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학과

  • 김지형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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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김지형 교수

    김지형 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문학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문학박사
    경력 (현)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한국어문화학과 교수
    (현)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글로벌한국학전공 교수(전공 주임교수)
    (현) 한국중원언어학회 홍보이사
    (현) 한국어원학회 연구이사
    (현)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편집위원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총무이사
    건양대학교 국제교육원 교수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조교ㆍ강사ㆍ겸임교수
    경희사이버대학교 겸임교수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강사
    강릉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강사
    상명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사
    혜전대학 교양과 강사
    충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전임(책임급) 연구원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전문연구원
    경희대학교 민속학연구소 연구원
    국제협력단(KOICA) 해외 봉사단 연수 한국어교육 강사
    한국어능력시험(TOPIK) 출제위원ㆍ평가위원
    한국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채점위원
    저서 201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학의 이해' 김지형·이민우 공저(유씨엘아이엔씨)
    2013.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교재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침서1, 2>,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침서 1, 2>(공저, 국립국어원)
    2013. 中國人 한국어 학습자의 韓國語 子音의 발달 단계 연구 : '平音 : 硬音 : 有氣音'의 대립을 중심으로, 語文論集 제54집, 中央語文學會
    2013.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체계와 내용, 영주어문 제25집, 영주어문학회.
    2012.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의 발달 단계 연구 : 단모음의 발음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제23권 4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2. 문화 기반 초급 온라인 한국어교육 콘텐츠의 교수요목 설계 및 단원 구성 방안 연구(장미라 공저), 어문학 제116집, 한국어문학회.
    2012.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교재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 2>,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 2>(공저, 국립국어원)
    2010. 한국어 교수법(공저), 형설출판사
    2007. 언어와 사유 Ⅰ(공저), 동과서
    2007. 언어와 사유 Ⅱ(공저), 동과서
    2005. 한자로 배우는 한국어 I(공저), (주)UCL Inc.
    2003. 한국어 고급 Ⅰ(공저), 경희대학교 출판국
    2003. 한국어 고급 Ⅱ(공저), 경희대학교 출판국
    2003. 우리말 알고 쓰기(공저), 도서출판 경진문화사
    2001. 국어의 문법과 맞춤법(공저), 도서출판 경진문화사
    2001. 한국어와 중국어와의 비교, 도서출판 박이정
    주요논문 및 연구실적 2010. 외국인 유학생 대상 한자어 교육의 내용과 방법 : 전공 및 전공 예비 과정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21-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0. 활자본 고소설을 통해 본 체언 말 자음의 변화 양상, 국제어문 제48집, 국제어문학회.
    2010. 외국인 유학생 대상 교양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공저), 교육문화연구 16, 인하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2010. 體言末 子音의 隨意的 變異, 어문논집 44, 중앙어문학회.
    2010. 음성학 정보와 한국어 발음 교육, 언어 범주와 유형 2, 언어 범주와 유형학회.
    2008. ‘불’ 관련 어휘의 어원 탐색 : 어원 연구 방법의 고찰을 중심으로, 한국어학 제39호, 한국어학회
    2007.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활용한 한국어 발음 및 자모교육 방안, 국어국문학 147, 국어국문학회
    2007. [머리]장 어휘의 의미분화 양상, 인문학연구 11,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06. 전승한자음과 ‘ㆍ’, 어원연구 7, 한국어원학회.
    2005. 東國正韻式 漢字音에서의 ‘ㆍ’의 音價, 어문연구 125,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4. 訓民正音의 消失文字 ‘ㆍ’의 音價 推定 方法論 : 母音間 對立을 中心으로, 어원연구 6, 한국어원학회.
    2003.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교육용 기본한자의 선정, 어문교육 118,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3. 한국어교육에서의 한자 교수법, 국제어문 27, 국제어문학회.
    2003. <훈민정음>에서의 소실문자 '반치음'의 음가 추정 시론, 경희어문학 23,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2002. 어휘의 화석화 양상과 어원 연구, 한국어의미학 11, 한국어의미학회.
    2002. 특수어휘와 어원 연구, 어원연구 5, 한국어원학회
    2000. 補充法 語彙의 語源. 語源硏究 3. 한국어원학회.
    2000. 音韻의 變容과 佛敎系 語彙의 形成. 한국문화 연구 3. 경희대학교 민속학 연구소.
    1999. 同名異記 人名語의 音韻과 語源. 語源硏究 2. 한국어원학회.
    1999. 語彙場[낱말밭] 硏究의 새로운 摸索. 한국어의미학 4. 한국어의미학회.
    1999. 韓國語와 中國語와의 子音對應 硏究 : 漢字傳來以前時期를 中心으로. 경희대 박사학위논문
    1998. 韓國語와 中國語의 子音對應 樣相. 慶熙語文學 19.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8. 새[鳥] 명칭 어휘의 命名 原理. 어원연구 1. 한국어원학회.
    1993. 語源硏究에서의 單語族 設定에 對하여. 國語國文學硏究의 새로운 摸索. 집문당.
    1993. 韓國語 事物接尾辭의 形成에 對하여. 慶熙語文學 13.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2. 中國語의 單語族 設定에 對하여. 語文硏究 76. 韓國語文敎育硏究會.
    1991. 韓國語 接尾辭의 形成에 對하여. 論文集 창간호. 경희알타이어연구소.
    1990. 韓國語와 中國語의 語頭音 比較硏究 : 基礎語彙를 中心으로,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2013. KF 온라인 한국학 강의 사업 수주(사업비 151,095천 원, 사업 책임자, 한국국제교류재단)
    2013.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표준 교재 교사용 지침서 개발 제작(중등, 고등 과정(공동연구원, 국립국어원)
    2012.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표준 교재 개발 제작(중등, 고등 과정)(공동연구원, 국립국어원)
    2012. 누리-세종학당 시스템 운영 및 콘텐츠 확충 사업 내용 감리(사업비 15,000천 원, 사업 책임자, 문화체육관광부)
    2011. 원격대학 특성화 사업 선정(사업 책임자, 한국교육학술연구원)
    (연구 과제명 : 내외국인 및 글로벌을 위한 한국어 및 한국문화 콘텐츠 개발 - 연구비 95,400천 원)
    2010. 경희사이버대학교 정책 과제 수주(책임연구원, 경희사이버대학교)
    (연구 과제명 : KHCU 온라인 한국어 프로그램 운영 센터 건립 방안 연구 - 연구비 10,000천 원)
    2009(2년). 신진교수 연구지원 사업 선정(한국연구재단)
    (연구 과제명 :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중간언어 연구 시론 - 연구비 29,300천 원)
    2009. 소규모 연구그룹 지원 사업 선정(공동연구원, 한국연구재단)
    (연구 과제명 : 웹 기반 한국어교육의 내용과 방법 - 연구비 2,000천 원)
    2009. 신임교수 연구 지원 사업(경희사이버대학교)
    (연구 과제명 :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의 체계와 내용 -연구비 5,000천 원)
    연구과제 2008.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어연수프로그램 지원 사업 수주(사업비 147,070천 원, 사업 책임자, 건양대학교)
    2008. 법무부, 다문화 사회통합 주요 거점대학 ABT(Active Brain Tower) 대학 지정사업 선정(건양대학교)
    2008. 교육과학기술부, 인문계 대학 교육과정개발 연구 지원 사업 참여(공동연구원, 건양대학교)
    (연구 과제명 :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인문 교양교육과정 개발 연구 - 연구비 34,830천 원)
    2002(3년). 학술진흥재단 기초학문육성 지원 사업(인문사회 분야) 참여(공동연구원, 언어사유연구회)
    (연구 과제명 : 사유토대로서의 언어로 본 주요 문명권의 인지 구조 - 연구비 1,280,300천 원)
  • 서진숙 교수(초빙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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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서진숙 교수(초빙교수)

