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경영학원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017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경영학의 이론과 실무의 기초적 내용을 다루고 있다. 특히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안과 사회적 책임에 강조점을 두고 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This course presents a thorough and systematic coverage of management theory and practice. It focuses on the basic
roles, skills and functions of management, with special attention to managerial responsibility for effective and efficient achievement of goals. |
학습목표 |
경영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현대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심층적인 경영학 학습을 위한 토대를 형성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I. 경영의 이해 1차시. 기업과 경영 2주차 : 2차시. 경영자 3주차 : II. 경영계획 수립 3차시. 계획의 수립과정 4주차 : 4차시. 전략적 경영 5주차 : 5차시. 창업과 사업계획 6주차 : III. 경영자원 조달 6차시. 조직의 설계 7주차 : 7차시. 인적자원과 자금의 조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IV. 고객가치 창출 8차시. 고객가치의 개발 10주차 : 9차시. 고객가치의 전달 11주차 : V. 경영자원 관리 10차시. 동기부여 12주차 : 11차시. 경영정보의 생산과 활용 13주차 : 12차시. 효율성 향상 14주차 : Ⅵ. 지속경영 13차시. 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책임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경영학원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017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경영학의 이론과 실무의 기초적 내용을 다루고 있다. 특히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안과 사회적 책임에 강조점을 두고 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
This course presents a thorough and systematic coverage of management theory and practice. It focuses on the
basic roles, skills and functions of management, with special attention to managerial responsibility for effective and efficient achievement of goals. |
학습목표 |
경영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현대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심층적인 경영학 학습을 위한 토대를 형성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I. 경영의 이해 1차시. 기업과 경영 2주차 : 2차시. 경영자 3주차 : II. 경영계획 수립 3차시. 계획의 수립과정 4주차 : 4차시. 전략
적 경영 5주차 : 5차시. 창업과 사업계획 6주차 : III. 경영자원 조달 6차시. 조직의 설계 7주차 : 7차시. 인적자원과 자금의 조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IV. 고객가치 창출
8차시. 고객가치의 개발 10주차 : 9차시. 고객가치의 전달 11주차 : V. 경영자원 관리 10차시. 동기부여 12주차 : 11차시. 경영정보의 생산과 활용 13주차 : 12차시. 효율성 향상
14주차 : Ⅵ. 지속경영 13차시. 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책임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 (Stretagy for successful business leaders)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283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효율적인 학습과 대학생활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며, 성공하는 경영인의 생활전략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후 타 교과목을 수강하는 데 필요
한 기초적 지식을 제공해 준다. It provides an orientation to the meanings and basic knowledges of how to become a successful business leader in business field. This
course
help students to successfully prepare for successful school life.
|
학습목표 |
본 과목은 리더십의 기초 과목으로 성공하는 리더가 갖춰야 할 기본 요소를 학습한다. 성공하는 리더의 덕목과 지식을 강의를 통해 습득하는 것이 목
표이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교과목 이슈트리 설명 2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강의실 학습(1)/성공하는 리더의 강의실 학습(2) 3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학교 생활 성공 전략: 레포트 작성법(1)/성공하는 리더의 학교 생활 성공 전략: 레포트 작성법(2) 4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1)/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2) 5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3)/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4) 6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5/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6) 7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7)/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8) 및 대담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1)/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2) 10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3)/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4) 11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최신 마케팅 기법의 이해 : 뉴미디어 마케팅의 이해(1)/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2) 12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최신 마케팅 기법의 이해 : 뉴미디어 마케팅의 이해(3)/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4) 13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1)/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2) 14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3)/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4)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 (Stretagy for successful business leaders)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283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효율적인 학습과 대학생활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며, 성공하는 경영인의 생활전략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후 타 교과목을 수강하는 데 필요
한 기초적 지식을 제공해 준다.
It provides an orientation to the meanings and basic knowledges of how to become a successful business leader in business field. This
course help students to successfully prepare for successful school life. |
학습목표 |
본 과목은 리더십의 기초 과목으로 성공하는 리더가 갖춰야 할 기본 요소를 학습한다. 성공하는 리더의 덕목과 지식을 강의를 통해 습득하는 것이 목
표이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교과목 이슈트리 설명 2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강의실 학습(1)/성공하는 리더의 강의실 학습(2) 3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학교 생활 성공 전략: 레포트 작성법(1)/성공하는 리더의 학교 생활 성공 전략: 레포트 작성법(2) 4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1)/성공하는 리더의 커
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2) 5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3)/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4) 6주차 : 성
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5)/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6) 7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
(7)/성공하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로젼테이션 기법(8) 및 대담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1)/성공하는 리더
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2) 10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3)/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
케팅의 이해(4) 11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최신 마케팅 기법의 이해 : 뉴미디어 마케팅의 이해(1)/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2) 12주차
: 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최신 마케팅 기법의 이해 : 뉴미디어 마케팅의 이해(3)/성공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마케팅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의 이해(4) 13주차 : 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
(1)/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2) 14주차 :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3)/성공하는 리더의 생활습관(4)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4차산업혁명과스마트경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4차산업혁명과스마트경영(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mart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987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개요 |
