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경영관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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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경영관리론 (Management Study)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40003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국문 : 본 과목은 경영관리의 개념에서부터 경영조직의 구조, 경영조직의 편성, 전략의 기본형, 성장 전략, 경영관리의 과정, 경영관리의 제 목적, 경영관리의 역활에 이르기까지 경영관리론의 국내외 관리법과 경영관리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영문 : This study shows a concept of management and a structure and a composition of management organizations. It contains basic of a management strategy, a growth strategy, process of management, a purpose of management and foreign and
domestic ca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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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경영관리의 개념을 인지한다.
-경영관리의 대상을 확인한다.
-경영관리의 직능을 확인한다.
-관리순환의 효율성 증대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본다.
-기업의 사명, 비전, 이념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전략적 사고능력의 배양한다.
-경영혁신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파악한다.
선수과목 : 없음
연계과목 : 품질경영/서비스경영/물류관리/인적자원관리/운영관리
설명 : 기초 관리 이론으로 심화과목군의 경영관리에 연계된 수업 이해를 위해서는 전공 기초 과목으로 이수 하여야 함.
1주차 : 경영관리의 이해
2주차 : 경영관리의 이론적 발전 Ⅰ
3주차 : 경영관리의 이론적 발전 Ⅱ
4주차 : 관리의 순환과정과 MBO
5주차 : 경영목적론
6주차 : 경영계획
7주차 : 경영전략론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의사결정
10주차 : 경영조직론
11주차 : 리더십과 관리
12주차 : 경영통제
13주차 : 전략평가
14주차 : 경영혁신론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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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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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론
닫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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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경영관리론 (Management Study)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40003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국문 : 본 과목은 경영관리의 개념에서부터 경영조직의 구조, 경영조직의 편성, 전략의 기본형, 성장 전략, 경영관리의 과정, 경영관리의 제 목적, 경영관리의 역활에 이르기까지 경영관리론의 국내외 관리법과 경영관리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영문 : This study shows a concept of management and a structure and a composition of management organizations. It contains basic of a management strategy, a growth strategy, process of management, a purpose of management and foreign and
domestic case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경영관리의 개념을 인지한다.
-경영관리의 대상을 확인한다.
-경영관리의 직능을 확인한다.
-관리순환의 효율성 증대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본다.
-기업의 사명, 비전, 이념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전략적 사고능력의 배양한다.
-경영혁신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파악한다.
선수과목 : 없음
연계과목 : 품질경영/서비스경영/물류관리/인적자원관리/운영관리
설명 : 기초 관리 이론으로 심화과목군의 경영관리에 연계된 수업 이해를 위해서는 전공 기초 과목으로 이수 하여야 함.
1주차 : 경영관리의 이해
2주차 : 경영관리의 이론적 발전 Ⅰ
3주차 : 경영관리의 이론적 발전 Ⅱ
4주차 : 관리의 순환과정과 MBO
5주차 : 경영목적론
6주차 : 경영계획
7주차 : 경영전략론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의사결정
10주차 : 경영조직론
11주차 : 리더십과 관리
12주차 : 경영통제
13주차 : 전략평가
14주차 : 경영혁신론
15주차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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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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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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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02401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마케팅원론은 기업을 비롯한 제 주체의 활동이 시장을 통하여 수행된다는 거시적 입장을 취한다. 이 활동은 사회·경제적으로 집약화되어 재화나 서비스의 흐름이 사회 전체적으로 주어지게 된다. 본 강의는 이 활동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학문적 체계를 확립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영문 : Through this subject you will learn the basis of
Marketing
like why we need Marketing Methods, how Marketing Methods were developed and when we need to use. Eventually when you finished this subject, you would understand what Marketing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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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모든 조직의 생존과 발전에 필수적인 마케팅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기본적인 목적이다.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조사, 규명하고 어느 표적시장을 최적으로 서브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고 이들 표적시장을 서브하기 위한 최적의 제품, 서비스, 가격, 유통, 촉진 등 마케팅요소를 수행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즉 마케팅은 고객만족과 동시에
조직의 최대 목표인 수익성을 달성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전략이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마케팅 개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실질적으로 마케팅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선수과목 : 없음 연계과목 : 신상품개발론/소비자행동론/국제경영/브랜드관리론 설명 : 경영학의 필수 요건중 마케팅 부분의 가장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과목으로 마케팅 관련과목 수강 시 가장 기초가 되는 과목
1주차 : 마케팅 개념 : 강좌소개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주차 : 고객만족고객만족 / 고객만족과 마케팅전략 3주차 : 소비자행동 :구매결정과정 /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주차 : 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과정 / 마케팅정보시스템 5주차 : 마케팅전략 :SWOT분석 / 사업포트폴리오 기법 6주차 :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에서의 포지셔닝
7주차
: 제품 : 제품믹스와 제품계열관리 / 신제품개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브랜드관리 : 브랜드자산 / 브랜드전략 10주차 : 가격전략 : 가격결정구조 / 가격전략 11주차 : 유통경로 :유통경로설계 / 유통경로관리 12주차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 / 판촉 13주차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의 특성 / 서비스마케팅전략 14주차 : 국제마케팅 : 국제마케팅환경 /
국제마케팅
프로그램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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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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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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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02401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마케팅원론은 기업을 비롯한 제 주체의 활동이 시장을 통하여 수행된다는 거시적 입장을 취한다. 이 활동은 사회·경제적으로 집약화되어 재화나 서비스의 흐름이 사회 전체적으로 주어지게 된다. 본 강의는 이 활동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학문적 체계를 확립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영문 : Through this subject you will learn the basis of Marketing like why we need Marketing Methods, how Marketing Methods were developed and when we need to use. Eventually when you finished this subject, you would understand what
Marketing i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모든 조직의 생존과 발전에 필수적인 마케팅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기본적인 목적이다.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조사, 규명하고 어느 표적시장을 최적으로 서브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고 이들 표적시장을 서브하기 위한 최적의 제품, 서비스, 가격, 유통, 촉진 등 마케팅요소를 수행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즉
마케팅은 고객만족과 동시에 조직의 최대 목표인 수익성을 달성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전략이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마케팅 개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실질적으로 마케팅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선수과목 : 없음
