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시창작기초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시창작기초 (Basic Poetry Workout)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002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시 읽기의 훈련을 통해 시 이론과 언어, 시적 문체를 익히고 창작 실습을 통해 자신의 개성적인 언어와 문체를 개발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영문 : By reading a poem, students learn theory of poetry language and poetic writing style.
The course focuses on developing your own poetic writing style through writing practice.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시 창작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한다. 2. 시 창작을 잘 하기 위해 기본기를 충실히 다진다. 3. 시적 상상력을 실제로 체험하여 시를 쓰고 싶다는 의욕을 갖는다.
1주차 : 1. 강의 소개 2. 시, 배우면 쓸 수 있는 것인가
2주차 : 시는 어떤 언어를 쓰는가- 시적 언어(1) 3주차 : 살아있는 체험을 어떻게 생생하게 언어에 담을까- 시적 언어(2) 4주차
: 시는 찾는 것인가 찾아오는 것인가- 시적 순간 5주차 : 감각으로 사물과 소통하기- 감각적 이미지 6주차 : 욕망을 사물로 변화시키기- 물질적 이미지, 역동적 이미지 7주차 : 하고 싶은 말을 남의 이야기처럼 말하기- 허구와 알레고리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다양한 경험을 마술적으로 결합 시키기- 육화와 극화 10주차 : 글에도 육성이 있다- 시적 화자와 어조 11주차 : 말이 닿지 않는 곳을 들여다보기- 시적 관찰 12주차 : 대상의 이면 또는 보이지 않는 것을 그리기- 시적 묘사 13주차 : 자동적인 습관과 타성 깨기- 낯설게 하기 14주차 : 살아있는 비유 쓰기- 비유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시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시론 (Poetics)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036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현대시 강독을 통해 비평적 사고와 기술 방법을 수련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현대시작품론의 비평적 분 석 및 실제 창작과정을 습득한다.
영문 : Through reading modern poetry, students practice critical mind and way to write and learn
critical analysis of theory of modern poetry works and process of creative writ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시 세계의 미적 형식과 내용의 존재원리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심도 있게 시적 의미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시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감상은 우리 삶의 궁극적인 가치와 의미를 올바로 직시하면서 아울러 시대정신의 올바른 방향을 창조해나가는 인문학적 상상을 배가시킬 것이다.
1주차 : 강의 소개/시의 정의/서정시의 장르적 특성 2주차 : 시와 언어/시성과 시문법 3주차 : 시와 리듬/시의
음보와 전통적 리듬의 창조적 계승/분행과 시의 형태 4주차 : 시와 심상/심상의 선택원리/이미지 비평의 실제 5주차 : 비유의 존재성/근본비교의 이해와 시적 상징의 성격/상징의 성격과 종류 6주차 : 패러디의 정의/시와 상호텍스트성/탈중심주의, 패스티쉬, 메타시 7주차 : 아이러니의 정신/아이러니의 유형/역설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시적 거리와 창작미학/거리의 표현기법(1)/거리의
표현기법(2) 10주차 : 시와 정신주의/정신주의 미학과 이기론/정신주의 시의 실제 11주차 : 시와 불교적 상상 - 김지하를 중심으로/화엄적 상상과 생명의식/죽임의 현실과 대지적 생명력/ '애린'과 화엄적 자아의 발견/법계연기론과 생태적 상상 12주차 : 시와 시간/시간, 비선형적 혼돈의 존재성/실존적 시간의식과 자아의 발견/실존적 시간의식과 삶의 풍요/무시간성과 영원성의 현재 13주차
: 원형상징과 신성성/원형과 반복의 여로그림자와 영혼의 드라마/천장, 우주의 문 14주차 : 시조미학과 거경궁리의 언어(1)/시조미학과 거경궁리의 언어(2)/시조미학과 거경궁리의 언어(3) 15주차 : 기말고사
|
|
3
|
소설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소설론 (Studies on Novels)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007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소설 이론과 작품 분석 강의를 병행하여 이론과 창작의 관계, 실제적인 적용과정을 분석해 보고 그 결과를 창작실습을 통해서 확인한다.
영문 : In this course, students learn novel theory and works' analysis so that they recognize
difference between theory and practice, analyze the real application process and identify the result through workout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소설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한국현대문학사의 개괄을 통해 소설이론의 보편적 역사적 시각을 확보한다.
1주차 : 호모 사피엔스와 예술 2주차 : 미학과 소설, 소설과 미학 3주차 : 정신분석학과 문학사회학 4주차 : 후기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 정신분석학 5주차 : 1950년대 이후 한국의 경제발전사 6주차 : 1950년대 이후 한국의 경제발전사 7주차 : 1950년대 소설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1960년대 소설 10주차 : 1970년대 소설 11주차 : 1980년대 소설 12주차 : 1990년대 소설 13주차 : 2000년대 소설 14주차 : 총정리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희곡과 드라마작법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희곡과 드라마작법 (Writing Drama)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873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드라마 장르의 특성을 이해하고 습득함으로써 드라마 작법의 원리를 연구한다.
영문 : The curriculum revolves around intensive writing classes in which students work closely with the head of Writing for Drama.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드라마 양식이 지닌 구조적 특징을 이해하여, 이야기 구성에 적용할 수 있다.
