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문화예술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문화예술사 |
학년학기 |
1 - 1,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0751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인간이 자연상태를 벗어난 것은 문화를 통해서이다. 특히 예술은 문화의 정수에 해당한다. 본 강의는 건축과 미술, 음악과 문학 등 예술의 시대적 흐름에 주목하여 인간과 사회, 주술과 취향, 도덕과 욕망의 관계를 이해해 보고자 한다. 선사시대 동굴벽화에서 오늘날의 청계천 스프링에 이르기까지 시대의 대표적 예술작품들을 감상하는 것을 수업의 목표로 삼는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선사시대: 동굴에서 일어난 일
2주차: 문명의 시작: 물가에 집을 짓다
3주차: 이집트: 죽음과 영원의 예술
4주차: 그리스: 신들의 축제
5주차: 로마: 곡선을 사랑한 민족
6주차: 초기기독교: 예수의 배신 또는 변신
7주차: 중세: 어두워 더욱 찬란한 예술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르네상스: 인간과 세계의 발견
10주차: 종교개혁: 분열의 시대
11주차: 바로크: 자극적인, 너무나 자극적인
12주차: 18세기: 미몽, 계몽, 동상이몽?
13주차: 근대의 시작: 기차와 도시
14주차: 현대예술: 새 것과 다양함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문화예술사(기초공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문화예술사 |
학년학기 |
1 - 1,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0751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인간이 자연상태를 벗어난 것은 문화를 통해서이다. 특히 예술은 문화의 정수에 해당한다. 본 강의는 건축과 미술, 음악과 문학 등 예술의 시대적 흐름에 주목하여 인간과 사회, 주술과 취향, 도덕과 욕망의 관계를 이해해 보고자 한다. 선사시대 동굴벽화에서 오늘날의 청계천 스프링에 이르기까지 시대의 대표적 예술작품들을 감상하는 것을 수업의 목표로 삼는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선사시대: 동굴에서 일어난 일
2주차: 문명의 시작: 물가에 집을 짓다
3주차: 이집트: 죽음과 영원의 예술
4주차: 그리스: 신들의 축제
5주차: 로마: 곡선을 사랑한 민족
6주차: 초기기독교: 예수의 배신 또는 변신
7주차: 중세: 어두워 더욱 찬란한 예술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르네상스: 인간과 세계의 발견
10주차: 종교개혁: 분열의 시대
11주차: 바로크: 자극적인, 너무나 자극적인
12주차: 18세기: 미몽, 계몽, 동상이몽?
13주차: 근대의 시작: 기차와 도시
14주차: 현대예술: 새 것과 다양함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예술사회학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예술사회학 (Sociology of Arts) |
학년학기 |
1-1,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구분 : A060101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예술사회학이란 예술현상을 본래 사회적인 것으로 보고, 그 본질이나 법칙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예술의 사회학적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예술 작품에 반영된 역사와 사회학적 제문제를 분석하고, 인류의
발전과 예술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예술은 과연 무엇이며 예술가는 어떤 존재인가? 예술은 한 개인의 천재적 직관으로 만들어지는 것인가 아니면 사회 혹은 집단에 의해 ‘구성’되는 것인가? 이 강의는 예술을 둘러싼 “사회”라는 틀과 예술, 예술가와의 관계를 다각도로 살펴보고 이를 예술경영의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Sociology of Arts is a studies on the application of sociology as a methodology for understanding of the social condition and institutional principles of arts. We will be learning through this discipline on the social effect by the art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uman development and artistic activities by analyzing historical elements in the artwork.
|
닫기
|
3 |
예술사회학(기초공통)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예술사회학 (Sociology of Arts) |
학년학기 |
1-1,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구분 : A060101 이수구분 : 전공 |
교과목 개요 |
예술사회학이란 예술현상을 본래 사회적인 것으로 보고, 그 본질이나 법칙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예술의 사회학적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예술 작품에 반영된 역사와 사회학적 제문제를 분석하고, 인류의
발전과 예술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예술은 과연 무엇이며 예술가는 어떤 존재인가? 예술은 한 개인의 천재적 직관으로 만들어지는 것인가 아니면 사회 혹은 집단에 의해 ‘구성’되는 것인가? 이 강의는 예술을 둘러싼 “사회”라는 틀과 예술, 예술가와의 관계를 다각도로 살펴보고 이를 예술경영의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Sociology of Arts is a studies on the application of sociology as a methodology for understanding of the social condition and institutional principles of arts. We will be learning through this discipline on the social effect by the art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uman development and artistic activities by analyzing historical elements in the artwork.
|
닫기
|
3 |
예술세계의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예술세계의이해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0953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예술작품은 낳고 자라고 소멸한다. 본 강의는 예술을 학문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현상으로서 다룬다. 하나의 예술작품이 탄생되는 실제적 조건 뿐 아니라 수용 또는 소비되는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예술세계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을 갖도록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강의 소개 : 예술이란?
2주차: 예술과 창조 : 예술의지와 상상력
3주차: 예술과 형식 : 예술이 추구하는 것
4주차: 예술과 종교: 종교예술의 특징과 목적
5주차: 예술과 과학 : 기술과 예술의 변화
6주차: 예술과 향유: 예술의 분석
7주차: 예술과 반예술: 예술의 지평은 어디인가?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예술과 이념: 예술과 이데올로기
10주차: 예술과 사회 : 예술과 시대, 공간
11주차: 예술과 시장 : 예술의 소비환경
12주차: 예술과 경계 : 진화하는 예술, 예술의 확장
13주차: 예술과 공공 : 누구를 위한 예술인가?
