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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와 온라인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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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대중문화와 온라인 미디어 |
학년학기 |
1-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교과는 대중문화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대중문화와 온라인 미디어를 둘러싼 다양한 논의를 통해 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한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대중문화 이론, 한국의 사회 변동과 이에 따른 대중문화의 변화, 모바일과 온라인 시대의 일상과 문화, 장르별 문화콘텐츠에 대해 학습한다.
영문 : This lecture aims to improve the ability to become the subject of culture through numerous discussions about popular culture and online media in digital media era based on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popular culture. To this end, students
will learn about popular culture theories, changes of society and popular culture in Korea, daily lives and culture in mobile and online age, and cultural contents by gen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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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좌소개 및 대중 문화에 대한 이해 2주차 : 대중의 취향과 대중문화의 미학, 대중문화와 지배 이데올로기 Ⅰ 3주차 : 대중문화와 지배 이데올로기 II, 대중문화의 생산과 소비 4주차 : 일제강점기의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한국전쟁과 대중문화 5주차 : 근대화 시대의 대중문화, 1980년대의 대중문화와 문화운동 6주차 : 민주주의 이행기의 대중문화: 6월 항쟁에서 IMF까지, 세계화
시대 문화산업과 민족문화 7주차 : 세계화 시대 문화산업과 민족문화, 디지털 혁명과 대중문화 8주차 : 모바일과 온라인 시대의 대중문화,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정체성 9주차 : 디지털 시대와 문화 콘텐츠, 방송과 대중문화 10주차: 영화와 동영상 문화,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11주차: 대중음악과 엔터테인먼트, 게임과 대중문화 12주차: 스타와 스타 시스템, 팬과 마니아 13주차: 호모루덴스,
놀이하는 인간, 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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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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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Understanding of Digital Media) |
학년학기 |
1-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교과는 디지털미디어가 등장하기 전의 미디어의 역사 및 이론을 배운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의 기술적 특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디지털미디어의 종류와 활용 방법 기능적 특성을 배운다.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하여 사회적 영향력을 미쳤던 여러 사례를 알아보고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파악한다.
영문 : This course teaches the history and theory of media before digital media emerges. In addition, we will learn the technical characteristics of digital media, learn the types of digital media and how to use them. Use digital media to identify cases of social impact and identify the positive and negative asp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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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핵심 목표>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의 보급으로 인한 수용자들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형태와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사회적, 철학적, 산업적 가치를 살펴보고 올바른 수용자 및 생산자로서의 역할 향상.
<기본 목표>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대중매체의 기원에 대해 이해한다.
커뮤니케이션의 목표와 목적, 커뮤니케이션의 효용성을 이해한다.
디지털이 가져온 미디어의 변화에 대해 이해한다.
디지털이 미디어의 기원과 형태를 이해한다.
디지털 미디어의 이용과 활용에 대해 이해하고 올바른 이용법에 대해 생각한다.
디지털 미디어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에 대해 이해한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효과적인 콘텐츠 소비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 규제에 대한 전향적인 인식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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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소개 / 현재 디지털미디어 이슈 훑기
2주차: 매체 이용 시간의 변화와 매체 수용자의 수용 형태 변화 / 포털과 한국의 인터넷 매체의 변천과 미디어 권력 투쟁
3주차: 디지털콘텐츠 유통망의 변화 / 디지털콘텐츠 사고 파는 방식의 변화
4주차: 독자생산처에서 골라주는 큐레이션 서비스 / 인터넷 전반의 큐레이션 서비스의 확대
5주차: 정규화된 언론사의 디지털화 공급 체계 / 개인들의 비정규적이면서 다목적적인 디지털콘텐츠 공급
6주차: 개인화 플랫폼의 종류별 이해 /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현황과 변화
7주차: 소셜미디어와 새로운 하드웨어의 결합 / 에어드론과 로봇 등 신개념 융합 사례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공유 경제와 디지털 / 콘텐츠의 생산과 공유의 경제학
10주차: 디지털 팬덤 문화의 확산 속도 / 오유와 일베 등 오타쿠 문화와 팬 문화의 차이
11주차: 아날로그 미디어 산업의 몰락 /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특성과 유료
12주차: 디지털 미디어 부작용 / 디지털 미디어 규제 논란
13주차: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 혁명 / 모바일 미디어 특성과 활용
14주차: 강의 정리
15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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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IT와 모바일 기술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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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IT와 모바일 기술의 역사 (History of IT and Mobile Technology) |
학년학기 |
1-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60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인터넷의 등장에서부터 최근 첨단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사를 학습한다.
영문 : This course deals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from the emergence of the Internet to the latest mobile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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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IT와 모바일 기술의 역사를 이해하고, 기술의 발전단계에 따른 핵심적인 철학의 차이를 습득한다.
- 개인용 컴퓨터 등장의 의미와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성장에 대한 역사를 습득한다.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의 등장과 킬러 소프트웨어의 등장으로 시작된 소프트웨어 혁명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넷스케이프, 야후, 구글, 아마존, 이베이로 이어지는 인터넷 기업들의 흥망성쇠와 인터넷 혁명이 가진 사회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구글의 약진과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웹 서비스의 등장과 이들이 사회에 미친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 스마트폰 시대의 등장에 따른 변화와 모바일 기술이 기존의 개인용 컴퓨터 기반의 IT기술들과 어떤 점이 다른지 습득한다.