본 강좌에서는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을 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서 e비즈니스 환경, 전략, 시스템 등의 다각적인 영역에 대해 기초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This is a basic course for students who
major in e-business to understand e-business environment, strategy, and system. Students can learn useful methods and knowledge to follow up next stage in e-business major
courses. |
학습목표 |
본 강좌는 경영학을 전공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기업을 둘러싼 정보시스템과 기술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4차 산업혁명을 일으킨 빅데이터, 클라우드컴퓨팅, 인공지능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정보화시대에 기 업의 경쟁력을 일으키게 해준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의 패러다임을 바꾼 웹의 진화와 소셜미디어, 그리고 기업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기술, 이러한 정보기술을 둘러싼 윤리와 보안 이슈 등 비즈니스 정보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들을 전달하고자 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없음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 소개 / 디지털혁명과 정보기술
2주차 :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지능정보기술
3주차 : 빅데이터를 이용한 정보의 재발견
4주차 : 클라우드 컴퓨팅, IT 자원의 공유경제
5주차 : 웹의 진화와 소셜 미디어(1) (2)
6주차 : 웹의 진화와 소셜 미디어 (3) (4)
7주차 : 조직 내 정보시스템 강의 전반부 정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전사적 데이터 관리
10주차 : 공급망관리
11주차 : 고객관계관리 지식자원의 관리
12주차 : 새로운 시대의 e-커머스
13주차 : 컴퓨터 보안과 프라이버시
14주차 : 그 외 스마트 경영 강의 후반부 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4차산업혁명과스마트경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4차산업혁명과스마트경영(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mart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987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개요 |
본 강좌에서는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을 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서 e비즈니스 환경, 전략, 시스템 등의 다각적인 영역에 대해 기초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This is a basic course for students who
major in e-business to understand e-business environment, strategy, and system. Students can learn useful methods and knowledge to follow up next stage in e-business major
courses. |
학습목표 |
본 강좌는 경영학을 전공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기업을 둘러싼 정보시스템과 기술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정보화시대에 기
업의 경쟁력을 일으키게 해준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의 패러다임을 바꾼 웹과 인터넷, 그리고 이로 인해 발생한 웹 1.0시대: 전자상거래(e비즈니스), 그리고 이후의 웹 2.0이라 불리는 영역, 마지
막으로 기업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기술, 이러한 정보기술을 둘러싼 윤리와 보안 이슈 등 비즈니스 정보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들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임.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경영학원론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 소개 / 디지털혁명과 정보기술
2주차 :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지능정보기술
3주차 : 빅데이터를 이용한 정보의 재발견
4주차 : 클라우드 컴퓨팅, IT 자원의 공유경제
5주차 : 웹의 진화와 소셜 미디어(1) (2)
6주차 : 웹의 진화와 소셜 미디어 (3) (4)
7주차 : 조직 내 정보시스템 강의 전반부 정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전사적 데이터 관리
10주차 : 공급망관리
11주차 : 고객관계관리 지식자원의 관리
12주차 : 새로운 시대의 e-커머스
13주차 : 컴퓨터 보안과 프라이버시
14주차 : 그 외 스마트 경영 강의 후반부 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2학년 |
의사결정을위한데이터분석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의사결정을위한데이터분석 (Management Information Processing)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342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본 교과에서는 경영 현장에서 발생되는 각종 경영의사결정을 돕기위한 다양한 분석방법을 배운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Excel의 기초부터 활용까지 차근차근 배워본다.
This course provide not only general understanding of management information processing but also methods to analysis various financial ratio and to
help decision making. Students could handle management activities in decision making, information processing, and statistics after this course. |
학습목표 |
경영 현장에서는 재무, 생산, 마케팅, 기획 등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경영의사결정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본 교과에서는 이러한 의사결정문제를 이해
하는 것을 넘어서서 이러한 의사결정문제를 실제로 해결해 봅니다.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분석 도구는 엑셀입니다. 본 과목을 통해 엑셀의 기본 활용 능력을 배양하고, 업무영역별 의사결
정 문제의 이해 및 해결을 목표로 합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경영학원론/경영과정보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 준비 I 2주차 :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 준비 II 3주차 : 데이터관리 및 분석 기초 I 4주
차 : 데이터관리 및 분석 기초 II 5주차 : 함수 I 6주차 : 함수 II 7주차 : 재무회계 의사결정문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생산 의사결정문제 I 10주차 : 생산 의사결정문
제 II 11주차 : 기획 의사결정문제 I 12주차 : 기획 의사결정문제 II 13주차 : 마케팅 의사결정문제 I 14주차 : 마케팅 의사결정문제 II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무역학개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무역학개론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Trade)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027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글로벌경제체제하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국제무역에 대한 지식이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무역의 원인, 패턴 및 이익에
대해 연구하는 국제무역이론과 무역의 기초적 실무와 기업 활동의 국제화 과정 및 국제경영 기초를 공부하게 된다. > It is strongly required to study international trade and business
in this global era. This course studies international trade theories that explain the sources, patterns and benefits of trade. Also this studies the practice of international trade and
international business that explains the process of internationalization of firms. |
학습목표 |
본 강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다.
첫째, 기업이 무역을 하는데 있어서 극복하고 적응해야 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 특히 국경을 넘어 전개되는 글로벌 비즈니스를 추진하는 기업과 외부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여러 상황을 파악한다.
둘째, 무역을 전개하는 기업의 전략적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기업이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 진입하여 사업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구체적인 개별사항을 파악한다.
셋째, 무역실무와 관련한 기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경영학원론.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무역인과 무역학 2주차 : 무역의 기본개념 3주차 :무역이론 4주차 : 무역환경과 무역정책 5주차 : 무역환경과 국제규범/경제
통합 6주차 : 무역환경과 국제통화/금융 7주차 : 해외시장 진출전략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수출마케팅 전략 수립 10주차 : 수출마케팅 실행과 관리 11주차 : 무역절
차와 해외시장조사 12주차 : 무역계약의 성립/이행/종료 13주차 : 무역운송과 보험 14주차 : 전자무역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조직행동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조직행동론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144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본 교과에서는 경영 현장에서 발생되는 각종 경영의사결정을 돕기위한 다양한 분석방법을 배운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Excel의 기초부터 활용까지 차근차근 배워본다.
