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기초중국어1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기초중국어1 |
학년학기 |
1학년 양학기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1.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실제 생활과 밀접한 회화 내용들을 학습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2.발음과 성조를 정확히 익히도록 기초학습에 중점을 둔다.
3.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4부분을 동시에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4.기본적인 회화 학습을 통해 현중국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강좌 소개, 중국어 개요
한어병음(성모, 운모, 성조)익히기
2주차-한어병음과 성조 연습
제1과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인칭대명사 익히기, 연습문제, 중국의 인사말 배워보기
3주차-제2과 요즘 어떻게 지내세요?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4주차-제3과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5주차-제4과 어디에 살아요?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6주차-제5과 식구가 몇 명입니까?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7주차-복습 1-6차시
8주차-중간고사
9주차-제6과 오늘은 며칠입니까?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10주차-제7과 몇 시죠?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11주차- 제8과 모두 얼마입니까?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12주차-제9과 중국음식 먹어봤습니까?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13주차-제10과 전화번호가 어떻게 됩니까?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14주차-복습 8-12차시
15주차-기말고사
|
닫기
|
3
|
기초중국어1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기초중국어1 |
학년학기 |
1학년 양학기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1.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실제 생활과 밀접한 회화 내용들을 학습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2.발음과 성조를 정확히 익히도록 기초학습에 중점을 둔다.
3.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4부분을 동시에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4.기본적인 회화 학습을 통해 현중국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강좌 소개, 중국어 개요
한어병음(성모, 운모, 성조)익히기
2주차-한어병음과 성조 연습
제1과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인칭대명사 익히기, 연습문제, 중국의 인사말 배워보기
3주차-제2과 요즘 어떻게 지내세요?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4주차-제3과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5주차-제4과 어디에 살아요?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6주차-제5과 식구가 몇 명입니까?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7주차-복습 1-6차시
8주차-중간고사
9주차-제6과 오늘은 며칠입니까?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10주차-제7과 몇 시죠?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11주차- 제8과 모두 얼마입니까?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12주차-제9과 중국음식 먹어봤습니까?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13주차-제10과 전화번호가 어떻게 됩니까?
기초발음과 성조 읽기, 단어 익히기, 듣기, 본문회화, 연습문제
14주차-복습 8-12차시
15주차-기말고사
|
닫기
|
3
|
기초중국어2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기초중국어2 |
학년학기 |
1학년 양학기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1. 기초 수준의 중국어 회화를 복습한다.
2. 초급 수준의 중국어 단어와 회화 문장을 학습한다.
3. 중국어 회화를 위한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4. 중국어 듣기와 쓰기를 반복적으로 연습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교수, 강의 소개
기본 문형 및 기초 문법 강의안내
2주차-1과 뭐하고 계세요?
3주차-2과 오늘날씨는 어때요?
4주차-3과 지하철역은 어떻게 가죠?
5주차-4과 주말에 뭐 했어요?
6주차-5과 취미가 뭐예요?
7주차-6과 복습 1~5과
8주차-중간고사
9주차-7과 은행은 곧 문을 닫습니다.
10주차-8과 어디 편찮으세요?
11주차-9과 메일로 보내 주세요.
12주차-10과 이번 주말에 비행기표를 예매하려고 해요.
13주차-11과 우리집에 식사하러 오세요.
14주차-중국어 공개 수업
15주차-기말고사
|
닫기
|
3
|
기초중국어2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기초중국어2 |
학년학기 |
1학년 양학기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1. 기초 수준의 중국어 회화를 복습한다.
2. 초급 수준의 중국어 단어와 회화 문장을 학습한다.
3. 중국어 회화를 위한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4. 중국어 듣기와 쓰기를 반복적으로 연습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교수, 강의 소개
기본 문형 및 기초 문법 강의안내
2주차-1과 뭐하고 계세요?
3주차-2과 오늘날씨는 어때요?
4주차-3과 지하철역은 어떻게 가죠?
5주차-4과 주말에 뭐 했어요?
6주차-5과 취미가 뭐예요?
7주차-6과 복습 1~5과
8주차-중간고사
9주차-7과 은행은 곧 문을 닫습니다.
10주차-8과 어디 편찮으세요?
11주차-9과 메일로 보내 주세요.
12주차-10과 이번 주말에 비행기표를 예매하려고 해요.
13주차-11과 우리집에 식사하러 오세요.
