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문화예술사 |
3 |
예술사회학(기초공통)
닫기
교과목명 |
예술사회학 (Sociology of Arts)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601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예술사회학이란 예술현상을 본래 사회적인 것으로 보고, 그 본질이나 법칙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예술의 사회학적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예술 작품에 반영된 역사와 사회학적 제문제를 분석하고, 인류의
발전과 예술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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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Sociology of Arts is a studies on the application of sociology as a methodology for understanding of the social condition and institutional principles of arts. We will be learning through this discipline on the social effect by the art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uman development and artistic activities by analyzing historical elements in the ar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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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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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사회학
닫기
교과목명 |
예술사회학 (Sociology of Arts)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601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예술사회학이란 예술현상을 본래 사회적인 것으로 보고, 그 본질이나 법칙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예술의 사회학적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예술 작품에 반영된 역사와 사회학적 제문제를 분석하고, 인류의
발전과 예술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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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Sociology of Arts is a studies on the application of sociology as a methodology for understanding of the social condition and institutional principles of arts. We will be learning through this discipline on the social effect by the art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uman development and artistic activities by analyzing historical elements in the ar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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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문화예술사(기초공통) |
3 |
생활예술론 |
3 |
생활예술론(기초공통) |
3 |
예술세계의이해 |
3 |
인디문화론
닫기
교과목명 |
인디문화론 (Theory of Independent Culture)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인디문화 현상을 이론적으로 분석함과 동시에 현장참여를 통해 분석하고, 인디문화 현상을 다각도로 이해하는 능력을 계발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course will explore the alternative and independent culture and arts and nurture capability to understand the limits and possibilities of the new emerging the alternative and independent culture and arts from a variety of perspectiv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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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문화콘텐츠개론(공통-미디어영상홍보) |
3 |
문화예술홍보전략 |
3 |
경영학원론(공통-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 |
3 |
마케팅원론(공통-글로벌경영) |
3 |
2학년 |
미디어예술론 |
3 |
현대미술관연구 |
3 |
공공예술론
닫기
교과목명 |
공공예술론 (Theory of Public Art)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예술은 이제 닫힌 실내의 전시공간에서 벗어나 사람들이 사는 환경 속으로, 삶과 생활 속으로 들어옵니다. 길거리에서 동네에서, 광장에서, 놀이터에서, 시장에서 예술작품이 눈에 띄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왜 예술작품은 전시장 바깥으로 진출할까요? 이것은 예술의 변화 발전의 역사에 있어 무엇을 의미할까요? 또한 공공예술은 사회와 예술의 관계에 있어 무엇을 의미할까요? 공공예술의 한계와 가능성의 범위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일까요?
우리는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을 공공예술에 대한 이론적 정의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구해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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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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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전시기획론
닫기
교과목명 |
전시기획론 (Theory of Exhibition Planning)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655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전시기획론은 실제 전시를 기획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제반 과정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전시회란 무엇이고, 전시 기획을 위한 제반 지식과 학문적 기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홍보, 출판, 대중 서비스 등 실제로 전시
기획이 구체화되는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Theory of Exhibition Planning'' is a study on the method of exhibition and a comprehension on the all process of its realization. Students will study on the theory of exhibition, the knowledge of cultural basis
and all of the process for materialization, such as promotion, publication, public service etc.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전시기획론은 전시의 기획에서부터 사업계획서작성, 사례 분석, 전시평가에 이르는 전시제작의 전 과정을 이해한다.