This course provide not only general understanding of management information processing but also methods to analysis various financial ratio and to
help decision making. Students could handle management activities in decision making, information processing, and statistics after this course. |
학습목표 |
본 강의는 다양한 조직 내에서 인간의 행위를 다룬다. 개념적 틀, 사례 토론, 기술중심의 활동이 각 주제에 적용된다. 주제에는 조직 내 개인행동, 커뮤니케이션, 동기부여, 집단 역학, 리더십, 권력, 조직구조, 조직문화 등이 포함된다. 학생들은 조직행동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조직 상황에서 이론적 개념을 적용하여 비즈니스 사례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조직행동에 관련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한다.
-조직이 직면한 조직변화에 대한 현재의 이슈와 접근에 대한 지식을 획득한다.
-이러한 이론들을 실제 조직과 경영문제에 적용하여 해결능력을 배양한다.
-동료, 관리자, 부하, 고객 등과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1강: 강의소개
1주차 2강: 경영이론
2주차 1강: 경영환경; 윤리
2주차 2강: 그룹과 팀
3주차 1강: Ethics Exercise #1, 2
3주차 2강: Ethics Exercise #3, 4
4주차 1강: 국제 경영
4주차 2강: 계획-1
5주차 1강: 계획-2
5주차 2강: 통제의 기초-1
6주차 1강: 통제의 기초-2
6주차 2강: 의사결정-1
7주차 1강: 의사결정-2
7주차 2강: 개인과 그룹행동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1강: 사업계획서-1
9주차 2강: 사업계획서-2
10주차 1강: 종업원 동기부여
10주차 2강: 권력, 영향력, 리더십
11주차 1강: 커뮤니케이션-1
11주차 2강: 커뮤니케이션-2
12주차 1강: 조직 문화와 구조-1
12주차 2강: 조직 문화와 구조-2
13주차 1강: 인적자원관리
13주차 2강: 변화와 혁신 관리; 조직개편과 발전-1
14주차 1강: 변화와 혁신 관리; 조직개편과 발전-2
14주차 2강: Video(Industry Change)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회계원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소비자행동과마케팅심리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105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 |
학습목표 |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닫기
|
3
|
재무관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04102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자금조달과 운용에 관한 재무적의사결정의 이론적인 내용 중에서 화폐의 시간가치, 최적 소비-투자의사결정, 자본예산, 포트폴리오이론 등을 합리적
이고 체계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재무적 의사결정의 이론적 근거를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둔다. The goal of ‘Financial Management' is to explores the theory of time value of money,
optimal consumption-investment decision making, capital budgeting, and theory of portfolio. |
학습목표 |
재무관리는 자산관리를 위한 이론의 가장 기본적인 기초를 제공한다. 따라서 그 어떤 과목보다 중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이를 위해 화폐의 시간가치
를 비롯해 투자안의 의사결정기법, 자본비용, 자본구조 등 자산관리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주제를 다루어, 학생들이 현명한 자산관리를 하기 위한 기본 토대를 만들어 주도록 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엑설런트 비즈니스/경영학원론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개요 2주차 : 화폐의 시간가치 3주차 : 소비-투자의 결정 4주차 : 완전자본시장 5주차 : 자본예산 6주차 : 투자안 평
가기법(1) 7주차 : 투자안 평가기법(2)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포트폴리오이론(1) 10주차 : 포트폴리오이론(2) 11주차 : CAPM 12주차 : APT 13주차 : 자본비용
14주차 : 자본구조이론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마케팅조사방법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마케팅조사방법 (Marketing Research Methods)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105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마케팅조사분석을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조사기법들을 학습한다. 설문지 작성하는 방법에서부터 구체적인 조사절차 등에 이르는 조사방법 뿐
만 아니라 조사분석프로그램의 효과적인 활용법에 대하여 실습을 통해 익히고, 이러한 분석프로그램의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This course outlines the
fundamentals of research methodology and its application to the solution of marketing problems. Students are exposed to procedures and analytical tools for collec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f data for marketing decisions. |
학습목표 |
이미 많은 선진기업들은 첨단 분석기법을 개발하여 과학적 분석 결과에 의한 경영의사결정을 하고 있다. 한국의 기업들도 이제는 경영자의 단순한 감
각에만 의존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고객의 니즈가 복잡해지고, 상품 및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경쟁회사의 수가 많아질수록 경영자가 내리는 의사결정의 과정은 매우 어렵고도 복잡하다.