    • jsseo15@gmail.com
    • 02-3299-8890
    • 대학한국어 기초회화(1-1), 대학한국어 기초듣기(1-1), 대학한국어 회화1(1-2)
    서진숙 교수(초빙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석사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박사
    경력 (현)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초빙교수
    (현)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출판이사
    (현) 이중언어학회 섭외이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객원교수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객원교수
    한국학중앙연구원 파견교수(Charles University, Prague, Czech Republic)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객원교수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국어국문학과 시간강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시간강사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시간강사
    선문대학교 한국언어문화과 시간강사
    주요논문 및 연구실적 2002. 동사 ‘치다’의 다의화와 문법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 일반대학원
    2010. 국어 여성어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희대 일반대학원
    2016. 온라인 강의를 활용한 해외 대학의 블렌디드 러닝 사례 연구-체코 찰스대학교 한국학과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65 (공동)
    2016. 프랑스 한글학교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동기 및 신념 연구: 한국인 가정과 다문화 가정 아동의 비교를 중심으로 경희대 성결대다문화평화연구소 (공동)
    2016. 교수의 수정적 피드백에 대한 학문 목적 학습자의 인식과 반응-한국어 발표를 중심으로- 영남대인문과학연구소 (공동)
    2016. 한국인과 폴란드인의 이동 동사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외대 동유럽발칸연구소 (공동)
    2015. 한??중 지향성 은유 표현 연구 한국사상문화학회 (공동)
    2015. 한국어 ‘밥’과 체코어 ‘chleb’의 비유 표현 연구 한국외대 동유럽발칸연구소 (공동)
    2015. 외국인 학습자와 한국인 화자의 질의응답 양상 분석 연구
    2014. 한국어 및 체코어의 ‘술’ 표현 비교 연구 한국사상문화학회 (공동)
    2013. 한국어 교사의 상담에 대한 인식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공동)
    2012. 한국어 교육기관의 상담 체계 구축 방안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2. 외국인 단기 전문 연수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문화동반자 대상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회 (공동)
    2010. 효과적인 한국어 어휘 교육을 위한 자료 개발의 실제 이중언어학회 (공동)
    2009. 학부 유학생의 호칭어 사용 연구: 언니, 누나, 오빠, 형, 선배를 중심으로
    저서
  • 이행순 교수(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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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이행순 교수(겸임교수)