14주차: 예술의 종말? : 동시대예술 이슈와 향방 가늠하기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문화예술홍보와재원조성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문화예술홍보와재원조성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1655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문화예술은 아티스트와 기획자의 아이디어가 프로덕션을 거쳐 만들어진다.
그 콘텐츠가 홍보를 통해 드는 더 많은 관객과 만나게 되고,
재원조성은 콘텐츠와 홍보가 시너지를 낼 때 만들어지는 결과이다.
문화예술을 위한 홍보와 재원조성에 관한 이론과 사례 분석 그리고 적용을 통해 현장에 필요한 실제적인 내용을 배워본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문화예술 홍보마케팅과 재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홍보 및 재원 팀장 어떤날 ‘문화예술 홍보와 재원’ 사례 소개와 분석 (공연/축제 홍보, sbt 사례로 홍보와 재원의 상관관계 설명)
2주차: 메시지 분석
- 텍스트쓰기 (페이스북, 좋은 글쓰기)
- 이미지만들기(핑크 튀튀, 인스타그램)
3주차: 미디어분석(1)
- 오프라인 홍보(old media)
- 포스터, 리플렛, 전단 등
4주차:미디어분석(2)
- 온라인 홍보(new media)
-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 등
5주차: 미디어분석(3)
- 언론홍보(press)
- 기사, 방송출연, 다큐 제작 등
6주차: 대상분석(1)
- 공연
- 축제, 전시
7주차: 대상분석(2)
- 행사, 예술교육
- 문화예술단체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홍보실무(1)
- 홍보전략 세우기
- 대담 : 아트마케팅 전문가
10주차: 홍보실무(2)
- 홍보예산 세우기
- 보도자료 작성
11주차: 재원조성에 대한 이행
- 단체 및 프로젝트 운영 재원조성 구성 (시장, 공공, 모금)
- 시장 재원조성 : 마케팅
- 공공 재원조성 : 문화예술지원정책
12주차:모금 후원 재원조성(1)
- 정기후원 제도 설명
- 정기후원 사례 소개 (예술위 cms)
13주차: 모금 후원 재원조성(2)
- 크라우드 펀딩 소개 (not crowd, but network)
- 크라우드 펀딩 사례 및 작성
14주차: 모금 후원 재원조성(3)
- 기업스폰서쉽 메세나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경영학원론(공통-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0017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경영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현대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심층적인 경영학 학습을 위한 토대를 형성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 I. 경영의 이해 1차시. 기업과 경영
2주차 : 2차시. 경영자
3주차 : II. 경영계획 수립 3차시. 계획의 수립과정
4주차 : 4차시. 전략적 경영
5주차 : 5차시. 창업과 사업계획
6주차 : III. 경영자원 조달 6차시. 조직의 설계
7주차 : 7차시. 인적자원과 자금의 조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IV. 고객가치 창출 8차시. 고객가치의 개발
10주차 : 9차시. 고객가치의 전달
11주차 : V. 경영자원 관리 10차시. 동기부여
12주차 : 11차시. 경영정보의 생산과 활용
13주차 : 12차시. 효율성 향상
14주차 : Ⅵ. 지속경영 13차시. 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책임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문화예술교육개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문화예술교육개론 (Arts Education Introduction)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1506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국문: 학교와 지역사회,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본질적 가치에 대한 이해에 기반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여 그 성과와 문제점을 도출해본다.
영문: Based on an understanding of the intrinsic value of arts and culture education for schools, communities and vulnerable groups Cultural arts education program We develop planning ability and analyze various cases, and derive its performance and problems.
|
학습목표 |
-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배경과 흐름을 학습한다
- 문화예술교육의 활용 영역과 다양한 가치를 이해한다.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능을 습득한다.
- 문화예술교육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전문가로서의 태도를 갖는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이해
- 강의소개, 문화예술교육 만나기
2주차: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이해
-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의의
3주차: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이해
-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배경
4주차: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이해
-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배경
5주차: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이해
- 한국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주요 흐름
6주차: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이해
- 국가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주요 흐름
7주차: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이해
-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8주차: 중간고사
9주차: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 학교와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10주차: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 지역사회와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11주차: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 타 분야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12주차: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 장르별 문화예술교육의 특성과 효과
13주차: 문화예술교육사의 역할과 정체성
- 문화예술교육사의 사회적 역할
14주차:문화예술교육사의 역할과 정체성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래밍 역량과 전략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 |
- |
마케팅원론(공통-글로벌경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마케팅원론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002403 이수구분: 전공 |
학습목표 |
모든 조직의 생존과 발전에 필수적인 마케팅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기본적인 목적이다.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조사, 규명하고 어느 표적시장을 최적으로 서브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고 이들 표적시장을 서브하기 위한 최적의 제품, 서비스, 가격, 유통, 촉진 등 마케팅요소를 수행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즉 마케팅은 고객만족과 동시에 조직의 최대 목표인 수익성을 달성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전략이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마케팅 개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실질적으로 마케팅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마케팅 개념
1강 강좌소개 2강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주차 고객만족
1강 고객만족 2강 고객만족과 마케팅전략
3주차 소비자행동
1강 구매결정과정 2강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주차 마케팅조사
1강 마케팅조사과정 2강 마케팅정보시스템
5주차 마케팅전략
1강 SWOT분석 2강 사업포트폴리오 기법
6주차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1강 시장세분화 2강 표적시장에서의 포지셔닝
7주차 제품
1강 제품믹스와 제품계열관리 2강 신제품개발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브랜드관리
1강 브랜드자산 2강 브랜드전략
10주차 가격전략
1강 가격결정구조 2강 가격전략
11주차 유통경로
1강 유통경로설계 2강 유통경로관리
12주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강 광고 2강 판촉
13주차 서비스마케팅
1강 서비스의 특성 2강 서비스마케팅전략
14주차 국제마케팅
1강 국제마케팅환경 2강 국제마케팅 프로그램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2학년 |
박물관/미술관학개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박물관/미술관학개론 (Museum/Art Gallery Studies)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1344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국문:박물관/미술관 활동에 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익히는 과목이다. 박물관/미술관의 개념과 역사 그리고 박물관/미술관의 주요 기능인 자료의 수집, 전시, 교육 등의 영역에 대해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박물관/미술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모색한다.