- 드라마 양식이 인물을 다루는 방식을 이해하여, 이야기 구성에 적용할 수 있다.
- 드라마 양식이 플롯을 구축하는 방식을 이해하여, 실제 이야기 구성에 적용할 수 있다.
- 드라마 양식이 대사를 활용하고 배치하는 방식을 이해하여, 이야기 구성에 적용할 수 있다.
- 이야기(텍스트)와 세계(컨텍스트)가 만나서 이야기적 의미가 형성되는 과정을 이해하여, 실제 이야기 구성에 적용할 수 있다.
- 드라마 양식에 관한 전반적 지식을 활용해 사례 분석을 할 수 있다.
1주차: 강의소개/스토리텔링의 기초
2주차: 드라마란 무엇인가/무엇이 희곡을 만드는가
3주차: 극 행위의 구조/캔버스의 크기
4주차: 어디서 시작하는가/아크플롯, 미니플롯, 안티플롯
5주차: 인물 창조하기(1)/인물 창조하기(2)
6주차: 인물 창조하기(3)/인물 창조하기(4)
7주차: 플롯 구축하기(1)/플록 구축하기(2)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플롯 구축하기(3)/플롯 구축학기(4)
10주차: 플롯 구축하기(5)/플롯 구축하기(6)
11주차: 대사 구축하기(1)/대사 구축하기(2)
12주차: 대사 구축하기(3)/대사 구축하기(4)
13주차: 드라마 분석의 실제(1)/드라마 분석의 실제(2)
14주차: 드라마 분석의 실제(3)/드라마 분석의 실제(4)
15주차: 기말고사
|
|
3
|
시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시론 (Poetics )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036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현대시 강독을 통해 비평적 사고와 기술 방법을 수련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현대시작품론의 비평적 분 석 및 실제 창작과정을 습득한다.
영문 : Through reading modern poetry, students practice critical mind and way to write and learn
critical analysis of theory of modern poetry works and process of creative writ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시 세계의 미적 형식과 내용의 존재원리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심도 있게 시적 의미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시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감상은 우리 삶의 궁극적인 가치와 의미를 올바로 직시하면서 아울러 시대정신의 올바른 방향을 창조해나가는 인문학적 상상을 배가시킬 것이다.
1주차 : 강의 소개/시의 정의/서정시의 장르적 특성 2주차 : 시와 언어/시성과 시문법 3주차 : 시와 리듬/시의
음보와 전통적 리듬의 창조적 계승/분행과 시의 형태 4주차 : 시와 심상/심상의 선택원리/이미지 비평의 실제 5주차 : 비유의 존재성/근본비교의 이해와 시적 상징의 성격/상징의 성격과 종류 6주차 : 패러디의 정의/시와 상호텍스트성/탈중심주의, 패스티쉬, 메타시 7주차 : 아이러니의 정신/아이러니의 유형/역설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시적 거리와 창작미학/거리의 표현기법(1)/거리의
표현기법(2) 10주차 : 시와 정신주의/정신주의 미학과 이기론/정신주의 시의 실제 11주차 : 시와 불교적 상상 - 김지하를 중심으로/화엄적 상상과 생명의식/죽임의 현실과 대지적 생명력/ '애린'과 화엄적 자아의 발견/법계연기론과 생태적 상상 12주차 : 시와 시간/시간, 비선형적 혼돈의 존재성/실존적 시간의식과 자아의 발견/실존적 시간의식과 삶의 풍요/무시간성과 영원성의 현재 13주차
: 원형상징과 신성성/원형과 반복의 여로그림자와 영혼의 드라마/천장, 우주의 문 14주차 : 시조미학과 거경궁리의 언어(1)/시조미학과 거경궁리의 언어(2)/시조미학과 거경궁리의 언어(3) 15주차 : 기말고사
|
|
3
|
문화예술사(공통-문화예술경영)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희곡과 드라마작법 (Writing Drama)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873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현대시 강독을 통해 비평적 사고와 기술 방법을 수련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현대시작품론의 비평적 분 석 및 실제 창작과정을 습득한다.
영문 : Through reading modern poetry, students practice critical mind and way to write and learn
critical analysis of theory of modern poetry works and process of creative writ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드라마 양식의 특성과 창작의 원리를 이해한다. -드라마 장르의 스토리텔링 방법을 이해한다. -드라마 창작을 연습한다.