이와 같이 점차 복잡해지는 경영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기업은 보다 복잡한 분석기법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겸비한 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본 과목의 목적은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한 학생을 양성하는 것이다. 즉, 학생 개개인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컴퓨터 시스템과 다양하게 구비된 자료분석 S/W를 이용하여 분석하여, 효과
적인 정보를 추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경영학원론/마케팅원론/마케팅 관리/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사 및 강의내용 소개/경영의사결정과 마케팅조사 2주차 : 조사의 종류/실험설계 3주차 : 마케팅조사의 실행과정 I 4주차 : 마케
팅조사의 실행과정 II 5주차 : 마케팅조사의 실행과정 III
6주차 : 실행과정 IV
7주차 : 분석을 위한 자료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분석 방법
10주차 : 데이터 분석을 위한 파이썬 / 파이썬기초실습 따라하기
11주차 : 기술통계분석이해하기
12주차 : 상관분석 이해하기 / 상관분석 따라하기
13주차 : 회귀분석 이해하기 / 회귀분석 따라하기
14주차 : 한 학기 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청년창직아이디어개발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청년창직아이디어개발론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1. 다양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개발 방법을 적용하여 자신만의 창직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2. 직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초적인 창직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3. 습득한 창직 이론과 아이디어 개발방법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아이디어 개발론1>
2주차: <아이디어 개발론1>
3주차: <창직이해>
4주차: <자기이해>
5주차: <직업세계 이해와 창직>
6주차: <직무분석과 창집>
7주차: <창직 아이디어 도출>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창직 아이디어 검증>
10주차: <창직 플래닝>
11주차: <창직 모델링>
12주차: <창직 브랜딩>
13주차: <창직자원 분석>
14주차: <창직계획서 작성>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마케팅관리
|
3
|
소비자행동과 마케팅심리 |
3 |
- |
- |
3학년 |
프랜차이즈마케팅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프랜차이즈마케팅 (Franchise Marketing)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95002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학국문 : 프랜차이즈와 마케팅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하려는 학습자들을 위해 프랜차이즈 마케팅 성공전략을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
고 있다.
영문 : This subject explains the marketing strategy for franchise success based on a real case and this approach is useful to the learner who would like to
understand the concept of marketing and franchise. |
학습목표 |
<핵심목표> - 프랜차이즈와 마케팅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관련 사례 연구
<기본목표> - 프랜차이즈에 대한 기본 개념
을 습득한다. - 마케팅에 대한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 - 프랜차이즈와 마케팅의 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가맹본부의 창업 및 경영전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가맹점
의 창업 및 경영전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각종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및 마케팅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없음 본 과목은 외식산업 분야에서 실제 기업경영에 많은 부분 적용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해 이해하는 수
업으로서 외식농산업경영학과의 개설과목의 거의 대부분과 연계됨.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과목 개요 소개/프랜차이즈의 개념 2주차 : 프랜차이즈 유형 및 특징 / 프랜차이즈 장단점 및 성공방안 3주차 : 프랜차이즈 역사 및
주요 해외국가의 프랜차이즈/국내 프랜차이즈 역사 및 환경 4주차 : 프랜차이즈 현황/프랜차이즈 실태 및 사례 5주차 : 1. 마케팅 기본원리 1/ 마케팅 기본원리 2 6주차 : 프랜차이
즈 전략 수립/프랜차이즈 사업 성공 전략 7주차 : 프랜차이즈 사업 전개/프랜차이즈 경영시스템 구축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가맹본부 창업/가맹본부 설립 10주차 : 가맹본
부의 가맹점 구축/가맹본부의 가맹점 개점 및 관리 11주차 : 창업의 이해/ 가맹점 창업 12주차 : 가맹점 사업 타당성 분석/가맹점 사업계획서 작성 및 계약 13주차 : 가맹점 점포 관
리/가맹점 인사 관리 14주차 : 가맹점 상품 및 고객관리/가맹점 운영 전략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온라인·소셜마케팅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온라인·소셜마케팅 (Online Social Marketing)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438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온라인 소셜마케팅은 전통적인 방식의 미디어를 이용한 광고 활동에 제약이 컸던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들에게 다양한 마케팅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
이러한 시대흐름에 발맞추어 다양한 온라인 소셜마케팅 영역의 특징과 현황, 그리고 온라인상에서의 소비자들을 특징을 분석하여 학습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의 시야를 넓혀주고 실무적으로
마케팅을 수행함에 있어서 도움이 되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
학습목표 |
본 교과에서는 온라인마케팅과 소셜마케팅을 아우르는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개념 및 이론을 학습하고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의 원리를 습득하고 활용한다. 먼저 전통적 마케팅에 비교한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을 이해하고,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기획 시 고려해야 할 점을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개별 분야인 콘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검색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등의 집행 과정 및 특징을 탐색하고, 디지털 마케팅 집행 과정을 이해한다. 관련 디지털 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해 강의에서 습득한 이론적 개념을 실전 마케팅에 적용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디지털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2주차: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3주차: 디지털 마케팅 채널 유형
4주차: 디지털 마케팅 전략 유형
5주차: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기획1
6주차: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기획2
7주차: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기획3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기획4
10주차: 온라인 구전 마케팅
11주차: 콘텐츠 마케팅
12주차: 소셜미디어 마케팅
13주차: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광고
14주차: 디지털 마케팅의 실행과 현황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뷰티패션산업의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뷰티패션산업의이해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뷰티·패션산업마케팅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 우리나라의 경제구조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뷰티·패션산업의 구조와 특성, 기획과 생산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트렌드 정보와 소비트렌드 및 소비자를 분석한다.
- 뷰티·패션 소비자 및 글로벌 패션시장의 변화와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살펴봄으로써 산업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해할 수 있다.
