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융합기술과콘텐츠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AI사이버보안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융합기술과콘텐츠 |
학년학기 |
1-1 |
학수번호 |
A1569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ICT 융합 시대에 있어서 콘텐츠 기술이해와 정보통신 기술구현 능력은 필수적이다. 본 강좌에서는 회로망 (NETWORK) 기술의 진화와 콘텐츠 기술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이러한 기술 콘셉트를 배양하기 위하여 인터넷의 역사와 미디어콘텐츠 산업흐름과 특징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디지털 정보 산업의 비즈니스 사례 및 응용, 시사점에 대해 설명한다. 본 강좌는 컴퓨터 지식이 부족한 학생도 수강할 수 있다. |
학습목표 |
- 인터넷 기술 개론 및 주요 이슈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사이버보안 주요 이슈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첨세대 기술 영향 과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미디어 융합 콘텐츠기술의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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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과목과의 관계 |
연계과목 : 디지털소통과표현, 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 이진법생태계, IT융합및멀티미디어응용, 생태문명과기술, 지속가능한디자인, 문화콘텐츠코딩 등 융합 디지털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융합 디지털 기본과목으로 DIGITAL TECHNOLOGY, 인터넷학, 인더스트리4.0. 그리고 4차산업 컴퓨팅 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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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좌소개
2주차 : 전산 기술의 간략한 역사와 이진 기술의 진화
3주차 : 산업혁명과 정보통신 기술
4주차 : 산업혁명과 인터넷 기술
5주차 : 산업혁명과 기술
6주차 : 빅데이터 (BIG DATA)
7주차 : 중간고사 리뷰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사물 인터넷과 기술 1
10주차 : 사물 인터넷과 기술 2
11주차 :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12주차 : 정보보안과 핵킹
13주차 :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 및 실감 미디어
14주차 : 미래의 디지털 융합기술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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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문화콘텐츠코딩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문화콘텐츠코딩 |
학년학기 |
1-2 |
학수번호 |
신규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새로운 산업 혁명에 접어들면서 시청자와 관련된 콘텐츠 구성 및 문화적 본질에 대한 이해가 점점 더 중요 해지고 있다. 본 강의는 디지털콘텐츠 기획, 설계 과정에 대한 기초적 이론 및 기획, 운영, 평가 과정에 걸쳐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직무능력의 습득을 통해 향후 실제 미디어 산업 현장 내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체적인 기본개념을 전개하는 스토리보드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출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목표 |
디지털 콘텐츠 입문 단계 또는 “Entry Level” 개발과 관련된 학습 이론에 대하여 이해하고, 학습콘텐츠 개발에 적용시키고, 콘텐츠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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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과목과의 관계 |
연계과목 : 디지털소통과표현, 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 융합기술과콘텐츠, IT융합및멀티미디어응용, 지속가능한디자인 으로서의 융합 디지털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융합 디지털콘텐츠 개발기술 기본과목으로 모든 디지털콘텐츠 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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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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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 강의 소개
2주차 : 교육과 학습공학
3주차 : 학습자와 학습환경
4주차 : 교수설계의 역사 및 콘텐츠 설게와 디지털 콘텐츠의 유형
5주차 : 디지털 콘텐츠의 급진적인 성장과 프레임 워크에 대한 이해
6주차 : ISD PART
7주차 : 중간고사 리뷰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UCC, UGC, UFC, URC
10주차 : SMART 교육과 MOOC 2.0
11주차 : E-Learning 에 기능과 세부 사항
12주차 : 이러닝 콘텐츠 개발 절차
13주차 : 교육용 프로그램 개발 (COURSEWARE DEVELOPMENT) 밎 교육 PROGRAM 평가
14주차 : 기말고사 리뷰
15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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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이진법의세계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이진법의세계 |
학년학기 |
1-1 |
학수번호 |
A1575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우리는 새로운 산업 혁명에 진입함에 따라 사회가 아날로그에서 바이너리로 변모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의 기본에 대한 이해가 점점 더 중요 해지고 있다. 컴퓨터 및 정보통신 분야의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전공자 뿐 아니라 비전공자들도 지식기반을 갖추고 향 후 방향 설정을 하는데 필수적이다. 더구나 가까운 미래에 예견되는 IT 융복합 현상의 가속화는 다음 세대의 디지털 전문가로 하여금 꼭 알아야 할 지식의 울타리를 더욱 멀리 넓히도록 요구하고 있다.