1주차 : 강의 소개 및 스토리텔링의 기초 2주차 : 무엇이 희곡을 만드는가/극 행위의 구조 3주차 : 캔버스의 크기/어디서 시작하는가 4주차 : 인물 창조하기 5주차 : 인물 창조하기 6주차 : 플롯 구축하기 7주차 : 플롯 구축하기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플롯 구축하기 10주차 : 대사 구축하기 11주차 : 대사 구축하기 12주차 : 드라마 분석의 실제 13주차 : 드라마 분석의 실제 14주차 : 드라마 분석의 실제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
문화예술사(공통-문화예술경영)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한국의역사,문화,그리고한국인(공통-인문.고전전공) (The History, Culture & People in the Korean Peninsula)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1349 이수구분: 전공(인문고전전공 공통과목)
■기본 □ 심화 □ 종합
본 과목은 한국인으로서 우리의 정체성에 대한 점검의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남북한의 역사, 문화, 국민적 특징 등을 비교론적 시각으로 탐구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한국인과 한국의 서구화 2주차:서구 중심주의의 이해 3주차:사회진화론
4주차:서구의 민족과 민족주의 5주차:한국의 민족과 민족주의 6주차:한국의 언어 7주차:한국의 민속 의례 8주차:중간고사
9주차:한국의 근대 전환 10주차:식민지 시기의 한국 11주차:독립과 분단 12주차:경제성장
13주차:민주화
14주차:지구화와 한국의 진로 15주차:기말고사
|
|
3
|
예술사회학(공통-문화예술경영)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희곡과 드라마작법 (Writing Drama)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873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현대시 강독을 통해 비평적 사고와 기술 방법을 수련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현대시작품론의 비평적 분 석 및 실제 창작과정을 습득한다.
영문 : Through reading modern poetry, students practice critical mind and way to write and learn
critical analysis of theory of modern poetry works and process of creative writ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드라마 양식의 특성과 창작의 원리를 이해한다. -드라마 장르의 스토리텔링 방법을 이해한다. -드라마 창작을 연습한다.
1주차 : 강의 소개 및 스토리텔링의 기초 2주차 : 무엇이 희곡을 만드는가/극 행위의 구조 3주차 : 캔버스의 크기/어디서 시작하는가 4주차 : 인물 창조하기 5주차 : 인물 창조하기 6주차 : 플롯 구축하기 7주차 : 플롯 구축하기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플롯 구축하기 10주차 : 대사 구축하기 11주차 : 대사 구축하기 12주차 : 드라마 분석의 실제 13주차 : 드라마 분석의 실제 14주차 : 드라마 분석의 실제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
예술사회학(공통-문화예술경영) |
3 |
생활예술론(공통-문화예술경영) |
3 |
생활예술론(공통-문화예술경영) |
3 |
|
|
2학년 |
현대작가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현대작가론 (Modern Writers)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138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한국 현대 소설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표현과 정신을 보여주는 작가들의 작품 세계를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하고 비평할 수 있도록 한다.
영문 : This course aims to have students ability in various point of view to appreciate and criticize
works of writers showing new expression and mind in modern novel of Korea.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990년대 이후 한국 현대 소설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한국문학 현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개성적인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독자와 교류하는 최근 소설의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 한 주에 한 작가의 작품세계를 집중적으로 조명함으로써 깊이 있는 작품 해석을 시도할 수 있다. -여러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 세계를 접하면서 학습자가 직접 작품 해석과 감상, 비평을 시도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1주차 : 강의 소개/90년대 이후 우리 소설의 흐름 (1) 2주차 : 장정일의 작품세계 개요/작품 분석 및 변화 과정의 의미 3주차 : 윤대녕의 작품세계 개요/작품 분석 및 변화 과정의 의미 4주차 : 신경숙의 작품세계 개요/작품 분석 및 변화 과정의 의미 5주차 : 공지영의 작품세계 개요/작품 분석 및 변화 과정의 의미 6주차 : 이혜경의 작품세계 개요/작품 분석
및 변화 과정의 의미 7주차 : 한강의 작품세계 개요/작품 분석 및 변화 과정의 의미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성석제의 작품세계 개요/작품 분석 및 변화 과정의 의미 10주차 : 은희경의 작품세계 개요/작품 분석 및 변화 과정의 의미 11주차 : 김영하의 작품세계 개요/작품 분석 및 변화 과정의 의미 12주차 : 배수아의 작품세계 개요/작품 분석 및 변화 과정의 의미 13주차 : 김연수의 작품세계 개요/작품 분석 및 변화 과정의 의미 14주차 : 박민규의 작품세계 개요/작품 분석 및 변화 과정의 의미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웹소설장르소설특강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웹소설장르소설특강 (The Study of novel for Web and Genre Fiction)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순수소설과 웹소설, 장르소설간 장르적속성의 차이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적인 창작방법에 있어 어떠한 차이점이 발생하는지를 실습한다.
영문 :Learn the differences of genre specialties between the pure literature, Novel for web, and genre fiction, on
this basis, practice the creative writing of Web, and genre fict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학수번호: A152501
학습목표: 웹소설 장르소설의 매체적 장르적 성격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미래적인 소설창작에 대비함은 물론 출판 및 인터넷 연재의 계약을 위한 제안서 쓰는 요령을 익힌다.