영문: Through this subject, you will study on the theories and the practices on the activities in museum. The concept and the history of museum will be covered as well as understanding the major functions of museum: collection, exhibition and education. Furthermore, the roles of museum demanded in current society will be covered within the subject.
|
학습목표 |
박물관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박물관의 종류, 기능 및 사회적 역할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강의 소개 - 박물관의 이해
2주차:박물관의 정의와 역사
3주차:박물관의 종류와 기능
4주차:박물관의 사회적 역할
5주차:박물관 설립과 운영
6주차:박물관 소장품의 수집과 관리
7주차:박물관 전시의 이해
8주차:중간고사
9주차:박물관교육
10주차: 박물관 조직의 구성과 전문직
11주차:박물관 공간 연구
12주차:박물관 전시 연구 - 이용자 조사와 커뮤니케이션
13주차:현대박물관과 박물관전시의 방향
14주차:문화콘텐츠시대의 박물관
15주차:기말고사
|
닫기
|
3 |
현대미술관연구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현대미술관연구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0703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21세기 문화산업의 중심을 차지하는 미술관의 다양한 변화를 살펴보는 시간이다. 현대미술관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서 작품의 수집에서 보관, 전시, 교육에 이르는 미술관의 활동 전반을 이해하고, 나아가 미래 미술관의 역할에 대한 올바른 방향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수업 개요와 현대미술관 정의
수업 목표와 개요/미술관의 역사와 현대미술관 정의
2주차:미국 1 <뉴욕현대미술관>
미술관 개요 /컬렉션, 전시 및 교육프로그램
3주차: 미국 2 <구겐하임미술관>
미술관 개요/컬렉션, 전시 및 교육프로그램
4주차: 미국 3 <휘트니미술관 & 뉴뮤지엄>
휘트니미술관 컬렉션, 전시기획 /뉴뮤지엄 컬렉션, 전시기획
5주차:미국 4 <게티 미술관>
미술관 개요/전시기획, 교육프로그램
6주차:영국 <테이트 모던>
미술관 개요/전시기획, 교육프로그램
7주차:독일
프랑크푸르트 현대미술관/ZKM 미술관
8주차:중간고사
9주차:프랑스
퐁피두 센터 /오르세 미술관
10주차:한국 1
국립현대미술관/예술의 전당
11주차:한국 2
리움미술관 분석/기타
12주차:일본 1
국립미술센터(The National Art Center) /국립서양미술관(The National Museum of Western Art)
13주차:일본 2 하라미술관(Hara Museum) /와타리움(Watarium)
14주차:중국
상하이미술관(Shanghai Museum) /상하이컨템포러리미술관(Museum of Contemporary Art, Shanghai)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문화예술축제기획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문화예술축제기획론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2114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지역 기반의 문화예술축제 증가에 맞추어 이의 성과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축제기획 실무역량을 키우는 목적의 과목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안내 및 교수 소개
2주차 : 문화( 문화의 정의와 편익 / 문화 활용 영역)
3주차 : 지역( 지역의 이해와 특성 / 문화를 통한 지역 활성화 )
4주차 : 축제( 축제의 개념과 효과 / 축제의 한계와 문제점)
5주차 : 기획( 축제 준비와 계획 / 축제 추진 과정 )
6주차 : 운영( 축제 조직과 관리 / 재무와 홍보 마케팅 )
7주차 : 공연( 공연예술 활용 축제 / 국내외 주요사례 )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시각( 미술과 영화제 등 시각/영상 기반 축제/ 국내외 주요사례)
10주차 : 전통( 민속 및 지역산업 연계 축제 / 국내외 주요사례)
11주차 : 관광( 경관 및 절기별 축제 / 국내외 주요사례)
12주차 : 기타( 주제별 독립 축제 / 기타 축제의 유형과 사례)
13주차 : 정책(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 / 평가 체계)
14주차 : 종강( 축제 체크리스트 / 경향과 대응)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전시기획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전시기획론 (Theory of Exhibition Planning)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655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전시기획론은 실제 전시를 기획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제반 과정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전시회란 무엇이고, 전시 기획을 위한 제반 지식과 학문적 기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홍보, 출판, 대중 서비스 등 실제로 전시
기획이 구체화되는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Theory of Exhibition Planning'' is a study on the method of exhibition and a comprehension on the all process of its realization. Students will study on the theory of exhibition, the knowledge of cultural basis
and all of the process for materialization, such as promotion, publication, public service etc.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전시기획론은 전시의 기획에서부터 사업계획서작성, 사례 분석, 전시평가에 이르는 전시제작의 전 과정을 이해한다.