1주차 : 강의 소개 전시란 무엇인가? 2주차 : 전시기획과 사업계획서 작성 3주차 : 큐레이터/전시그룹과 조사 연구활동 4주차 : 전시전개 이렇게 한다 5주차 : 전시 인쇄물 이렇게 만든다 6주차 : 전시연출 이렇게 한다 7주차 : 전시분석 사례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전시 홍보, 마켓팅 이렇게 한다 10주차 : 전시 진열, 개막행사 이렇게 한다 11주차 : 교육프로그램 이렇게 한다 12주차 : 전시관리, 철거, 평가 이렇게 한다 13주차 : 한국 전시의 역사 14주차 : 21세기의 미술관,큐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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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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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스토리텔링(공통-미디어영상홍보)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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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문화예술기획(공통-문화매개행정)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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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의역사(공통-실용음악) |
3 |
3학년 |
연극뮤지컬공연기획
닫기
교과목명 |
연극뮤지컬공연기획 (Play · Musical performance Planning)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879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연극과 뮤지컬을 중심으로 공연을 기획하고 제작하기 위한 제반문제를 연구한다. 사례연구를 통해 공연기획의 기본 틀을 제시하고 공연기획안을 작성토록 유도하여 실무를 익히도록 한다.
Especially centering
on drama and musical performances, this course intends to study all sorts of problems that can be encountered during projecting and producing a performance. Case studies provide students with some basic framework of performance projecting and
then opportunities of planning out their own project for performances make them familiar with practical aff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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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연극과 뮤지컬 산업을 중심으로 문화예술산업을 이해한다. 2. 국내외 연극, 뮤지컬 시장을 폭넓게 이해한다. 3. 연극과 뮤지컬의 기획, 제작, 유통과정을 파악하고, 관객과의 소통의 과정을 이해한다.
1주차 : 연극, 뮤지컬 공연산업 개요 2주차 : 연극, 뮤지컬의 제작 시스템 3주차 : 연극, 뮤지컬을 만드는 사람들 part 1 4주차 : 연극, 뮤지컬을 만드는 사람들 part
2
5주차 : 연극, 뮤지컬의 마케팅과 홍보 part 1 6주차 : 연극, 뮤지컬의 마케팅과 홍보 part 2 7주차 : 공연예술과 법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연극, 뮤지컬의 유통 10주차 : 비영리 기반 연극, 뮤지컬의 기획과 제작, 운영 11주차 : 공연예술 교육 12주차 : 공연예술 관객개발 13주차 : 연극, 뮤지컬의 새로운 동향 part 1 14주차
: 연극, 뮤지컬의 새로운 동향 part 2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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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지역문화예술기획
닫기
교과목명 |
지역문화예술기획 (Regional culture policy and Management)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정책과 다양한 영역별 사업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기획과 운영에 필요한 핵심요소들을 학습하는 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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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Arts and culture policy and project management for regional community covering current issues of space, festival, arts education and welfare, folklore, lifestyle, tourism, and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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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닫기
교과목명 |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music therap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954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이 수업은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여 다양한 음악치료의 방법을 올바로 이해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아동에서부터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는 음악치료 대상을 이해하고, 각 대상별로 실시되는 음악치료 방법을 숙지하여 이를 다양한 현장에서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This class intends to help students completely understand various methods in music therapy through in-depth lessons, discussions and practices. It is expected that at the end of the class students could better recognize characteristics by type of clients ― children, adolescents, adults and elderly people, find out the treatments appropriate for each client, and apply them in different situ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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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관련된 다양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1주차 : -1. 강좌소개 -2. 음악치료의 이해 2주차 : -1. 음악치료 역사 -2. 음악치료 과정 3주차 : 음악의 힘과 기능 -1. 신체적, 심리적 반응 -2. 사회적 반응 4주차 : 음악치료의 이론과 방법 -1. 음악치료 이론 -2. 치료적 음악 경험 5주차 : 정신과의 음악치료1 -1. 대상의 특성 -2. 음악치료 적용 6주차 : 정신과 음악치료2 -1. GIM사례 -2. 음악치료 적용 7주차 : 노인질환자를 위한 음악치료 -1. 대상의 특성 -2. 음악치료 적용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정신지체인을 위한 음악치료 -1. 대상의 특성 -2. 음악치료 적용 10주차 : 자폐성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1 -1. 대상의 특성 -2. 음악치료 적용 11주차 : 자폐성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2 -1. 음악치료사례1 -2. 음악치료사례2 12주차 : -1. 신체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2. 감각기관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13주차 : -1. 정서행동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2. 일반의료 분야에서의 음악치료 14주차 : -1. 일반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2. 치유음악회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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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박물관/미술관학개론
닫기
교과목명 |
박물관/미술관학개론 (Museum/Art Gallery Studies)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박물관/미술관 활동에 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익히는 과목이다. 박물관/미술관의 개념과 역사 그리고 박물관/미술관의 주요 기능인 자료의 수집, 전시, 교육 등의 영역에 대해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박물관/미술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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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rough this subject, you will study on the theories and the practices on the activities in museum. The concept and the history of museum will be covered as well as understanding the major functions of museum: collection, exhibition and education.