    이행순 교수(겸임교수)교수 약력
    학력 인하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한국교육개발원 식품조리학 졸업
    경희대학교 외식 경영 석사
    경희대학교 외식 경영 박사
    경력 (현) 경희사이버대 외식농산업학과, 한국어문화학과 겸임교수
    (현) ㈜신안메이드 이사
    호서전문학원 호텔외식학과 겸임교수
    천안연암대학 외식산업학과 겸임교수
    전남 장흥군 지역협력단 위원
    CGA 이사
    주요논문 및 연구실적 2005. 외식프랜차이즈 선택 동기가 재계약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10. 외식기업 Below The Line활동이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08. 보양식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 동아시아식생활학회
    2009. 외식기업의 문화마케팅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2009. 외식기업의 문화마케팅이 기업이미지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2010. 한식당에서 인지된 한국문화가 한식당 및 한국문화 이미지와 한식당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주한 외국인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
  • 김경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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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김경지 교수

    김경지 교수교수 약력
    학력 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학 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박사
    경력 (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강사
    (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어학원 급 주입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객원교수
    국방어학원 강사
    태국 씰라빠껀 대학교 객원교수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객원교수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급 주임강사
    선문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과 강사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 강사
    일본 관동국제고등학교 강사
    주요논문 및 연구실적 2011.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비언어적 표현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01. 중급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13. 태국인 학습자의 비언어적 표현 연구- ‘몸짓’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한국어문화연구
    2009.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연구, 이중언어학 40, 이중언어학회
    2008. 영상매체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한국어문화연구 창간호, 한국어문화학회
    2007. 영상매체를 활용한 신체언어 교육방안, 고황논집 40, 경희대학교
    2006.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경희어문학 26, 경희대학교
    저서 2012. 태국어권 맞춤 한국어 4, 국립국제교육원
    2008. 한국어 단기 교육과정 교재 연구, 한국어교재연구, 도서출판 하우
    2004. 배우기 쉬운 한국어(초급 1), 성균관대학교 출판부(공저)
  • 김광문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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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김광문 교수

    김광문 교수교수 약력
    학력 서울시립대학교 화학공학 졸업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 석사
    경력 (현)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태국 마하싸라캄 대학교 강사
    주요논문 및 연구실적 2013. 대중가요를 활용한 한국어 특별 수업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 김수희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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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김수희 교수

    • jinxiuji@khu.ac.kr
    • 대학한국어 기초문법(1-1), 대학한국어 기초쓰기(1-2), 대학한국어 문법과 표현 1(2-1)
    김수희 교수교수 약력
    학력 숙명여대 중어중문학과 졸업
    경희대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과 석사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박사 수료
    경력 (현)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객원교수
    북경제2외국어대학교 교환교수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강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 박일섭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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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박일섭 교수

