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융합콘텐츠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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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융합콘텐츠진화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AI사이버보안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ICT 융합 시대에 있어서 콘텐츠 기술이해와 정보통신 기술구현 능력은 필수적이다. 본 강좌에서는 회로망 (NETWORK) 기술의 진화와 콘텐츠 기술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이러한 기술 콘셉트를 배양하기 위하여 인터넷의 역사와 미디어콘텐츠 산업흐름과 특징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디지털 정보 산업의 비즈니스 사례 및 응용, 시사점에 대해 설명한다. 본 강좌는 컴퓨터 지식이 부족한
학생도 수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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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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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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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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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코딩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문화콘텐츠코딩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새로운 산업 혁명에 접어들면서 시청자와 관련된 콘텐츠 구성 및 문화적 본질에 대한 이해가 점점 더 중요 해지고 있다. 본 강의는 디지털콘텐츠 기획, 설계 과정에 대한 기초적 이론 및 기획, 운영, 평가 과정에 걸쳐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직무능력의 습득을 통해 향후 실제 미디어 산업 현장 내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체적인 기본개념을 전개하는 스토리보드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출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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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1. 강의 소개 2. 디지털 변환 3. 콘텐츠 디자인 소개
2주차 : 1. 교육과 학습공학 PART 1 2. 교육과 학습공학 PART 2 3. MOOC: 간략한 역사
3주차 : 1. 학습자와 학습환경 - 행동주의 / 인지주의 2. 학습자와 학습환경- 구성주의 3. 정보처리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교수 설계에 주는 시사점
4주차 : 1. 교수설계의 역사 2. 콘텐츠 설계 - 학습 이론의 적용 3. 디지털 콘텐츠의 유형
5주차 : 1. 디지털 콘텐츠의 급진적인 성장 2. 콘텐츠 디자인 프레임 워크에 이해 PART 1 3. 콘텐츠 디자인 프레임 워크에 이해 PART 2
6주차 : 1. ISD PART 1 2. ISD PART 2 3. ISD PART 3
7주차 : 1. 1-2주 리뷰 2. 3-4주 리뷰 3. 5-6주 리뷰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1. UCC, UGC, UFC, URC 2. Rapid Prototyping (쾌속조형) 3. 행동주의, 인지주의,구성주의 장단점
10주차 : 1. SMART 교육 1 2. SMART 교육 2 3. MOOC 콘텐츠 설계 와 한정 과 MOOC 2.0
11주차 : 1. E-Learning 에 기능과 세부 사항 2.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 3. 이러닝 개발 과정과 절차
12주차 : 1. 이러닝 대상 학습자 분석 2. 학습 스타일 관련 고려 할 문제 3. 이러닝 콘텐츠 개발 절차
13주차 : 1. 교육용 프로그램 개발 (COURSEWARE DEVELOPMENT) 밎 교육 PROGRAM 에 평가 2. 학습 목표 설계 3. PILOT CONTENT DESIGN PROJECT
14주차 : 1. 9-10주 리뷰 2. 11-12주 리뷰 3. 13-14주 리뷰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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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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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법의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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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법의세계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이진법의세계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우리는 새로운 산업 혁명에 진입함에 따라 사회가 아날로그에서 바이너리로 변모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의 기본에 대한 이해가 점점 더 중요 해지고 있다. 컴퓨터 및 정보통신 분야의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전공자 뿐 아니라 비전공자들도 지식기반을 갖추고 향 후 방향 설정을 하는데 필수적이다. 더구나 가까운 미래에 예견되는 IT 융복합 현상의 가속화는 다음 세대의 디지털 전문가로 하여금 꼭 알아야
할 지식의 울타리를 더욱 멀리 넓히도록 요구하고 있다.