본 강의는 컴퓨터 정보통신의 기초를 배우는 과목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와 그 운용방법 및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전공심화과목을 이수하기 위한 기초지식으로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응용소프트웨어의 개요와 회로소자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며 응용분야로 통신 및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
컴퓨터정보통신공학 전공자들을 위해서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통신, 응용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운영체제, 분산컴퓨팅, 컴퓨터 네트워크 그리고 컴퓨터를 이용한 여러 관련 소프트웨어 등의 도구를 지식 작업자로서 이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인터넷 상거래는 물론 미래의 유비쿼터스 사회에 대한 체험, 정보화 사회에서 벌어지는 현실적인 인터넷 윤리 문제도 함께 다룸으로써 컴퓨터 정보통신 관련 전문가로서의 전인적 인재상 확립에도 기초 단계부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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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과목과의 관계 |
연계과목 : 누구나할수있는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알고리즘및문제해결, 자바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 융합기술과콘텐츠, 아두이노코딩, 프로그래밍언어구조 로서의 컴퓨팅교육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컴퓨터 프로그래밍 개발기술 그리고 컴퓨팅 영역과연계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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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내용 및 자료 소개
2주차: 컴퓨터의 개요
3주차 : 정보의 표현
4주차 : 컴퓨터 구조
5주차 : 프로그램 개발과 언어
6주차 :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7주차 : 정보처리와 데이터베이스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네트워크와 인터넷(I)
10주차 : 네트워크와 인터넷(II)
11주차 : 소프트웨어 공학
12주차 : 정보 보안
13주차 : 멀티미디어 세상
14주차 : 최신 컴퓨팅 기술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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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인간과디자인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ICT융합콘텐츠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인간과디자인 |
학년학기 |
1-2 |
학수번호 |
신규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나날이 변화하는 우리의 삶 속에서 새롭게 추구되는 사회적 가치관과 그로 인한 사회현상에 주목하며 이 시대의 디자이너로서의 역할과 방향을 모색하고 미래디자인의 방법과 새로운 개념 및 가치창조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인간을 위한 디자인’이란 무엇일까? 인간이 중심이 되는 디자인에 기반을 두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디자이너와 사용자 사이의 관계를 탐구한다. 기발하고 다양한 ‘디자인 사고’ 과정을 통한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과 사례를 소개하고 디자인 행위의 진정한 목적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열어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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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디지털소통과표현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디지털소통과표현 |
학년학기 |
1-1 |
학수번호 |
A1576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디지털 사진은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사업사회는 물론, 정보화 사회에서도 경제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디지털사진의 심미적인 측면에서 보는 방법과 기본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해 디지털 이미지를 해석하고 재현할 수 있는 기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
학습목표 |
본 과목의 목표는 포토샵이 가지고있는 하나하나의 장점들을 자세히 전달해줌으로서 기본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이미지 편집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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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과목과의 관계 |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지속가능한디자인, 웹프로그래밍, UI/UX디자인, 앱개발, 3D그래픽, 뉴미디어표현기법, 캡스톤프로젝트Ⅰ, 캡스톤프로젝트Ⅱ, 게임제작, 가상/증강현실제작, 가상현실콘텐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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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및 이미지의 역사
2주차 : 포토샵의 역사 및 기초 이론
3주차 : 이미지 선택
4주차 : 이미지 편집
5주차 : 레이어
6주차 : 채널
7주차 : 이미지 리터칭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이미지 보정
10주차 : 드로잉과 벡터
11주차 : 문자 및 기타
12주차 : 필터
13주차 : 활용예제1