1주차 : 강의 소개 전시란 무엇인가? 2주차 : 전시기획과 사업계획서 작성 3주차 : 큐레이터/전시그룹과 조사 연구활동 4주차 : 전시전개 이렇게 한다 5주차 : 전시 인쇄물 이렇게 만든다 6주차 : 전시연출 이렇게 한다 7주차 : 전시분석 사례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전시 홍보, 마켓팅 이렇게 한다 10주차 : 전시 진열, 개막행사 이렇게 한다 11주차 : 교육프로그램 이렇게 한다 12주차 : 전시관리, 철거, 평가 이렇게 한다 13주차 : 한국 전시의 역사 14주차 : 21세기의 미술관,큐레이터
|
닫기
|
3 |
대중문화와미디어(공통-미디어영상홍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대중문화와미디어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196602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대중문화를 문화이론과 미디어 환경에 바탕하여 이해하고, 앞으로의 트렌드와 현상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합니다.
- 수업진행은 주로 강의를 통해 이루어지며, 시험 출제도 역시 강의내용을 토대로 이루어지므로 성실한 학습이 요구됩니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1. 강의 소개 2. 문화란 무엇인가
2주차 1. 대중문화의 이해 2. 대중문화의 영역
3주차 1. 대중문화이론: 엘리트주의적 관점 2. 대중문화이론: 문화산업론적 관점
4주차 1. 대중문화이론: 발터 벤야민 2. 대중문화이론: 구조주의와 문화주의
5주차 1. 소비사회의 출현 2. 대중문화 주체론
6주차 1. 탈근대와 대중문화 2. 현대의 논쟁들
7주차 1.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도래 2. 뉴미디어와 대중문화 콘텐츠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1. 진정성과 소비 2. 광고와 대중문화
10주차 1. 젠더, 섹슈얼리티, 대중문화 2. 대중문화 안의 몸
11주차 1. 저항문화와 하위문화 2. 대중문화와 시민사회
12주차 1. 미디어 컨버전스 2. 게임 문화
13주차 1. 팬덤 2. 팬픽션과 텍스트해석
14주차 1. 세계화와 한류 2. 총론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지역문화정책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지역문화정책론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1679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지역문화의 중요성은 이미 십수년 전부터 대두되어 왔지만 2020년 코로나 사태를 맞으면서 '로컬'의 자립성 및 자치성이 발생하는 방법, 또 '로컬'에 대한 중앙 차원의 효율적 지원 대책이 무엇인지가 더 중차대한 과제가 되었다.
이에 본 강의는 지역문화정책의 역사와 실태, 그리고 다양한 해외 사례 탐구를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한국의 지역문화정책은 어떻게 전개되어야 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자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강의 소개, 강의 교원 소개
지역문화정책, 왜 알아야 하는가?
2주차: 내가 사는 지역의 문화적 환경과 예산이 궁금하다 - 지방정부의 문화정책 실태와 정책방향 1
내가 사는 지역의 문화유산과 문화 시설이 궁금하다 - 지방정부의 문화정책 실태와 정책방향 2
3주차: 내가 사는 곳에는 예술인이 몇 명이나 있을까? - 지방정부의 문화정책 실태와 정책방향 3
내가 사는 곳에서 누릴 수 있는 문화적 혜택은 무엇일까? - 지방정부의 문화정책 실태와 정책방향 4
4주차: 내가 사는 곳의 문화적 정체성이 궁금해! - 담론으로 본 지역문화정책의 의미 1
내가 사는 곳의 문화적 정체성이 궁금해! - 담론으로 본 지역문화정책의 의미 2
5주차: 지역성이란 무엇인가? 1
지역성이란 무엇인가? 2
6주차: 지방자치단체와 지역문화재단간 거버넌스 1
지방자치단체와 지역문화재단간 거버넌스 2
7주차: 지역문화진흥과 문화분권
문화분권과 문화도시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일본의 지역문화정책 1
일본의 지역문화정책 2
10주차: 일본의 지역문화정책 3 – 시라카와고 합장마을/에치고츠마리
일본의 지역문화정책 4 – 사카이미나토시의 미즈키 시게루로드
11주차: 프랑스의 지방문화 정책 - 지방문화 촉진을 위한 중앙 정부의 지방분산 1
프랑스의 지방문화 정책 - 지방문화 촉진을 위한 중앙 정부의 지방분산 2
12주차: 프랑스의 지방문화 정책 - 루베의 라 삐신 미술관 사례를 중심으로 1
프랑스의 지방문화 정책 - 루베의 라 삐신 미술관 사례를 중심으로 2
13주차: 독일의 지역문화 정책 1
독일의 지역문화 정책 2 – 산업유산을 활용한 독일의 유럽문화수도 에센 루르
14주차: 한국 지역문화정책의 한계와 과제
수강생들과 함께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 |
- |
미국문화의이해(공통-미국문화영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미국문화의이해(공통-미국문화영어)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069402 이수구분: 전공 |
학습목표 |
본 과목은 미국문화영어학과 전공생들에게 미국문화를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입문과목이다. 본 과목은 영어가 사용되는 문화와 사회를 이해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강의 개요 및 문화에 대한 개요
1. 강의 개요 2. 미국문화에 대한 접근
2주차 미국적 가치
1. 개인주의, 자유와 경쟁 2. 프래그머티즘
3주차 미국의 종교
1. 청교도주의 2. 미국인의 신앙생활과 종교
4주차 프론티어 정신
1. 미국의 프론티어 2. 미국 프론티어의 영향
5주차 풍요의 유산
1. 풍요의 역사 2. 풍요와 미국인의 삶
6주차 미국 기업의 세계
1. 미국 기업의 특징과 미국적 가치 2. 기업가 정신과 변화하는 기업문화
7주차 인종과 민족적 다양성
1. 지배문화의 확립과 멜팅팟 2. 인종적 동화와 인종적 갈등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미디어
1. 미디어의 미국적 특징 2. 미디어의 힘
10주차 재즈와 미국문화
1. 재즈의 형성 2. 재즈와 미국문화
11주차 20세기 미국 미술의 승리
1. 추상표현주의와 미국성 2. 팝 아트와 미국의 대중문화
12주차 상업문화, 소비문화
1. 코카콜라와 상업문화 2. I buy, therefore I live.