연계과목 : 신상품개발론/소비자행동론/국제경영/브랜드관리론
설명 : 경영학의 필수 요건중 마케팅 부분의 가장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과목으로 마케팅 관련과목 수강 시 가장 기초가 되는 과목
1주차 : 마케팅 개념 : 강좌소개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주차 : 고객만족고객만족 / 고객만족과 마케팅전략
3주차 : 소비자행동 :구매결정과정 /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주차 : 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과정 / 마케팅정보시스템
5주차 : 마케팅전략 :SWOT분석 / 사업포트폴리오 기법
6주차 :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에서의 포지셔닝
7주차 : 제품 : 제품믹스와 제품계열관리 / 신제품개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브랜드관리 : 브랜드자산 / 브랜드전략
10주차 : 가격전략 : 가격결정구조 / 가격전략
11주차 : 유통경로 :유통경로설계 / 유통경로관리
12주차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 / 판촉
13주차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의 특성 / 서비스마케팅전략
14주차 : 국제마케팅 : 국제마케팅환경 / 국제마케팅 프로그램
15주차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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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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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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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운영관리 (Operation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24001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강의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제품생산 및 운영과 관련되는 모든 행위 즉 기획, 설계, 구매, 공정, 생산, 저장, 유통에 관한 제반 활동을 대상으로 한다. 이런 활동들은 서로 사슬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요즈음 이의 전반적인 사슬관리를 전사적 공급사슬관리(TSCM: Total Supply Chain Management)라고 하며 본 강의에서는 TSCM의 개요를 공부 할 예정이다. 영문 :
Introductory
course that focuses on the operations management, quality, and cost of business. Our goal is to help students become effectives managers in today's competitive, global environment. We review the operations management options for product
and process,
process design, quality control and service mana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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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본 강의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제품생산과 관련되는 모든 행위 즉 기획, 구매, 생산, 저장, 유통에 관한 제반 활동을 대상으로 한다. - 기업 및 조직의 생산성 향상과 관련하여 경쟁의 요체인 품질경쟁력과 가격경쟁 력 강화를 위한 제반 개념과 기법을 습득한다. - 최근 기업경쟁력의 새로운 요소로 등장한 시간경쟁(제품개발시간 및 배달시간)
과 유연성(제품 및 수량)경쟁의 요체를 학습한다.
선수과목 : 경영관리론/경영통계 연계과목 : 품질경영/유통관리/경영컨설팅 설명 : 기업 시스템을 이해하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으며 타 과목 수강 시 기업의 유통과 전략적인 방법을 도출할 수 있는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강좌소개 및 과목소개 2주차 : 운영관리의 개념 3주차 : 생산운영전략1 4주차 : 생산운영전략2 5주차 : 생산기술과 환경전략, 생산전략 6주차 : 수요예측 7주차 : 제품 및 서비스 개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제조업의 품질경영 10주차 : 서비스업의 품질경영 11주차 : 의사결정기법, 운영혁신전략 12주차 :
입지선정전략 13주차 : JIT 시스템 14주차 : 물류관리 및 SCM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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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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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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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경영통계 (Business Statistics)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01504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경영환경을 둘러싼 불확실성 속에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확실한 정보가 요구된다. 통계학은 현상을 내포한 자료를 수집, 정리, 가공함으로써 이러한 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된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과 이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초보적 단계로부터 출발하여 통계적 결과가 지니고 있는 정보를 경영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단계까지 진행될 것이다. 영문
:
Recently, we have lots of unstable business environment so we need to get objective information by Statistics. Because Statistics is one of the best way to get objective information to solve unstable problems.After this subject you will
learn
how to get information and how to use this information and then how to make decision by your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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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기업, 산업, 경제 분야의 데이터를 해석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통계이론, 데이터 수집 방법 및 회귀분석 등 통계적 분석기법, 연구 설계 등을 학습한다.
선수과목 : 없음 연계과목 : 경영학 전 분야 설명 : 경영학의 세부분야인 마케팅, 재무, 회계, 인사, 생산관리 등의 전 분야를 학습하기에 앞서 계량적 접근 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강의 소개와 통계학소개 2주차 : 자료의 종류와 표현 3주차 : 중심경향치와 산포도 4주차 : 경제지표와 통계 5주차 : 자료의 요약 6주차 : 확률이론 7주차 :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이산확률분포 10주차 : 연속확률분포 11주차 : 표본분포 12주차 : 추정이론 13주차 : 가설검정
14주차
: 상관분석과 회귀분석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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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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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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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세무입문 (Introduction to Tax Study)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조세현상을 연구하는 학문분야인 재정학, 법학, 회계학, 경영학 및 행정학의 측면에서 본 조세의 역할 및 영향에 대하 여 개괄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조세현상을 종합적인 측면에 서 볼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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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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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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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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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회계입문 (Introduction of Accounting)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90402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교과는 전공분야에 관련없이 회계학 입문자를 위하여 회계의 각 분야를 이해하는 능력을 제공하도록 설정되었다. 그래서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 재무분석 등의 기초지식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경영학과 관련하여 회계의 각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기초실력과 이해를 증진시킬 것이다. 영문 : This lecture is designed to provide the abilities to
understand general
accounting overal for introductory courses regardless of a major field of study. So this lecture is composed of the basic knowledge about financial accounting, cost accounting, tax accounting, financial analysis etc. Therefore, this course
will
improve students' powers and understanding of the basic on various fields of accounting with reference to business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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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교과는 전공분야에 관련없이 회계학 입문자를 위하여 회계의 각 분야를 이해하는 능력을 제공하도록 설정되었다. 그래서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 재무분석 등의 기초지식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경영학과 관련하여 회계의 각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기초실력과 이해를 증진시켜 경영학부와 타학부의 전공과목 이수시에 도움이 되게하는데 목표를 둔다.