Furthermore, the roles of museum demanded in current society will be covered within the su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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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미술치료의이론과실제
닫기
교과목명 |
미술치료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art therapy)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955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본 강의는 미술치료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미술치료 임상 사례 및 실습을 통해 미술활동이 갖는 치료적 기능을 체험하도록 한다. 강의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문제점을 인식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찾을수 있는 자아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This course provides the basic theories and techniques for art therapy and also allows the students to experience therapeutic functions of the artistic activities through clinical case study and training. Learners who participate in this course are given the opportunity to recognize their individual problems and reflect on themselves to build positive self-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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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미술치료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미술치료 임상 사례 및 실습을 통해 미술활동이 갖는 치료적 기능을 체험하도록 한다. 또한 강의를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문제점을 인식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찾을 수 있는 자아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1주차 : 1. 강좌소개 2. 미술치료의 이해 2주차 : 미술치료의 이론적배경 1. 정신분석과 미술치료 2. 분석심리학과 미술치료 3주차 :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1. 개인심리학과 미술치료 2. 게슈탈트심리학과 미술치료 4주차 :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심리학과 미술치료 2. REBT와 미술치료/ 인간중심 상담과 미술치료 5주차 : 미술치료의 기법 1. 진단 도구로서의 미술기법 (HTP 검사/ KHTP검사) 2. 진단 도구로서의 미술기법 (LMT 검사/ 빗속의 사람 그림 검사) 6주차 : 미술치료의 기법 1. KFD(동적 가족화)와 물고기 가족화 검사, 동물 가족화 검사 2. PPAT 검사 7주차 : 미술치료의 기법 1. 치료로서의 기법-1 2. 치료로서의 기법-2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미술치료의 영역 1. 장애아동 /청소년 미술치료 2. 아동/ 청소년 미술치료 10주차 : 미술치료의 영역 1. 정신병리와미술치료 2. 예방적 차원에서의 미술치료 11주차 : 1. 그림 발달 2. 미술치료의 매체 12주차 : 1. 미술치료프로그램 2. 미술치료의 계획과 진행 13주차 : 미술치료 사례 14주차 : 미술치료 사례 15주차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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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연극치료의이론과실제
닫기
교과목명 |
연극치료의 이론과 실제 (Dramatherapy)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917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연극치료는 연극인을 비롯해 교육자, 사회복지사, 심리치료사 등의 관심을 얻으며 임상 상황에서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본 과목은 연극치료의 개념과 역사, 작업 구조, 작업 목표, 방법론, 심리극과의 비교 등을 통해 연극치료
전반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Dramatherapy is being increasingly practised in a range of therapeutic settings and is growing interest to theater practitioner, teacher, social worker and psychotherapist. This class provides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basic concepts and major models of dramatherapy. And It explains the differences between dramatherapy and psychodra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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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연극치료의 기본 개념과 작업 원리를 이해한다.