- 미래의 IT와 모바일 기술에 대해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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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 소개 / IT와 모바일 역사의 커다란 물결들
2주차: 개인용 컴퓨터 혁명 Ⅰ (1976~1985)
3주차: 개인용 컴퓨터 혁명 Ⅱ (1976~1985)
4주차: 소프트웨어 혁명 Ⅰ(1985~1995)
5주차: 소프트웨어 혁명 Ⅱ (1985~1995)
6주차: 인터넷 혁명 I (1993~1999)
7주차: 인터넷 혁명 Ⅱ (1993~1999)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검색과 소셜 혁명 I (1999~2006)
10주차: 검색과 소셜 혁명 Ⅱ (1999~2006)
11주차: 검색과 소셜 혁명 III (1999~2006)
12주차: 모바일/클라우드 혁명 I (2007~ )
13주차: 모바일/클라우드 혁명 II (2007~ )
14주차: 모바일/클라우드 혁명 III (2007~ )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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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정보사회의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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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정보사회의 쟁점 (Issues of the Information Society) |
학년학기 |
1-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87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정보사회의 도래와 함께 나타난 새로운 문화 현상과 사회적 쟁점 사항들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기술발전을 비판적이고 주체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영문 : Students in this course will study new cultural manifestations and social issues that have emerged with the advent of the information society, and thereby acquire an eye to critically and independently accommodate technical develop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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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세계적 명사들의 Ted 강연을 통해 정보 사회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기술적, 사회적 쟁점들을 진단하고 IT가 열어가는 미래 사회에 대한 통찰력을 함양한다.
- 정보사회의 기술적 쟁점들을 이해할 수 있다.
- 정보사회의 사회적 쟁점들을 이해할 수 있다.
- 기술과 인간 및 사회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IT 미래 사회의 대응 전략을 설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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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기술과 세계
2주차: 웹의 현재와 미래
3주차: 모바일
4주차: 3D 프린팅 기술
5주차: 로봇
6주차: 빅데이터
7주차: 온라인 인간관계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온라인 협력
10주차: 집단지성
11주차: 교육
12주차: 정치
13주차: 범죄
14주차: 진실과 거짓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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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광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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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광고의 이해 |
학년학기 |
1-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과목에서는 광고의 기본적인 이론들을 다루고, 현재의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반영, 다양한 소비자와 성공적으로 소통 할 수 있는 디지털 시대의 광고를 학습하고자 한다. 따라서 광고의 개념과 이론, 사례, 활용을 다루며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이와 연계된 소비자 인게이지먼트, 크리에이티브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영문 : This course deals with the basic theories of advertising, reflecting the changes in the current media environment, and aims to learn advertising in the digital age that can successfully communicate with various consumers. Therefore, we fucus on the concept, theory, case, and application of advertising, and look into the advertisement of the digital age and consumer engagement and creative associated with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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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본 강의는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현상으로서 광고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광고의 개념 및 관련 다양한 이론을 살펴보고, 최근 광고산업의 변화 및 광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트렌드와 이에 따른 광고의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기본목표>
- - 광고 기본 개념/이론에 대한 이해
- - 광고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
- - 변화된 환경에서 강조되고 있는 광고의 creative problem solution 역할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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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 커뮤니케이션 환경 전반에 관한 이해 2주차: 광고의 정의와 개념 / 광고의 역할과 기능 3주차: 광고산업의 구성과 기능 4주차: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해 5주차: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이해 / 광고와 소비자(1) 6주차: 광고와 소비자(2) / 광고와 소비자(3) 7주차: IMC에 대한 이해 8주차: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광고전략 수립과 실행 10주차: 광고 메시지 및 크리에이티브 11주차: 광고 매체관리(1) / 광고 매체관리(2) 12주차: 광고조사와 효과 측정 13주차: 디지털환경과 광고 14주차: 광고윤리 / 국제광고에 대한 이해(깐느) 15주차: 기말고사(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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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커뮤니케이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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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커뮤니케이션론 (Communication Theory) |
학년학기 |
1-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형태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주요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관한 포괄적이면서도 심도 있는 이해를 목표로 삼는다.
영문 : The goal is to have a comprehensive, as well as an in-depth understanding of communication theories in order to comprehend a variety of forms in which communication take p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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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커뮤니케이션과 사회의 관계,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함의에 대한 이해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목적인 소통에 대해 알아본다.
- 커뮤니케이션이 사회 각 요소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파악한다.
-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이론을 살펴볼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제고할 수 있다.
- 미디어가 사회 각 요소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파악한다.