1주차: 1강. 오리엔테이션
2강. 웹소설과 장르소설의 개념
2주차: 1강 웹소설 장르소설의 성격
2강 <장르성>과 <매체성> 논쟁
3주차: 1강 웹소설의 장르구분- 로맨스, 환타지, 무협, 현대물
2강 한국 장르소설의 대분류- SF, 호러, 추리(스릴러), 역사물(팬픽)
4주차: 1강 웹소설의 흐름
2강 한국 장르소설 현황
5주차: 웹소설 장르소설 골라 읽기 1
6주차: OSMU란 무엇인가 / 작가초청 : 김봉석 작가
7주차: 웹 소설 장르소설 골라 읽기 2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연재의 기술, 절단신공이란 무엇인가 / 웹소설 작가초청-엄소희
10주차: 웹소설 장르소설 골라 읽기3
11주차: 장르소설 어데에서부터 시작해야할까?/정명섭 작가 초청
12주차: 웹소설 장르소설 써보기(콘셉, 캐릭터잡기)
13주차: 웹소설 장르소설 써보기(서사와 진행의 기술)
14주차: 제안서 쓰기/한 학기 정리
15주차: 기말고사 |
|
3
|
문예교육의이론과실제
|
3
|
한국문학사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한국문학사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081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한국문학의 역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한국문학의 전통성, 개별적 특성, 세계사적 의미, 시대사적 특성과 아울러 개별 작가 및 시인들의 계보학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영문 : The course aims to understand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systematically. Also comprehend Korean literature''s tradition, each work''s feature, its special meaning in the world history and its characteristic of age while looking
into writers and poets'' genealog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한국 근현대문학의 전개 양상을 역사적으로 체계화하여 이해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1주차 : 강의소개 / 2차시 서설 : 한국문학사의 연구 방법 2주차 :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 서사 양식의 확대와 분화 3주차 : 개화계몽 시대의 시가 문학 / 식민지 상황과 문학의 대응 4주차 : 개인과 현실의 발견 / 민족정서와 개성의 표현+근대적 극문학의 성립 5주차 : 문학, 민족, 계급
/ 계급소설과 리얼리즘의 성과 6주차 : 시적 형상과 계급적 이념+무산 계급과 연극운동 / 문학의 논리와 방법의 전환 7주차 : 소설의 양식과 기법의 분화 /시정신과 언어의 발견+극문학의 대중성과 사실주의적 성과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서설-분단시대의 문학+한국문학과 8.15 해방 / 민족문학의 건설 방향 10주차 : 현실과 이념의 갈등 / 시 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 11주차 :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 / 서정의 세계와 인식의 언어 12주차 : 전후 상황의 극복과 지양 / 산업화 시대의 문학+민족문학의 논리와 실천 13주차 : 사회 변동과 소설적 상상력의 대응 / 시 정신과 일상성의 회복 14주차 : 북한의 문학 / 종합정리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스토리텔링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스토리텔링론 (The theory of story-telling)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743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스토리텔링론은 옛날이야기에서 현대 사회의 이슈까지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와 메시지를 다루는 강좌다.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이야기(story)’와 ‘하기(telling)’의 합성어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에니메이션, 게임서사, 만화, 테마파크 등등 현대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창조를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영문 : The theory of story-telling is the lecture which is studying story and message from old story to the issue of modern society. the story-telling is the compound word of story and telling. this story-telling perform
the most basic and important role in all field of modern societ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디지털 시대 문명의 변화에 맞추어 문학의 지형도가 바뀌고 있다. 스토리텔링론은 그 시대적 흐름에 가장 잘 부합하는 형태의 예술이다. 이에 우리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앞으로 더욱더 진지하게 전개될 다양한 예술의 세계를 이해해야 한다.
1주차 :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역사1 2주차 :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역사2/주제와 소재, 세계관과 시공간적 배경 3주차 : 캐릭터의 창조/캐릭터의 성격 4주차 : 오프강의 5주차 : 스토리와 플롯의 진화/스토리 배류 높이기 6주차 : 정보화 사회와 스토리텔링/디지털 스토리텔링 7주차 :스토리텔링 만들기 1,2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디지털 매체의 스토리텔링/문화콘텐츠 산업과 스토리텔링 10주차 : 디지털 스토리텔링 창작론 1,2 11주차 : 디지털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1,2 12주차 : 디지털 게임 스토리텔링 1,2 13주차 :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1,2 14주차 : 스토리텔링 만들기 1,2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영화미학과비평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영화미학과비평 (Film aesthetics and criticism)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현대사회는 나날이 변화하는 뉴미디어 영상시대이다. 그 가운데 영화는 영상이미지의 표현예술로서 타 예술장르에 커다란 영향을 주면서 발전해왔다. 영화사조의 변천과정을 통해 영화미학이 어떤 흐름으로 변화되어 왔는지 학습해간다. 동시에 영화의 기본적인 제작과정에서 필요한 시나리오, 영상표현의 기본요소 및 촬영, 편집, 연출, 연기, 사운드, 영화의 장르분석을 통해 영화예술의 미학을 전반적으로 터득해가면서 영화비평의 실전능력을 키운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영화란 무엇인가 2주차:시나리오의 소재와 주제/감독의 연출, 단편영화 분석 3주차:시나리오의 이야기 구조/등장인물 4주차:영상표현의 기초/독일 표현주의. 러시아 몽타주 5주차:영상표현의 기초와 촬영/아방가르드 6주차:영화 연출/시네포엠 7주차:영화 연출/영화의 상징성 8주차:중간고사
9주차:편집:시간과 공간의 배열 10주차:영화의 명장면 탐색1-사이코 11주차:영화의 명장면 탐색2-택시 드라이버 12주차:중간고사 과제 합평하기1 13주차:중간고사 과제 합평하기2 14주차:영화의 장르/영화보기와 분석 15주차:기말고사 |
|
3
|
현대시인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문예교육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Literature and Arts)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473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현재 교육계는 대입 논술 비중의 강화와 더불어 독서 및 논술 지도교사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이를 충족시키고, 문예창작학에 대한 학문적 깊이와 실용도를 제고하여 이론과 실제를 수업하고자 한다.