1주차 : 연극치료 개관 2주차 : 연극치료의 역사 3주차 : 연극성의 발달과 연극적 표현의 범위 4주차 : 연극의 치유성 5주차 : 연극치료와 심리극 6주차 : 연극치료 작업의 구조 7주차 : 연극치료 작업의 실제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연극치료 작업의 진행 10주차 : 진단 및 평가 11주차
: 연극치료의 목표 12주차 : 연극치료의 기법 13주차 : 연극치료의 모델 14주차 : 연극치료사의 역할과 자질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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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문화콘텐츠 전략기획론
닫기
교과목명 |
문화콘텐츠 전략기획론 (Cultural content and Content planning)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1030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한류와 문화의 시대. 문화컨텐츠 기획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성공적인 컨텐츠 기획을 위해서는, 대중문화 시장의 흐름과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성공적인 대중문화 컨텐츠들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수용자나 당시 시대상과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미디어 환경변화도 주요 변수로 살펴본다.
The era of Hallyu, the value of cultural content and content planning are getting more important. It is essential for the successful planning to understand the flow and the characteristic
of the pop culture industry. Actual hit case-based(tv drama, k-pop and movie) we look up the formula for success of killer contents. According to the changes in the media environment, we look at the change in strategy al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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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성공한 문화컨텐츠의 흥행요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문화 컨텐츠의 기획과 생산, 소비되는 과정에 대한 이해와 문화 컨텐츠 기획력을 키울 수 있다.
*강좌소개: 강좌 개요 소개 1주차: 싸이- 유투브 시대 B급정서의 글로벌 스타 2주차: '겨울연가'. 한국형로맨스 드라마의 흥행공식. 3주차: '동방신기-케이팝 아이돌은 어떻게 세계를 사로잡았나. 4주차: '소녀시대'-걸그룹은 어떻게
소비되는가. 5주차: '수퍼스타K'-공정경쟁신화 & 스토리의 힘 6주차: '무한도전'- B급 & 캐릭터 예능의 원조. 7주차: '아빠, 어디가'- 흥행하는 예능의 법칙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은밀하게 위대하게'- 리메이크와 크로스미디어 전략 10주차: '광해'- 1000만 영화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11주차: '괴물'- CT(문화기술)가 바꾸는 영화산업. 12주차: '뿌리깊은 나무'- 팩션의 힘. 13주차: '추적자'- 현실정치와 드라마. 14주차: 오로라 공주- 늙어가는 TV. 막장의 힘. 15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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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무대디자인의이해
닫기
교과목명 |
무대디자인의이해 (Understanding of Stage design)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1029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무대장치와 효과는 공연예술에서 연출자의 의도에 맞추어 상연되는 내용을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설계되고, 공연의 진행상에 필요한 음향을 준비하고, 무대에서 극의 진전을 돕고, 또 감각적으로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맡는 기능이다.
공연예술의 무대 장치의 기법과 미적 방법론을 탐색한다.
A performing art and a stage art which creates visual image and expresses esthetic form on a stage has been developing continually. At the same time, Understanding about theatre and stage where play is presented
is very important and basic thing for students who desire to be set designer and want to be engaged in performing art field. Accordingly, this course involves the history of theatre and stage, namely the change and the difference between the past and the present. In addition, this course discusses about the role of set designer who is in charge of the visual art of play and the process of the design until play is ready to be perform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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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공연과 미디어에서 무대 디자인을 비롯한 시각분야 디자이너들의 역할을 알고, 직접 실습해 봄으로써, 공연을 대할때 그 공간과 미술에 대한 비평을 할 수 있게 돕는다.