본 강의는 컴퓨터 정보통신의 기초를 배우는 과목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와 그 운용방법 및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전공심화과목을 이수하기 위한 기초지식으로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응용소프트웨어의 개요와 회로소자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며 응용분야로 통신 및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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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내용 및 자료 소개 컴퓨터의 미래! 유비쿼터스 세상 - 유비쿼터스 컴퓨팅 - 우리 생활 속의 유비쿼터스
2주차: 컴퓨터의 개요 - 컴퓨터 발전의 역사 - 컴퓨터의 구성 - 컴퓨터의 활용 분야
3주차 : 정보의 표현 - 수의 체계와 진법 - 정보의 표현 - 수치 자료의 표현
4주차 : 컴퓨터 구조 -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 - 중앙처리장치 - 기억장치
5주차 : 프로그램 개발과 언어 - 프로그램언어의 개요 - 프로그래밍 기법과 실행 - 절차지향 프로그래밍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6주차 :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 소프트웨어 종류와 기능 - 운영체제의 개요 - 운영체제의 종류와 특성
7주차 : 정보처리와 데이터베이스 - 파일처리 시스템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네트워크와 인터넷(I) - 컴퓨터 네트워크와 통신 프로토콜 - 네트워크 구조 - 네트워크 교환 방식
10주차 : 네트워크와 인터넷(II) - 인터넷 개요 - 인터넷 활용 서비스 - 무선 네트워크 기술
11주차 : 소프트웨어 공학 -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요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및 품질 관리
12주차 : 정보 보안 - 정보 보안의 개요 - 악성 코드, 해킹 - 컴퓨터 범죄와 정보 윤리
13주차 : 멀티미디어 세상 - 멀티미디어의 활용 - 모바일 멀티미디어
14주차 : 최신 컴퓨팅 기술 - 사물인터넷 -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 총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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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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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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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디자인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인간과디자인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ICT융합콘텐츠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나날이 변화하는 우리의 삶 속에서 새롭게 추구되는 사회적 가치관과 그로 인한 사회현상에 주목하며 이 시대의 디자이너로서의 역할과 방향을 모색하고 미래디자인의 방법과 새로운 개념 및 가치창조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인간을 위한 디자인’이란 무엇일까? 인간이 중심이 되는 디자인에 기반을 두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디자이너와 사용자 사이의 관계를 탐구한다. 기발하고 다양한 ‘디자인 사고’ 과정을
통한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과 사례를 소개하고 디자인 행위의 진정한 목적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열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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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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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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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소통과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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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소통과표현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디지털소통과표현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디지털 사진은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사업사회는 물론, 정보화 사회에서도 경제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디지털사진의 심미적인 측면에서 보는 방법과 기본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해 디지털 이미지를 해석하고 재현할 수 있는 기법을 터득호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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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및 이미지의 역사
2주차 : 포토샵의 역사 및 기초 이론
3주차 : 이미지 선택
4주차 : 이미지 편집
5주차 : 레이어
6주차 : 채널
7주차 : 이미지 리터칭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이미지 보정
10주차 : 드로잉과 벡터
11주차 : 문자 및 기타
12주차 : 필터
13주차 : 활용예제1
14주차 : 활용예제2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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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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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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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영상으로바라본혼합사회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21세기의 개인의 삶의 변화와 산업 발전의 성장 및 예술적, 문화적 가치의 중요한 정보전달 수단인 영상의 가치 변화와 미학적 관점으로서의 새로운 시각에서 영상을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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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영상의 이해란? * 역사적인 분석 * 보는 시점의 차이
2주차 : 1.감각(To Sense) 2.선택(To Select) 3.지각(To Perceive)
3주차 : 영상의 기본적인 의미 영상에 부여하는 의미
4주차 : 영상의 기본적인 의미 영상에 부여하는 의미
5주차 : 이미지와 영상의 구분 이미지의 세가지종류 혼합적인 기호유형1,2
6주차 : 디지탈 카메라의 이해와 활용
7주차 : 실습예제 평가 및 영상물 예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우리는 왜 보는가 -색, 형태, 깊이 그리고 움직임
10주차 : 1.공간 2.규모와 비례 3.통일성과 균형
11주차 :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발신자와 수신자의 관계 영상메시지의 요소들
12주차 : 영상의 이해 및 사례 디지털 영상, 모션 그라픽스
13주차 : 영상매체와 미디어의 사회현상
14주차 : 현장실습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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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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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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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이해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디자인의이해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022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현대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새로운 미디어를 활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영역이 매우 다양해지면서 그 브릿지 역할로써의 디자인을 활용하는 방법들이 적극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디자인의 개념 및 역사적 맥락을 통한 시대적 변화와 문화적 의미를 심도 있게 고찰하고, 폭넓은 이론과 다양한 사례 등을 통해 현대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급부상하고 있는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과 역할 그리고
사회. 문화적 의미와 그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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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디자인은 세상을 구할 수 있을까?