영문 : In education system, there is a growing demand for
teachers that offer how to read and write to the students while boosting the importance of essay test to enter the college. To meet the needs, this course aims to learn theory and practice of literature and arts by reconsidering the depth of
study and practical use.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문예교육의 문화적, 철학적 배경 원리와 이론을 탐구하고 아울러 문예교육의 실제 내용을 다채롭게 분석적으로 검토한다.
1주차 : 문학교육의 문화론적 기초 2주차 : 문학교육과 상징의 문화론/문학교육에서 상징의 읽기와 해석문제 3주차 : 문학교육과 장르론 4주차 : 문학교육과 작가론 5주차 : 문학교육론과 원형비평 6주차 : 1930년대 순수파의 이해-순수파의 시대정신/순수문학 등장의
내적 요인과 시적 특성/순수문학의 실제와 논리 7주차 : 한국모더니즘 시의 전개와 그 특질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생명파와 그 시세계- 생명파의 성격과 형성과정/생명파의 시적 인식 10주차 : 서정주 초기 시세계/서정주 중,후기 시세계 11주차 : 1950년대 전쟁과 분단 소설의 이해/1990년대 분단 및 전쟁극복 소설의 이해 12주차 : 김동리의 문학세계: 이적에의
관심과 두 왕국의 대결/김동리의 문학세계 ?운명과 윤회 13주차 : 황순원 문학의 문체론/문체로 실현되는 텍스트성 14주차 : 김원일과 분단소설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스토리텔링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문예교육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Literature and Arts)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473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현재 교육계는 대입 논술 비중의 강화와 더불어 독서 및 논술 지도교사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이를 충족시키고, 문예창작학에 대한 학문적 깊이와 실용도를 제고하여 이론과 실제를 수업하고자 한다.
영문 : In education system, there is a growing demand for
teachers that offer how to read and write to the students while boosting the importance of essay test to enter the college. To meet the needs, this course aims to learn theory and practice of literature and arts by reconsidering the depth of
study and practical use.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문예교육의 문화적, 철학적 배경 원리와 이론을 탐구하고 아울러 문예교육의 실제 내용을 다채롭게 분석적으로 검토한다.
1주차 : 문학교육의 문화론적 기초 2주차 : 문학교육과 상징의 문화론/문학교육에서 상징의 읽기와 해석문제 3주차 : 문학교육과 장르론 4주차 : 문학교육과 작가론 5주차 : 문학교육론과 원형비평 6주차 : 1930년대 순수파의 이해-순수파의 시대정신/순수문학 등장의
내적 요인과 시적 특성/순수문학의 실제와 논리 7주차 : 한국모더니즘 시의 전개와 그 특질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생명파와 그 시세계- 생명파의 성격과 형성과정/생명파의 시적 인식 10주차 : 서정주 초기 시세계/서정주 중,후기 시세계 11주차 : 1950년대 전쟁과 분단 소설의 이해/1990년대 분단 및 전쟁극복 소설의 이해 12주차 : 김동리의 문학세계: 이적에의
관심과 두 왕국의 대결/김동리의 문학세계 운명과 윤회 13주차 : 황순원 문학의 문체론/문체로 실현되는 텍스트성 14주차 : 김원일과 분단소설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
|
현대시인론 |
3 |
3학년 |
시창작세미나2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시창작세미나2 (Poem Writing Seminar 2)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08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학생들이 과목 게시판(자료실 등)에 올린 습작시를 대상으로 온라인 합평과 첨삭지도를 실시함. 한 학기 동안 학생 1인 당 최소 3~4편의 습작시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합평과 첨삭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함. 시창작 세미나 1 심화 학습
영문 : online-jointly criticize and
edit and teach of the study on bulleting board which are uploaded by students. At least 3~4 study poems need to be presented for one student and again, those will be jointly criticized and edited. Intense academic of Poem Writing Seminar 1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시창작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습작시 창작을 통해 시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갈 시인으로 거듭나도록 한다. -온라인 합평을 통해 시읽기 능력을 시쓰기 역량으로 승화시키는 한편 온라인 학습공동체를 형성한다.