- 뷰티·패션 마켓리서치와 마케팅 분석 요소를 습득하여 실제 브랜드를 분석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 개요 소개
2주차: [패션과 패션산업의 이해]
3주차: [뷰티와 뷰티산업의 이해]
4주차: [뷰티·패션 산·업의 발달]
5주차: [뷰티·패션마켓의 이해]
6주차: [뷰티·패션 제품의 기획과 생산]
7주차: [트렌드 정보분석]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소비트렌드 분석 및 소비자]
10주차: [뷰티·패션 제품의 유통]
11주차: [뷰티·패션 마켓리서치와 마케팅 Ⅰ]
12주차: [뷰티·패션 마켓리서치와 마케팅 Ⅱ]
13주차: [뷰티·패션 마켓리서치와 마케팅 Ⅲ]
14주차: [뷰티·패션 마켓리서치와 마케팅 Ⅳ]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리더십과기업경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리더십과기업경영 (Leadership and corporate management)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965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리더십과 기업경영은 인간과 조직, 그리고 리더십의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self-leadership과 leadership관점에서 비젼과 조건, 행동에 대한 이해
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정을 통해 self-leadership관점에서는 자신의 가치체계를 발견하여 삶의 목표를 세우고 자신이 가진 자원을 활용하는 기술을 익히며, 리더가 갖춰야할
coaching skill을 학습하게 된다.
eadership관점에서는 조직을 마음으로 리드하고 조직 자원을 분배하는 방법 등을 배우게 된다.
This course provides vision, condition, and action from the perspective of self-
leadership and leadership based on understanding human/organization and leadership. Through the course, in the self-leadership perspective, students could find their value
system and develop the life goal, methodology to use their resources, and learn coaching skill. In the leadership perspective, they could lead organization and distribute resources.
|
학습목표 |
본 과목은 기업 환경 하에서 일어나는 개인 행태 (예를 들어 개인의 가치관이나 인성의 차이, 태도나 동기부여 등) 에 대한 이해와 그룹 혹은 팀 조직
의 관리, 그리고 전체 조직의 효과적인 설계 및 운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인 기법의 습득 모두를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장래 최고경영자로서의 리더십 배양과 조직 변화
관리에 대한 역량을 습득하도록 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성공하는리더의생활전략/경영학원론/조직행동론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의 대한 이해/리더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 리더의 자질과 조건 2주차 : 리더가 되기 위한 필요 조
건: 비전 전략 리더십/전락적 사고 3주차 : 리더가 되기 위한 필요 조건: 협상 전략/변화 관리 4주차 : 전통적 리더십 이론: 특성 이론/행동 이론 5주차 : 전통적 리더십 이론: 상황
이론/내 리더십 탐구 설문 조사 및 해석 6주차 : 현대적 리더십 이론: 리더 구성원 교환 이론/임파워먼트 7주차 : 현대적 리더십 이론: 변혁적 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감성 리더십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현대적 리더십 이론: 윤리경영과 리더십/셀프 리더십 10주차 : 현대적 리더십 이론: 코칭 리더십/서번트 리더십 11주차: 현대적 리더십 이론: 팔로워
십과 리더십/효과적인 조직 운영: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12주차: 효과적인 조직 운영: 팀운영/효과적인 조직 운영: 문화 관리 13주차: 기업가 정신/글로벌 경영과 전략적 제휴 14
주차: 위기 관리와 기업 회생/전략적 리더십 개발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인사관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인사관리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본 과목에서는 조직 안에서 조직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선발 (Selection), 운영 (operate)하고, 동기 부여 (motivate) 시켜 최고의 성과 (performance)를 내게 하는 가를 탐구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조직 안에 존재하는 수많은 자원 (resource) 중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인력자원이 손꼽히면서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의 중요성이 더욱 두각 되었다. 본 과목에서는 인사관리의 기본적인 기능 (function)인 채용 (employment), 직원 간 관계 (employee relations), 교육과 개발 (training and development), 보상 (compensation), 혜택 (benefits), 그리고 인적자원시스템 (human resources information systems (HRIS))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조직이 어떻게 성공적으로 운영되는지 학습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1강 : 강의소개
1주차 2강 :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및 환경: 1. 인적자원 관리의 개념과 접근법
2주차 1강 :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및 환경: 2. 인적 자원 관리의 경쟁적 환경
2주차 2강 : HR 전략: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정보 시스템
3주차 1강 : 인력 흐름 시스템: 1. 인적자원 계획
3주차 2강 : 인력 흐름 시스템: 2. 인력 자원의 모집
4주차 1강 : 인력 흐름 시스템: 3. 인력 자원의 선발
4주차 2강 : 인력 흐름 시스템: 4. 내부 충원 및 이직
5주차 1강 : 직무 관리 시스템: 1. 작업 흐름 분석 2. 직무 분석 3. 직무 설계
5주차 2강 : 인적 자원의 평가: 1. 인사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 6주차 1강 : 인적 자원의 평가: 3. BSC
6주차 2강 : 개발 시스템: 훈련
7주차 1강 : 개발 시스템: 개발
7주차 2강 : 개발 시스템: 경력 관리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1강 : 성과관리시스템: 성과 평가 I
9주차 2강 : 성과관리시스템: 성과 평가 II
10주차 1강 : 보상 시스템: 임금 관리 I
10주차 2강 : 보상 시스템: 임금 관리 II
11주차 1강 : 보상 시스템: 복지후생
11주차 2강 : 보상 시스템: 기업 사례
12주차 1강 : 인적자원의 유지 및 이직 관리: 근무시간관리
12주차 2강 : 인적자원의 유지 및 이직 관리: 안전 보건 관리, 이직 관리
13주차 1강 : 노사 관계
13주차 2강 : 인적자원관리와 윤리의 문제
14주차 1강 : 국제화 시대의 인적자원 관리1
14주차 2강 : 여성 및 비정규인력 활용과 개발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빅데이터마케팅 (Big Data Markeitng)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53601 |
이수구분 |
- |
교과목 개요 |
본 교과는 빅데이터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논의로부터 시작하여,
빅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여 기업이나 조직의 전략수립이나 경영관리 활동을 지원하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빅 데이터 구체적인 데이터 분석 방법론을 살펴보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습해 봄으로써 빅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실무 적용 능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