2주차 : 디자인과 디자이너의 사회적 역할
3주차 : 디자인의 역사1
4주차 : 디자인의 역사2
5주차 : 디자인의 역사3
6주차 : 디자인의 기초1
7주차 : 디자인의 기초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디자인 발상과 표현1
10주차 : 디자인 발상과 표현2
11주차 : 디자이너 이야기1
12주차 : 디자이너 이야기2
13주차 : 디자인 프로세스
14주차 : 직업으로서 디자이너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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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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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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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006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그래픽디자인, 멀티미디어 그래픽, 웹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벡터방식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를 습득하고, 다양한 표현방법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시각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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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1.강의소개 2.그래픽디자인의 시작 -벡터그래픽 -일러스트레터의 쓰임과 용도
2주차 : [일러스트레이션 기초] 1.Adobe illustartor 살펴보기/UI&Document 설정 2.오브젝트의 이해
3주차 : [일러스트레이션 기초] 1.기본오브젝트의 속성과 활용 2.색채의 이해와 적용
4주차 : [일러스트레이션 기초] 1.오브젝트의 변형과 드로잉기법 2.실습예제와 과제 부여
5주차 : [일러스트레이션 기초] 1.문자와 오브젝트 2.레이아웃 | 그리드와 정렬
6주차 : [일러스트레이션 응용] 1.일러스트레이션 사례분석 2.그래픽디자인프로세스(1)
7주차 : [일러스트레이션 응용] 1.일러스트레이션 드로잉기법과 응용 2.그래픽디자인프로세스(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일러스트레이션의 응용] 1.비트맵 이미지의 활용 2.그래픽디자인프로세스(3)
10주차 : [일러스트레이션의 심화] 1. 원근법과 효과 2.주제별 그래픽 디자인(1) / 인쇄물
11주차 : [일러스트레이션의 심화] 1.스타일을 활용한 컨셉 전개 2.주제별 그래픽 디자인(2) / 인쇄물
12주차 : [일러스트레이션의 심화] 1.입체적 시각효과와 활용 2.주제별 그래픽 디자인(3) / 심볼디자인
13주차 : [일러스트레이션의 심화] 1. 아이콘 디자인과 응용 2. 주제별그래픽디자인(4) / 상품디자인
14주차 : [일러스트레이션의 심화] 1. 실무예제 살펴보기 2. 실무예제 따라하기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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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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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
생태문명과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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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문명과기술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생태문명과기술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AI사이버보안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생태계의 조직과 기능, 인간 사회 시스템과 그들과의 상호 작용, 그리고 사회 제도와 과정이 어떻게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에 기여하는지 또는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과 충돌하는지에 대한 사례와 연구를 포함하고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한 기술적 개발을 달성하는 데 중점을 둔 사례 연구와 그 동안 개발된 국제 정책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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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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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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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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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디자인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지속가능한디자인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최근 지구환경의 위기와 관련하여 탄생한 ‘지속가능한 디자인’은 자원절약과 엔트로피를 줄이기 위한 디자인이며 동시에 오늘을 살아가는 디자이너의 윤리이다. ‘디자인에서 지속가능한 디자인으로’의 변천 과정을 알아보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탄생 배경인 여러 가지 환경문제에 대하여 살펴본다. 다양한 사례에 적용된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원리와 요소를 소개하고 디자인적으로 지속 가능한 해결안을 이루어내는데 필요한
과정과 방법론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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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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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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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산업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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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산업디자인 과목 안내