1주차 : 강좌소개/시는 왜 쓴는가 2주차 : 시와 자존감/관계의 시학:가족 서사 3주차 : 생각하기:창의설/시의 문장 4주차 : 시쓰기의 3단계,3요건/치열한 창작과정 5주차
: 습작시 총평 및 첨삭지도 6주차 : 습작시 총평 및 첨삭지도 7주차 : 온라인 실시간 화상세미나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습작시 총평 및 첨삭지도 10주차 : 습작시 총평 및 첨삭지도 11주차 : 습작시 총평 및 첨삭지도 12주차 : 온라인 실시간 화상 세미나 13주차 : 습작시 총평 및 첨삭지도 14주차 : 시와 새로은 상상력/총정리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시창작세미나1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시창작세미나1 (Poem Writing Seminar1)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874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학생들이 과목 게시판(자료실 등)에 올린 습작시를 대상으로 합평과 첨삭지도를 실시함. 이론보다 실기를 강화하여 학생들의 시 쓰기 능력을 향샹시키는데 주력한다. 한 학기 동안 학생 1인당 최소 3~4편의 습작시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합평과 첨삭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영문 : This course
guide that student execute poem to have put on a course bulletin board. and strengthen actual technique than theories so improve writing abilit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시창작에 대한 핵심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2. 시창작 실습을 통해 시적 상상력을 심층적으로 체험한다. 3. 시를 좋아하고 좋은 시집을 찾아서 읽고 싶다는 마음과 시를 쓰고 싶다는 마음이 생긴다.
1주차 : 강좌 개요 소개/동일성의 원리 2주차 : 비동일성의 시 3주차 : 시적 언어 4주차 : 이미지와 상상력1 5주차 : 이미지와 상상력2 6주차 : 1차 제출
작품 강평(1) 7주차 : 1차 제출 작품 강평(2)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은유 10주차 : 환유 11주차 : 2차 제출 작품 강평(1) 12주차 : 2차 제출 작품 강평(2) 13주차 : 3차 제출 작품 강평(1) 14주차 : 3차 제출 작품 강평(2)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문학과 문화예술인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문학과 문화예술인 (Literature and Cultural Artists)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134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문학일반론으로부터 시작하여 구체적인 문학인 또는 문화예술인의 면모를 학습해 나가는 과목이다. 이론으로서의 문학적 바탕과 그 실행으로서의 대표적인 문학 및 문화 인물 탐색을 수행한다.
영문 : The course explores the chosen and specific artists in literature
and cultural art starting from the generality of literature. Based on the theory, it will research on representative literary works and people.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2015학년도 신규 개설교과목 |
|
3
|
논술과 독서지도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논술과 독서지도론 (Teaching Essay & Reading)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618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학생의 성장 및 발달단계에 따라서 어떤 책을, 어떤 때에, 어떤 장소에서, 어떻게 읽힐 것인가를 구명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독서태도, 독서기술, 독서의 지식, 독서능력 등을 기르는 방법을 연구한다.
영문 : The course is designed to study teaching methods
that teacher help students choose kind of book, set the time and place to read, and how to read while students are growing. Also study methods about reading habits, skills, knowledge and abilit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학생들이 졸업 후 후학들을 길러낼 수 있는, 논술과 독서지도에 대한 교양을 쌓는다. -졸업 후 후학들을 길러낼 수 있도록 논술과 독서지도 능력을 기른다. -이론과 실기를 통해 21세기형 독서교육에 대해 이해한다.
1주차 : 독서지도의 원리 및 실제/5가지 독서과정의 개관 2주차 : 미시 과정 지도 및 통합 과정 지도/거시과정지도1 3주차 : 거시 과정 지도 2/정교화 과정 지도 1 4주차 : 정교화 과정 지도 2/초인지 과정 지도 5주차 : 독자 맥락 : 누가 읽는가? 1, 2 6주차 : 텍스트 맥락 : 무엇이 읽혀지는가?상황 맥락 : 왜, 언제, 어디서 읽는가? 7주차 : 비형식 독해평가/독서 지도 사례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논술의 기초 1, 2 10주차 : 논술이란 무엇인가 1, 2 11주차 : 논술이란 무엇인가 3, 4 12주차 : 논술이란 무엇인가 5, 6 13주차 : 논술이란 무엇인가 7, 8 14주차 : 논술이란 무엇인가 9/총정리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소설창작세미나1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소설창작세미나1 (Seminar on fiction writing Ⅰ)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33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소설 창작에 필요한 이론과 작품 분석 능력을 습득하는 동시에 실제 창작과 온라인 합평, 첨삭지도 등을 통해 소설 창작 능력을 배가한다.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은 1인당 1편 이상의 습작소설을 완성한다.
영문 : In this course, students learning fiction writing
theory and reading comprehension . Also they exercise crearive writing and are guided on-line review, editing. And through it, storytelling of learners will enhances. Student must complete a work at least.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소설이론을 학습하고,1990년-2010년 중앙일간지 신춘문예 당선작품 사례분석 및 집중분석을 통해 창작실무를 고양한다. -콩트 1편 작성 및 단편소설 1편을 완성한다.