학습목표 |
강의 주교재와 부교재를 이용하여 빅데이터 관련 기본 이론을 설명하고 관련 사레를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관련 빅데이터 사례를 찾아보고 이해한다. 또한 R 실습을 통해 실제 빅데이터 분석 도구를 이해하고 익힌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빅데이터의 이해 2주차: 빅데이터의 기능과 가치 3주차: 빅데이터의 영향 (1) - 기업 차원 /빅데이터의 영향 (2) - 기업 차원
4주차: 빅데이터의 영향 (3) - 기업 차원 /빅데이터의 영향 (4) - 기업 차원 5주차: 빅데이터의 영향 (5) - 국가/사회 차원/빅데이터 분석 기획하기 (1)
6주차: 빅데이터 분석 기획하기 (2)/빅데이터 분석 도구 이해하기(1)
7주차: 빅데이터 분석 도구 이해하기(2)/빅데이터 분석 도구 이해하기(3)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빅데이터 분석 맛보기 (1)/빅데이터 분석 맛보기 (2)
10주차: 빅데이터 분석 맛보기 (3)/빅데이터 분석 맛보기 (4) 11주차: 빅데이터 분석 맛보기 (5)/빅데이터 분석 맛보기 (6) 12주차: 빅데이터 시각화(1)/빅데이터 시각화(2)
13주차: 빅데이터 시각화(3)/빅데이터 시각화(4) 14주차: 빅데이터의 미래와 데이터 사이언스 (1) /빅데이터의 미래와 데이터 사이언스 (2)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AI빅데이터마케팅기초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145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 |
학습목표 |
-광고홍보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응용력 제고
-광고홍보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수립과 실행력 배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의 이해와 활용력 개선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2주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형
3주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4주차: 광고 관리의 기초
5주차: 광고 크리에이티브
6주차: 광고 제작
7주차: 매체전략과 스케쥴링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홍보 커뮤니케이션의의의
10주차: 홍보 커뮤니케이션의 실행
11주차: 스포츠 마케팅
12주차: 소비자 판매촉진
13주차: 스마트미디어 커뮤니케이션
14주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분석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 |
- |
뷰티패션산업의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뷰티패션소비자의이해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뷰티패션소비자의 이해는 뷰티패션 산업과 해당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 지식을 습득하여 뷰티패션 산업을 선도하는 'K-뷰티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과목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뷰티패션 산업의 개념과 범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뷰티패션 산업의 소비자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뷰티패션 산업의 소비트렌드와 마케팅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
(4) 뷰티패션 소비자 특성에 따른 특화된 마케팅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및 뷰티패션 산업의 개요
2주차: 뷰티패션 산업의 최근 경향
3주차: 뷰티패션 트렌드
4주차: 뷰티패션 소비자의 이해
5주차: 뷰티패션 소비자 행동
6주차: 뷰티패션 소비자 유형
7주차: 글로벌 뷰티패션 소비자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뷰티패션 마케팅의 이해
10주차: 뷰티패션 마케팅 사례
11주차: 뷰티패션 소비자와 必환경 마케팅
12주차: 뷰티패션 소비자와 SNS 마케팅
13주차: 미래의 뷰티패션 마케팅
14주차: 뷰티패션 산업의 전망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 |
- |
4학년 |
창직브랜드마케팅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창직브랜드마케팅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 브랜드 마케팅의 기본 개념 및 마케팅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창직 브랜드 마케팅 과정 및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을 적용하여 창직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창직브랜드 마케팅의 이해
2주차: 브랜드 아이덴터티와 창직 브랜드 포지셔닝
3주차: 창직브랜드 경험 디자인
4주차: 브랜드 네이밍 과정과 전략
5주차: 브랜드 인지도 강화전략과 브랜드 이미지 강화전략
6주차: IMC와 브랜드자산 IMC 전략 수립과정
7주차: 커뮤니케이션 컨셉과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개발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와 전략
10주차: 스마트미디어 커뮤니케이션
11주차: 창직브랜드 PR 커뮤니케이션
12주차: 공간마케팅의 이해와 전략
13주차: 창직브랜드 판매촉진 전략
14주차: 고객피드백의 이해와 활용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인공지능의비즈니스활용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글로벌청년창직사례분석및실습(Case study for young people’s job creation in global economy)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
학점 |
3 |
학수번호 |
|
이수구분 |
-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및 강의구성>
-강의소개 및 미래를 위한 준비Ⅰ
-강의소개 및 미래를 위한 준비Ⅱ
2주차 : <글로벌환경 및 미래산업>
- 글로벌 환경변화와 창직 기회모색
- 글로벌 환경변화와 미래산업 예측
3주차 : <직업환경 및 직업분석>
- 직업환경 변화와 나의 미래를 위한 준비
- 글로벌 직업분석 및 사례
4주차 : <여성과 창직>
- 여성과 창직Ⅰ
- 여성과 창직 Ⅱ
5주차 : < CEO인터뷰 및 특강 : IT·기술 분야 >
6주차 : < CEO 인터뷰 및 특강 : 환경·공공분야 >
7주차
글로벌 청년 창직 핵심개념 중간정리Ⅰ
글로벌 청년 창직 핵심개념 중간정리Ⅱ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소셜임팩트>
- 소셜 임팩트의 개념Ⅰ
- 소셜 임팩트의 개념Ⅱ
10주차 : <산업혁명과 창직>
- 산업혁명과 창직
- 산업혁명과 창직
11주차 : <산업구조의 재편과 회색영역>
- 산업구조의 재편과 회색영역
- SDG’s
12주차 : <글로벌 NGO활동>
- 글로벌 NGO활동가
- 비영리단체 NGO
13주차 : <비영리단체 실무>
- 비영리단체의 개설 및 운영
- 민간자격증 개설실무
14주차 : <창조적기업과 사회적기업>
- 1인 창조기업과 KPI
- 사회적기업가 초청 대담
- 종강인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비즈니스협상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비즈니스협상론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724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기초 □심화 □응용 |
교과목 개요 |
조직화 되어가는 현대사회, 국제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협상”(Negotiation)에 대한 기본적 개념으로부터 유관협상이론, 협상전략, 협상의 전개과정,
국제협상과 문화차이, 상호커뮤니케이션 및 설득, 주요 협상전략의 소개 및 협상사례 분석 등을 주로 기업협상 관점에서 다룸.