13주차 몸 (body) 과 미국문화
1. 비만과의 전쟁 2. 스포츠와 여가 즐기기
14주차 미국문화의 변화와 도전
1. 분화하는 가치 2. 세계 속의 미국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3학년 |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music therap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0954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국문: 이 수업은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여 다양한 음악치료의 방법을 올바로 이해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아동에서부터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는 음악치료 대상을 이해하고, 각 대상별로 실시되는 음악치료 방법을 숙지하여 이를 다양한 현장에서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영문: This class intends to help students completely understand various methods in music therapy through in-depth lessons, discussions and practices. It is expected that at the end of the class students could better recognize characteristics by type of clients ― children, adolescents, adults and elderly people, find out the treatments appropriate for each client, and apply them in different situations.
|
학습목표 |
이 강좌에서는 치료적 음악사용의 기본원리와 음악치료 임상적용을 위한 방법 및 임상사례를 학습한다. 수강생들은 음악치료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함께 자신의 신체적 사회정서적 건강증진을 위한 실용적 정보를 얻고 음악경험에 직접 참여할 기회를 갖는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1.강좌개요
2. 음악치료의 정의와 음악의 개인적 의미
2주차:
1.음악치료의 역사
2.음악치료사와 내담자
3주차:
1.음악지각과 처리과정
2. 인간과 음악행동 I
4주차:
1.인간과 음악행동 II
2.음악치료에서의 음악
5주차:
1. 음악치료의 이론적 접근법 I
2. 음악치료의 이론적 접근법 II
6주차:
1. 음악치료의 방법 I
2. 음악치료의 방법 II
7주차:
1.음악치료 서비스의 과정
2.치료설계와 임상적 평가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1.치료적 관계와 역동 I
2.치료적 관계와 역동 II
10주차:
1. 임상영역: 정신과
2. 정신과 성인, 청소년을 위한 음악치료
11주차:
1. 임상영역: 자폐범주성장애
2. 정서장애,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12주차:
1. 임상영역:지적장애, 학습장애
2. 지적장애, 학습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13주차:
1. 임상영역:노인, 치매
2. 노인, 치매환자를 위한 음악치료
14주차:
1.임상영역:신체장애, 운동재활
2.신체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지역문화예술기획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지역문화예술기획 (Regional culture policy and Management)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1104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국문: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정책과 다양한 영역별 사업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기획과 운영에 필요한 핵심요소들을 학습하는 과목.
영문: Arts and culture policy and project management for regional community covering current issues of space, festival, arts education and welfare, folklore, lifestyle, tourism, and industry.
|
학습목표 |
- 지역문화에 대한 이해
- 문화자원의 활용영역과 사례 분석
- 문화기획의 주요 요소 학습
- 관련 정책 조사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문화
2주차: 지역
3주차: 공간
4주차: 축제
5주차: 교육
6주차: 생활
7주차: 복지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마을
10주차: 환경
11주차: 관광
12주차: 경제
13주차: 기획
14주차: 정책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미술치료의이론과실제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미술치료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art therap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0955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국문: 본 강의는 미술치료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미술치료 임상 사례 및 실습을 통해 미술활동이 갖는 치료적 기능을 체험하도록 한다. 강의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문제점을 인식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찾을수 있는 자아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영문: This course provides the basic theories and techniques for art therapy and also allows the students to experience therapeutic functions of the artistic activities through clinical case study and training. Learners who participate in this course are given the opportunity to recognize their individual problems and reflect on themselves to build positive self-image.
|
학습목표 |
미술치료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미술치료 임상 사례 및 학습자의 개별 실습을 통해 미술활동이 갖는 치료적 기능을 체험하도록 한다. 또한 학습자가 자기 인식을 통해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찾을 수 있는 자아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
1. 강좌소개
2. 미술치료의 이해
2주차: 미술치료의 진행과 환경
1. 미술치료의 진행
2. 미술치료실의 환경
3주차 : 미술치료의 이론적 접근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 인지행동적미술치료/재활적 접근의 미술치료