14주차-중국어 공개 수업
15주차-기말고사
|
닫기
|
3
|
중국역사와인물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중국역사와인물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본 과목은 중국학의 입문과목으로서 중국학의 여러 영역들을 쉽게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중국학 중 중국사회, 중국문화, 중국지리, 중국역사, 중국사상, 중국정치, 중국경제 등의 교과과목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단계를 학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 및 개요, 중국의 개황(국명, 국기, 국장 등)
2주차 - 중국의 사회(인구, 민족 등), 중국의 사회(중국인, 민족성등)
3주차 - 중국의 사회(중국의 가족문화), 중국의 사회(중국인의 선호, 똰시 등)
4주차 - 중국의 문화(음시과 요리문화), 중국의 문화(차와 술문화)
5주차 - 중국의 지리(지형, 산맥, 하천 등), 중국의 지리(해양, 자원 등)
6주차 - 중국의 지리(행정지리와 경제지리), 중국의 지리(문화유산, 대만)
7주차 - 중국의 역사(하, 은, 주, 춘추전국시대) 중국의 역사(진, 한, 위진남북조)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중국의 역사(수, 당, 송나라) 중국의 역사(원, 명, 청나라)
10주차 - 중국의 사상(중국사상의 등장과 유학) 중국의 사상(유학자와 경전)
11주차 - 중국의 사상(노장사상과 도교) 중국의 사상(법가, 묵가, 유학의 변천)
12주차 - 중국의 정치(중국정치사)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체제)
13주차 - 중국의 정치(대외정책과 주변국관계) 중국의 정치(한중관계)
14주차 - 중국의 경제(중국의 개혁개방정책) 중국의 경제(중국경제의 현황과 과제)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중국문화의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중국문화의이해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중국 문화를 분야별로 나누어 살펴보고 각 분야에서 중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는 동시에 한국의 문화를 중국의 문화와 어떻게 차별화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사고를 이끌어 내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이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지리와 환경, 지리와 환경
2주차 - 지리와 자연환경, 중국의 역사 및 언어와 문자, 중국의 역사 및 언어와 문자
3주차 - 중국의 역사 및 언어와 문자, 중국의 역사 및 언어와 문자, 문학의 세계
4주차 - 문학의 세계, 문학의 세계, 학술과 사상
5주차 - 학술과 사상, 음악과 희곡,
6주차 - 건축과 미술, 건축과 미술, 과학과 문명
7주차 - 과학과 문명, 전반부 총정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풍속과 습관
10주차 - 중국의 차, 한, 중 차문화의 차이 토론
11주차 - 중국의 음식, 한, 중 음식문화의 차이 토론
12주차 - 중국의 술, 한, 중 음주문화의 차이 토론
13주차 - 중국의 복식 기공과 무술 중국의 교육
14주차 - 중국의 교육, 후반부 총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2학년 |
중국어문법과작문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중국어문법과작문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본 강의는 초중급 수준의 중국어 전공자를 위한 수업이다.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중국어 문법 정리과정을 통해 중국어 문장에 대한 자신감 향상과 문장 만들기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다. 중국어 문장구조에 대한 이해를 통해 회화와 작문의 기틀을 확립하고 다양한 한-중 예문 전환 연습을 통해 두 언어의 구성 방식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자주 사용되는 표현들과 유사한 문형을 묶어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중국어 문법을 이해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중국어의 품사
2주차 : 문장의 종류(1)과 문장 성분, 문장의 종류(2)와 是 문장
3주차 : 동사술어문, 有의 용법
4주차 : 명사술어문, 수를 세는 방법, 가격 · 날짜 · 시간 표현하기
5주차 : 형용사술어문 · 주술술어문, 존재동사 在
6주차 : 연동문, 동사 · 형용사의 중첩형, 구조조사, 어기조사
7주차 : 능원동사, 개사구, 개사와 동사의 비교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진행형, 지속형, 동태조사 着, 완료형, 동태조사 了, 어기조사 了
10주차 : 경험형, 过의 사용, 임박형, 过와 了 비교
11주차 : 정도보어와 得, 부사의 특징, 결과보어, 수량보어, 결과보어로 사용되는 동사와 형용사
12주차 : 단순 방향보어, 복합 방향보어, 가능보어, 가능보어와 정도보어 비교
13주차 : 비교 표현, 比 · 跟 · 有 및 최상급 비교문, 겸어문
14주차 : 把 구문, 被 구문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고급중국어회화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고급중국어회화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1. 각 과의 내용의 단어를 익히고 회화를 통해 주요 표현을 연습한다.
2. 상황별 연습을 통해 다양한 표현을 익힌다.
3. 확장 및 교체 연습을 통해 더 많은 문장을 말하고 익힌다.