This lecture mainly delivers concepts of negotiations
which are necessary in international and modern society. This class aims to cover various fields in negotiation such as corporate negotiation theory, negotiation strategy, negotiation
process, international negotiations, cultural differences, mutual communication and persuasion, introduction of major negotiation strategies, and analysis of negotiation cases. |
학습목표 |
1. 일반협상 및 국제협상의 개념 이해 2. 협상의 기초적 이론, 방법, 진행과정의 학습 3. 여러가지 협상전략의 유형 습득 및 활용 4. 서양
협상, 동양 협상의 특성 이해와 활용 5. 다양한 경영협상사례 분석을 통한 협상스킬 및 활용능력 제고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제1강 : (1) 강의소개 (2) 협상의 중요성 : 생활 속의 협상사례 분석 (3) 협상의 중요성 : 역사를 바꾼 협상사례 1 -제2강 : (1) 협상의 중요성 : 역사를 바꾼 협상사례 2
2주차 -제1강 : (1) 협상의 개념과 역사 (2) 한국의 협상학 도입 배경 -제2강 : (1) 협상의 특징과 두가지 관점
3주차 -제1강 : (1) 협상 트렌드의 변화와 최신 동향 (2) 협상의 주요이론 소개 (3) 협상 매너와 문화적 습관 -제2강 : (1) 게임이론의 개념 (2) 퍼트넘의 2단계 게임이론 (3) 치킨게임, 죄수의 딜레마 (4) 존 내쉬(John F. Nash) 균형이론
4주차 -제1강 : (1) 협상 스타일의 특성과 개발 (2) 스튜어트 다이아몬드의 「원하는 것을 얻는 협상모델」 -제2강 : (1) 협상을 준비하는 9단계 전략 (2) 협상 테이블 전략
5주차 -제1강 : (1) 글로벌 협상자가 범하지 말아야 할 오류 -제2강 : (1) 유능한 협상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요소
6주차 -제1강 : (1) 리차드 쉘의 협상의 단계별 전략 -제2강 : (1) 협상에서의 도덕성과 대응전략
7주차 -제1강 : (1) 기만적 협상전략과 활용 -제2강 : (1) 기만적 술책의 한계와 대응전략 (2) 로비 협상전략과 활용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제1강 : (1) 하버드식 협상기술의 핵심 -제2강 : (1) 국제 정치경제 협상사례 분석(트럼프 등)
10주차 -제1강 : (1) 국제협상화 문화 -제2강 : (1) 국제협상과 커뮤니케이션
11주차 -제1강 : (1) 글로벌 기업의 갈등협상 -제2강 : (1) M&A 협상전략
12주차 -제1강 : (1) 중국 협상문화의 형성과 변화 -제2강 : (1) 병법과 협상 1(손자병법, 초한지, 삼국지)
13주차 -제1강 : (1) 병법과 협상 2(손자병법, 초한지, 삼국지) -제2강 : (1) (1) 삼십육계(36계) 협상 1
14주차 -제1강 : (1) 삼십육계(36계) 협상 2 -제2강 : (1) 현대 중국의 협상사례(정부, 기업) |
닫기
|
3
|
소매유통경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소매유통경영 (Retail Business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439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마케팅의 필수 구성요소인 소매유통을 관리적인 관점에서 심도있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학습목표 |
- 마케팅 믹스 중의 하나인 유통, 유통산업, 유통 경로 등 유통에 대한 전반전인 개념을 이해한다.
- 과거 제조업체의 상당 부분의 기능과 역할이 소매유통업체로 넘어오면서 소매유통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 최근의 소매유통에 대한 사례를 알아보고, 이슈, 변천사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 소매유통에서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유통과 유통산업의 이해
2주차: 소매상의 본질과 유형, 주요 전략적 이슈와 추세
3주차: 소매 마케팅 전략
4주차: 유통정보 및 고객관리
5주차: 상권분석과 입지 전략
6주차: 유통경로설계
7주차: 유통경로의 계열화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상품기획과정 관리
10주차: 소매가격결정
11주차: 소매커뮤니케이션 믹스
12주차: 점포운영 및 인력관리
13주차: 유통경로에서의 힘과 갈등관리
14주차: 물적유통관리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고객관계관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고객관계관리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838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기초 □심화 □응용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시장이 포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전략은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고객’ 이 자리잡고 있다. 고객관계를 기반으로 기업 전략을 세우는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하면 다음의 내용을 다룬다.