1주차 : 강의소개 및 국내외 등단제도/신춘문예 후일담 2주차 : 주제와 소재/왜 쓸 것인가,무엇을 쓸 것인가/신춘문예 연대적 주제와 소재 흐름 3주차 : 소설의 구성과 실제1/3가지 법칙(단문,천칭,전문성/도입부의 예) 4주차 : 소설의 구성과 실제2/ 5주차 : 제목,시점,인물 6주차 : 서술,묘사,대화 7주차 : 온라인 실시간 세미나 합평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신춘문예 집중분석1 10주차 : 신춘문예 집중분석2 11주차 : 신춘문예 집중분석3 12주차 : 신춘문예 집중분석4 13주차 : 신춘문예 집중분석 5 14주차 : 온라인 실시간 세미나 합평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수필창작의이해와실제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수필창작의이해와실제 (The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writing essays)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10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수필은 일반적으로 사전에 어떤 계획이 없이 어떠한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의 느낌·기분·정서 등을 표현하는 산문 양식의 한 장르이다. 이러한 수필창작 전반에 관해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영문:An essay is one of prose genre that expresses his/her
own feeling, mood, and emotion without planning ahead and without regard to form. Students can learn general ways to write an essay. >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한국수필문학의 정수라고 알려진 정전(cannon)적 텍스트를 매 강좌마다 숙지시킴으로서의 수필 창작에 실질적 도움이 되게 하는 한편 수필문학을 순수문학의 층위로 올려놓는 초석을 놓기 위함. 기존에 널리 알려진 수필 텍스트가 강단에서 주로 편식되어 왔음에 비춰, 근대 문학인의 수필까지 그 외연을 확장시킴으로서 산문미학의 힘을 갖추도록 한다.
1주차:수필이란 무엇인가/수필, 어떻게 쓸 것인가 2주차:역사적 인식과
관찰자의 심상1,2(임화의 수필, 박경리의 수필) 3주차:수필문학의 한 전범1,2(이태준의 수필, 법정의 수필) 4주차:서정적 수필쓰기1,2(정지용의 수필, 백석의 수필) 5주차:전기적 수필쓰기1,2(서정주의 수필, 김동리의 수필) 6주차:서신 형식의 수필1,2(이상의 수필, 김유정의 수필) 7주차:일기 형식의 수필1,2(김수영의 수필, 고은의 수필) 8주차:중간고사
9주차:시대적 다큐로서의 수필1,2(김사량의 수필, 이태준의 수필) 10주차:회상으로서의 수필1,2(김소운의 수필, 전혜린의 수필) 11주차:단상으로서의 수필1,2(피천득의 수필, 김진섭의 수필) 12주차:애도로서의 수필1,2(김기림의 수필, 박태원의 수필) 13주차:산문미학의 한 층위(오장환의 수필(팔등잡문), 이상의 수필(권태) 14주차:관찰자로서의 수필1,2(조지훈의 수필(돌의미학),
김훈의 수필) 15주차:기말고사
|
|
3
|
|
|
정신분석이론특강 |
3 |
4학년 |
동화창작세미나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동화창작세미나 (Seminar on Creative childres’s story)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32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동화창작문학 창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법을 습득하고 학생들이 과목 게시판에 올린 습작품을 대상으로 온라인 합평과 첨삭지도를 실시한다.
영문 : In this course, students learning the development and characteristics of Korean Creative
children’s stor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2016학년도 개설 예정 |
|
3
|
아동문학창작세미나2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아동문학창작세미나2 (Seminar on Children)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66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아동 문학의 흐름과 특징을 살펴보고 실제 창작과 온라인 합평, 첨삭지도 등을 통해 창작능력을 향상시킨다. 아동문학 창작 세미나1의 심화 학습이다.
영문 : In this course, students learning the development and characteristics of Korean
Children's Literture. Also they exercise crearive writing and are guided on-line review, editing. And through it, creativity of learners will enhances. This course is the enrichment learning of Seminar on Children's Literture Composing Ⅰ.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동화문학의 각 장르의 특성과 미학, 창작원리의 이해함 2. 동화 작품의 양식적 특성을 알고 실제 창작에 응용함 3. 다양한 동화 작품에 나타난 창작방법을 습득하여 창작 능력을 심화함
1주차 : 강의 소개/동화문학의 이해-특성, 갈래 2주차 : 한국 동화문학의 형성/한국 동화문학의 전개 3주차 : 동화창작론1-일반적 특질, 기본 조건/동화창작론2-인물, 사건, 배경 등 4주차
: 동화창작론3-구성/동화창작론4-이야기 기법 5주차 : 1차 습작동화 총평(1조),(2조) 6주차 : 1차 습작동화 총평(3조),(4조) 7주차 : 1차 습작동화 총평(5조),(6조)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동화창작론5-서술방식(시점), 갈등/동화창작론6-문체, 어조, 주제, 이야기의 변화 10주차 : 이야기의 유형 ?구성적 특성1, 2 11주차 : 한편의
동화가 태어나기까지-김병규의「나무는 왜 겨울에 옷을 벗는가?/디지털 시대의 동화문학 12주차 : 2차 습작동화 총평(1조),(2조) 13주차 : 2차 습작동화 총평(3조),(4조)14주차 : 2차 습작동화 총평(5조),(6조)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소설창작연습1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소설창작연습1 (Practice of Writing Novel 1)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06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소설 창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법을 습득하고 학생들의 창작품을 합평과 첨삭지도을 통해 소설창작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영문 : Acquire fundamental methodology needs to write novels, and develop the skill through jointly criticizing,
editing and teaching students' creat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소설 창작 과정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습득할 수 있다. 2. 창작과정의 핵심사항을 소설작법에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아웃라인 작성법, 세미나 등을 통해 실제 기술을 배양할 수 있다.