1주차: 강의소개 2주차: 뮤지컬을 통해 들여다본 무대디자인 3주차: 오페라와 발레 공연에서의 무대디자인 4주차: 연극, 무용과 그 밖에 공연형태에서의 무대디자인 5주차: 미디어에서 볼 수 있는 영상미학 (영화미술/방송미술) 6주차: 극장사 (그리스, 로마 극장형태와 그 내용/중세와 바로크 극장의 탄생 ) 7주차: 극장사 (르네상스 극장과 셰익스피어 극장/20세기 무대디자인)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무대디자인의 실제1/디자인과정-작품분석과 아이디어스케치 10주차: 무대디자인의 실제2/조명, 의상, 소품, 분장과의 협업 11주차: 무대디자인의 실제3/디자이너의 프레젠테이션과 도면작업 12주차: 무대디자인의 실제4/무대제작, 조형, 작화 13주차: 무대디자인의 실제5/극장과 리허설 14주차: 아이디어와 기술의 상관관계/공연의 작업환경 15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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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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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조명과 음향
닫기
교과목명 |
무대조명과 음향 (Stage Lighting and Sound)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776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무대 조명 및 음향의 특징을 파악하고 무대 조명과 음향 기법, 무대 조명의 이미지, 무대 조명과 음향의 설비 및 설계 등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 후 공연 조명과 음향에 대하여 이론과 오프 특강을 통하여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This lecture will give the basic knowledge of the feature, technique, image, equipment and design of stage lighting and sound, and on the basis of basic knowledge lead students to get the practical ability through the theory and off-lecture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제도에 관해 이해합니다.(조명 및 음향분야 3급 중심) 2. 무대조명 및 무대음향의 인적구성과 역할에 대해 이해합니다. 3. 공연장의 대표적 형태인 프로시니엄 아치극장에 대해 이해합니다. 4. 무대조명 및 무대음향 하드웨어의 명칭, 종류, 특성, 사용법을 이해합니다. 5. 무대조명 및 무대음향을 위한 도면 및 각종 서류의 독해법을 이해합니다. 6. 공연컨텐츠를 중심으로
무대조명 및 음향의 기술과 디자인 기법을 이해합니다. 최종적으로 무대조명과 무대음향에 대한 이해를 통해 - 무대예술인자격검정제도와 무대기술분야의 현황을 파악하고 - 공연컨텐츠와 인프라에 대한 이해와 친밀도를 증진시킨다.
1주차 : 과목소개 및 무대조명의 개념 1강 과목 및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 소개 2강 무대조명의 개념, 인적구성, 전망 2주차 :극장 및 조명의 역사 1강 극장의 역사 / 프로시니엄 극장의 구조 2강 조명의 역사 3주차 : 조명기의 종류 및 특성 1강 3대 핵심 구성요소-램프, 렌즈, 반사경 2강 조명기의 종류와 특성 4주차 : 빛의 조절 가능한 특성과 Key Light 1강 밝기, 방향, 형태, 퍼짐, 색깔, 움직임 2강 Key Light과 투사방법 5주차 : 케이블과 배선 1강 케이블의 종류, 용도 2강 무대조명 기초전기이론 및 조명배선 6주차 : 조광장치와 색채 1강 디머와 콘솔 / 회로 / 채널 2강 무대조명에서의 색의 활용 7주차 : 조명도면과 서류 1강 도면의 작성과 판독 2강 조명서류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1강 강좌소개 - 무대음향이란 무엇인가? - 기타 음향과 관련된 업무의 소개 2강 라이브음향의 개괄 - 무대음향일반
- 무대극의 발전과 음향의 변화 10주차 : 1강 음향이론 1 - 소리의 발생 / 파동, 진폭, 파장 / 회절, 굴절, 반사 / 건축음향과 전기음향 / 공진, 잔향 2강 음향이론 2 - 데시벨 / 다이내믹 레인지와 헤드룸 / 하스이펙트 / 도플러이펙트 / 칵테일이펙트 / 마스킹 이펙트 11주차 : 1강 전기에 관하여 - 전류, 전압, 저항 / 직류와 교류 / 전위 / 전파 2강 음향설비및 장비 1 - 음향장비 개괄 / 케이블과 커넥터 / 마이크로폰 / 마이킹 12주차 : 1강 음향설비및 장비 2 - 믹싱콘솔 2강 음향설비및 장비 3 - 앰플리파이어 / 스피커 13주차 : 1강 음향설비및 장비 4 - 시그널 프로세서 2강 기타 음향기기 플레이어 / 각종 악기 14주차 : 1강 공연의 실제 1 - 콘서트음향 / 연극음향 2강 공연의 실제 2 - 뮤지컬음향 / 기타 무대공연 음향 