교과목명 |
기초산업디자인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산업디자인의 전반적인 이론적 연구를 통해 기초적인 산업디자인 개념을 이해하고, 각 단계별 산업디자인 전개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다각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 산업디자인 환경에 대한 통찰력과 디자인 전략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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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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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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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공학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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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공학디자인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인간공학디자인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인간행동연구,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인체역학, 제품 디자인 공학을 중심으로 사용자와 제품, 가구, 공간, 환경 분야의 관계 및 휴먼스케일에 대한 탐구를 통해 상호작용적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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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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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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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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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학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색채학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033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색채에 대한 인식은 사회, 문화를 지배하며 상업적 성공의 요인에도 대단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에 일반인들의 관심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의 수준 높은 의식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인간의 모든 생활과 디자인 전 분야와 미디어 및 영상분야의 목적과 활용에 맞는 색채의 선택과 배합이 중요한 시점인 21세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로 일컬어지는 색채이론에 대하여 심도 있게 살펴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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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Orientation/색의이해와 기초-색이란?/색채지각론I (1.빛과 색 2.색채지각)
2주차 : 색채지각론II (3.색의 혼합 4.색채의 심리효과)
3주차 : 연색채체계론I (1.먼셀(MUNSELL) 표색계 2.색명법)
4주차 : 색채체계론II (3.색채조화론)
5주차 : 색채관리I (1.색채의 소재와 측색 2.색채와 조명)
6주차 : 색채관리II(3.디지털색채 4.조색)
7주차 : 중간과제 1주~6주 Review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색채의 심리.마케팅I (1.색채의 정서적 반응 2.색채의 의미와 상징)
10주차 : 색채의 심리.마케팅II (3.색채와 문화 4.색채조사 연구법)
11주차 : 색채의 심리.마케팅III (5.색채마케팅 전략과 성공사례)
12주차 : 색채디자인I (1.디자인개요와 디자인 요건 2.디자인 영역)
13주차 : 색채디자인II (3.디자인의 역사 4.디자인 실무)
14주차 : 기말과제 9주~13주 Review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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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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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및생산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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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및생산공정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재료및생산공정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 과정을 통해 제품생산 및 개발과정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형태와 기능 및 재료와의 유기적 관계를 터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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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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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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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년 |
아이디어발상
닫기