14주차 : 활용예제2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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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 |
학년학기 |
1-2 |
학수번호 |
신규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21세기의 개인의 삶의 변화와 산업 발전의 성장 및 예술적, 문화적 가치의 중요한 정보전달 수단인 영상의 가치 변화와 미학적 관점으로서의 새로운 시각에서 영상을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다. |
학습목표 |
현재 급부상하고 있는 영상의 기초적 이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영상 미디어의 이론적 바탕과 올바른 활용 방안을 터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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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과목과의 관계 |
연계과목 : 디자인의이해, 현대예술의이해, 아이디어발상, 융합기술과콘텐츠, IT융합및멀티미디어응용, 인간과디자인, 색채이야기, 아이디어발상 등 융합 디지털 영역 과목 모두
설명 : 영상과 디자인,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는 기본 과목으로 융합 디자인학 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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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Orientation / 영상의 개요
2주차 :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영상커뮤니케이션의 이해
3주차 : 영상 매체의 이해
4주차 : 사진의 이해
5주차 : 영화의 이해Ⅰ
6주차 : 영화의 이해Ⅱ
7주차 : Review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애니메이션의 이해Ⅰ
10주차 : 애니메이션의 이해Ⅱ
11주차 : 광고영상의 이해
12주차 : 방송과 게임영상의 이해
13주차 : 뉴미디어와 영상
14주차 : Review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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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디자인의이해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디자인의이해 |
학년학기 |
1-1 |
학수번호 |
A0022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현대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새로운 미디어를 활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영역이 매우 다양해지면서 그 브릿지 역할로써의 디자인을 활용하는 방법들이 적극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디자인의 개념 및 역사적 맥락을 통한 시대적 변화와 문화적 의미를 심도 있게 고찰하고, 폭넓은 이론과 다양한 사례 등을 통해 현대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급부상하고 있는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과 역할 그리고 사회. 문화적 의미와 그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디자인은 세상을 구할 수 있을까?
2주차 : 디자인과 디자이너의 사회적 역할
3주차 : 디자인의 역사1
4주차 : 디자인의 역사2
5주차 : 디자인의 역사3
6주차 : 디자인의 기초1
7주차 : 디자인의 기초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디자인 발상과 표현1
10주차 : 디자인 발상과 표현2
11주차 : 디자이너 이야기1
12주차 : 디자이너 이야기2
13주차 : 디자인 프로세스
14주차 : 직업으로서 디자이너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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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
학년학기 |
1-2 |
학수번호 |
신규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그래픽디자인, 멀티미디어 그래픽, 웹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벡터방식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를 습득하고, 다양한 표현방법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시각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1.강의소개
2.그래픽디자인의 시작
-벡터그래픽
-일러스트레터의 쓰임과 용도
2주차 : [일러스트레이션 기초]
1.Adobe illustartor 살펴보기/UI&Document 설정
2.오브젝트의 이해
3주차 : [일러스트레이션 기초]
1.기본오브젝트의 속성과 활용
2.색채의 이해와 적용
4주차 : [일러스트레이션 기초]
1.오브젝트의 변형과 드로잉기법
2.실습예제와 과제 부여
5주차 : [일러스트레이션 기초]
1.문자와 오브젝트
2.레이아웃 | 그리드와 정렬
6주차 : [일러스트레이션 응용]
1.일러스트레이션 사례분석
2.그래픽디자인프로세스(1)
7주차 : [일러스트레이션 응용]
1.일러스트레이션 드로잉기법과 응용
2.그래픽디자인프로세스(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일러스트레이션의 응용]
1.비트맵 이미지의 활용
2.그래픽디자인프로세스(3)
10주차 : [일러스트레이션의 심화]
1. 원근법과 효과
2.주제별 그래픽 디자인(1) / 인쇄물
11주차 : [일러스트레이션의 심화]
1.스타일을 활용한 컨셉 전개
2.주제별 그래픽 디자인(2) / 인쇄물
12주차 : [일러스트레이션의 심화]
1.입체적 시각효과와 활용
2.주제별 그래픽 디자인(3) / 심볼디자인
13주차 : [일러스트레이션의 심화]
1. 아이콘 디자인과 응용
2. 주제별그래픽디자인(4) / 상품디자인
14주차 : [일러스트레이션의 심화]
1. 실무예제 살펴보기
2. 실무예제 따라하기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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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2학년 |
생태문명과기술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AI사이버보안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생태문명과기술 |
학년학기 |
2-1 |