4. 관련 과의 문화내용을 통해 중국어와 함께 중국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你选了几门课?
(당신은 몇 과목을 수강 신청 했습니까?)
2주차 : 我想开一个账户。
(계좌 하나를 개설하고 싶습니다.)
3주차 : 学打太极拳。
(태극권을 배우다.)
4주차 : 我周末要搬家。
(주말에 이사하려고 합니다.)
5주차 : 我爱我家。
(저는 제 집이 좋습니다.)
6주차 : 明天我们去逛街吧!
(내일 우리 구경하러 가자!)
7주차 : 周末我们逛逛书店吧!
(주말에 서점 좀 둘러보자!)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什么是“早市”?
(‘早市’가 뭐니?)
10주차 : 你同屋性格怎么样?
(룸메이트 성격은 어때요?)
11주차 : 什么时候开始考试?
(언제부터 시험입니까?)
12주차 : 入乡随俗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한다.)
13주차 : 你的梦想是什么?
(네 꿈은 뭐니?)
14주차 : 복습 및 총정리
*지금까지 배운 회화 복습 및 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용어로풀어보는중국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용어로풀어보는중국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 중국에서 중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용어를 통해 중국을 이해할 수 있다.
- 중국 중국인이 자주 상용하는 용어의 유래와 문화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 용어를 통해 중국의 음식, 거주, 숫자, 교통 등 관련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중국 중국인이 상용하는 용어를 통해 중국어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중국에서 상용하는 용어를 통해 중국과 중국인을 더욱 이해할 수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중국 ‘음식’ 관련 용어 1, 중국 ‘음식’ 관련 용어 2
2주차 : 중국 ‘의복’ 관련 용어 1, 중국 ‘의복’ 관련 용어 2
3주차 : 중국 ‘거주’ 관련 용어 1, 중국 ‘거주’ 관련 용어 2
4주차 : 중국 ‘신체’ 관련 용어 1, 중국 ‘신체’ 관련 용어 2
5주차 : 중국 ‘교통’ 관련 용어 1, 중국 ‘교통’ 관련 용어 2
6주차 : 중국 ‘직업’ 관련 용어 1, 중국 ‘직업’ 관련 용어 2
7주차 : 중국 ‘숫자’ 관련 용어 1, 중국 ‘숫자’ 관련 용어 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중국 ‘인명’ 관련 용어 1, 중국 ‘인명’ 관련 용어 2
10주차 : 중국 ‘지명’ 관련 용어 1, 중국 ‘지명’ 관련 용어 2
11주차 : 중국 ‘자연’ 관련 용어 1, 중국 ‘자연’ 관련 용어 2
12주차 : 중국 ‘식물’ 관련 용어 1, 중국 ‘식물’ 관련 용어 2
13주차 : 중국 ‘동물’ 관련 용어 1, 중국 ‘동물’ 관련 용어 2
14주차 : 중국 ‘생활 속 IT’ 관련 용어 1, 중국 ‘생활 속 IT’ 관련 용어 2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중국어통∙번역테크닉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중국어통∙번역테크닉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본 과목을 통해 다양한 문장의 한국어를 중국어로, 중국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연습을 한다. 또한 다양한 실제 상황에서 학생은 중국어를 듣고 바로 한국어로, 한국어를 듣고 바로 중국어로 통역하는 연습도 한다. 통역 및 번역과 관련된 기법과 요령을 함께 학습할 수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및 중국어의 특징, 통번역 내공 쌓기 입문
2주차 : 구문연습, 중국어 이해 및 통번역연습1, 통번역 내공쌓기1
3주차 : 구문연습, 중국어 이해 및 통번역 연습2, 통번역 내공쌓기2
4주차 : 구문연습, 중국어 이해 및 통번역 연습3, 통번역 내공쌓기3
5주차 : 구문연습, 중국어 이해 및 통번역 연습4, 통번역 내공쌓기4
6주차 : 구문연습, 중국어 이해 및 통번역 연습5, 통번역 내공쌓기5
7주차 : 구문연습, 중국어 이해 및 통번역 연습6, 통번역 내공쌓기6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구문연습, 중국어 이해 및 통번역 연습7, 통번역 내공쌓기7
10주차 : 구문연습, 중국어 이해 및 통번역 연습8, 통번역 내공쌓기8
11주차 : 구문연습, 중국어 이해 및 통번역 연습9, 통번역 내공쌓기9
12주차 : 구문연습, 중국어 이해 및 통번역 연습10, 통번역 내공쌓기10
13주차 : 구문연습, 중국어 이해 및 통번역 연습11, 통번역 내공쌓기11
14주차 : 구문연습, 중국어 이해 및 통번역 연습12, 통번역 내공쌓기12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중국의문화지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중국의문화지리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 중국의 지리와 문화의 관계와 지역별 특성과 차이에 대한 지식 습득과 사고 이해 수준을 높인다.
