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빅데이터로본한국사회
사회문제론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빅데이터로본한국사회(Understanding Korean Society by Big Data Analysis)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NGO사회혁신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최근 한국사회의 중요한 화두 중의 하나는 빅 데이터이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은 한국사회의 현실과 이슈 등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본 과목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타난 한국사회의 주요 이슈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This course is to introduce important social issues and provide comprehensive undertanding of Korean society on the basis of big data analysis. |
닫기
|
3
|
NGO와 젠더
닫기
NGO와 젠더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NGO와 젠더 (NGO and Gender)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NGO사회혁신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젠더에 관한 기본이론들과 개념을 구체적으로 다루며 여성운동의 역사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여성운동과 관련된 시민단체의 구체적인 성과를 알아보고 오늘날 한국 사회의 여성운동의 특성과 가능성에 대한 시민적 관점에 대해 생각해본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is course deals with the basic theories and concepts of gender and the history of women's movement. In particular, I will examine the concrete achievements of civic organizations related to the women's movement and think about the civic viewpoint on the characteristics and possibility of the women's movement in the Korean society today. |
닫기
|
3 |
한국의민주주의와시민정치
한국의민주주의와시민정치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한국의 민주주의와 시민정치 (Korean democracy and civil politics)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NGO사회혁신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민주주의의 이론과 유형을 학습하고, 한국 민주주의의 흐름과 이미를 이해한다. 아울러 시민사회가 정치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정치에 관한 논의와 실천의 동향을 파악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We will study the theory and type of democracy and understand the history and implication of democracy in Korea. In addition, we will firure out the trends in the discussion and practice of civil politics that civil society actively participates in the political process. |
닫기
|
3
|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닫기
NGO와 젠더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NGO사회혁신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지속가능발전과 환경거버넌스
지속가능발전과 환경거버넌스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지속가능발전과 환경거버넌스 (Sustainable Development and Environmental Governance)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NGO사회혁신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이해와 역사적 배경, 개발과 보전의 협치를 위한 환경레짐의 변화과정, 현재 당면한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사막화 등 다양한 환경문제가 2015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어떤 맥락으로 연결되는지 본 과목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국제 거버넌스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지속가능발전이 어떤 협의체를 통해서 진행되어 왔는지도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또한 본 교과를 통해 지속가능성과 회복성에 관한 개념도 제시하고자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is course is established to provide the background of the UN framework of sustainable development; to deal with the implementation of sustainable development through the governance in multiple levels including local authorities’ participation in Local Agenda 21 with NGOs; and to strike the central concept of the connectedness of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with environmental regimes like UNFCCC, UNCBD, and REDD+. This course also offer the chance to learn the core value of sustainability and resilience. |
닫기
|
3 |
-
|
- |
2학년 |
기후변화정책론
|
3 |
디지털민주주의
돈이만든세계와대안경제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디지털민주주의(Digital Democracy)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NGO사회혁신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국문: 디지털 시대의 민주주의를 전망하고 디지털 기술이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전자정부, 온라인투표,포털의 여론조작 등 디지털 시대의 민주주의에 대한 비판적 논의가 시급함에 따라 디지털 시대의 민주주의에 관한 중요 이슈들을 소개하고 디지털 기술을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This course is to introduce important issues concerned with democracy in the digital age and to discuss the ways of utilizing digital technologies for the development of democracy. |
닫기
|
3 |
디지털사회혁신
디지털사회혁신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디지털 사회혁신 (Digital Society Innovation)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NGO사회혁신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국문: 4차산업혁명 시대에 혁신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사회-기술 체제의 전환 속에서, 디지털 사회혁신의 전 세계적 흐름과 국내에서의 변화와 혁신의 실태들을 탐구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We will explore the global trend of digital social innovation and the changes and innovations in Korea under the transition of social - technological system that is emerging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닫기
|
3 |
기후변화글로벌거버넌스
|
3 |
빅히스토리와기후변화
|
3 |
북극곰의운명
|
3 |
ESG경영개론
|
3 |
CSR과 지속경영론
|
3 |