학수번호 |
신규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생태계의 조직과 기능, 인간 사회 시스템과 그들과의 상호 작용, 그리고 사회 제도와 과정이 어떻게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에 기여하는지 또는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과 충돌하는지에 대한 사례와 연구를 포함하고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한 기술적 개발을 달성하는 데 중점을 둔 사례 연구와 그 동안 개발된 국제 정책을 검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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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지속가능한디자인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지속가능한디자인 |
학년학기 |
2-2 |
학수번호 |
신규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최근 지구환경의 위기와 관련하여 탄생한 ‘지속가능한 디자인’은 자원절약과 엔트로피를 줄이기 위한 디자인이며 동시에 오늘을 살아가는 디자이너의 윤리이다. ‘디자인에서 지속가능한 디자인으로’의 변천 과정을 알아보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탄생 배경인 여러 가지 환경문제에 대하여 살펴본다. 다양한 사례에 적용된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원리와 요소를 소개하고 디자인적으로 지속 가능한 해결안을 이루어내는데 필요한 과정과 방법론을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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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산업디자인의이해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산업디자인의이해 |
학년학기 |
2-1 |
학수번호 |
신규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산업디자인의 전반적인 이론적 연구를 통해 기초적인 산업디자인 개념을 이해하고, 각 단계별 산업디자인 전개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다각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 산업디자인 환경에 대한 통찰력과 디자인 전략 능력을 함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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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UI/UX디자인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ICT융합콘텐츠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UI/UX디자인 |
학년학기 |
2-2 |
학수번호 |
신규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융합콘텐츠에 필요한 다양한 디자인 요소와 유저 중심의 다양한 경험 설계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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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색채이야기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색채이야기 |
학년학기 |
2-1 |
학수번호 |
A0033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색채에 대한 인식은 사회, 문화를 지배하며 상업적 성공의 요인에도 대단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에 일반인들의 관심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의 수준 높은 의식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인간의 모든 생활과 디자인 전 분야와 미디어 및 영상분야의 목적과 활용에 맞는 색채의 선택과 배합이 중요한 시점인 21세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로 일컬어지는 색채이론에 대하여 심도 있게 살펴보도록 한다. |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Orientation/색의이해와 기초-색이란?/색채지각론I
(1.빛과 색 2.색채지각)
2주차
: 색채지각론II (3.색의 혼합 4.색채의 심리효과)
3주차
: 연색채체계론I (1.먼셀(MUNSELL) 표색계 2.색명법)
4주차
: 색채체계론II (3.색채조화론)
5주차
: 색채관리I (1.색채의 소재와 측색 2.색채와 조명)
6주차
: 색채관리II(3.디지털색채 4.조색)
7주차
: 중간과제 1주~6주 Review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색채의 심리.마케팅I (1.색채의 정서적 반응 2.색채의 의미와 상징)
10주차
: 색채의 심리.마케팅II (3.색채와 문화 4.색채조사 연구법)
11주차
: 색채의 심리.마케팅III (5.색채마케팅 전략과 성공사례)
12주차
: 색채디자인I (1.디자인개요와 디자인 요건 2.디자인 영역)
13주차
: 색채디자인II (3.디자인의 역사 4.디자인 실무)
14주차
: 기말과제 9주~13주 Review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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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
- |
알기쉬운정보보호와암호기술 |
3 |
- |
- |
3학년 |
아이디어발상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아이디어발상 |
학년학기 |
3-1 |
학수번호 |
A0070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그래픽 디자인에서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 해나가는 방법을 터득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모든 과제(문제)들을 통해, 그래픽 디자인의 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이 문제들로 Visual Communication과 Design Principles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더 폭 넓고 주관적인 의사전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다.