- 중국의 자연지리와 인문지리 분야 관련 지식을 기초로, 중국 내 각 지방의 문화 특성과 차이점을 경제지리 및 도시지리 관점에서 학습한다.
- 공간적 관점에서 중국의 국토, 지역∙도시, 건축 측면(층차)의 지리와 문화, 그리고 관련 정책과 제도 형성배경, 추진동향 등을 학습 고찰한다.
▪ 구체적으로 개혁개방 이전과 이후 시기의 도시-농촌(城乡)관계와 도시화 동향, 부동산 소유 및 사용제도, 향진기업, 농민공 문제의 경제적 사회적 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 중국, 문화, 지리의 관계
- 정신문화와 물질문화체계
▪ 문화지리: 자연지리, 인문지리, 경제지리, 공간과 장소
- 국토, 지역, 도시, 건축 문화와 지리
2주차 : ▪ 중국의 자연지리 개황, 지형과 행정구획
▪ 경제구획과 경제지대
3주차 : ▪ 중공의 혁명/해방전쟁기의 문화, 중공 도시전략의 전환: 3대전투 승리와 도시접관
▪ 사회주의 개조-대약진-문화혁명 시기의 문화
4주차 : ▪ 마오쩌동 죽음 이후 범시파와 개혁파의 노선/권력투쟁
▪ 개혁기 중국문화: 정신문화와 물질문화, 공간적 확산과정
5주차 : ▪ 농촌개혁과 농촌문화
▪ 경제특구 및 도시개혁과 도시문화
6주차 : ▪ 중국 도시화의 특징과 주요 동력
▪ 도시군과 발전축, 형성동향과 특징
*중간고사 과제(학기리포트 프로포잘: 목차, 서론) 작성방법 설명
7주차 : ▪ 주강삼각주 지구 개황과 특징
▪ 션전경제특구의 발전과정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 장강삼각주 지구 개황과 특징
▪ 上海-杭州-南京(苏州)의 발전동향
10주차▪ 동북3성(만주)지구 개황과 특징
▪ 북중 접경지역 발전동향
11주차 : ▪ 동북3성(만주)지구 개황과 특징
▪ 북중 접경지역 발전동향
12주차 : ▪ 중국 토지문화와 토지 제도
▪ 토지사용제도 개혁 배경, 토지문제와 토지정책/제도, 기말고사 과제 설명
13주차 : ▪ 주택문제와 주택정책/제도
▪ 주택문제와 보장성주택 정책/제도
14주차 : ▪ 중국 부동산시장과 부동산 정책
▪ 종합. 총결: 중국 문화와 지리, 기말고사 과제 설명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사례로배우는중국법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사례로배우는중국법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국법과 중국의 사법제도에 대한 이해 및 주요 분야별 사례 분석
- 중국법의 체계 이해
- 중국 사법제도의 이해
- 실제 사안에 대한 법적 분석 방법의 적용
|
닫기
|
3
|
현대중국의역사와정치체제 |
3 |
중국사회의변동및갈등구조 |
3 |
3학년 |
관광∙여행중국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관광∙여행중국어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본 과목은 중국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현지 실생활에 사용되는 상용 중국어를 배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지역별 문화, 민족, 요리, 의료시스템, 교통, 여행지, 문화유산 등에 대한 소개를 통해 중국을 보다 가깝게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중국어 표현을 상황별 대화문을 통해 배우고 익힌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교수 및 교과목 소개, 여행의 종류와 준비
2주차 : 단체여행 / 지명과 행정구역, 단체여행 일정 살펴보기, 중국의 화폐와 숫자
3주차 : 자유여행, 짐 꾸리기 / 자유여행 여행지 검색, 여행 떠날 준비
4주차 : 공항에서 / 꼭 준비해야 할 준비물, 공항으로 가기
5주차 : 목적지까지의 여정 /체크인, 위탁 수하물 부치기, 기내 방송, 기내 상황 시뮬레이션
6주차 : 숙소 탐방 / 위탁 수하물 찾고 숙소로 가기, 숙소 체크인
7주차 : 중국요리 / 호텔 명칭과 숙박시설 종류, 중국요리, 음식주문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대중교통 / 대중교통수단, 요금 결제방식
10주차 : 관광하기 /중국의 명승고적, 관광지 명칭
11주차 : 병원과 약국 / 민족, 지역별 문화와 축제, 여행 중 아플 경우 병원 이용하기
12주차 : 물건사기 / 중국의 재래시장 구경하기, 지역별 특산물과 다양한 먹거리
13주차 : 귀국준비 / 귀국편 예약 및 변경하기, 중국의 서점, 택배 시스템
14주차 : 친구들과 함께 / 중국의 선물 문화 속의 금기,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숫자와 이유, 인사표현
|
닫기
|
3
|