    박일섭 교수교수 약력
    학력 부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부산대학교 국어학 석사
    경희대학교 한국어교육학 석사
    경희대학교 한국어교육학 박사(수료)
    경력 (현)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 강사
  • 박혜경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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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박혜경 교수

    박혜경 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한국어교육학 석사
    경희대학교 한국어교육학 박사
    경력 (현)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초빙교수
    (현)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객원교수
    (현) 경희대학교 교육학부 강사
    선문대학교 강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주임강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강사
    국립국제 교육원 Junior 한국어능력시험(가칭) 평가 개발 연구 공동연구원
    국립국제 교육원 2016 재외동포교육용 현지 맞춤형 한국어 교재개발(일본어권 고급 수준) 공동연구원
    세종학당재단 2015 ‘세종한국어’ 중국어권 익힘책 개발 공동연구원
    국립국제교육원 2015 재외동포교육용 범용 한국어 교재 개발(범용 고급 수준) 공동연구원
    국립국제교육원 2013 재외동포교육용 현지맞춤형 한국어 교재(스페인어권) 보조연구원
    국립국제교육원 2012 재외동포교육용 현지맞춤형 한국어 교재 개발(태국어권) 보조연구원
    주요논문 및 연구실적 2018. 한국어 학습자의 학문 목적 발표 연구 : 교수와 학습자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3,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공동)
    2016. 지미동포 아동의 한국어 읽기 유창성 특성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45,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공동)
    2016. 프랑스 한글학교 계승어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동기와 태도 연구 : 한국인 가정과 다문화 가정 아동의 비교를 중심으로, 다문화와 평화 10-2,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공동)
    2016. 교수의 수정적 피드백에 대한 학문 목적 학습자의 인식과 반응,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공동)
    2015. 영어권 계승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맞춤법 교육 방안 연구 -의식 고양 과제를 활용하여-, 한국어교육 2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공동)
    2014. 주제 중심 접근법 기반의 재외동포 아동용 한국어 교재 개작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 55, 이중언어학회
    2013. 아동 학습자 대상 한국어교육의 범주 설정을 위한 연구 동향 분석, 국어국문학 165, 국어국문학회
    저서 2017. 국립국제교육원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일본어권) 6-1 (공동)
    2017. 국립국제교육원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일본어권) 6-1 워크북 (공동)
    2017. 국립국제교육원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일본어권) 6-1 교사용 지도서 (공동)
    2015. 국립국제교육원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6-1 (공동)
    2015. 국립국제교육원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6-1 워크북 (공동)
    2015. 국립국제교육원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6-1 교사용 지도서 (공동)
    2013.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2 (스페인어권) (보조 집필)
    2013.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1 (스페인어권) (보조 집필)
    2013.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2 교사용 지도서 (스페인어권) (보조 집필)
    2013.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1 교사용 지도서 (스페인어권) (보조 집필)
    2012.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6 (태국어권) (보조집필)
    2012.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5 (태국어권) (보조집필)
    2012.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4 (태국어권) (보조집필)
    2012.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3 (태국어권) (보조집필)
    2012.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2 (태국어권) (보조집필)
    2012.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1 (태국어권) (보조집필)
    2012.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6 교사용 지도서 (태국어권) (보조집필)
    2012.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5 교사용 지도서 (태국어권) (보조집필)
    2012.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4 교사용 지도서 (태국어권) (보조집필)
    2012.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3 교사용 지도서 (태국어권) (보조집필)
    2012.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2 교사용 지도서 (태국어권) (보조집필)
    2012. 국립국제교육원 맞춤 한국어 1 교사용 지도서 (태국어권) (보조집필)
  • 윤수연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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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윤수연 교수

    윤수연 교수교수 약력
    학력 동아대 한국어문학부 졸업
    경희사이버대 글로벌한국학 석사
    경력 현)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부 강사
    가온한국어 중급 문법 문제 개발 연구원
    Jinan University(Jinan, Shandong, China) 한국어학과 전임교수
    Shandong International University(Jinan, Shandong, China) 응용한국어학과 시간강사
    주요논문 및 연구실적 협동학습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사이버대학교
  • 이경희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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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이경희 교수