이 교육 과정에서는 어떠한 형태의 정답은 없다. 또한 어떻게 문제를 해결 해 나가야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거나, 표현 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테크닉도 직접 제시해주지 않는다. 단지 이 교육 과정에서는 문제 해결과 그것을 표현하는 테크닉은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접해봄으로써 자기 자신이 스스로 생각하여 풀어 나가야 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학습운영 소개 및 강의 sample 보기
1강- 강의소개
2강- 예제
3강- Black Square Solution
2주차 : 강의소개, 학습운영 소개 및 강의 sample 보기
1강- 강의소개
2강- 예제
3강- Black Square Solution
3주차 : Black and White Problem
1강- Black & White Problem
2강- 3주차 실습
3강- 2주차 과제 살펴보기
4주차 : Circle, Square, Triangle Problem
1강- Circle, Square, Triangle Problem
2강- 4주차 실습
3강- 3주차 과제 살펴보기
5주차 : 연Altered Page Problem
1강- Altered Page Problem
2강- 5주차 실습
3강- 4주차 과제 살펴보기
6주차 : Type Problem
1강- Type Problem
2강- 6주차 실습
3강- 5주차 과제 살펴보기
7주차 : 종합적으로 7주 동안의 작품 살펴 보기 설명 및 마무리
1강- 6주 동안의 과제 살펴보기
2강- 과제 살펴보기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Sound Problem
1강- Sound Problem
2강- 8주차 실습
3강- 7주차 과제 살펴보기
10주차 : Homage to Andre Bolton Problem
1강- Homage to Andre Breton Problem
2강- 9주차 실습
3강- 8주차 과제 살펴보기
11주차 : Life and Death Problem
1강- Life & Death Problem
2강- 10주차 실습
3강- 9주차 과제 살펴보기
12주차 : Typographic Portraits Problem
1강- Typographic Portraits
2강- 11주차 실습
3강- 10주차 과제 살펴보기
13주차 : Road Sign Problem
1강- Road Sign problem
2강- 12주차 실습
3강- 11주차 과제 살펴보기
14주차 : 종합적 설명 및 마무리
1강- 6주 동안의 과제 살펴보기
2강- 과제 살펴보기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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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라이프스타일디자인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라이프스타일디자인 |
학년학기 |
3-2 |
학수번호 |
신규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라이프스타일디자인은 특히 사용자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우리 생활 혁신의 최전선임, 생활 혁신의 현장에서 디자인의 역할과 다 학제적 연구 결과를 어떠한 방식으로 재조합하고 진화시키는지 디자인 관점에서 소개하고 그 논리적이고 직관적인 융합 과정을 습득한다. |
학습목표 |
- 리빙제품에 대한 역사와 특징 속성을 이해하고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 리빙디자인 프로세스 및 프로세스 단계별 인접한 지식과 학문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리빙제품의 인문학적 특성에 대해서 이해하고 관련 인접학문을 소개하고 핵심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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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과목과의 연계 |
연계과목 : 인간공학, 디자인씽킹, 상품기획, 인문학/심리학/사회학/인류학
설명 : 라이프스타일디자인은 사용자가 문제해결을 위해서 구입해 사용하는 제품은 다양한 학문적 성과의 집대성이며, 디자인은 이성과를 사용 할 수 있는 형태로 재조합하는 다 학제적 학문과 연계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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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세상을 바꾸는 서비스디자인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세상을 바꾸는 서비스디자인 |
학년학기 |
3-1 |
학수번호 |
A2112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국문 : 서비스디자인의 기초적 지식학습과 다양한 실무적 사례를 통해 기술적 진보와 서비스 및 디자인씽킹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디자인의 확대된 역할로써에 서비스∙경험디자인 영역을 살펴보고자 한다. |
학습목표 |
본 강의는 서비스디자인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모든 유ㆍ무형의 요소(사람, 사물, 행동, 감성, 공간, 커뮤니케이션 등)및 프로세스, 시스템, 인터랙션, 감성로드맵 등에 대한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방법을 통해 실체화된 긍정적인 변화와 경험에 대해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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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Orientation