비즈니스실무중국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비즈니스실무중국어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본 강의는 단어설명, 문법해석, 회화연습, 비즈니스문화 학습 등을 통하여 중국인과 처음 대면하는 방법부터 계약서류 점검까지 비즈니스에 관한 여러 방면의 내용을 습득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비즈니스 중국어 실력과 중국에 대한 이해를 한 차원 더 높게 향상 시키고자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입니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개요,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첫 만남
2주차 : 회사와 업무 소개
3주차 : 사무실 용어
4주차 : 공항마중
5주차 : 스케줄 소개
6주차 : 사무실 전화
7주차 : 무역실무 오퍼와 카운터 오퍼
8주차 : 1~7주차 총정리 및 복습
9주차 : 국제무역 매매 계약서
10주차 : 식사 약속
11주차 : 비즈니스 접대
12주차 : 비즈니스 협상
13주차 : 공항 배웅
14주차 : 총정리 및 복습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미디어플랫폼중국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미디어플랫폼중국어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각종 미디어를 이용한 중국어 강의로 각기 다른 미디어적 특성을 가진 텍스트, 음성, 영상, 이미지 등을 활용해 중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중국 저명 언론사의 뉴스보도를 통해 중국의 현황을 이해하며 시사상식을 확보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차시 1강 : 프롤로그 / 1차시 2강 : 미디어즐기기1
2차시 1강 : 국제 / 2차시 2강 : 미디어즐기기2
3차시 1강 : 경제 / 3차시 2강 : 미디어즐기기3
4차시 1강 : 법치 / 4차시 2강 : 미디어즐기기4
5차시 1강 : 사회 / 5차시 2강 : 미디어즐기기5
6차시 1강 : 산업 / 6차시 2강 : 미디어즐기기6
7차시 1강 : 과학 / 7차시 2강 : 미디어즐기기7
중간고사
8차시 1강 : 문화 / 8차시 2강 : 미디어즐기기8
9차시 1강 : 건강 / 9차시 2강 : 미디어즐기기9
10차시 1강 : 연예오락 / 10차시 2강 : 미디어즐기기10
11차시 1강 : 관광, 스포츠 / 11차시 2강 : 미디어즐기기11
12차시 1강 : 생활 / 12차시 2강 : 미디어즐기기12
13차시 1강 : 에필로그 / 13차시 2강 : 미디어즐기기13
기말고사
|
닫기
|
3
|
뉴스로배우는중국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뉴스로배우는중국어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본 과목에서는 중국 사회의 변화와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시사성이 높은 뉴스 기사를 활용하여 중국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뉴스에서 사용하는 표현들을 익히고자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영화뉴스(1), 영화뉴스(2)
2주차 : 드라마뉴스(1), 드라마뉴스(2)
3주차 : 당 간부 선발, 교육문제
4주차 : 우주탐사뉴스(1), 우주탐사 뉴스(2)
5주차 : 균형발전(1), 균형발전(2)
6주차 : 사회현상 탐구(1), 사회현상 탐구(2)
7주차 : 사건, 사고(1), 사건 사고(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영화뉴스(3), 영화뉴스(4)
10주차 : 에너지 정책(1), 에너지 정책(2)
11주차 : 빅데이터 시대(1), 빅데이터 시대(2)
12주차 : 중국인의 일상(1), 중국인의 일상(2)
13주차 : 중국의 대중문화(1), 중국의 대중문화(2)
14주차 : 중국인은 누구인가(1), 중국인은 누구인가(2)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대만과홍콩의사회문화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대만과홍콩의사회문화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1) 대만과 홍콩에 대한 기본 지식을 알 수 있다.
(2) 대만과 홍콩의 역사와 사회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대만, 홍콩의 중국 본토와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4) 향후 대만과 홍콩이 어떻게 변화할 것이며, 중국 본토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전망할 수 있다.