3학년 |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운영론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운영론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운영론 ( Social Enterprises and Cooperative Operation Theor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NGO사회혁신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이 과목에서는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의 주요 형태를 살펴보고 실질적인 조직운영의 과정을 여러 선행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또한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구체적인 활동 내용에 대해 논의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This course examines the main forms of social enterprises and cooperatives, and examines the actual process of organizational operation through various precedents. In addition, it will enhance understanding of social enterprises and cooperative sites and discuss specific activities |
닫기
|
3 |
한국의시민사회와NGO
한국의시민사회와NGO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한국의시민사회와NGO (Contemporary Democratic Theories)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NGO사회혁신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시민사회의 형성과 발전에 관한 최근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지난 19여 년간 급속히 성장한 한국 시민단체의 역사와 발 전과정을 정치, 경제, 사회적 맥락에서 심층적이며 체계적 으로 살펴보고, 오늘날 한국의 NGO가 해결해야 할 문제점 들의 해법과 함께 발전적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This Contemporary Democratic Theories course firstly aims at expand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major theoretical concepts related to the political systems of modern democracy such as citizenship, inequality, gender, nationalism, civil society, deliberative democracy, associationalism, social democracy, transnational democracy etc. And secondly it seeks out for practical approaches to the Korean democracy in the 21st century. |
닫기
|
3 |
탄소중립거버넌스
|
3 |
ESG기반환경경영
|
3 |
블록체인과시민사회
국제기구실무론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블록체인과시민사회 (Blockchain and Civil Societ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NGO사회혁신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블록체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시민사회를 위한 활용방안에 대한 지식의 획득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어 사회혁신의 중요한 영역으로서 교육하고자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This course is to provide basic understanding of blockchain and knowledge of applying blockchain technology for civil society and democracy. |
닫기
|
3
|
-
|
- |
공공데이터활용론
공공데이터활용론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공공데이터활용론 (Utilizing public Data)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NGO사회혁신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최근 스마트 환경이 확산되면서 민주정부의 운영이 수용을 위한 정보접근을 넘어서 참여를 위한 시민의 정보접근, 정보 활용으로 변화하고 있다. 2000년대 후반 전세계 각국이 앞다투어 열린정부를 표방하며 공공정보 및 공공데이터의 개방과 활용을 주요 정책과제로 삼은 것이 이를 반증한다. 민주정부 구현을 위한 공공정보의 활용은 이제 더 나아가 시민들의 민주주의 실현 및 참여민주주의 구현으로 확대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공공데이터 활용에 대한 제도 및 정책 변화를 이해하고 우리사회에서 공공데이터의 활용을 통한 시민참여 사례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Recently, as the smart environment has spread, the operation of the democratic government has changed from information access for acceptance to citizens' access to information and information utilization for participation. In the late 2000s, it became evident that the governments around the world had been promoting a government that was open to the public and made the opening and use of public information and public data a major policy task. The use of public information to implement the democratic government is now further extended to the realization of citizens' democracy and the implementation of participatory democracy. In this course, we will understand the changes in the system and policy for the utilization of public data, and examine the cases of citizen participation through the utilization of public data in our society. |
닫기
|
3
|
-
|
- |
4학년 |
지방자치와 참여예산제
지방자치와 참여예산제 과목 안내: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지방자치와 참여예산제 ( Local Government and Participation Budget)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NGO사회혁신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전공 국문: 지방자치단체들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시민참여예산을 계획하고 있다. 시민참여 예산제도는 시민들이 지역 사회 사업을 제안하고 시민들로 구성된 예산위원회가 해당 제안을 엄격하게 검토하여 해당 예산을 지역사업에 반영한다. 재정 투명성과 재정 배분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는 2011 년 3 월 시민참여 예산제도를 채택했다. 시민들의 예산 참여와 관련된 프로젝트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참여예산시스템이 보강되었다. 이 과목은 지방재정과 시민참여예산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위해 개설되었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Local Government Budget is planned in association with citizens. The citizen-participatory budgeting system, by which citizens propose community projects, and by which the budgeting committee, which is comprised of citizens, strictly reviews such proposals to reflect the corresponding costs in the city budget. In order to ensure financial transparency and finance allocation fairness, Local Government adopted the citizen-participatory budgeting system in March 2011. To ensure the reliability of projects involving citizens’ participation in their budgeting, the review system was bolstered. This study is understanding about the Local Government Budget and the citizen-participatory budgeting system. |
닫기
|
3
|
ESG혁신경영사례
|
3 |
기후변화와사회적기업
|
3
|
-
|
- |
총계 |
13과목 |
39학점 |
9과목 |
27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