1주차 : 강의소개 / 총론 2주차 : 총론 3주차 : 거래의 기록 4주차 : 서비스회사 회계 5주차 : 서비스회사 회계 6주차 : 상품판매회사 회계 7주차 : 상품판매회사 회계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재무재표분석 10주차 : 원가회계 11주차 : 원가회계 12주차 : 회계감사 13주차 : 세무회계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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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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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
서비스경영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서비스경영 (Service Management)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29601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서비스의 고유한 특성과 다양한 형태를 고려하여 서비스 조직에서 운영관리의 역할을 규명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운영 관리자가 직면하는 중요한 문제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한 시도를 모색한다. 영문 : Service Management focuses on various forms of Organization and methods of Service Management, get through
these
you would study why they have those kinds of problems and how to solve those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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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경제에서 서비스의 중추적 역할에 대한 이해한다. -서비스 패키지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서비스 운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서비스의 전략적 분류에 대해 이해한다. -서비스 경영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공동생산자로서의 고객에 대해 이해한다. -서비스 스케이프의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선수과목 : 경영학원론/마케팅원론 연계과목 : CRM/SCM / 유통관리 설명 : 경영관리론의 심화과목으로 서비스기업을 체계적으로 이해 및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경제에서 서비스의 역할 2주차 : 서비스의 특성 3주차 : 서비스 전략 4주차 : 신서비스 개발 5주차 : 서비스 기술 6주차 : 서비스 품질 7주차 : 서비스 접점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서비스 지원 설비 10주차 : 서비스 시설의 입지 11주차 : 서비스 공급 및 운영관리 12주차 : 대기행렬 관리 13주차 :
서비스
공급관계관리
14주차 : 서비스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 서비스 전략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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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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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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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07602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에서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하기 위한 효율적인 근로조건을 부여하는 제도적 측면과 인간관계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주요 내용으로서는 인적 자원관리 조직 구성 원리,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부응하는 조직 구성 방향, 경력관리 및 사회 복지, 인간관계 및 조직 문화 관리, 공적 및 사적 조직 관리 등에 대하여 연구하게 된다. 영문 :
This
subject focuses on how to well control employees without problems to get higher achievement. Moreover, how to solve problems when we have some problems with employees. Through these methods you will be able to make your organization more
efficient
and eff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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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을 확보, 개발, 활용, 유지하는 관리활동 등을 이해할 수 있다. - 인사관리와 인적자원관리의 차이 이해 - 인적자원관리의 접근방법 설명 - 인적자원관리의 주제인 인적자원계획, 모집과 선발, 교육, 평가, 개발 및 보상 등을 다룬다.
선수과목 : 조직행동론 연계과목 : 경영자론/노사관계론 설명 : 경영학분야의 인적자원을 이해하고 인사 관련 과목 수강 시 기초 지식이 됨.
1주차 : 강좌소개/현대조직의 경쟁력과 인적자원관리 2주차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3주차 : 조직체 환경과 인적자원관리 4주차 : 조직구조설계와 인적자원관리 5주차 : 직무분석과과 직무설계 6주차 : 모집과 선발 7주차 : 구성원 참여관리와 노사관계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인사고과 10주차 : 임금관리 11주차 : 인사이동과 징계관리
12주차
: 인력개발과 경력관리 13주차 : 조직개발과 인적자원관리 14주차 : 여성 및 비정규인력 활용과 개발, 고몰입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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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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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관계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노사관계론 (Industrial Relations)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21201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노사관계의 역사적 배경, 기본성격, 형성요인, 단체교섭, 임금문제, 단체협약, 쟁의, 노사협력관리, 경영참가, 노동자복지 등을 강의한다. 영문 : Labor Relations focuses on the issues concerning the history of labor movement, the major actors and contexts of labor relations, the roles and
function
of unions and the bargaining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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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고용관계의 역사적 배경, 노동조합의 기능과 역할, 고용관계에 미치는 여러 요인들, 노사협상 등의 주제를 이해할 수 있다. - 학생의 관점에서 노사문제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는 안목을 습득할 수 있다. - 경영자적인 관점에서 여러 노사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를 추론할 수 있다.
선수과목 : 인적자원관리/조직행동론 연계과목 : 지식경영/경영사례연구 설명 : 노사관계의 역사를 학습함으로써 기업 조직을 이해하고 인적 자원의 문제를 다각적인 시각으로 접근하는 기초 지식이 됨
1주차 : 고용관계에 대하여 2주차 : 한국 고용관계 3주차 : 노동조합과 사용자 조직 4주차 : 단체교섭 및 단체협약 5주차 : 노동쟁의, 쟁의조정 및 부당노동행위 6주차 : 노사협조와 경영참가 7주차 : 임금제도와 성과참가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근로자복지와 사회보장제도-1 10주차 : 근로자복지와 사회보장제도-2 11주차 :
무노조기업의
고용관계
12주차 : 공공부문과 교원의 고용관계 13주차 : 주요국의 고용관계-1 14주차 : 주요국의 고용관계-2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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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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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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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경영과 사회 (Management & Society)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681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기업은 경제활동의 중요한 주체로서 경제적 합리성을 추구하는 경제적 목적과 더불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사회적 정당성확보를 위한 사회적 목적을 동시에 달성해야만 한다. 기업은 사회전체가 공유하는 가치를 중시하고 기업과 사회가 더불어 발전하고 상생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기업과 사회에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과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기업과 사회의 관계에 대해서 고찰하며 바람직한 기업의 모습과
운영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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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영문 : Enterprises must achieve a social purpose required to secure the social legitimacy as members of society with the economic purpose of pursuing economic rationality as an important subject of
economic activity at the same time. Businesses
should strive to focus on the values shared by the whole of society, companies and society, with the development and win-win. This course investigated learn the basic concepts and knowledge related to business and society and about the
relationship
of business and society through this and find out what the appearance and operation of the preferred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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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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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과변화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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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리더십과변화관리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00402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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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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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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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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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품개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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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신상품개발론 (New Product Development )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646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기업이 신상품을 개발하여 출시하기까지의 과정, 즉 시장조사, 상품계획, 디자인설계, 시장침투전략, 시장목표 및 출시 후 관리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또한 그와 같은 신상품개발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상품자체에 대한 개념정립을 도모한다. 영문 :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study Marketing Research, Product Development Plan,
Product
Design, Market Penetration Strategy, and Product Concept in NPD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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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기업의 경쟁우위전략으로 신상품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성공적인 기업의 성장 원동력으로서 신상품개발과 관련된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습득함으로써 실무에 적용 가능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선수과목 : 경영학원론/경영통계론/마케팅원론 연계과목 : 서비스경영/경영컨설팅 설명 : 시장 환경을 이해하고 상품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한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1강. 강좌소개/2강. 신제품이란? 2주차 : 1강. 신제품의 성공요인/2강. 신제품 마케팅 3주차 : 1강. 신제품 개발프로세스/2강. 신제품 개발프로세스의 적용 4주차 : 1강. 신제품 개발기회/2강. 신제품 아이디어 5주차 : 1강. 소비자분석의 이해/2강. 소비자 분석방법 6주차 : 1강. 신제품 컨셉/2강. 신제품 컨셉 테스트 7주차 : 1강.