(5) 대만, 홍콩의 한국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 및 중화권, 중국통일, 대만과 홍콩 알아가기
2주차 : 대만 개황, 홍콩 개황
3주차 : 대만 역사 : 근대 이전, 청나라, 일본 통치 시기
4주차 : 대만 역사 : 중화민국의 시작, 민주주의 국가를 향해
5주차 : 양안관계 역사, 대만의 정체성 : 통일과 독립
6주차 : 대만의 정부 및 정치, 대만의 경제
7주차 : 대만의 대외관계 및 화교정책, 대만과 미국의 관계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홍콩의 역사, 홍콩의 민주화 및 정체성
10주차 : 홍콩의 정부와 정치, 홍콩의 경제 및 사회 제도
11주차 : 대만의 문화적 특징, 홍콩의 문화적 특징
12주차 : 대만의 영화와 음악, 홍콩의 영화와 음악
13주차 : 대만과 한국 관계, 홍콩과 한국 관계
14주차 : 대만과 홍콩의 음식문화, 대만과 홍콩의 명승지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한중관계의변화와이슈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한중관계의변화와이슈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1992년 한중수교 이후 한국과 중국간의 교류는 급격하게 증대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양국간의 경제교류는 급격하게 증대하여 현재 한국의 최대 무역대상국이 되었다. 앞으로 양국간의 교류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본 과목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지향하고 있다. 첫째, 양국간의 정치관계와 경제교류를 중심으로 하여 양 국간의 교류 내용과 본질을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둘째, 중국의 한국에 대한 입장과 정책을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있다. 셋째, 한국의 입장에서 대 중국 교류의 현주소현주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양 국간 교류의 올바른 방향 설정하고 있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 및 개요- 강의 소개 - 한중관계개요
2주차 - 냉전시기 한중관계1- 냉전기 동북아정세- 한반도분단과 한중관계
3주차 - 냉전시기 한중관계2- 한국전쟁과 중국- 냉전기 한중관계
4주차 - 탈냉전의 대두- 탈냉전기 국제정새- 중국의 대외정책
5주차 - 중국의 동북아정책과 한반도정책- 중국의 동북아정책- 중국의 한반도정책
6주차 - 한국의 대중국정책과 한중수교- 한국의 대외정책과 대중국정책- 한중수교와 관계발전
7주차 - 탈냉전기 북중관계- 북중 간 정치안보관계- 북중 간 경제관계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한중간 무역관계- 한중 무역관계의 전개- 한중간의 교역현황과 문제점
10주차 - 한중간 투자관계- 중국의 투자정책과 대한국투자- 한국의 투자정책과 대중국투자
11주차 - 한중간 경제관계- 중국의 개혁개방정책과 경제발전- 한중간 FTA
12주차 - 한중간 정치안보관계- 한중간 정치안보관계 - 6자회담과 중국
13주차 - 한중간 인식관계- 한중간 인식구조- 동북공정
14주차 - 한중간 해양 관계와 미래- 한중간 해양관계 - 한중관계의 미래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중국경제의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중국경제의이해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핵심 목표>
중국경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한다.
<기본 목표>
- 신중국 성립 이전 중국경제사의 주요 이슈를 이해한다.
- 신중국 성립 이후 사회주의경제체제에 대해 이해한다.
- 개혁개방 이후 사회주의시장경제체제에 대해 이해한다.