    • lovetic@hanmail.net
    • 대학한국어 독해와 작문1(1-2), 대학한국어 독해와 작문2(2-1)
    이경희 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석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수료
    경력 (현)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서울시 시민대학 강사
    중국 옌타이 세종학당 강사
    중국 옌타이 대학교 원어민 강사
    인천 불로 중학교 교사
    인천 방축중학교 교사
    주요논문 및 연구실적 2015. 한국어 발표 담화에서의 합쇼체와 해요체 선택 양상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16. 한국어 구어 담화아에서 일어나는 조사 대치의 맥락 연구, 경희한국어연구회
    2015. 한국어 발표 담화에서의 합쇼체와 해요체 선택 양상 연구 - 한국인 대학생과 한국어 학습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 장성희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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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장성희 교수

    장성희 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한국어교육학 석사
    경희대학교 한국어학 박사 수료
    경력 (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강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국제통용한국어 표준모형개발 연구보조원
  • zhaojia(조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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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zhaojia(조가) 교수

    • zjck@khcu.ac.kr
    • 한국사회의 이해(1-1), 대학한국어 기초읽기(1-1)
    zhaojia(조가) 교수교수 약력
    학력 중국 대련외국어대학교 한국어과 졸업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석사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박사 수료
    경력 (현)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강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객원 교수
    경희대학교 사회교육원 강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강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중미래지도자과정 부주임교수
    대진대학교 중국학과 강사
    한·중 상대 국어 교사 교류 사업 성과분석 보조연구원
    논문 및 연구실적
  • 조형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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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조형주 교수

    조형주 교수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한국어교육학 석사
    경력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한양대학교(에리카) 한국어 강사
    인하대학교 한국어 강사
    인천대학교 한국어 강사
    성공회대학교 한국어 강사
    한세대학교 한국어 강사
    세종학당 국외 한국어 교육 기관 현황 조사 보조연구원
    세종학당 2012 누리-세종학당 시스템 운영 및 콘텐츠 확충 사업에 대한 내용 감리 계획서 보조연구원
    부산국제영화제(BIFF) 영화제 출판물 편집 팀장
    영화주간지 FILM2.0 취재 기자
    주요논문 및 연구실적
    저서
  • 지화숙 JI HWA S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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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지화숙 JI HWA SOOK

    지화숙 JI HWA SOOK 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박사 수료
    경력 2005년 ~ 2017년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교육부 강사
    2012년 ~ 2013년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교육부 객원교수
    2012년 ~ 2013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 외국인을 위한 글쓰기1 강의
    2014년 ~ 2015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 한국어텍스트읽기 강의
    주요 논문 및 연구실적 한국어 운율 교육에 관한 연구 - 실험음성학적 기법을 이용하여(석사학위논문)
    국외 주요 지역 중급 한국어 교재 개발 집필 보조(인도네시아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3,4)
  • 노혜남 Noh, Hye-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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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노혜남 Noh, Hye-nam

    노혜남 Noh, Hye-nam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석사 졸업
    경력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서울캠퍼스) 한국어 강사(2008.8~현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서울캠퍼스) 한국어 강사(2008.8~현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서울캠퍼스) 초급2 팀장(2018.04~2018.09)
    주요 논문 및 연구실적 세종학당 교재 개발 보조 연구원(2007.11.01.~2007.12.24.)
    내용 피드백을 통한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 방안(2008)
  • 오수진 OH SU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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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오수진 OH SUJIN

    오수진 OH SUJIN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수료
    경력 2005. 08~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재직 중
    주요 논문 및 연구실적 2015.06 경희한국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문법 4 집필 참여
  • 엄화선 Eom Hwa S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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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엄화선 Eom Hwa Seon

    • hbrk21@naver.com
    • 02-3299-8648
    • 비즈니스한국어1(3-1), 비즈니스한국어2(3-2)
    엄화선 Eom Hwa Seon교수 약력
    학력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 학사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석사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박사
    경력 (현)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 강사
    (현)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강사
    (현) 한국 호텔관광학회 논문심사위원
    (전) 대림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 강사
    (전) 협성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 강사
    (전) 협성대학교 교양교직학부 강사
    (전) 세명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강사
    주요 논문 및 연구실적 호텔관광 현장실습 속성이 실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호텔관광 현장실습 속성이 현장실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광광경영학회.
    한류문화콘텐츠상품 지각이 관광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권오희 Kwon, O H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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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권오희 Kwon, O Hui