- 고객관계 관리 이론적 배경
- 고객가치 분석 및 측정 기법
- CRM 전략에 기반한 마케팅/ 영업 / 서비스
- CRM 시스템과 데이터마이닝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사 및 강의 소개
[PART1] CRM의 기본적 이해
2주차: -CRM의 범위와 형태 (1) : CRM의 적용 범위 , 산업별 CRM 현황
CRM의 범위와 형태 (2) : CRM의 발전 단계, 유사 개념
3주차: - CRM의 이론적 접근 (1) : 고객순자산가치, 고객만족
CRM의 이론적 접근 (2) : “고객로열티 “
4주차: [PART2] CRM 분석도구
- 고객가치 분석 및 활용 (1) : 고객의 개념, 고객가치
고객가치 분석 및 활용 (2) : 고객가치 측정 기법 “
5주차: - 고객가치 분석 및 활용 (3) : 고객가치 평가의 전략적 활용
고객가치 분석 및 활용 (4) : 측정 및 분석 예제 풀이
6주차: [PART3] -CRM 전략
- 전사적 CRM 전략의 수립 (1) : 전략 수립과 성과평가
전사적 CRM 전략의 수립 (2) : 프레임워크
7주차: - CRM 중심의 마케팅전략 (1) : CRM 중심의 마케팅, 캠페인
CRM 중심의 마케팅전략 (2) : 로열티 프로그램, 이벤트 기반 마케팅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 CRM 중심의 영업전략 (1) : 영업의 개념, 전략
CRM 중심의 영업전략
10주차: - CRM 중심의 서비스전략 (1) : VOC 와 고객서비스 조직
CRM 중심의 서비스전략 (2) : 이익창출 조직으로서의 고객서비스
11주차: [PART4] CRM 시스템
- CRM 시스템 (1) : 분석 CRM
CRM 시스템 (2) : 운영 CRM
12주차: - CRM 시스템 (3) : 협업 CRM
CRM 시스템 (3) : 시스템의 역할과 구축
13주차: - 데이터마이닝 (1) : 개념과 특징, 기법
데이터마이닝 (2) : 기법과 사례
14주차: - 최신 동향 - 고객경험 관리 CEM
CRM 총 정리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혁신과전략경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혁신과전략경영 (Innovative Strategic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1288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혁신적인 기업이 되기 위한 차별화된 혁신적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경쟁우위를 갖기 위해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분석기법과 함께 초우량기업의 경영혁신에 관련한 경영사례를 소개하고 우리 기업에 필요한 혁신적인 전략적 대안을 살펴본다.
In this course, students learn knowledge for innovative strategy development and execution. Moreover, this course introduces various innovative analysis methodologies and innovative business cases.
|
학습목표 |
본 과목은 기업 및 조직 경영에 있어서 전략의 중요성과 필요성 이해하도록 한다.
본 강의를 통해 조직에서 일어나는 행태적인 현상을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기업의 환경에 따른 전략의 종류에 대해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전략을 수립, 실행, 전략 평가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
선수과목 : 엑설런트 비즈니스/경영학원론/조직행동론/인사관리/리더십과 기업경영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선수강의 필수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기업과 기업 경영 2주차 : 경영전략의 개념/경영전략의 주체 3주차 : 전략 수립: 전략 분석의 투입 요소-전략 분석의 요소 I/전략 수립: 전략 분석의 투입 요소-전략 분석의 요소 II
4주차 : 전략 수립: 전략 개발의 프로세스: 메커니즘/전략 수립: 전략결정의 대안: 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 I 5주차 : 전략 수립: 전략 결정의 대안: 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 II, III
6주차 : 전략 수립: 전략 결정의 대안: 기업 수준의 전략 I, II(다각화) 7주차 : 전략 수립: 전략 결정의 대안: 기업 수준의 전략 III(아웃소싱), IV(해외진출전략)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전략 수립: 전략 결정의 대안: 기업 수준의 전략 V(전략적 제휴)/조직 구조 10주차 : 전략 실행: 전략 실행의 고려 사항: 기업 문화/장기 전략의 계획
11주차 : 전략 평가: 균형성과표/기업의 지배구조 12주차 : 전략 평가:전략평가 시스템/미래를 지향하는 경영 전략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13주차 : 전략경영의 뉴패러다임: 혁신경영/창조경영
14주차 : 전략경영의 뉴패러다임: 지속경영/태동하는 미래의 산업, 세계의 잠재적 시장, 미래의 기업 조직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뷰티패션디지털마케팅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뷰티패션디지털마케팅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
학점 |
3 |
학수번호 |
A083801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 |
학습목표 |
1. 다양한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디지털마케팅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2. 이를 통해 마케팅에 대한 지출을 최적화 한다.
3. 이론으로 습득한 지식을 실습에 적용하여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1. 강의소개
2. 뷰티패션마케팅과 디지털테크놀로지
2주차: 1. 뷰티패션마케팅과 디지털테크놀로지
2. 뷰티패션과 온라인마케팅
3주차: 1. 뷰티패션과 온라인 마케팅
4주차: 1. 뷰티패션과 온라인 마케팅
5주차: 1. 검색어 분석 실전
2. 소셜미디어와 뷰티패션 마케팅
6주차: 1. 소셜미디어와 뷰티패션 마케팅
2. 동영상을 통한 마케팅
7주차: 1. 동영상을 통한 마케팅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1. 동영상을 통한 마케팅
2. 혁신적인 디지털 공간
10주차: 1. 혁신적인 디지털 공간
11주차: 1. 모바일 미디어
12주차: 1. 모바일 미디어
13주차: 1.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디지털 마케팅
14주차: 1. 네이버 광고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디지털 마케팅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 |
- |
서비스마케팅 |
3 |
- |
- |
소자본창직과금융전략 |
3 |
- |
- |
총계 |
18과목 |
54학점 |
13과목 |
39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