- 최근 중국의 경제 이슈에 대해 이해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사회주의 경제란?, 사회주의 경제 국가 사례
2주차 : 중국은 세계의 중심이었나?, 중국 경제발전의 원동력
3주차 : 중국에서 산업혁명이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는?, 아편전쟁과 중국 경제의 쇠퇴
4주차 : 빅푸쉬의 득과 실은 무엇인가?, 인민공사와 문화대혁명
5주차 : 중국의 개혁개방은 최선의 선택이었나?, 계획경제와 시장경제의 병행
6주차 : 중국은 스스로를 먹여 살릴 수 있는가? , 중국의 삼농문제
7주차 : 중국 농촌경제 누가 주도할 것인가?, 알리바바와 농촌경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중국의 도시화 어디까지 진행되었는가?, 농민공이야기
10주차 : 중국의 빈곤문제 얼마나 심각한가?, 중국 환경오염의 실태
11주차 : 아프리카에 중국 노동자가 많은 이유?, 중국의 해외원조
12주차 : 중국의 지속가능한 경제 발전 가능한가?, 중국의 인구구조와 경제
13주차 : 중국의 4차산업혁명 전략은?, 중국의 IT산업과 자동차산업
14주차 : 한국과 중국의 경제협력 역사, 한중 양국의 경제협력 지속가능한가?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중국시장과금융론입문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중국시장과금융론입문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본 강의는 중국의 시장 개방과 금융시장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중국경제의 글로벌 영향력 및 역할 변화와 함께 내재된 구조적 문제점도 점검
미중 분쟁으로 인한 중국 및 글로벌 파급 영향도 학습
중국의 주식, 채권, 외환시장과 함께 경제의 원동력인 부동산시장에 대한 이해력을 제고
중국의 시장개방 확대에 따른 외국인 자금 유출입 현황과 대외 환경 변화에 따른 변동성 확대 요인도 학습
|
닫기
|
3
|
4학년 |
HSK입문과정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HSK입문과정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본 과목은 중국어 능력시험인 HSK를 처음 준비하는 학생들의 길잡이가 되는 강좌로 중국어 회화를 중심으로 한 어휘, 듣기, 독해, 읽기, 문법, 작문에 대한 균형 잡힌 학습 커리큘럼을 편성한다. 또한 다양한 중국어 관련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기본기를 강화하는 한편, 전반적인 중국어 실력 향상을 목표로 어휘와 문법을 연계하고, 시험에서의 스킬을 통해 HSK 3, 4급 고득점을 대비할 수 있게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한, 중 교수소개, HSK 입문과정 팀티칭 강의에 대한 소개
HSK4급 듣기, 독해 1부분 최근 3년간 HSK 시험 출제 경향 분석 및 기출
2주차 : HSK 4급 듣기, 독해 2부분 시험 출제 경향 분석 및 기출문제 유형 소개
3주차 : HSK 듣기 3부분 자주 출제되는 이론 정리
4주차 : HSK 독해 3부분 자주 출제되는 이론 정리
5주차 : HSK 작문 유형별 문제 풀이 전략
6주차 : HSK 듣기, 독해 유형 별 문제 풀이 전략
7주차 : HSK 독해, 작문 유형 별 문제 풀이 전략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HSK 각 유형 별 문제 풀이 전략
10주차 : HSK 작문 유형 별 문제 풀이 전략
11주차 : HSK 각 유형 별 문제 풀이 전략
12주차 : HSK 각 유형 별 문제 풀이 전략
13주차 : HSK 각 유형 별 문제 풀이 전략
14주차 : HSK 각 유형 별 출제의 법칙, 듣기 독해, 쓰기 최종 점검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HSK실전공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HSK실전공략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본 과목은 중국어 능력시험인 HSK 4, 5급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길잡이가 되는 강좌로 중국어 회화를 중심으로 한 어휘, 듣기, 독해, 읽기, 문법, 작문에 대한 균형 잡힌 학습 커리큘럼을 편성한다. 중국어 관련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기본기를 강화하는 한편, 전반적인 중국어 실력 향상을 목표로 어휘와 문법을 연계하고, 독해와 쓰기 시험에서의 스킬을 통해 HSK 고득점과 HSKK, 관광중국어, 무역중국어 등 시험에 대비할 수 있게 한다.
|
닫기
|
3
|
중국문학이야기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중국문학이야기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1. 중국의 대표적인 고전을 학습함으로써 중국문학이 지니는 고유의 특징과 의미를 학습한다.
2. 중국의 대표적인 작품 감상을 통해 중국인의 삶과 사유, 문화에 대해 이해한다.
3. 중국문화의 정수인 고전 작품을 통해 그 속에 투영된 사상과 정신을 체득함으로써 인문학적 소양과 사고를 배양한다.
4. 고전과 현대의 접목과 응용을 통해 중국문학의 현대적 의미를 알아보고, 오늘날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점을 찾아본다.
|
닫기
|
3
|
중국대중문화감상하기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중국대중문화감상하기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중국어문화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1. 중국의 영화, 드라마, 웹툰, 가요를 대상으로 하여 대중문화텍스트에 대해 이해하고 그 사회적 의미를 분석한다.