15주차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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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문화행정현장실습(공통-문화매개행정)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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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행정과법(공통-문화매개행정)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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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애니메이션의이해(공통-일본) |
3 |
4학년 |
극장경영
닫기
교과목명 |
극장경영 (Theater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544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극장경영을 통해 공연기획, 제작, 프로모션, 홍보, 예산, 결산, 재원 조성 등 다양한 주제를 망라하는 공연예술 경영의 기초를 공부한다. 또한 비영리 예술문화기관 운영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며, 예술경영학의 기본이 되는 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Through analyzing and considering the management of theaters, this course intends to study the basis of performance arts management, which comprises performance planning, production, promotion, publicizing, budgeting, accounting, and financing,
etc. Besides, this course comprehensively deals with the realms that are commonly applied to the management of nonprofit institutions of culture and arts, and are cornerstones of business administration of art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예술경영의 꽃이자 공연예술의 창작, 유통, 향유 중심으로서의 극장의 이해 -극장경영의 실무 개괄과 공연기획, 제작과의 관계 이해 -예비 극장경영자로서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준비
1주차 : 오늘 우리에게 극장경영이란 무엇인가 ? (극장경영 개요) - 예술경영과 극장경영의 관계/극장경영의 의미와 과정 2주차 : 우선 극장을 이해하자 (극장의이해)
-극장의 역사와 구조/극장의 종류 3주차 :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나 ? (극장경영 기획) -미션과 비전 설정/전략과 목표 제시 4주차 : 극장경영은 누가 하는가 ? (극장의 조직화, staffing) -극장의 조직(유형별/국가별)/조직별 기능 -인력의 채용, 교육, 배치 관리 5주차 : 극장관련 법과 예산구조도 알아야 좋다 -극장관련 법과 예산 6주차
: 극장이 보여줘야 할 것을 어떻게 준비하나 ? (극장의 Programing 1) -제작과 기획/초청과 대관 7주차 : 어떤 그릇에 담아 내보일 것인가 ? (극장의 Programing 2) -시즌프로그램/축제 프로그램/예술교육 프로그램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고객과의 소통은 어떻게 ? (극장의마케팅 1) -시즌마케팅/홍보와 제작 10주차 : 정보화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극장의마케팅 2)고객관리/온라인 마케팅 11주차 : 관객은 최고의 선이다 ! (관객개발과 예술교육)-관객개발을 위한 예술교육/예술교육의 효과 12주차 : 돈 잘 끌어 오는 일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극장의 재원조성)-재원조성의 방식/개인지원의 활로 13주차 : 오래 일하고 싶으면 평가서를 잘써야 한다 (극장경영의 평가)-연례운영보고와 Feedback/극장경영은
무엇으로 평가해야 하는가 ? 14주차 : 극장경영은 성장산업이다 (극장산업의 추세와 대안) -건립과 경영의 추세/우리는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15주차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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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뮤직비즈니스
닫기
교과목명 |
뮤직비즈니스 (Music Business)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구분 : A0656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이 강좌는 현대사회에서 상품으로서의 음악을 속성과 구성요소, 제작과정 및 수익구조, 마케팅과 홍보 등의 측면에서 접근한 총체적인 소개로 구성된다.