- 미디어와 관련된 주요 이론을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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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오리엔테이션 2주차: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 3주차: 메시지의 개념 및 특성 4주차: 미디어의 개념과 본질 5주차: 커뮤니케이션 효과론의 개념 6주차: 미디어의 발달
7주차: 미디어 조직과 메시지 생산과정 미디어 조직과 구성체계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저널리즘 10주차: 대중문화의 성격 11주차: 미디어 산업의 특성
12주차: 인터넷 저널리즘 13주차: 광고의 개념과 특징 14주차: 수용자의 개념과 유형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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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2 |
SNS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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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SNS의 이해 (Understanding of SNS) |
학년학기 |
2-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SNS의 미디어적 특징을 이해하고, SNS의 활용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사회 변화상을 학습한다. 또한 국내외 여러 SNS의 개별적 특성을 비교 진단한다.
영문 : This course tries to understand media properties of SNS and learn new social changes which come from the usage of SNS. In addition, we compare and analysis the features of diverse in Korea and abroad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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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SNS를 통해 나타나는 새로운 사회 현상의 이해
<기본목표>
- - SNS의 기본 개념과 특징을 습득한다.
- - SNS 시대의 사회 변화상을 이해할 수 있다.
- - SNS를 둘러싼 사회 이슈와 현안들을 진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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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 SNS의 의미 2주차: SNS의 유형과 특징 3주차: SNS에서의 커뮤니케이션 4주차: SNS에서의 자아정체성 5주차: SNS와 사회관계 6주차: SNS와 사회심리학 7주차: SNS와 일상문화 8주차: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SNS와 사회변동 10주차: SNS와 시민정치 11주차: SNS와 언론 12주차: SNS와 홍보 13주차: SNS와 미디어 리터러시 14주차: SNS의 과제
15주차: 기말고사(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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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영상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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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영상의 이해 (Introduction to Cinema Studies) |
학년학기 |
2-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176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영상기초 과정으로써 영상 및 영상제작에 대한 기본개념을 익히고, 다양한 파트의 영상제작 체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를 탐색해 본다.
영문 : It is an Image fundamental process. It learns the fundamental concept of an image and an image production. It searches the field which is the aptitude of oneself through Image production experience of the part which is vari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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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영상은 21세기의 소통방식으로 빼놓을 수 없는 매체이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화를 영상을 통하여 재 조명하고 영상 매체의 홍수 속에서 바른 영상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소통방식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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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영상의 이해란? * 역사적인 분석 * 보는 시점의 차이 2주차 : 1.감각(To Sense) 2.선택(To Select) 3.지각(To Perceive)
3주차 : 영상의 기본적인 의미 영상에 부여하는 의미
4주차 : 영상의 기본적인 의미 영상에 부여하는 의미
5주차 : 이미지와 영상의 구분 이미지의 세가지종류 혼합적인 기호유형1,2
6주차 : 디지탈 카메라의 이해와 활용 7주차 : 실습예제 평가 및 영상물 예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우리는 왜 보는가 -색, 형태, 깊이 그리고 움직임
10주차 : 1.공간 2.규모와 비례 3.통일성과 균형 11주차 :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발신자와 수신자의 관계 영상메시지의 요소들
12주차 : 영상의 이해 및 사례 디지털 영상,모션 그라픽스
13주차 : 영상매체와 미디어의 사회현상 14주차 : 현장실습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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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PR과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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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PR과 캠페인 (Public Relations Campaign) |
학년학기 |
2-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교과는 PR이론과 실무와 연관되는 캠페인사례를 분석하고, PR프로그램을 기획함으로써 전략적인 PR캠페인의 전반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본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PR실무자들이 최근까지 수립 및 실행해온 전략과 전술들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영문 : This course will offer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the strategic public relations campaign by analyzing public relations cases and by planning public relations programs as they all relate to public relations theory and practice.
Students will become acquainted with strategies and tactics which have been generally used by public relations profession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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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PR학계 및 실무 분야 전반에 대한 기본 지식 습득 Public Relations(PR)영역, 역할, 전략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이론들을 이해한다.
Public Relations(PR)분야에서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PR실무의 특수성과 그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2. PR관점을 기반으로 한 논리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함양 효과적인 Public Relations(PR)활동을 올바르게 분석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와 최근 PR 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감각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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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좌소개 / Public Relations의 정의와 영역
2주차 : Public Relations(PR)의 역사 / Public Relations 조직과 실무자의 역할
3주차 : Public Relations과 공중 / Public Relations 캠페인 프로세스
4주차 : Public Relations 조사: SWOT분석 / Public Relations 조사: MICRO분석
5주차 : Public Relations 기획: 목표 설정 / Public Relations 기획: 세부 전략 수립
6주차 : Public Relations 실행: 매체와 메시지 개발 / Public Relations 실행: 프로그램 관리
7주차 : Public Relations 평가: 평가 방법 / Public Relations 성공하는 PR vs. 실패하는 PR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Public Relations의 영역: 쟁점관리 / Public Relations의 영역: 위기관리
10주차 : Public Relations의 영역: CSR / Public Relations의 영역: 명성관리
11주차 : Public Relations의 영역: 정부PR / Public Relations의 영역: 공공캠페인
12주차 : Public Relations의 영역: 내부조직원 관계 / Public Relations의 영역: 소비자 관계
13주차 : Public Relations의 영역: 지역사회 관계 / Public Relations의 영역: 언론 관계
14주차 : Public Relations의 미래: 학문분야로서 PR / Public Relations의 미래: 산업분야로서 PR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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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디지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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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디지털마케팅 (Digital Marketing) |
학년학기 |
2-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541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원리를 다루고자 함. 고객참여를 끌어들이기 위한 방법과 컨텐트 생성방법, 블로그 포스팅 작성방법,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랜딩페이지, 검색 마케팅을 통한 트래픽 발생시키기 위한 방법, 소셜 웹 활용방법, 이메일 마케팅 방법, 데이터 기반 캠페인, ROI 극대화 방법을 다룬다.