시장세분화의 이해/2강.
군집분석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1강. 신제품 포지셔닝전략/2강. 제품 차별화전략 10주차 : 1강. 신제품의 사업성 분석/2강. 신제품 수요예측 11주차 : 1강. 신제품 디자인/2강. 신제품 품질 12주차 : 1강. 최적상품선택/2강. 최적상품의 설계 13주차 : 1강. 제품사용테스트의 이해/2강. 시장테스트 14주차 : 1강.
제품출시전략/2강. 신제품과
브랜드관리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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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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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신상품개발론 (New Product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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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29601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기업이 신상품을 개발하여 출시하기까지의 과정, 즉 시장조사, 상품계획, 디자인설계, 시장침투전략, 시장목표 및 출시 후 관리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또한 그와 같은 신상품개발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상품자체에 대한 개념정립을 도모한다. 영문 :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study Marketing Research, Product Development Plan,
Product
Design, Market Penetration Strategy, and Product Concept in NPD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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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기업의 경쟁우위전략으로 신상품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성공적인 기업의 성장 원동력으로서 신상품개발과 관련된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습득함으로써 실무에 적용 가능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선수과목 : 경영학원론/경영통계론/마케팅원론 연계과목 : 서비스경영/경영컨설팅
설명 : 시장 환경을 이해하고 상품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한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1강. 강좌소개/2강. 신제품이란?
2주차 : 1강. 신제품의 성공요인/2강. 신제품 마케팅
3주차 : 1강. 신제품 개발프로세스/2강. 신제품 개발프로세스의 적용
4주차 : 1강. 신제품 개발기회/2강. 신제품 아이디어
5주차 : 1강. 소비자분석의 이해/2강. 소비자 분석방법
6주차 : 1강. 신제품 컨셉/2강. 신제품 컨셉 테스트
7주차 : 1강. 시장세분화의 이해/2강.군집분석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1강. 신제품 포지셔닝전략/2강. 제품 차별화전략
10주차 : 1강. 신제품의 사업성 분석/2강. 신제품 수요예측
11주차 : 1강. 신제품 디자인/2강. 신제품 품질
12주차 : 1강. 최적상품선택/2강. 최적상품의 설계
13주차 : 1강. 제품사용테스트의 이해/2강. 시장테스트
14주차 : 1강. 제품출시전략/2강. 신제품과 브랜드관리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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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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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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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조직관리 (Organization and Management)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현대 행정관료제와 조직원리의 분석 및 조직의 유형화, 구조화 문제, 환경과의 관계, 조직의 효과성 문제, 동기부여, 조직설계, 조직발전 등을 복합과학성적 측면에서 다룸으로써 현대조직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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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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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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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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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년 |
소비자행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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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17001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소비자 중심의 현대 마케팅에서 소비자 행동분석의 중요성을 다각적으로 행동과학적인 측면에서 소비자의 행동에 관한 모델을 소개하고 각 모델의 적용과 평가에 대해 연구한다. 영문 : Consumer Behavior is getting important in the modern marketing therefore we need to analyze them by multilateral methods. If
you
attend this subject, you will learn many kinds of models of Consumer Behavior and Analyzing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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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소비자구매행동과 관련된 제반 개념과 이론을 습득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무엇을 구매하며, 왜 구매하며, 어떻게 구매하는가 등 소비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의사결정 사항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됨을 의미한다. - 소비자 개개인의 소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외적 요인을 이해함으로써 학습자 본인도 현명한 소비자로 거듭날 수 있다. - 습득한
이론과 개념을 활용하여 실제상황에 접목시킴으로써 지식의 범위와 활용범위를 넓힌다. - 소비자행동을 이해함으로써 기업과 조직이 어떻게 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하는지에 관해 파악하게 된다.