1강: 강의 소개
2강: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2주차 :
디자인 개요 I
1강: 디자인의 개념
2강: 디자인의 변화
3주차 :
디자인 개요 II
1강: 디자인의 분류와 특성 I
2강: 디자인의 분류와 특성 II
4주차 :
디자인의 흐름 I
1강: 디자인의 역사 I
2강: 디자인의 역사 II
5주차 :
디자인의 흐름 II
1강: 디자인의 역사 III
2강: 디자인의 역사 Ⅳ
6주차 :
디자인의 역할과 윤리
1강: 디자인의 역할과 활용
2강: 디자인의 사회적 기능과 윤리
7주차 :
ReviewⅠ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서비스·경험디자인의 개념과 발전
1강: 서비스디자인의 개념과 발전
2강: 서비스·경험디자인의 발전 및 현황
10주차 :
서비스·경험디자인의 이해
1강: 디자인씽킹과 서비스디자인
2강: 사용자 경험디자인
11주차 :
서비스·경험디자인의 실행
1강: 서비스·경험디자인 프로세스 I
2강: 서비스·경험디자인 프로세스 II
12주차 :
Case Study I
1강: 사회혁신 서비스디자인
2강: 산업혁신 서비스디자인
13주차 :
Case Study II
1강: 산업·사회융합 서비스디자인
2강: 미래 서비스디자인
14주차 :
Review II
15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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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생활속의공공디자인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생활속의공공디자인 |
학년학기 |
3-2 |
학수번호 |
A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공공디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들어 공공디자인의 의미와 필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지역의 문화 아이덴티티를 대변하는 디자인으로 지역의 브랜드 이미지 향상, 경제적 가치 창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도시의 개성을 찾아낸 국내외 실례로 공공디자인이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1-1.강의 소개
1-2.공공디자인의 정의
2주차
2-1.공공디자인의 역사
2-2.공공디자인의 분류
3주차
3-1.공공디자인의 영역 1
3-2.공공디자인의 영역 2
4주차
4-1.공공디자인의 특성
4-2.공공디자인의 기능
5주차
5-1.도시 아이덴티티와 공공디자인
5-2.도시 문화와 공공디자인
6주차
6-1.상징
6-2.색채
7주차
7-1.그래픽과 서체
7-2.Review 1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8-1.공간
8-2.체험과 인터랙션
10주차
9-1.유니버설 디자인
9-2.친환경 그린 디자인
11주차
10-1.시각정보 디자인 1
10-2.시각정보 디자인 2
12주차
11-1.사례연구: 광장, 공원
11-2.사례연구: 공항
13주차
12-1.사례연구: 도시, 지역 재생
12-2.사례연구: 사이니지
14주차
13-1.사례연구: 픽토그램
13-2.Review 2
15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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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학년 |
스마트트렌드디자인 |
3 |
환경공간디자인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목명 |
환경공간디자인 |
학년학기 |
4-2 |
학수번호 |
신규 |
이수구분 |
전공 |
교과수준 |
□기초 ■ 심화 □ 응용 |
학습영역 |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
교과목개요 |
도시환경공간, 주거공간, 공공공간, 상업공간, 교육공간, 여가·스포츠공간, 전시공간 등의 선진 사례를 통해 공간구조와 사회적 통찰능력을 배양하고, 디자인적 상호관계의 분석을 통해 스마트 환경의 구조적 전개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과 가치를 터득한다.
전시·환경공간의 합리적 실현을 위한 공간 구성 요소의 총체적 활용 가치를 통해 전시 계획 대상과 적용 공간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계획 전개 능력을 육성한다. |
학습목표 |
도시 환경 공간, 주거 공간, 공공 공간, 상업 공간, 교육 공간, 여가·스포츠 공간, 전시 공간 등의 선진 사례를 통해 공간 구조와 사회적 통찰 능력을 배양하고, 디자인적 상호 관계의 분석을 통해 스마트 환경의 구조적 전개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과 가치를 터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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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
연계과목: 인간과디자인, 디자인의이해, 생태문명과기술, 지속가능한디자인, 산업디자인의이해, UI/UX디자인, 색채이야기, 아이디어발상, 인간공학디자인, 라이프스타일디자인, 생활속의공공디자인, 캡스톤프로젝트Ⅰ, 인터렉티브프로덕트디자인, 캡스톤프로젝트Ⅱ 등 융합 디지털 디자인 영역 모두
설명 : 4차산업디자인의 핵심 과목으로 인간+자연+첨단기술+디자인+상호소통+상생과 공생 영역과 연계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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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사물인터넷과비즈니스모델 |
3 |
로보틱엔지니어링&AI |
3 |
총계 |
12과목 |
36학점 |
10과목 |
30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