아이디어발상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아이디어발상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그래픽 디자인에서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 해나가는 방법을 터득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모든 과제(문제)들을 통해, 그래픽 디자인의 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이 문제들로 Visual Communication과 Design Principles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더 폭 넓고 주관적인 의사전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다. 이
교육 과정에서는 어떠한 형태의 정답은 없다. 또한 어떻게 문제를 해결 해 나가야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거나, 표현 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테크닉도 직접 제시해주지 않는다. 단지 이 교육 과정에서는 문제 해결과 그것을 표현하는 테크닉은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접해봄으로써 자기 자신이 스스로 생각하여 풀어 나가야 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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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학습운영 소개 및 강의 sample 보기 1강- 강의소개 2강- 예제 3강- Black Square Solution
2주차 : 강의소개, 학습운영 소개 및 강의 sample 보기 1강- 강의소개 2강- 예제 3강- Black Square Solution
3주차 : Black and White Problem 1강- Black & White Problem 2강- 3주차 실습 3강- 2주차 과제 살펴보기
4주차 : Circle, Square, Triangle Problem 1강- Circle, Square, Triangle Problem 2강- 4주차 실습 3강- 3주차 과제 살펴보기
5주차 : 연Altered Page Problem 1강- Altered Page Problem 2강- 5주차 실습 3강- 4주차 과제 살펴보기
6주차 : Type Problem 1강- Type Problem 2강- 6주차 실습 3강- 5주차 과제 살펴보기
7주차 : 종합적으로 7주 동안의 작품 살펴 보기 설명 및 마무리 1강- 6주 동안의 과제 살펴보기 2강- 과제 살펴보기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Sound Problem 1강- Sound Problem 2강- 8주차 실습 3강- 7주차 과제 살펴보기
10주차 : Homage to Andre Bolton Problem 1강- Homage to Andre Breton Problem 2강- 9주차 실습 3강- 8주차 과제 살펴보기
11주차 : Life and Death Problem 1강- Life & Death Problem 2강- 10주차 실습 3강- 9주차 과제 살펴보기
12주차 : Typographic Portraits Problem 1강- Typographic Portraits 2강- 11주차 실습 3강- 10주차 과제 살펴보기
13주차 : Road Sign Problem 1강- Road Sign problem 2강- 12주차 실습 3강- 11주차 과제 살펴보기
14주차 : 종합적 설명 및 마무리 1강- 6주 동안의 과제 살펴보기 2강- 과제 살펴보기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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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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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디자인
닫기
UI/UX디자인 과목 안내
교과목명 |
UI/UX디자인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ICT융합콘텐츠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융합콘텐츠에 필요한 다양한 디자인 요소와 유저 중심의 다양한 경험 설계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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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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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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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프로세스
닫기
제품디자인프로세스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제품디자인프로세스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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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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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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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빙프로덕트디자인
닫기
리빙프로덕트디자인 과목 안내
교과목명 |
리빙프로덕트디자인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인간의 삶과 생활에 대한 연구를 통해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변화하고 있는 사용자 생활환경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리빙디자인의 다양한 가능성과 가치를 터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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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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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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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그래픽
닫기
3D그래픽 과목 안내
교과목명 |