4주차 :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1. 인본주의적 미술치료 (게슈탈트/ 인간중심 치료) 그 외
2. 인지학(人智學)미술치료
5주차 : 미술치료의 기법
1. 진단 도구로서의 미술기법(HTP 검사/ KHTP검사)
2. 진단 도구로서의 미술기법(LMT 검사/ 빗속의 사람 그림 검사)
6주차 : 미술치료의 기법
1. KFD(동적 가족화)와 물고기 가족화 검사, 동물 가족화 검사
2. PPAT 검사
7주차 : 미술치료의 기법
1. 치료로서의 기법-1
2. 치료로서의 기법-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미술치료의 영역
1. 장애아동 /청소년 미술치료
2. 아동/ 청소년 미술치료
10주차 : 미술치료의 영역
1. 정신병리와미술치료
2. 예방적 차원에서의 미술치료
11주차 :
1. 부부 및 가족 미술치료
2. 개인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
12주차 :
1. 그림 발달
2. 미술치료의 매체
13주차 :
1.미술치료프로그램
2.명화를 활용한 미술치료
14주차 : 미술의 사회적 기여
1. 직업재활과 미술치료
2. 해외사례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사운드엔지니어링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사운드엔지니어링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1656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문화예술분야에 있어 사운드 엔지니어링은 드라마, 영화, 게임, 공연 등의 음악을 청취하는 대중들에게 전해지는 최종 마무리 단계로써 음악을 구성하는 모든 악기들과 보컬의 레코딩,
밸런스, 이펙팅, 믹싱, 마스터링, 공연 오퍼레이팅의 기술적 지식과 운영을 학습하도록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1. 강좌소개 : 강좌 개요 소개
2. 사운드 엔지니어링의 개요
- 음향의 정의와 이해
- 대중예술에서의 음향
- PA와 Studio 사운드
2주차:
[기초음향학 Ⅰ]
1. 사운드의 생성과 발생원리
2. 소리의 자연 현상
3주차:
[기초음향학 Ⅱ]
1. 디지털과 아날로그
2. 디지털 사운드의 이해
4주차:
[공연 음향과 음반 제작]
1. 공연음향의 제작과정
2. 음반 제작에서의 음향
5주차:
[이펙터의 이해 I]
- 공간(시간)계열 이펙팅
1. 리버브
2. 딜레이
6주차:
[이펙터의 이해 II]
- 다이나믹계열 이펙팅
3. 컴프레서
4. 이퀄라이져
7주차:
[믹싱 콘솔과 케이블링]
1. 믹싱 콘솔과 패치 라우팅
2. 케이블의 종류와 구성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마이크로폰과 마이킹]
1. 마이크로폰의 분류
2. 레코딩과 마이킹
10주차:
[Digital Audio Workstation의 이해]
1. DAW의 특징
2. QLAB의 활용
11주차:
[AVID Pro Tools HD I]
1. 레코딩 소프트웨어의 이해
2. Pro Tools의 기초 사용법
12주차:
[AVID Pro Tools HD II]
1. Pro Tools의 기능 및 활용
2. Pro Tools의 에디팅 및 레코딩
13주차:
[믹싱 & 마스터링]
1. 믹싱과 마스터링의 이해
2. 사운드 에디팅
14주차:
[사운드 엔지니어링의 실제]
1. 전문가 대담
2. 수강생들의 사전 Q&A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무대조명과극장기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무대조명과극장기술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1723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핵심 목표> 극장기술과 무대조명의 이론과 현상적 접근을 통해 공연예술에 대한 심층적이고 다각적인 이해를 높이고 공연예술 창작과 경영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습득한다. <기본 목표> - 무대예술전문인자격검정 제도를 이해할 수 있다. - 극장과 극장기술의 변천과정을 공연사적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 극장의 유형과 기술운영 체계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무대감독의 역할과 작업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무대조명의 기능과 역할, 기술운영 체계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무대조명 디자인의 기법을 이해하고 공연연출에 활용할 수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및 유의점 안내, 주요 개념 및 용어의 이해
2주차: [극장과 극장기술의 변천사 I] 그리스, 로마, 중세, 영국과 스페인,르네상스 & 바로크
3주차: [극장과 극장기술의 변천사 Ⅱ] 19C 후반-20C 초반 , 20C 후반~동시대
4주차: [극장 공간과 대안적 공연 공간] 극장의 유형과 극장 공간, 소극장과 대안적 공연 공간
5주차: [공연조직의 이해] 공연조직과 극장의 인적구성, 각 스태프의 역할
6주차: [공연장 기술정보] 공연장 기술정보의 수집과 활용, 공연장 기술정보의 세부사항
7주차: [무대기계 시스템] 상부 무대기계 시스템 , 하부 무대기계 시스템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무대감독 I] 무대감독의 역할과 기능, 공연제작 준비 및 공연연습 진행
10주차: [무대감독 II] 공연 전 반입?설치 진행, 공연 리허설 진행
11주차: [무대감독 III] 공연진행과 안전관리, 철거?반출 진행과 공연 후 관리감독
12주차: [무대조명 I] 무대조명의 개념, 기능, 특수성, 무대조명 작업과정과 시설구역
13주차: [무대조명 II] 조명기와 액세서리, 컨트롤 시스템과 큐(Cue)
14주차: [무대조명 III] 키 라이트(Key Light), 무대조명 디자인 기법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로컬의문화사회학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로컬의문화사회학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이수구분: 전공
|
학습목표 |
다양한 지역현장에서 진행되는 문화예술창업, 지역재생, 마을 만들기 활동을 학습하여 문화예술 주체 및 영역 확장 필요성을 인식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개념들의 실천적 적용 가능성에 대해 탐구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5주차:
6주차:
7주차: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10주차:
11주차:
12주차:
13주차:
14주차: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K-공연예술의세계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K-공연예술의세계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1999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창작뮤지컬, 전통예술, 거리예술. 융복합장르까지 동시대 K-공연예술의 제작과정과 성장과정을 살펴보고 분석해본다.
- 공연예술의 기본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K-공연 사례 분석을 통해 공연의 성공 및 실패 요인을 분석하고 설명할수 있다.