영문 : This course is going to cover the basic principles for effective digital marketing. The curriculum includes ‘how to attract customer participation, how to create content, how to create blog posts, landing pages to increase conversion rate, how to generate traffic through search marketing, how to use social web, how to implement email marketing, data-based campaigns, how to maximize R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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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개념과 관련 유형을 이해하고, 디지털 마케팅 관련 이론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 실행방법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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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소개 / 고객 여정 이해
2주차: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의 정의와 유형 / 제안하기
3주차: 콘텐츠 마케팅 이해 / 콘텐츠 마케팅 실행하기
4주차: 비즈니스를 위한 블로깅의 이해 / 비즈니스 블로그 실행
5주차: 57가지 블로그 게시물 아이디어 / 57가지 블로그 게시물 아이디어
6주차: 방문 페이지 / 전환율이 높은 방문 페이지 구축
7주차: 검색 엔진 / 검색 엔진을 활용한 틑래픽 확보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소셜 웹의 활용 / 유료 트래픽 활용하기
10주차: 이메일 마케팅의 이해 / 이메일 마케팅을 통한 팔로우업
11주차: 데이터에 기반 마케팅의 이해 /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 운영
12주차: ROI 극대화 / 캠페인 최적화
13주차: 가장 일반적인 디지털 마케팅 실수 / 이력서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기술
14주차: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10가지 필수 도구 / 강의요약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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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문화콘텐츠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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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문화콘텐츠 개론 (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s) |
학년학기 |
2-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21세기 지식기반 경제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는 문화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문화콘텐츠 산업 및 문화콘텐츠 정책 등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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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미디어 융합시대의 문화콘텐츠 특성과 가치, 그리고 문화콘텐츠 산업체계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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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좌에 대한 소개 / 문화콘텐츠 연구의 범위와 필요성
2주차 : 대중문화의 출현과 성격 / 문화의 산업화에 대한 비판과 과제
3주차 : 과학기술과 문화의 관계 / 디지털시대의 문화적 전환
4주차 : 미디어융합의 이해 / 미디어융합과 콘텐츠산업
5주차 : 문화 영역의 경계 해체 / 문화 실천의 경계 해체
6주차 : 문화 영역의 경계 해체 / 문화 실천의 경계 해체
7주차 : 문화코드의 의미와 생산, 수용 / 문화코드 분석하기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문화산업의 체계 / 문화산업의 다양한 전략들
10주차 : 문화산업에서의 혁신과 다양성 / 창의성과 혁신의 쟁점
11주차 : 미디어 수용자의 개념과 성격 / 문화의 수용과 해석
12주차 : 뉴미디어 시대의 유행 / 체험사회의 소비가치 변화 / 문화의 수용과 해석
13주차 : 미디어 제국주의
14주차 : 글로컬리제이션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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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콘텐츠스토리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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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콘텐츠 스토리텔링 (Contents Storytelling) |
학년학기 |
2-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9601
국문 : 신화, 소설, 영화, 전통문화 등 다양한 콘텐츠 소스들의 이야기 구조를 파악하고, 이것들이 모바일 콘텐츠 개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는지 학습한다.
영문 : This course teaches about the plot structure of various contents sources like myths, novels, movies, and folklore, and how they can be used in mobile contents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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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이 강의에서는 이야기의 기원과 스토리텔링의 내용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스토리텔링 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할지를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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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이야기의 기원
2주차: 이야기와 행동
3주차: 인류 최초의 이야기, 길가메시 서사시
4주차: 서구 문명의 출발, 오디세이아
5주차: 세상 모든 이야기, 아라비안 나이트
6주차: 이야기의 기초, 플롯과 캐릭터
7주차: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스토리텔링의 부각과 콘텐츠산업의 등장
10주차: 음악콘텐츠와 스토리텔링
11주차: 영상콘텐츠와 스토리텔링
12주차: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13주차: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14주차: 스토리텔러와 스토리텔링 네트워크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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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 |
영상제작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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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영상제작실무 |
학년학기 |
3-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73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내가 만들고자 하는 영상을 스스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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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영상 제작의 전반적인 개요를 이해, 영상의 사회적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상 제작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직접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 다양한 제작 영상을 통해 올바른 미디어 역할과 그 미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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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영상제작실무 과목 소개 / 나는 어떤 영상을 만들고 싶은가? 2주차: 영상제작의 이해와 준비 3주차: 영상제작의 사전준비
4주차: 촬영기초이론/영상촬영의 이해
5주차: 유튜브 영상의이해 6주차: 촬영과 편집 7주차: 촬영과 편집 8주차: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중간고사 작품 평가 및 감상회
10주차: 예능 제작 기법 / 다큐 제작 기법
11주차: 드라마 제작 기법
12주차: 학생 가편(가편집본)영상 분석 및 수정 13주차: 학생 종편(음악,자막,마무리)영상 분석 및 수정 14주차: 기말고사 작품 평가및 감상회
15주차: 기말고사(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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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모바일과사회변동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모바일과사회변동 |
학년학기 |
3-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57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첨단 모바일 기술의 발달에 따라 사회는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본 교과목은 모바일 기술로 인해 변화되어 가는 인간의 삶과 관련한 이슈 그리고 사회적 이슈 등을 확인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도록 하며, 다학문 분야의 지식을 모바일 산업 분야에 연계하고 적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영문 : The development of advanced mobile technology is rapidly changing society. This course looks into issues of change in our way of life due to mobile technology, social issues, and the like; and helps students critically think about and apply interdisciplinary knowledge to the mobil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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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인해 나타나는 인간의 삶과 사회의 변동 양상을 학습한다.