This course provides a grounding information
on the financial, economic, advertising, marketing, management and technical aspects of the music industr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강좌수강을 통해 뮤직 비즈니스의 주요 요소 등을 숙지할 수 있다. - 기존의 음반 사업에 집중했던 시대와 달리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공연, 방송 등의 영역을 습득할 수 있다. - 강좌 수강을 통하여 현장의 실무적 내용들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다
1주차: 뮤직비지니스의 전반적 이해 /음악 상품 속성 2주차: 음악 산업의 동향 / 음악산업의 주체, 대중음악의 소비논리 3주차: 음반 제작
/ 음반 유통 4주차: 공연 기획 (1) (2) 5주차: 음악 저작권 이해 (1) (2) 6주차: 마케팅 기본 이해 (1) (2) 7주차: 마케팅 기본 이해 (3) (4) 8주차: 중간시험 9주차: 뮤지컬 산업과 제작(1) (2)- 창작뮤지컬 10주차: 뮤지컬 산업과 제작(1) (2)- 라이센스 뮤지컬 11주차: 아티스트 매니지먼트(1) (2) 12주차: 음악 축제
기획 및 관리(1) (2) 13주차: 방송 음악 (1) (2) 14주차: 저작권 사례(1) (2) 15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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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예술진흥정책
닫기
교과목명 |
예술진흥정책 (Art Facility Policy 1)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706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문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예술진흥정책에 대한 명확한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문화의 개념과 문화정책의 변천과정 등을 소개하고,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예술진흥정책과 함께 다양한 사례와 해외 예술진흥정책을 연구한다. To have a definite view for the Art Promotion Policy, introduce the concept of culture and the transition of the culture policy based on the understanding what is the culture and research the various foreign Arts Promotion Policy as well as each
Art Promotion Policy which the current Korean government propel.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예술진흥정책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예술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 분석을 통해 활용 능력을 높이고자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한다. 1) 문화정책의 개념과 영역, 역사적 전개 등 기초 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2) 예술진흥정책의 현황과 주요 이슈(issue)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능력을 높인다. 3) 예술진흥정책이 예술현장에 미치는 영향과 쟁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에 대해 인식할 수 있다.
1주차 : 강의 소개 및 기초 이론 - 강의 소개 - 문화정책의 개념과 영역 2주차 : 문화예술정책사 - 문화정책의 역사 - 한국문화예술정책사 - 현정부 문화정책 방향 3주차 : 예술지원과 팔길이원칙 - 예술지원정책의 유형과 변화사례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조직 및 운영 4주차 : 예술재원조성 - 정부와 문화재정, 기업메세나 - 예술기부와 크라우드펀딩 5주차 : 예술지원정책의 내용 1) 창조진흥 - 예술창작역량 강화 - 예술창조환경 기반조성 6주차 : 예술지원정책의 내용 3) 국제 교류 - 국제교류기관과 역할 - 문화예술교류의 실제 (베니스비엔날레, 노마딕프로젝트 등) 7주차 : 예술지원정책의 내용 3) 국제 교류 - 국제교류기관과 역할 - 문화예술교류의 실제 (베니스비엔날레, 노마딕프로젝트 등) 8주차 : 중간시험 9주차 : 예술축제와 지원 - 예술축제의 현황 비교 (아비뇽축제 등) - 한국의 예술축제 현황과 분석 10주차 : 지역문화진흥 - 지역문화재단의 조직과 운영 - 창조도시정책, 산업유휴시설의 문화공간화 11주차 : 예술인복지 - 예술인복지제도 - 예술인복지법 제정의 현황과 과제 12주차 : 공공미술 - 공공미술 법제화 과정을 통한 쟁점 정리 - 공공미술제도의 현황과 방향 13주차 : 해외사례 1) - 이파카(예술위 연합)과 예술정책의 경향 - 영국의 예술정책 (호주, 캐나다 등) 14주차 : 해외사례 2) - 미국의 예술정책 (NEA)- 중앙, 지역 - 프랑스, 일본의 예술정책 등 15주차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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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전통예술공연기획 |
3 |
문화예술교육개론
닫기
교과목명 |
문화예술교육개론 (Arts Education Introduction)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교와 지역사회,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본질적 가치에 대한 이해에 기반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여 그 성과와 문제점을 도출해본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Based on an understanding of the intrinsic value of arts and culture education for schools, communities and vulnerable groups Cultural arts education program We develop planning ability and analyze various cases, and derive its performance and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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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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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계 |
16과목 |
48학점 |
20과목 |
60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