3D그래픽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3D 제작도구인 3Ds Max를 활용하여 3차원 모델링의 개념과 기초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계별 실습을 통해서 사물과 소품,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모델링부터 디지털 라이팅과 렌더링까지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심미적이고 조형미를 갖춘 결과물(디지털 아트웍)을 만들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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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1.강의 소개 2.3차원의 세계 3.3차원 모델링
2주차 1.LightWave 3D의 구성과 특징 2.학생 작품 감상 1 3.학생 작품 감상 2
3주차 1.LightWave 3D 모델러의 인터페이스 2.포인트(Point)와 폴리곤(Polygon) 3.프리미티브 변형 모델링 예제
4주차 1.오브젝트의 변형 2.포인트의 이동과 오브젝트 파일의 저장 3.레이어를 이용한 모델링 예제
5주차 1.단면을 이용한 입체 2.폴리곤을 이용한 모델링 3.폴리Lathe와 Extrude를 이용한 예제
6주차 1.오브젝트의 복제 2.시그래프(SIGGRAPH) 3.폴리곤을 이용한 기초 모델링 예제
7주차 1.오브젝트의 합성 2.포인트, 에지, 폴리곤의 정보 3.Clone과 Rail Extrude를 이용한 예제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1.SubPatch를 이용한 모델링 2.Skin과 Morph를 이용한 모델링 3.Boolean을 이용한 예제
10주차 1.오브젝트의 질감 설정 2.이미지 맵 3.Skin을 이용한 예제
11주차 1.LightWave 3D 레이아웃의 인터페이스 2.아이템에 대한 이해 3.오브젝트의 질감 설정 예제
12주차 1.Texture Editor 2.Gradient 3.오브젝트의 배치 및 렌더링 예제
13주차 1.조명 2.카메라 3.레이어를 이용한 설정 예제
14주차 1.투명 맵과 알파 채널 이미지 맵핑 2.이미지 에디터 3.연출된 장면의 조명 설정 예제
15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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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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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공공디자인
닫기
생활속의공공디자인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생활속의공공디자인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공공디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들어 공공디자인의 의미와 필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지역의 문화 아이덴티티를 대변하는 디자인으로 지역의 브랜드 이미지 향상, 경제적 가치 창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도시의 개성을 찾아낸 국내외 실례로 공공디자인이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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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1-1.강의 소개 1-2.공공디자인의 정의
2주차 2-1.공공디자인의 역사 2-2.공공디자인의 분류
3주차 3-1.공공디자인의 영역 1 3-2.공공디자인의 영역 2
4주차 4-1.공공디자인의 특성 4-2.공공디자인의 기능
5주차 5-1.도시 아이덴티티와 공공디자인 5-2.도시 문화와 공공디자인
6주차 6-1.상징 6-2.색채
7주차 7-1.그래픽과 서체 7-2.Review 1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8-1.공간 8-2.체험과 인터랙션
10주차 9-1.유니버설 디자인 9-2.친환경 그린 디자인
11주차 10-1.시각정보 디자인 1 10-2.시각정보 디자인 2
12주차 11-1.사례연구: 광장, 공원 11-2.사례연구: 공항
13주차 12-1.사례연구: 도시, 지역 재생 12-2.사례연구: 사이니지
14주차 13-1.사례연구: 픽토그램 13-2.Review 2
15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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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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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
캡스톤프로젝트Ⅰ
닫기
캡스톤프로젝트Ⅰ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캡스톤프로젝트Ⅰ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졸업을 앞둔 디자인전공 학생들의 우수한 졸업 작품 및 취업과 진학, 자기성장의 기회를 위해필수적으로 거쳐야하는 Pre-Process 과목으로써, 세부전공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디자인 기획방법론 및 프로세스과정과 창의적인 다양한 사례를 통해 포트폴리오 제작 및 졸업전시작품 작업의 기초를 터득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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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1. Orientation 2. 디자인 본질의 이해
2주차 : 1. 디자인 수행원리(1) 2. 디자인 수행원리(2)
3주차 : 1. 디자인 기획 기본과정(1)-인터랙티브 영역 2. 디자인 기획 기본과정(2)-내러티브 영역
4주차 : 1. 기획테마의 설정 2. 테마별 정보자료의 수집과 조사
5주차 : 1. 정보자료 현상 분석 및 다각적 과제 도출(1)-인터랙티브 영역 2. 정보자료 현상 분석 및 다각적 과제 도출(2)-내러티브 영역
6주차 : 1. 컨셉설정 2. 아이디어 발상
7주차 : 1차시~6차시 수업정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1. 아이디어 구상화-스토리보드 제작 2. 실행계획책정
10주차 : 1. 기획서 작성 (1)-인터랙티브 영역 2. 기획서 작성 (2)-내러티브 영역
11주차 : 1. 기획서 예시분석 (1)-인터랙티브 영역 2. 기획서 예시분석 (2)-내러티브 영역
12주차 : 1. 포트폴리오제작의 이해 2. 포트폴리오 예시 분석
13주차 : 1. 프리젠테이션(1) 1. 프리젠테이션(2)
14주차 : 9차시~13차시 수업정리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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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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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프로젝트Ⅱ