- 모바일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모바일 기술의 확산으로 인한 새로운 사회 변화상을 이해할 수 있다.
- 모바일 시대에 예견되는 사회적 이슈와 제반 문제들을 진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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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소개 / 미디어의이해 2주차: 미디어와 문명 3주차: 모바일과 커뮤니케이션 4주차: 모바일과 소통 양식의 변화 5주차: 모바일과 시공간 변화
6주차: 모바일과 인간 7주차: 모바일과 사회관계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모바일과 문화의 향유 10주차: 스마트 워크 11주차: 웨어러블 12주차: 모바일과 시민참여
13주차: 모바일과 사회문제 14주차: 모바일의 현재와 미래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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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미디어와여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미디어와여론 |
학년학기 |
3-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369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교과에서는 개인이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갖기 시작하고 이를 타인과 공유하면서 하나의 여론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개개인은 자신의 정치적 관점을 독자적으로 만들지는 못한다. 정치는 사회화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 있고, 타인과 사회적 협력과정을 통해서 여론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사회적 협력에 영향을 주는 제3자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제3자가 여론화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미디어는 여론화 과정에서 중요한 사회적 기구로 기능한다. 여론현상을 연구하는 대다수 연구자들은 정치가 여론이 형성될 수 있도록 의제를 제시함으로써 영향력을 얻는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대중매체가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제로는 적다는 주장도 있다. 이러한 주장을 기초로 우리는 과연 미디어와 여론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한학기 동안 탐색할 것이다.
영문 : This course focuses on politics at the level of the individual - the development and expression of political attitudes. Individuals do not accomplish these tasks on their own. As politics is concerned with public matters, socialization and public opinion are social processes and involve others. Therefore, one of our major tasks will be in identifying these significant others and evaluating their relative importance in the process. One important socializing agent is the mass media. Most opinion researchers have commented on the "agenda setting" of politics, indicating substantial media power, whereas some studies have argued that the mass media affect public opinion only minimally. We will attempt to shed some light on this question during the sem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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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한다.
2. 미디어 현상의 특성을 이해한다.
3. 현대사회에서 여론의 역할을 이해한다.
4. 미디어와 여론의 관계를 이해한다.
5. 언론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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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및 안내 2주차: 미디어의 역사 3주차: 미디어 이론 4주차: 미디어로서의 신문 5주차: 미디어로서의 방송 6주차: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7주차: 미디어현상으로서의 광고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현대사회와 여론 10주차: 미디어와 여론 11주차: 여론조사 12주차: 미디어와 정치
13주차: 미디어와 선거 14주차: 시민 미디어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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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온라인홍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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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온라인홍보전략 |
학년학기 |
3-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552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온라인 홍보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홍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익힌다.