선수과목 : 마케팅원론 연계과목 : 브랜드관리론/전략마케팅 설명 : 마케팅원론의 심화과목으로 소비자의 행동을 파악하고 내적과 외적상황을 고려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강좌소개 / 마케팅과 소비자행동연구 2주차 : 지각 3주차 : 기억 4주차 : 태도 5주차 : 태도변화 6주차 : 관여도와 의사결정 7주차 : 구매의사결정과정 I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구매의사결정과정 II 10주차 : 학습 11주차 : 사이코그래픽스 12주차 : 문화, 사회계층, 가족 13주차 : 대인적 영향
14주차 : 상황적 영향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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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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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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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26102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은 단편적인 통계적 공정관리의 기법뿐만 아니라 고객 지향적인 품질의 제조, 공정의 지속적인 개선 그리고 전원 참여의 조직문화 창출에 초점을 맞추면서 거시적인 안목에서의 경영전략 문제를 다룬다. 영문 : This study shows a concept of Quality and Quality Management, and a practical, managerial-oriented approach
to
show how quality is used in organizations for the competitive advantage. It contains statistical process management, continuous improvement, customer-oriented quality production, organizational culture of total participation, and a
management
strategy from a macro point of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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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품질과 비용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품질경영의 관점을 이해한다. 품질비용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고객만족과 품질경영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조직의 품질문화를 이해한다. 서비스품질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선수과목 : 경영학원론/경영통계 연계과목 : 신상품개발론/서비스경영/운영관리 설명 : 기업경영 활동 중 공정시스템을 이해하고 타 과목 수강 시 운영관리 등 관련과목 수강 시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강의 및 교수소개 2주차 : TQM(종합적 품질경영)과 품질경영모델 3주차 : 품질비용 4주차 : 품질개선 기본도구 5주차 : 통계적 공정관리와 품질공학 6주차 : 고객만족경영 7주차 : 조직구성원의 조직적 참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품질문화 10주차 : 6시그마 11주차 : 품질리더십과 변화 12주차 : 벤치마킹
13주차
: 표준화와 품질보증시스템 14주차 : 서비스품질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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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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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포지셔닝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마케팅 포지셔닝 (Marketing Positioning)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962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포지셔닝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소비자의 인식 속에 심어주는 과업으로서 자사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이미지화 작업으로 설명한다. 그러나 포지셔닝은 마케팅 믹스를 결정짓는 중요한 개념으로 마케팅 전략의 핵심 개념이다. 따라서 포지셔닝을 시장을 개척하고 방어하는 종합적인 프로세스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이 과목은 실무에도 도움울 줄 수 있도록 포지셔닝을 전략적인 마케팅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 포지셔닝의 실무에도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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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Positioning is a marketing strategy that aims to differentiate a company’s brand from those of rivals by creating an unique brand image in the mind of the customer. It is a core marketing strategy
that determines marketing mix. Therefore, we need
to approach positioning as a comprehensive process of finding and protecting market. This class is helpful in understanding positioning as a marketing strategy, and putting positioning in pract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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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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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국제경영 (Intemational Business)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276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강좌는 국제환경에서 수행되는 비즈니스 활동과 관련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둔다. 특히 국제경영을 환경적?관리적?전략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며, 국제경영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도 쉽게 이론적 개념을 익히고 습득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영문 : This subject aims at obtaining relevant knowledge about business
executed
in the international environment. In special, this subject helps nurturing capabilities of understanding and analysing international business in every aspect of environmental, managemental and strategic. Also, students will be guided to
simply
obtain the theoretical concep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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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교과목은 기업이 처해 있는 글로벌경영환경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글로벌환경에서의 기업활동 및 조직활동을 설정하고 관리의 방향을 제시하는 과정에 대해 다룬다. 또한, 기업활동을 어떻게 해 나가야 하는지, 어떻게 관리해야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지의 원리를 체계화시킨 것으로서 글로벌경영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여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기업활동을 운영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선수과목 : 경영학원론 연계과목 : 경영학 전 분야 설명 : 경영학원론의 심화과목으로 앞서 학습한 기업환경을 글로벌경영환경에 초점을 두고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국제경영에 대한 이해/강좌소개/기업과 국제경영 2주차 : 다국적기업/국제화 단계모델/다국적기업의 조직과 경영방식 3주차 : 해외시장진입/시장진입전략/시장진입방법의 결정 4주차 : 수출 및 라이센싱/수출/라이센싱 5주차 : 해외직접투자/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이론/FDI 유형 6주차 : 국제통상환경/무역과 투자/지역경제통합 7주차 :
국제금융환경/국제금융시장/환위험관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세계문화환경/문화와 다국적기업/이문화 관리 10주차 : 국제정치환경/국제정치환경의 변화/정치적 위험 11주차 : 글로벌경영전략/글로벌경영전략과 이론/글로벌경영전략모델 12주차 : 경쟁전략/경쟁전략의 수립/경쟁전략의 유형 13주차 : 글로벌마케팅/글로벌 제품과 서비스/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믹스 14주차 : 전략적
제휴/전략적 제휴의 배경/전략적 제휴의 유형과 성공요인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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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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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물류관리 (Logistics Management)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401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21세기 기업경쟁력은 물류에서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비용으로 효율을 추구할 수 있는 관리기법과 설계로 기업물류의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많은 기업들이 노력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 현실이다. 이에 본 강의는 기업물류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경영기법들에 대하여 공부하고, 전략적 우위를 점하기 위한 물류관리에 대한 자세한 공부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문 : This
comprehensive
overview of logistics provides a conceptu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the logistics system, the integration of its basic elements, and its relationship to the overall firm. Discusses both manufacturing and physical distribution, new
technologies
in each of these areas, and how they related to each other and to the company. New topics covered range from approaches to strategic logistics planning and multi-location inventory planning, to international logistics issues and future
directions.
Includes case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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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최근에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고객시장에 신속한 대응을 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 확대되고 있다. 그 중의 한 분야가 바로 물류를 통한 기업경쟁력 확보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 기업은 아직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품경쟁력은 있으나 제품의 유통과 관련된 물류경쟁력이 없는 것이 글로벌 경쟁에서 취약점으로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좌는 기업의 경쟁력 확보을
위한 물류관리의 효율화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수과목 : 경영학원론 연계과목 : 운영관리/품질경영/서비스경영/유통관리 설명 : 경영학원론의 응용과목으로 기업의 유통 및 서비스와 관련된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강의소개 및 물류의 기초 2주차 : 물류서비스 3주차 : 경영전략과 전략적 계획 4주차 : 물류전략과 공급체인관리 5주차 : 물류조직관리 6주차 : 물류관리지표 7주차 : 물류비 감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물류감사 10주차 : 운송시스템 11주차 : 보관/재고시스템 12주차 : 하역시스템 13주차 : 포장시스템
14주차 : 물류정보시스템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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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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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관리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브랜드관리론 (Brand Management)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588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은 기업 경영 환경에서 브랜드 중심적 경영을 통해 기업 차원 및 고객 차원에서의 성공적인 브랜드 관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동시대적 감각의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 등을 배우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영문 : Through this subject you would learn how to manage your brand with various theory and methods in the
Business environment.
Moreover, you would get sense of the same age about brand 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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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브랜드의 기본 개념과 용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예비 브랜드 매니저로서 효율적인 브랜딩전략을 계획-실행-평가할 수 있는 능력개발에 그 목적이 있다.