    권오희 Kwon, O Hui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석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박사 수료
    경력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일반대학원, 후마니타스칼리지 강사(시간강사(2007.03~현재)
    경희대 국제교육원 한국어교육부 한국어강사(2006.09.01~현재)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연구원(2000.9.~2006.3)
  • 김낭예 Kim, Nang-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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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김낭예 Kim, Nang-Ye

    김낭예 Kim, Nang-Ye교수 약력
    학력 경희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한국어학 전공)
    경력 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강사
    현)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강사
    전)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교육부 강사
    전) 경희대 국제교육원 한국어교육부 객원조교수
    전) 선문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과 강사
    주요 논문 및 연구실적 2008. 한국어 교재 연구, 도서출판 하우(공저)
    2008.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읽기, 도서출판 하우(공저)
    2010. 학문 목적 외래어 목록 선정 연구, 한국어교육 제21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0. 외국인 학부 유학생의 서술식 시험 답안 작성의 문제점 연구, 언어연구 제27권 3호, 경희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공저)
    2011. 상징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제22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3. 문화 간 의사소통을 위한 동물 상징 교육 내용 연구 : 중국인 학습자의 '처럼'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제24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5. 상징을 찾아서: 상징을 찾아내기 위한 첫걸음, 도서출판 하우(공역)
    2016. 문화 간 의사소통을 위한 색채상징 활용 방안 연구:『세종한국어』를 중심으로, 다문화와 평화 제10집 1호, 다문화평화연구소.
    2016. 숫자 상징을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연구, 비교문화연구 제43집, 비교문화연구소.
    2016. 상징을 활용한 한국어 비유 교육 내용 연구, 우리말글 제70집, 우리말글학회, 239-271.
    2016. 상징을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연구-체험 학습을 중심으로, 한글 제314호, 한글학회.
    2017. 상징을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내용 연구-신문 기사 제목을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제13권 1호,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17. 상징을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한국인과 중국인 학부생의 동물 상징 인식 비교 연구, 다문화와 평화 제12집 1호, 다문화평화연구소.
  • 유수정 Yoo Soo J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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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혜길 교수님

    유수정 Yoo Soo Jung

    유수정 Yoo Soo Jung교수 약력
    학력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박사 수료
    경력 - 現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의
    - 現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글쓰기 강의
    - 前 주한대사관 대사 한국어 강의
    - 前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어 강의
    - 前 삼성물산 직원 및 임원진 한국어 강의
    - 前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외국인교원 한국어 강의
    - 前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료진 한국어 강의
    주요 논문 및 연구실적 유수정(2008). 요구 분석을 통한 직업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수정(2008). 직업 목적의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IAKLE) 제18차 국제학술대회
    2008.09~2009.01 <세종학당>평가 사업 (연구 보조). 국립국어원 세종학당
    2008.10~2009.01 한국어능력시험 초급 어휘 목록 개발 과제 (연구 보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사관리본부
    2009.12~2010.10 전화한국어 서비스 사업 개발 1차 (연구 보조). 문화관광부
    2011.06~2012.04 전화한국어 서비스 사업 개발 2차 (연구 보조). 문화체육관광부/한국어세계화재단
    2013.04~2013.12 세종학당 표준교재 ‘세종한국어 5­8’개발 사업(연구 보조) 국립국어원

    이정희 외(2014).『경희 한국어 문법2』. 하우출판사.
    이정희 외(2014).『경희 한국어 듣기2』. 하우출판사.
    이정희 외(2014).『경희 한국어 말하기2』. 하우출판사.
    이정희 외(2014).『경희 한국어 읽기2』. 하우출판사.
    이정희 외(2014).『경희 한국어 쓰기2』. 하우출판사. (공저)

    이정희 외(2015).『경희 한국어 듣기6』. 하우출판사.
    이정희 외(2015).『경희 한국어 말하기6』. 하우출판사.
    이정희 외(2015).『경희 한국어 읽기6』. 하우출판사.
    이정희 외(2015).『경희 한국어 쓰기6』. 하우출판사.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