영문 : To learn theories and techniques of online promotion. Through these efforts, they will be able to develop practical skills to establish online promotional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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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홍보의 개념 및 전략적 과정을 이해하여 홍보 전략을 수립하며 홍보와 관련된 다양한 모델을 알고 홍보 전략 수립에 반영한다. 급변하는 온라인 미디어의 환경과 수용자를 이해한다. 온라인 트리플 미디어를 학습하고, 온라인 위기관리 대응 방안을 이해하고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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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 소개 / 온라인 홍보 전략의 정의
2주차: 공동지향이론 등 커뮤니케이션 이론 / 침묵의 나선이론 등 커뮤니케이션 이론
3주차: 공중, 군증, 대중의 정의 / 네트워크화된 개인의 변화 이해
4주차: 롱 인게이지먼트 커뮤니케이션 / 소셜미디어 융합 전략
5주차: 대화형 소통 전략 / 소셜미디어 공론장
6주차: 트리플 미디어의 특징 / 옴니채널과 O2O 전략
7주차: 페이드 미디어의 정의 / 페이드 미디어의 전략적 특성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온드 미디어의 정의/ 온드 미디어의 전략적 특성
10주차: 언드 미디어의 정의 / 언드 미디어의 전략적 특성
11주차: 브렌디드 콘텐츠의 정의와 특성 / 브랜디드 콘텐츠의 전략과 사례
12주차: 위기의 종류 및 유형 / 위기의 특징과 전략
13주차: 위기 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 온라인 위기 관리 대응 전략
14주차: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 사례 분석 / 공공영역 온라인 PR 등 사례 분석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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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모바일산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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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모바일산업론 (Mobile Industry) |
학년학기 |
3-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모바일을 둘러싼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해하여 모바일 산업의 잠재력과 모바일이 야기한 변화를 이해하고, 새로운 상거래 방식 및 동향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영문 : Students are expected to understand changes in the paradigm surrounding mobile technology as well as the potential of and change brought about by the mobile industry. They also learn about new business transaction methods and 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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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모바일 산업의 구조와 생태계를 이해하고, 모바일 산업의 주요 산업영역을 실질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며, 모바일 산업과 관련한 간략한 사업계획을 세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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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모바일 산업의 특징과 모바일/소셜혁명의 의미 2주차: 모바일 산업 변천사 3주차: 모바일 산업의 고객전략 4주차: 모바일 산업의 서비스 전략 5주차: 모바일 산업 생태계 6주차: 태블릿과 스마트 TV 7주차: 사물인터넷과 웨어러블 기술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시간 비즈니스, 미디어, 사용자 관점에서의 모바일 산업 10주차: 모바일 킬러앱의 조건과 특징
11주차: 모바일 산업의 가치와 종류 (1) 12주차: 모바일 산업의 가치와 종류 (2) 13주차: 모바일 산업의 현황과 전망 14주차: 모바일 산업의 미래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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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모바일기술과 산업의 미래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모바일 기술과 산업의 미래 (Future of Mobile Technology and Industries) |
학년학기 |
3-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98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첨단과학기술 및 관련 비즈니스의 발전을 관측하고, 모바일 기술을 포함한 사회의 전반적인 패러다임 전환, 변화 동향을 예측하여 이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을 신장한다.
영문 : This course helps students build creative abilities to predict and actively respond to developments in science and technology and relevant businesses, and change in the overall paradigm of society including mobile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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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모바일 기술과 산업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미래연구방법론을 익히고 연습하며, 기술이 가져오는 미래상을 그릴 수 있고, 미래를 그려낸 SF소설/영화나 애니메이션 등에서 등장한 기술을 현실화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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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 미래란 무엇인가? 2주차: 미래연구방법론 3주차: SF의 의미와 역사 4주차: 미래기술 트렌드 (1) 5주차: 미래기술 트렌드 (2)
6주차: SF영화/애니메이션과 미래연구 7주차: 기계적 컨트롤과 비주얼 인터페이스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3D 프로젝션 기술과 동작인식
10주차: 사운드 / 브레인 인터페이스 11주차: 증강현실 / 가상현실 12주차: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학습의 미래 13주차: 의학과 Sex
14주차: 2030 모바일 기술과 산업의 미래 시나리오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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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 |
비즈니스모델과혁신(구.스마트비즈니스)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비즈니스모델과혁신(구.스마트비즈니스) (Smart Business) |
학년학기 |
4-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059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본 강좌에서는 모바일융합 분야 비즈니스의 환경, 전략, 시스템 등 다각적인 영역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영문 : This course provides basic knowledge on the business environment, strategy, system, and more in mobile conver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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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와 역할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모델 기획자로서 최신의 이론 및 사례들을 학습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기 위한 역량을 키운다.
-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 개념을 숙지한다.
- 기존의 이론과 새로운 이론을 습득하며, 최근의 사례 분석을 통해 이해도를 높인다.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는 툴을 습득한다.
- 온.오프라인의 최신 비즈니스 동향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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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소개 /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2주차: 비즈니스모델 개발 1단계: 가치모델 3주차: 비즈니스모델 개발의 2단계: 고객모델 4주차: 비즈니스모델 개발의 3단계: 프로세스모델
5주차: Web2.0에 대한 이해와 Web2.0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사례 6주차: 오픈 비즈니스모델의 이해와 비즈니스 모델 사례소개 7주차: 전자상거래 유형 및 사례소개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개념,특징과 성공전략 10주차: 결제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11주차: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
12주차: NFC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 13주차: 모바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14주차: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다양한 기술의 종류 및 기술적 특징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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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MCN과 팟캐스트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MCN과 팟캐스트 |
학년학기 |
4-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553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인터넷 개인방송의 제작과 운영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학습한다.
영문 : This course will be studied the practical skills necessary for the production and management of Internet personal broadca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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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본 과목은 최근 트렌드이자 향후 미디어의 큰 변화를 이끌어낼 1인 미디어와 MCN, 팟캐스트에에 관한 과목이다. 개인을 중심으로 누구나 미디어가 될 수 있고 이를 활용해 자기계발 및 발전 그리고 향후 비즈니스 활용까지도 충분히 가능한 확장성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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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미디어의 변화
2주차: 1인미디어와 인플루언서 이해 MCN의 등장과 크리에이터
3주차: 미디어콘텐츠 소비의 변화
4주차: 인기 크리에이터 소개와 분석
5주차: 팟캐스트의 이해와 성장
6주차: 인기 콘텐츠 틕징과 분석
7주차: 1인미디어 콘텐츠제작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크리에이터 라이프사이클
10주차: 퍼스널 브랜딩 전략과 실습
11주차: 콘텐츠 마케팅 이해와 사례
12주차: 1인미디어 수익모델 소개와 전략
13주차: 콘텐츠 기획력
14주차: 수익화/사업화 전략 향후 1인미디어 변화와 흐름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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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미디어 콘텐츠 비즈니스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미디어 콘텐츠 비즈니스(Media Contents Business) |
학년학기 |
4-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미디어콘텐츠비즈니스는 급속히 진화하는 뉴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시장 사용자가 원하는 킬러 콘텐츠를 기획, 구성, 개발하여 마케팅, 공급, 유통하는 일련의 과정과 그 안에서 효과적으로 비즈니스를 경영하는 기법을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학습한다.