- K-공연을 제작기획하는 프로세스를 알고 운영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1. 강좌소개
2. k-공연예술
2주차:
1. 공연제작 실무 1. 프리프로덕션
2. 온택트 공연예술의 현장
3주차:
1. 공연제작 실무 2. 제작비
2. 창작뮤지컬의 성장
4주차:
1.공연제작 실무 3. 극장
2. 한국의 공연장
5주차:
1. 공연제작실무 4. 인력 구성
2. 표준 계약서와 공정 보상
6주차:
1. 공연제작 실무 5. 관객 그리고 홍보
2. 다변화된 관객소통
7주차:
1. 공연제작 실무 6. 연습에서 리허설까지
2. 한국공연예술자치규약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1. 공연제작 실무 7. 공연의 진행
2.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 알아보기
10주차:
1. 공연제작실무 8. 지원금
2. K- 공연예술 1. 국가의전과 공연예술
11주차:
1. 공연제작실무 9. 기획소고
2. K-공연예술 1 : K-융복합콘텐츠
12주차:
1. K- 공연예술 2 :아동청소년 콘텐츠
2. K- 공연예술 3 : 거리예술
13주차:
1. K- 공연예술 4 : 공연예술축제
2. 공연예술축제 기획자와의 인터뷰
14주차:
1. K-공연예술의 세계 정리하기 1
2. K-공연예술의 세계 정리하기 2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
|
공연예술감상과비평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공연예술감상과비평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이수구분: 전공
|
학습목표 |
다양한 공연에술 장르의 작품을 감상하고 장르별 특성이 무엇인지 이해하며 감상한 개별 작품이 각각 어떤 함의를 가지고 있는지 비평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5주차:
6주차:
7주차: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10주차:
11주차:
12주차:
13주차:
14주차: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
|
4학년 |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1030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 문화콘텐츠산업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영화산업, 음악산업, 방송산업, 게임산업 등 주요 문화산업의 현황과 트렌드 및 이슈에 대해서 알아본다.
- 문화콘텐츠 산업 특성 및 환경분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례를 설명하고 전략을 학습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강좌소개-교재 및 강의안내 문화콘텐츠 산업의 이해 및 산업의 특성
2주차 영화산업 -영화산업 개론 -시장 현황 -트렌드 및 이슈
3주차 음악산업-음악산업 개론 -시장 현황 -트렌드 및 이슈
4주차 방송산업 -방송산업 개론 -시장 현황 -트렌드 및 이슈
5주차 게임산업 -게임산업 개론 -시장 현황 -트렌드 및 이슈
6주차 공연산업 -공연산업 개론 -시장 현황 -트렌드 및 이슈
7주차 만화, 애니메이션산업 -만화, 애니메이션산업 개론 -시장 현황 -트렌드 및 이슈
8주차:중간고사
9주차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 개론 -시장현황 -트렌드 및 이슈
10주차 OSMU, 리스크헤지 전략
11주차 구전마케팅, 창의·창조적인 조직 구축 전략
12주차 프로세스혁신, 국제화 전략
13주차 한류지속화, 클러스터 전략
14주차 환경선취, 소프트 활용 전략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K뮤직비즈니스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K뮤직비즈니스 (K Music Business)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656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이 강좌는 현대사회에서 상품으로서의 음악을 속성과 구성요소, 제작과정 및 수익구조, 마케팅과 홍보 등의 측면에서 접근한 총체적인 소개로 구성된다.
This course provides a grounding information
on the financial, economic, advertising, marketing, management and technical aspects of the music industr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강좌수강을 통해 뮤직 비즈니스의 주요 요소 등을 숙지할 수 있다. - 기존의 음반 사업에 집중했던 시대와 달리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공연, 방송 등의 영역을 습득할 수 있다. - 강좌 수강을 통하여 현장의 실무적 내용들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다
1주차: 뮤직비지니스의 전반적 이해 /음악 상품 속성 2주차: 음악 산업의 동향 / 음악산업의 주체, 대중음악의 소비논리 3주차: 음반 제작
/ 음반 유통 4주차: 공연 기획 (1) (2) 5주차: 음악 저작권 이해 (1) (2) 6주차: 마케팅 기본 이해 (1) (2) 7주차: 마케팅 기본 이해 (3) (4) 8주차: 중간시험 9주차: 뮤지컬 산업과 제작(1) (2)- 창작뮤지컬 10주차: 뮤지컬 산업과 제작(1) (2)- 라이센스 뮤지컬 11주차: 아티스트 매니지먼트(1) (2) 12주차: 음악 축제
기획 및 관리(1) (2) 13주차: 방송 음악 (1) (2) 14주차: 저작권 사례(1) (2)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문화정책과예술현장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문화정책과예술현장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206201 이수구분: 전공 |
학습목표 |
본 강의의 목적은 문화정책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정책의 구성 요소와 정책 결정 및 제도화의 방식을 이해하고, 공공의 제도적 노력을 통해 예술현장이 변화하는 상호작용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문화정책은 예술현장의 흐름 및 변화와 상호작용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발전하고 진화해 나간다. 예술현장의 새로운 흐름을 반영한 문화정책이 만들어지기도 하고, 문화정책의 주도 하에 예술현장에서 새로운 흐름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는 문화정책에 대해 흔히 딱딱하고 고리타분한 정책 문서 또는 법과 제도를 떠올리기 쉽다. 본 과목은 예술현장의 흐름이 정책으로 제도화된 국내의 다양한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정책과 예술현장의 간극을 줄이고, 정책을 통해 현장을 이해하는 눈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1: 교수자 소개, 강의 소개 2: 문화정책의 범위와 예술 생태계의 구조
2주차 [문화정책의 '문화'는 무엇인가요?]
1: 문화의 정의와 문화정책의 역사 2: '생활문화'를 통해 보는 문화 정의의 변천
3주차 [문화정책의 '정책'은 무엇인가요?]
1: 문화정책의 구성 요소 2: '서울문화재단' 사례를 통해 보는 정책의 작동 방식
4주차 [거버넌스와 민간-공공 협력]
1: 팔길이정책과 민간-공공 협력 2: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례를 통해 보는 민관 협력 정책
5주차 [블랙리스트를 말하다]
1: 예술현장과 국가의 관계 2: 블랙리스트 사건의 전개와 예술현장의 이슈
6주차 [예술가는 노동자인가요?]