2. 중국의 미디어 컨텐츠를 감상하고 학습함으로써 중국의 대중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중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인식과 문화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
닫기
|
3
|
논어맹자중용대학강독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논어맹자중용대학강독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람됨의 길[人道=規範]과 관련하여 동아시아 사회는 ‘인륜적 본성으로 내면화하고 수행을 통해 증명해 내는 성찰의 체계’를 장기간에 걸쳐 축적적으로 발전시켜 왔고, 그것은 서양과 대비되는 동양적 사유체계의 인류사적 한 공헌으로 평가된다. 본 강의는 이러한 사유의 원형을 간직하고 있는 유학의 네 가지 경전[四書]을, ‘『논어』, 사람됨의 길을 묻다’, ‘『맹자』, 사람에서 사람됨의 길을 찾다’, ‘『중용』, 하늘에서 사람됨의 길을 보다’, ‘『대학』, 사람됨을 구현하는 방법을 체계화하다’라는 주제로 나누고 해당 원전에 대한 강독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한자로 쓰인 인문고전에 대한 해독 능력을 배양하는 동시에 21세기 현재를 살아가는 한국인의 삶에도 여전히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동양적 사유체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논어』와 공자 (1)/ 『논어』와 공자 (2)
2주차: 사람됨을 향한 여행의 준비물: 배우고[學], 생각하기[思] / 사람됨을 향한 여행1: 자기중심성의 극복[忠恕]
3주차: 사람됨을 향한 여행2: 차이[禮]를 통한 연대[禮]/ 사람됨을 향한 여행의 목표: 인격을 갖춘 사람되기[君子]
4주차: 연대하는 삶의 토대1: 신뢰[信]/ 연대하는 삶의 토대2: 모범[德]
5주차: 맹자와 『맹자』/ 사람됨을 향한 다른 여행1: 자기중심적 삶[利己]
6주차: 사람됨을 향한 다른 여행2: 종교적 헌신의 삶[兼愛]/ 사람됨을 향한 맹자의 여행: 연대하는 삶[仁義]
7주차: 사람됨을 향한 여행의 준비1: 연대할 수 있는 타고난 능력[性善]/ 사람됨을 향한 여행의 준비2: 연대를 방해하는 요소[欲求, 勢]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사람됨을 향한 여행: 자기중심성의 극복[擴充]/ 사람됨을 향한 여행의 목표: 큰 사람되기[大人]
10주차: 연대하는 삶을 위한 정치제도: 마음으로 연대하는 정치[王道政治]/ 연대하는 삶을 위한 경제제도: 분업과 공동생산[井田]
11주차: 하늘에서 보아낸 사람됨의 길[命=性=道=誠]/ 사람됨의 길: 중용
12주차: 사람됨을 향한 여행: 지식늘리기[道問學]와 인격기르기[尊德性]/ 사람됨을 향한 여행의 목표: 진실한 사람[誠之者]
13주차: 자기수양[修己]의 과정[誠意, 正心, 修身]
14주차: 사회적 실천[治人]의 과정[齊家, 治國, 平天下]/ 지식늘리기[格物致知]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한중일의문화심리학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한중일의문화심리학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학점 |
3 |
학습목표 |
한중일 삼국의 미술양식 비교를 통해 토대 문화(감성적 기질)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삼국의 표층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관점을 갖게함
|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 소개/- 미의식과 문화의 관계, 분화의 층위- 조울증권형의 우리문화
2주차 :1. 굽어 온전한 중국과 한국 그리고 일본의 직선
-미술양식 분석이란?, -곡즉전
3주차 :1. 굽어 온전한 중국과 한국 그리고 일본의 직선
-건축 이외 미술의 곡선성, -곡선에 담긴 감성적 기질
4주차 :2. 눈으로 생각하는 중국, 압축하는 일본, 은유하는 한국
-정보의 증폭이 만든 미술양식
5주차 :2. 눈으로 생각하는 중국, 압축하는 일본, 은유하는 한국
-골법용필 대 응물상형, -중국인의 시각적 사고
6주차 :2. 눈으로 생각하는 중국, 압축하는 일본, 은유하는 한국
-한국의 은유적 상상력, -통제하는 일본
7주차 :3. 세 종류의 강박 -이념적 강박-중국, 곡예적 강박
8주차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3. 세 종류의 강박 -탐미를 위한 강박, 일본
4. 대비와 통합의 양식-대비의 미술사
10주차 :4. 대비와 통합의 양식 -새로운 대비와 한국의 현대성
-통합하는 중국, 형태중심의 일본
11주차 :4. 대비와 통합의 양식-복식 등에서의 대비
5. 복잡한 부처, 간결한 부처-복잡도란 무엇인가?
12주차 :5. 복잡한 부처, 간결한 부처
-불상의 콜모고로프 복잡도 -풍요로운, 너무나 풍요로운 조선의 단청
13주차 :6. 세상에 대한 관심과 무관심
-전망도피이론, -은자의 화폭, 세상에 대한 일본의 관심
14주차 :7. 일본의 요괴, 한국의 해학, 협객의 중국
-고통과 죽음을 다루는 미술 -신명과 해학 그리고 강호의 협객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닫기
|
3 |
총계 |
14과목 |
42학점 |
14과목 |
42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