영문 : The media content business understands the rapidly evolving new media environment and plans, constructs and develops the killer contents desired by the market users, processes them through marketing, supplies and distributes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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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다양하게 파생되는 미디어 플랫폼 환경을 명확히 이해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할 뿐 아니라 나아가 유통 및 공급의 연결망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능력까지를 비즈니스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심화하여 나갈 수 있도록 일련의 유기적인 미디어 콘텐츠 비즈니스 역량 습득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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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미디어 산업 환경의 이해 / 미디어 콘텐츠의 상품성 평가 2주차: 미디어 시장구조론 / 미디어 콘텐츠 시장진화론
3주차: S-T-P 분석: 세분화, 표적화, 위치화 /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4주차: 미디어 콘텐츠 상품 기획 / 미디어 콘텐츠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링
5주차: 미디어 플랫폼의 구조 / 미디어 플랫폼의 생태계
6주차: 스토리텔링 기반 제작관리 / 요소 별 품질과 통합성과 동시관리 7주차: 미디어, 콘텐츠, 그리고 기술의 시너지 / 핵심기술 변천사, 그리고 전망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콘텐츠 디자인의 중요성 / UX/ UI의 비즈니스적 접근 10주차: 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본 지식 / 저작권, 침해 하지 않고 보호 받기
11주차: 유통 연결망의 다양화: MCN / 선택과 집중, 유통 협업 구조의 활용 12주차: 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4P 요소 점검
13주차: 과금 유형에 따른 수익화 방안 / 가치를 돈으로 연결 하기
14주차: 마디어 콘텐츠 7C 검토 및 균형화 / 미디어 콘텐츠 7S 점검 및 평가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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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설득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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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설득커뮤니케이션 |
학년학기 |
4-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2201
이수구분 : 전공
본 강의는 인간 활동의 여러 가지 영역에서 발생하는 사회현상들을 설득의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설득 상황 속에서 전략적 혹은 비판적 안목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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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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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득커뮤니케이션과 관련이론과 개념에 대한 이해
- 설득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개념 적용하여 사회 현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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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설득의 개념 2주차 : 태도와 태도의 측정 3주차 : 태도와 행동의 관계 4주차 : 행동주의적 접근: 태도 형성과 조건화이론 5주차 : 행동주의적 접근: 사회학습 이론 6주차 : 인지주의적 접근: 균형이론과 인지부조화 이론 7주차 : 인지주의적 접근: 귀인이론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통합적 접근: 사회적 판단이론과 정교화가능성 모델 10주차 : 설득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과 응용 11주차 : 설득커뮤니케이션구성요소: 정보원의특성과의견지도자 12주차 : 설득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 메시지구조와 소구유형 13주차 : 대인간 설득: 순응 얻어내기와 순차적 설득 전략 14주차 : 집단과 설득: 집단의 영향력과 동조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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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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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문화콘텐츠전략기획론 (Cultural content and Content planning) |
학년학기 |
4-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한류와 문화의 시대. 문화컨텐츠 기획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성공적인 컨텐츠 기획을 위해서는, 대중문화 시장의 흐름과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성공적인 대중문화 컨텐츠들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수용자나 당시 시대상과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미디어 환경변화도 주요 변수로 살펴본다.
영문 : The era of Hallyu, the value of cultural content and content planning are getting more important. It is essential for the successful planning to understand the flow and the characteristic of the pop culture industry. Actual hit case-based(tv drama, k-pop and movie) we look up the formula for success of killer contents. According to the changes in the media environment, we look at the change in strategy al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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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성공한 문화컨텐츠의 흥행요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문화 컨텐츠의 기획과 생산, 소비되는 과정에 대한 이해와 문화 컨텐츠 기획력을 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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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강좌소개: 강좌 개요 소개
1주차: 싸이- 유투브 시대 B급정서의 글로벌 스타 2주차: '겨울연가'. 한국형로맨스 드라마의 흥행공식. 3주차: '동방신기-케이팝 아이돌은 어떻게 세계를 사로잡았나.
4주차: '소녀시대'-걸그룹은 어떻게 소비되는가. 5주차: '수퍼스타K'-공정경쟁신화 & 스토리의 힘
6주차: '무한도전'- B급 & 캐릭터 예능의 원조. 7주차: '아빠, 어디가'- 흥행하는 예능의 법칙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은밀하게 위대하게'- 리메이크와 크로스미디어 전략 10주차: '광해'- 1000만 영화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11주차: '괴물'- CT(문화기술)가 바꾸는 영화산업. 12주차: '뿌리깊은 나무'- 팩션의 힘. 13주차: '추적자'- 현실정치와 드라마.