1주차 : 강의 안내/소설과 소설가의 이해 2주차 : 창의적인 발상과 연습 3주차 : 효과적인 구상 4주차 : 아웃라인의 핵심과 실제 5주차 : 의미를 증폭시키는 구성 연습 6주차 : 온라인 실시간 세미나1 7주차 : 온라인 실시간 세미나2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집필의 기술 10주차 : 집필의 기술 11주차 : 집필의 기술 12주차 : 온라인 실시간 세미나3 13주차 : 온라인 실시간 세미나4 14주차 : 전 과정 핵심 요약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소설창작연습2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소설창작연습2 (Practice of Writing Novel 2)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66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소설 창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법을 습득하고 학생들의 창작품을 합평과 첨삭지도을 통해 소설창작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영문 : Acquire fundamental methodology needs to write novels, and develop the skill through jointly criticizing,
editing and teaching students' creat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소설을 창작하는 데 필요한 플롯에 대해 숙지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내러티브를 만드는 방법을 습득하고 실제 창작에 활용할 수 있다. - 실제 자신의 소설을 합평하고 의견을 나누며 객관성을 획득하고 앞으로의 창작에 활용할 수 있다.
1주차 : 강의소개/ 소설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소설에어의 이야기/이야기가 소설에서 작동하는 방식 2주차 : 소설 내러티브가 다른 서사 내러티브와 다른 점/작가의
인식과 내러티브의 형식 3주차 : 플롯과 배치/소설의 시간과 공간 4주차 : 사고와 문장 사이/어휘와 문체 5주차 : 소설적 순간/모티프 6주차 : 소설의 자장/소설적 세계관 7주차 : 작가와 인물/작가와 화자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비극과 아이러니 10주차 : 합평1 11주차 : 합평2 12주차 : 합평3 13주차 : 합평4 14주차 : 합평5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시창작연습1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시창작연습1 (The Practics of Writing a Poem 1)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07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학생들이 과목 게시판(자료실 등)에 올린 습작시를 대상으로 온라인 합평과 첨삭지도를 실시함. 한 학기 동안 학생 1인 당 최소 3~4편의 습작시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합평과 첨삭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영문 : online-jointly criticize and edit and teach
of the study on bulleting board which are uploaded by students. At least 3~4 study poems need to be presented for one student and again, those will be jointly criticized and edited.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창의적인 창작방법론을 통해 보다 수준 높은 작품을 창작하도록 한다.
1주차 : 강좌소개 2주차 : 묘사의 구조와 시점/연상연습1-가시화된 연상 작용과 영상 조립 시점 3주차 : 묘사의 구조와 시점/연상연습2-비가시화된 연상 작용과 심상적 시점 4주차 : 진술의 구조와 시점 5주차 : 온라인 실시간 세미나 6주차 : 온라인 실시간 세미나 7주차 : 시적 정황 연습하기/작품
강독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낯설게 하기-단어편/사진,영상 이미지와 시 쓰기/작품 강독 10주차 : 낯설게 하기-문장편/작품 강독 11주차 : 시와 화자/관찰, 세밀, 확대의 기법과 광각의 기법/작품 강독 12주차 : 온라인 실시간 세미나 13주차 : 온라인 실시간 세미나 14주차 : 총정리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시창작연습2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시창작연습2 (The Practics of Writing a Poem 2)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미디어문예창작 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92100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 : 시창작에 필요한 기법을 습득하고 학생들이 실제 창작 활동에 참여 함으로써 시창작 능력기법을 배가시킨다.
영문 : Learn the technique that requires to write poem, and to increase students' technique they will be taking
part the writing activit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온라인 시 창작 실습을 통해 한국 시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예비시인들을 육성한다. 2. 시의 발생과 형성에 관여하는 주체 내부의 조건들, 과정들을 이해한다. 3. 시를 시로 성립시키는 요인, 즉 ‘시적인 것’에 대한 인식을 정립하여 시에 대한 안목을 새롭게 한다. 4. 모범 사례, 문제 사례에 해장하는 작품들을 함께 읽고 토론하면서 시 쓰기의 방법을 다각적으로 모색한다. 5. 온라인 합평을
통해 자신의 시가 지닌 장단점을 확인하여 창작 역량 제고에 활용한다.
1주차 : 강좌 소개/무엇이 시를 쓰게 하는가. 2주차 : 시의 성립 요인 1: 시적인 것, 시적인 인식-창조적 직관 3주차 : 시의 성립 요인 2: 비유 운율, 구조 4주차 : 창작시 합평 1 5주차 : 창작시 합평 1 6주차 : 시 선독 1: 서정적 동일화의 사례들 7주차 : 시 선독 2: 인지 충격의
사례들 8주차 : 중간시험(레포트 제출) 9주차 : 창작시 합평 2 10주차 : 창작시 합평 2 11주차 : 시 선독 3: 창조적 일탈의 사례들 12주차 : 시 선독 4: 시와 현실 13주차 : 창작시 합평 3 14주차 : 창작시 합평 4/ 총정리/시 창작을 위한 몇 가지 조언 15주차 : 기말시험(레포트 제출)
|
|
3
|
총계 |
16과목 |
48학점 |
17과목 |
51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