니즘
7주차 : 클라우드컴퓨팅 아키텍처(1)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클라우드컴퓨팅 아키텍처(2)
10주차 : 클라우드컴퓨팅 전단모델 고려사항 및 비용지표
11주차 : 클라우드컴퓨팅 적용사례(1)
12주차 : 클라우드컴퓨팅 적용사례(2)
13주차 : 클라우드컴퓨팅 적용사례(3)
14주차 : 클라우드컴퓨팅 적용사례(4)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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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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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계 |
14과목 |
42학점 |
14과목 |
42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