1: 예술노동 담론 2: '예술로' 사업을 통해 보는 예술 작업의 가치
7주차 [예술가의 복지가 제도화되기까지]
1: 예술가의 정체성과 가치 2: '예술인활동증명'을 둘러싼 이슈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내가 사는 동네에서 예술하기]
1: 예술가와 로컬리티 2: 'N개의 서울' 사례를 통해 보는 동네예술의 미학
10주차 [여기 청년예술(가)가 있습니다]
1: 부르디외를 통해 보는 예술 생태계의 메커니즘 2: '서울청년예술단' 사업과 청년예술가의 등장
11주차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논하다]
1: 예술의 사회적 가치 담론 2: '서울을 바꾸는 예술' 사업이 무엇을 바꾸었을까?
12주차 [다양성: 미래의 예술키워드]
1: 예술과 다양성 2: 장애와 퀴어를 통해 보는 미래의 예술
13주차 [전국이 문화도시가 되다]
1: 창조도시론 2: '문화도시사업'과 도시의 변화
14주차 [문화예술향유의 새 기준]
1: '문화자본'을 통해 보는 한국 사회 2: '생활문화정책'과 문화예술 참여/생산의 가치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대중음악의이해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대중음악의이해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203401 이수구분: 전공 |
학습목표 |
누구나 대중음악을 즐기지만 가끔은 무엇을 대중음악이라고 하는지 또 가 좋아하는 가수, 예를 들면 방탄소년단이나 퀸(Queen)이 대중음악 역사 속에서 어떤 위치를 점하는지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이 수업은 대중음악의 정의와 그것에 대한 감수성과 간추린 역사를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수업을 듣고 나면 대중음악에 대한 애정과 이해가 더 깊어지리라 생각합니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우리 대중음악의 현황 - 왜 BTS 열풍인가
2주차 서구 대중음악의 영원한 이름 - 비틀스(Beatles)
3주차 미국의 힘은 무엇인가 -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
4주차 미국 대중음악의 시작 - 3분짜리 팝송과 틴 팬 앨리(Tin Pan Alley), 블루스(Blues), 재즈(Jazz) 그리고 로큰롤(Rock and Roll)
5주차 로큰롤의 성장과정 - 롤링 스톤스, 더 후, 핑크 플로이드, 레드 제플린, 데이비드 보위, 클래시, 알이엠(R.E.M) 그리고 너바나
6주차 세상은 변한다 - 경제현실과 대중음악의 관련성한국
7주차 세상은 변한다(2)- 서글픈 나라노래(國歌)의 현실 /애국가, 미국, 프랑스 국가를 중심으로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한국 대중음악의 밴 다이어그램 - 트로트, 스탠더드 팝, 포크, 로큰롤
10주차 최근 트로트 열풍의 의미 - 이미자, 남진 나훈아 라이벌전, 주현미, 장윤정
11주차 조용필이 가왕으로 불리는 이유 - 혁신의 아이콘 그리고 세대소통
12주차 한국 록의 대부 신중현의 위상 - 간추린 한국 록의 역사
13주차 흑인음악의 위상 - 아레사 프랭클린, 마빈 게이, 스티비 원더, 마이클 잭슨
14주차 한국 대중음악의 별들(80-90년대) - 산울림, 이영훈, 들국화, 시인과 촌장, 김현철, 신해철, 서태지와 아이들, 공일오비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
|
현대미술읽기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현대미술읽기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174301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본 강의는 19세기 말부터 21세기까지 지난 150년 미술의 주요 경향을 다룬다. 각 시대의 중요한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함께 검토하면서 현대미술의 시대적 이슈와 논점을 작가와 작품을 중심으로 알아본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현대미술과 뒤샹
2주차: 예술을 위한 예술: 마네와 인상주의
3주차: 순간성의 극복: 세잔과 후기 인상주의
4주차: 재현의 해방: 야수파, 입체파, 미래파
5주차: 러시아의 천재들: 칸딘스키, 말레비치, 타틀린
6주차: 새로운 사회를 꿈꾸다: 신초형주의, 바우하우스
7주차: 전복의 미학: 다다와 초현실주의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전후미술: 추상표현주의, 팝아트
10주차: 아이디어미술: 개념미술, 플럭서스, 대지미술
11주차: 가능성의 전부: 미니멀리즘, 포스트모더니즘
12주차: 동시대미술1
13주차: 동시대미술2
14주차: 동시대미술3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
|
생활예술론
과목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생활예술론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
학수번호: A108804 이수구분: 전공
|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생활예술은 시민 계급의 부상, 시민 공동체의 활성화와 더불어 예술 분야의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 강의는 일상 속에서의 예술이 시민성, 지역성을 어떻게 강화시키는지, 또한 예술 그 자체는 어떤 변화를 겪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의 일상 생활과 예술의 관계를 보다 깊이있게 파악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교수요목 (주차별강의내용)
|
1주차: 강의 내용 및 운영방식 소개, 교수 소개/생활예술의 역사와 이론
2주차: 생활예술의 세 가지 요소: 시민성, 예술성, 지역성 1,2
3주차: 한국 생활예술의 현황 1,2
4주차: 전문예술과 생활예술 1,2
5주차: 일과 생활예술1,2
6주차: 생활예술 정책1,2
7주차: 전문가 대담1,2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성남 사례1,2
10주차: 인천 사례1,2
11주차: 성북동 사례1 ,2
12주차: 해외 생활예술 1,2
13주차: 생활예술의 전망1,2
14주차: 총정리/학생대담
15주차: 기말고사
|
닫기
|
3 |
총계 |
14과목 |
42학점 |
16과목 |
48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