선수과목 : 경영학원론, 마케팅원론 연계과목 : 전략마케팅/리테일링 매니지먼트/유통관리 설명 : 경영학원론과 마케팅원론의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과목으로 브랜드 경영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브랜드와 브랜드 관리 2주차 : 브랜드와 브랜드 관리 3주차 : 고객에 기초한 브랜드 관리 4주차 : 고객에 기초한 브랜드 관리 5주차 : 고객에 기초한 브랜드 관리 6주차 : 브랜드 포지셔닝과 가치 7주차 : 브랜드 포지셔닝과 가치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브랜드 요소의 선택 10주차 : 브랜드 요소의 선택 11주차 : 마케팅
프로그램의
설계
12주차 :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3주차 : 2차적 브랜드 레버리지 지식 14주차 : 2차적 브랜드 레버리지 지식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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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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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관리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04103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기업에 있어서 자본규모의 결정, 그 조달방법 및 시기를 계획하고 조달된 자금의 최적운용 및 관리에 관한 이론 및 실무를 다룬다. 영문 : The goal of ‘Financial Management' is to explores the theory of time value of money, optimal consumption-investment decision making, capital
budgeting,
and theory of portfol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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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재무관리는 자산관리를 위한 이론의 가장 기본적인 기초를 제공한다. 따라서 그 어떤 과목보다 중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이를 위해 화폐의 시간가치를 비롯해 투자안의 의사결정기법, 자본비용, 자본구조 등 자산관리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주제를 다루어, 학생들이 현명한 자산관리를 하기 위한 기본 토대를 만들어 주도록 한다.
선수과목 : 없음 연계과목 : 글로벌시장경제의 이해/국제경영 설명 : 화폐의 시간가치와 기업의 자본구조, 자본비용, 투자의사결정 등에 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여 기업에 관한 재무적 접근 방법의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강의개요 2주차 : 화폐의 시간가치 3주차 : 소비-투자의 결정 4주차 : 완전자본시장 5주차 : 자본예산 6주차 : 투자안 평가기법 (1) 7주차 : 투자안 평가기법 (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포트폴리오이론 (1) 10주차 : 포트폴리오이론 (2) 11주차 : CAPM 12주차 : APT 13주차 : 자본비용
14주차 : 자본구조이론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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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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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리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유통관리 (Channel Management)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404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유통관리는 현대 마케팅의 핵심이다. 급변하는 환경에서의 신속한 대응 수단으로 우리는 유통을 활용한 고객 대응이 필요하다. 수없이 많은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것은 유통의 의무이다. 그것이 바로 유통을 관리하는 이유이다. 영문 : The channel management is a core in the modern marketing. In the rapid environment, it is
necessary for
us to make a response tool for our customers. To give a satisfaction for our customers. it is the duty of a channel. It is a reason to make a channel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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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현대 사회는 인터넷과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유통 구조가 변모하고 있다. 대형 할인점과 홈쇼핑이라는 소매 유통의 발전과 더불어 복잡해지는 유통인프라를 제대로 파악하고 접근해야 하는 실정이다. 본 교과목은 제품 또는 서비스가 생산되어 직접 또는 중간상을 통해 최종소비자(소비자 또는 조직구매자)에 이르기까지 거쳐가는 유통경로의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학습 목적으로 한다.
선수과목 : 운영관리, 품질경영 연계과목 : 물류관리/경영컨설팅 설명 : 운영관리, 품질경영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유통경로와 함께 유통인프라를 이해하는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유통관리의 기초개념 2주차 : 유통환경에 대한 이해 3주차 : 소매상 이해 및 소매마케팅 전략 4주차 : 도매상 이해 및 도매마케팅 전략 5주차 : 물적유통관리 6주차 : 유통경로의 조직패턴 7주차 : 유통경로 구조의 설계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유통경로내 힘과 경로 리더십 10주차 : 유통경로내 갈등관리 11주차 :
경로의사소통 및
정보시스템
12주차 : 유통활동의 성과평가 및 유통조사 13주차 : 서비스업 및 중소제조업의 유통관리 14주차 : 프랜차이즈 및 인터넷 시대의 유통관리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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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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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
그린경영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그린경영 (Green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95901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20세기가 경제적 풍요, 성장과 발전 그리고 위기로 요약되는 양적 기준의 시기였다면 현재와 미래의 21세기는 인간적 삶과 자연의 본질에 대한 재인식이라는 질적 측면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요구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차원에서 인간-환경-기업의 새로운 공존체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조명하고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영문 : The 20th century could be summarized as
quantitative
era with economic abundance, growth and development and risk, however the 21st century requires new concept of qualitative side with the human life and recognizing the substance of nature. This course tries to illuminate and approache new
perspective
of coexistence of human-environment-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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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그린경영의 개념을 인지한다. -국제환경규제에 대해 생각해 본다. -그린경영의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그린경영과 사회적 책임에 대해 학습한다.