닫기
캡스톤프로젝트Ⅱ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캡스톤프로젝트Ⅱ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주관: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졸업을 앞둔 융합콘텐츠 및 디자인 전공 학생들의 융합콘텐츠 영역, 산업디자인 영역, 시각·인터렉티브 디자인 영역과 영상·애니메이션 영역의 우수한 졸업 작품을 제작하기 위하여 자신의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디자인 프로세스의 이해 및 방법론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개성과 의미가 담긴 작품을 완성하고, 자기성장은 물론 취업 및 대학원 취학의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한 졸업 작품 전시회의 성공적인 작품
발표를 그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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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 1강- 강의소개
2강- 포트폴리오 살펴보기 (1)
3강- 포트폴리오 살펴보기 (2)
2주차 : 포트폴리오란? 1강- [복습] 포트폴리오 살펴보기
2강- 포트폴리오 살펴보기 (3)
3강- 기획서 작성 요령
3주차 : 포트폴리오 구성 1강- [복습] 기획서 작성 요령
2강- 포트폴리오 제작과정 살펴보기 (1)
3강- 포트폴리오 제작과정 살펴보기 (2)
4주차 : 작품 기획, 시놉시스(Synopsis) 스토리 구성 및 스토리텔링
1강- [복습] 포트폴리오 제작과정 살펴보기
2강- 포트폴리오 제작과정 살펴보기 (3)
3강- 포트폴리오 제작과정 살펴보기 (4)
5주차 : 작품 개발 일정(Production Schedule)
1강- [복습] 포트폴리오 제작과정 살펴보기
2강- 멀티미디어 작품예제 살펴보기 (1)
3강- 멀티미디어 작품예제 살펴보기 (2)
6주차 : Web Page 또는 CD-Rom Title 개발 참고 자료 조사(Research)
1강- [복습] 멀티미디어 작품예제 살펴보기
2강- 멀티미디어 작품예제 살펴보기 (3)
3강- 멀티미디어 작품예제 살펴보기 (4)
7주차 : 스토리보드(Storyboard)
1강- [복습] 멀티미디어 작품예제 살펴보기
2강- 웹 스토리보드 제작 (1)
3강- 웹 스토리보드 제작 (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Web Page의 Good Design and Bad Design Case Study
1강- [복습] 웹 스토리보드 제작
2강- 웹페이지 디자인 Case Study (1)
3강- 웹페이지 디자인 Case Study (2)
10주차 : CD-Rom Title의 Good Design and Bad Design Case Study 1강- [복습] 웹페이지 디자인 Case Study 2강- 웹페이지 디자인 Case Study (3) 3강- 웹페이지 디자인 Case Study (4)
11주차 : CD-Rom Title의 Good Design and Bad Design Case Study 1강- [복습] 웹페이지 디자인 Case Study 2강- 웹페이지 디자인 Case Study (3) 3강- 웹페이지 디자인 Case Study (4)
12주차 : 편집(Editing)과 Final Credit Media 선택 1강- [복습] 웹페이지 디자인 Case Study 2강- 전시방법 Case Study (1) 3강- 전시방법 Case Study (2)
13주차 : 디지털 포트폴리오 제작 1강- [복습] 전시방법 Case Study 2강- 작품 마무리 작업 예제 (1) 3강- 작품 마무리 작업 예제 (2)
14주차 : 포트폴리오 프리젠테이션 1강- [복습] 작품 마무리 작업 예제 2강- 전시방법 Case Study (3) 3강- 전시방법 Case Study (4)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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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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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렉티브프로덕트디자인
닫기
인터렉티브프로덕트디자인 과목 안내
교과목명 |
인터렉티브프로덕트디자인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첨단 디지털시대에 따른 다양한 제품의 사용 환경 및 사용자와 제품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인터페이스와 인터렉션 디자인 제품의 분석적 연구를 통해 디자인과 첨단기술과의 융합적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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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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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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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공간디자인
닫기
환경공간디자인 과목 안내
교과목명 |
환경공간디자인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신규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도시환경공간, 주거공간, 공공공간, 상업공간, 교육공간, 여가·스포츠공간, 전시공간 등의 선진 사례를 통해 공간구조와 사회적 통찰능력을 배양하고, 디자인적 상호관계의 분석을 통해 스마트 환경의 구조적 전개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과 가치를 터득한다. 전시·환경공간의 합리적 실현을 위한 공간 구성 요소의 총체적 활용 가치를 통해 전시 계획 대상과 적용 공간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계획 전개 능력을
육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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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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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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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계 |
12과목 |
36학점 |
12과목 |
36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