14주차: 오로라 공주- 늙어가는 TV. 막장의 힘. 15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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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크리에티브홍보전략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크리에티브홍보전략 |
학년학기 |
4-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23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크리에이티브홍보전략에 대한 이해와 전략적 홍보 기획에 대한 능력을 향상시킨다.
영문 : Improve your understanding of creative promotional strategies and your ability to plan strategic promo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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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전략적 PR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 및 스킬을 습득하며 다양한 사례를 통해 현업에서 PR이 어떠한 역할을 하고 활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직접 크리에이티브 홍보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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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PR의 정의 및 범위
2주차: PR에 대한 이해
3주차: 전략적 PR의 6가지 법칙 I
4주차: 전략적 PR의 6가지 법칙 II
5주차: 맥락을 팔아라 I
6주차: 맥락을 팔아라 II
7주차: 자기PR - 퍼스널 브랜딩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PR의 핵심기술 - 일언력 I
10주차: PR의 핵심기술 - 일언력 II
11주차: 논백 경쟁 전략 I - 심리학 논문 기반의 경쟁기술
12주차: 12주차: 논백 경쟁 전략 II - 심리학 논문 기반의 경쟁기술
13주차: 전체 학습 복습
14주차: 크리에이티브홍보전략 기획서 작성 방법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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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인공지능과 로봇의 사회학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인공지능과 로봇의 사회학 (Sociology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Robotics) |
학년학기 |
4-1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인공지능과 로봇을 주제로 한 SF 영화를 통해 미래 로봇 시대의 사회적 변화상과 이로 인해 부각될 주요한 사회학적 쟁점들을 진단한다.
영문 : This course tries to understand social changes of future robot society through SF movies dealing with robot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In addition, we analysis major sociologistic issues which will stand out through these social chan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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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대변되는 미래 사회의 현안과 쟁점 진단
<기본목표>
- 로봇사회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
- 인공지능과 로봇의 기술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다.
-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인해 등장할 새로운 사회적 이슈들을 전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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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 개요 소개 / 로봇사회학의 이해 2주차: SF 영화로 보는 미래사회 / SF 영화 속 다양한 로봇들
3주차: 영화 <리얼스틸>과 로봇 사회학 / 인간을 닮은 로봇, 인간을 위한 로봇
4주차: 영화 <터미네이터>와 로봇 사회학 / 인간을 지배하는 로봇 5주차: 영화 <로봇&프랭크>와 로봇 사회학 / 로봇과의 교감
6주차: 영화 <그녀>와 로봇 사회학/ 인격화된 로봇 7주차: 영화 <엑스마키나>와 로봇 사회학 / 강한 인공지능 출현의 가능성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영화 <아이로봇>과 로봇 사회학 / 로봇 3원칙의 적합성
10주차: 영화 <바이센테니얼맨>과 로봇 사회학/ 로봇의 권리와 로봇 사용자의 권리
11주차: 영화 <아이언맨>과 로봇 사회학 / 인간 능력의 강화
12주차: 영화 <로봇캅>과 로봇 사회학 / 인간 신체의 개조
13주차: 영화 <트랜센던스>와 로봇 사회학 / 생명의 연장
14주차: 인공지능과 로봇 시대의 문화예술 / 기계와의 대화
15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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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미디어산업과미디어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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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미디어산업과미디어경영 (Media industry and media management) |
학년학기 |
4-2 |
개설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
3 |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145301
이수구분 : 전공
국문 : 미디어산업의 개념을 이해하고 구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미디어 산업 내 조직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역할을 파악할 수 있다.
영문 : This course understand and differentiate the concepts of the media industry. This will enable organizations within the media industry to understand and understand their ro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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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뉴미디어와 디지털미디어 산업의 환경을 알고 미디어 경영의 기초와 미디어 창업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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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 진행 방식 및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
2주차: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 단계 / 미디어 조직의 탄생과 발전
3주차: 미디어 산업 구성 / 미디어 산업별 조직원 구분
4주차: 인터넷과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 / 모바일 미디어의 도래와 미디어 플랫폼의 등장
5주차: 미디어 수용자의 변화와 소셜미디어 발달 / 전문가 초청 대담
6주차: 일반 미디어 조직의 경영 기초 / 미디어 조직의 수익 모델
7주차: 미디어 분야 수익 모델과 수익화 기술 / 전문가 초청 대담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미디어 조직이 직면한 법과 제도 / 법률가 초청 대담
10주차: 광고 및 홍보, 마케팅 미디어 조직의 이해 / 현업 광고홍보전문가 대담
11주차: 창업 실무와 이론 / 창업 후 경영
12주차: 미디어 스타트업 투자와 인수합병 / 투자 전문가 대담
13주차: 조직구성과 수익모델의 실패 / 정치적 도구화 및 지나친 상업주의
14주차: 미디어산업 및 미디어 조직 경영 / 미디어 수익구조의 다양화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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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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