선수과목 : 글로벌 시장경제의 이해 연계과목 : 글로벌 공동체를 위한 경영세미나 설명 :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에 관련된 과목으로 인간-환경-기업에 대한 다각적 접근을 통해 글로벌적 감각을 키워나가는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그린경영의 이해 Ⅰ 2주차 : 그린경영의 이해 Ⅱ 3주차 : 그린경영전략의 수립 4주차 : 기후변화협약 Ⅰ 5주차 : 기후변화협약 Ⅱ 6주차 : 국내·외 환경규제해외 환경규제 현황 / 국내 환경규제 현황 7주차 : 주요 산업별 국제환경규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그린 SCM 10주차 : 그린마케팅 11주차 :
그린경영·사회적책임투자 12주차 : 주요국가별 녹색성장 전략 13주차 : 국내·외 친환경 경영 및 정책 사례 14주차 : 그린 비즈니스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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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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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특강2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경영특강2 (Management SeminarⅡ)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01703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비즈니스적 가치, 개념, 범위, 방향성, 모델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비즈니스 전략의 효과적인 실행 및 경영상 주요 의사결정을 위한 전략 인텔리전스와 다양한 분석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분석 인텔리전스, 그리고 CRM, SCM 에서의 다양한 분석요구사항 충족을 위한 확장 인텔리전스 등에 관한 내용을 전달하고자 한다. 영문 : The goal of this
course
is to prepare current and future executives, managers, and strategists to be leaders and create value in the New Economy. This course presents the strategic themes and issues such as business intelligence including strategic intelligence
and
analytical intelli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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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수업(GREEN BUSINESS/IT)은 그린 비즈니스/IT의정의 및 개념과 필요성을 통해 친환경 그린을 더 이상 생존의 문제로만 바라보지 않고 새로운 기회와 비즈니스의 불루오션 측면에서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과정임. 본 수업에서는 그린 비즈니스/IT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여러 국내외 사례연구를 통하여 실천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선수과목 : 스마트비즈니스개론/경영정보시스템/e-비즈니스개론 연계과목 : CRM/SCM 설명 : 스마트비즈니스개론의 응용과목으로 인텔리전스의 비즈니스적 가치, 개념, 범위, 방향성, 모델 등을 통해 그린 비즈니스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그린비즈니스/IT의 이해 2주차 : 그린비즈니스/IT가 필요한 이유 3주차 : 주요국가의 그린비즈니스/IT 추진현황 4주차 : IT에 의한 그린화 5주차 : IT에 의한 그린화-(LCA:LifeCycleAssessment) 6주차 : IT자체에 대한 그린화(그린데이터센터) 7주차 : IT자체에 대한 그린화(가상화)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국가별 그린비즈니스/IT
사례분석(해외사례)
10주차 : 국가별 그린비즈니스/IT 사례분석(국내사례) 11주차 : ICT의 이해 12주차 : ICT의 환경부하 평가 13주차 : ICT의 환경효율 평가 14주차 : ICT의 환경부하 평가의 예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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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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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34501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에서는 지식기반조직에서 지식의 특징, 지식창조이론, 지식경영의 역할을 연구하며, 조직적 측면에서 지식조직구조, 지식전략, 조직문화, 지식관리시스템 등에 초점을 맞추어 정확한 이해를 한다. 영문 : This study shows characteristics of knowledge, knowledge creating theories, and a role of knowledge management
in
knowledge based organization. It contains correct understandings and solutions of knowledge structure, knowledge strategy, organizational culture, knowledge assets,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from a organizational point of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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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경영과 기업이론에서의 지식을 이해한다. -지식변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지식의 분류에 대해 이해한다. -지식자산의 개념 및 특징을 이해한다. -지식경영의 개념 및 접근 방식을 이해한다. -지식경영의 효과를 이해한다. -지식경영시스템에 대해서 이해한다. -지식중심의 조직문화의 중요성 및
지식경영을 위한 조직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선수과목 : 인적자원관리/조직행동론 연계과목 : 경영사례연구/글로벌 공동체를 위한 경영세미나 설명 : 경영학 중 인적관련분야에 관한 응용과목으로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하는데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지식이론에 대한 소개 2주차 : 지식과 지식의 분류 3주차 : 지식창조이론 4주차 : 지식자산 5주차 : 지식자산 평가와 측정 6주차 : 지식경영 1 7주차 : 지식경영 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지식경영 3 10주차 : 지식근로자(누가 지식창조를 주도하는가? 11주차 : 조직과 지식 12주차 : 지식과 전략 / 지식의
관점(새로운
전략적 비전 13주차 : 지식경영과 정보기술 14주차 : 지식과 문화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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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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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SCM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CRM/SCM (CRM/SCM)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405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은 CRM 과 SCM의 개념에서부터, CRM 과 SCM의 특징, 고객의 중요성과 분류, 고객생애가치(LTV)의 이해, CRM 과 SCM의 기본전략과 응용전략, CRM과 SCM의 솔루션과 기술, 실행방안, CRM 개념의 확장에 이르기까지 CRM 과 SCM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영문 : This study shows a concept of CRM & SCM, a
characteristics
of CRM & SCM, a importance and a classification of customer, LTV(Life Time Value) of customer. It contains basic of a CRM & SCM strategy, a practical strategy, process of CRM & SCM, a extension of CRM & SCM in foreign and
domestic
ca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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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CRM의 정의 및 특징 등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CRM의 기대효과 및 오해에 대해 이해한다. 고객의 재발견을 설명할 수 있다. CRM 구축 및 실행에 대해 이해한다. 공급사슬 프로세스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다양한 공급사슬관리 전략의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파트너십과 SCM 추진 유형에 따른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e-SCM과 GSCM에 대해 이해한다. PRM의 개념과
범위에 대해 알아본다.
선수과목 : 스마트비즈니스개론/경영정보시스템 연계과목 : e-비즈니스개론/경영특강Ⅱ/품질경영 설명 : 스마트비즈니스개론의 응용과목으로 CRM,, SCM의 학습을 통해 고객관점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CRM에 대한 소개 2주차 : CRM의 주요 영역 3주차 : 고객통합과 분류 4주차 : 고객행동분석과 대응 (고객생애가치;LTV) 5주차 : CRM 전략 6주차 :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7주차 : CRM의 실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CRM에서 CEM 10주차 : SCM의 이해와 관점 11주차 : SCM의 설계와 전략
12주차
: SCM의 통합 13주차 : e-SCM/GSCM/e-SCM의 개념/EC와 e-SCM/GSCM의 개념 14주차 : PRM(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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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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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촉진관리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판매촉진관리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89501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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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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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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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마케팅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전략마케팅 (Strategic Marketing)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841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전략마케팅은 내부 및 외부환경에 대한 분석과 계획을 통해 조직내부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한 과정이다. 본 교과목은 체계적인 전략 개발과정부터 전략의 실행 및 통제에 이르기까지 알아야 할 개념과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환경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전략수립과 실행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영문 : Strategic marketing becomes an
important
tool to pursue the superior levels of customer satisfaction, value, and profitability. The best way to accomplish this is with market-drive strategies that attract, satisfy, and retain target customers with a value that is superior to
competing
products or services. Throughout the course students will pick up some important concepts and theories in the field of strategic marketing. Also, this course will enhance and expand students' knowledge and develop further marketing
insights with
the use of these t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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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교과목은 조직의 내부 및 외부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계획을 통해 조직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는 활동과 관련된 제반 지식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 특히, 체계적인 전략 개발과정에서부터 전략의 실행 및 통제에 이르기까지 알아야 할 개념과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환경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전략수립과
실행능력을 갖춘다.
선수과목 : 마케팅원론 연계과목 : 소비자행동론/경영컨설팅 설명 : 마케팅원론의 응용과목으로 앞서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전략수립을 할 수 있는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1강 강좌소개 2주차 : 1강 기업전략계획의 수립과정 3주차 : 1강 사업단위수준의 전략적 의사결정 4주차 : 1강 거시환경분석과 산업분석 5주차 : 1강 시장과 고객분석 6주차 : 1강 경쟁우위 7주차 : 1강 수요예측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1강 개척기업과 후발기업의 전략 10주차 : 1강 성장기 전략 11주차 : 1강
성숙기 및
쇠퇴기 전략 12주차 : 1강 온라인과 마케팅 13주차 : 1강 사업전략과 마케팅전략 14주차 : 1강 전략통제시스템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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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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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특강1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경영특강1 (Management SeminarⅠ)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48001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은 매 학기의 경영 트랜드를 포착하고 분석하는 자유과목으로 4학년 과정의 응용의 폭을 확대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있다. 영문 : This subject focuses on trends of management and methods of analysis with various practice, so that students would be able to use these skills when
they
met actual situ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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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경영학의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련 이슈들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실제사례에 접목시킴으로써 경영학에 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선수과목 : 마케팅원론/재무관리/회계입문/경영의사결정/인적자원관리 연계과목 : 경영사례연구/글로벌 공동체를 위한 경영세미나 설명 : 경영학의 세부분야인 마케팅, 재무, 회계, 인사 등의 전 분야에 관한 이슈를 확인하고 실제사례를 통해 경영환경을 이해해 나갈 수 있음.
1주차 : 강좌소개 2주차 : 파워브랜드란? 3주차 : 브랜드 퍼스널러티 4주차 : 광고전략 5주차 : 유통전략 6주차 : 가격전략이론 7주차 : 기업이미지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스포츠와 마케팅 10주차 : 스토리텔링이란? 11주차 : 서비스의 중요성 12주차 : 내부마케팅이란? 13주차 : 윤리경영 14주차 :
환경마케팅개념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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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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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원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06402 이수구분: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현실 경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이론을 이해하는 것을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강좌는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경제이론을 학습하여 현실경제와 접목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영문 : Studying economic theory is essential to understand the real economy. This course is purposed to provide
students
with economic principles. Students will learn what the economic theories are and how to apply them to the real economy. After taking this course, they are expected to improve their ability to apply economic principles and have better
understanding
of the real ec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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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현실 경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이론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강의를 통해 경제학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습득하고 소비자, 기업, 정부의 경제행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선수과목 : 없음 연계과목 : 글로벌시장경제의 이해 설명 : 경제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강의로 타 수업에서 경제 용어 관련 설명이나 기초 경제지식을 이해하는데 기초적인 지식이 됨.
1주차 : 강의소개 / 경제학 10대 기본 원리 2주차 : 경제학자처럼 생각하기 / 상호의존관계와 교역의 이득 3주차 : 시장수요와 공급 4주차 : 탄력성과 적용 5주차 : 수요, 공급과 정부정책 / 소비자선택이론1 6주차 : 소비자선택이론2 / 소비자선택이론:응용 7주차 : 소비자 잉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조세의 경제적 비용 / 국제무역
10주차
: 생산요소시장 11주차 : 소득과 차별 / 소득불평등과 빈곤 12주차 : 생산비용 / 경쟁시장 13주차 : 거시경제테이터와 장기실물경제 1 14주차 : 거시경제테이터와 장기실물경제 2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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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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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관리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경력관리론 (Career management theory)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147801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본 과목은 직장인, 구직자의 성공적인 경력(커리어)관리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경영자는 직장인(근로자) 경력관리 이해를 통하여 조직관리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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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직장인, 구직자(경력, 신입)의 경력관리에 대한 개념, 중요성, 관리 기법을 학습. 이를 통하여 성공적인 경력관리에 기여 2) 경영자는 1)의 이해를 통하여 조직관리 능력 향상
1주차 : 교과목안내 및 오리엔테이션
2주차 : 경력관리에 대한 개념 이해
3주차 : 경력관리 영역(4 Factor)에 대한 이해
4주차 : 경력관리 1 Factor 관리 기법(1) (직장 선택)
5주차 : 경력관리 1 Factor 관리 기법(2) (직장 선택)
6주차 : 경력관리 2 Factor 관리 기법(1) (근로 중 경력관리)
7주차 : 경력관리 2 Factor 관리 기법(2) (근로 중 역량개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경력관리 2 Factor 관리 기법(3) (근로 중 역량개발)
10주차 : 경력관리 3 Factor 관리 기법(1) (이직과 전직)
11주차 : 경력관리 3 Factor 관리 기법(2) (이직과 전직)
12주차 : 커리어 브랜드 관리 기법 및 경력관리 4 Factor 관리 기법
13주차 : 검증 과정과 지원전략(1)
14주차 : 검증 과정과 지원전략(2)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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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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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전략마케팅 (Strategic Marketing)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84101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전략마케팅은 내부 및 외부환경에 대한 분석과 계획을 통해 조직내부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한 과정이다. 본 교과목은 체계적인 전략 개발과정부터 전략의 실행 및 통제에 이르기까지 알아야 할 개념과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환경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전략수립과 실행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영문 : Strategic marketing becomes an
important
tool to pursue the superior levels of customer satisfaction, value, and profitability. The best way to accomplish this is with market-drive strategies that attract, satisfy, and retain target customers with a value that is superior to
competing
products or services. Throughout the course students will pick up some important concepts and theories in the field of strategic marketing. Also, this course will enhance and expand students' knowledge and develop further marketing
insights with
the use of these t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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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교과목은 조직의 내부 및 외부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계획을 통해 조직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는 활동과 관련된 제반 지식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 특히, 체계적인 전략 개발과정에서부터 전략의 실행 및 통제에 이르기까지 알아야 할 개념과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환경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전략수립과
실행능력을 갖춘다.
선수과목 : 마케팅원론 연계과목 : 소비자행동론/경영컨설팅 설명 : 마케팅원론의 응용과목으로 앞서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전략수립을 할 수 있는 기초지식이 됨.
1주차 : 1강 강좌소개 2주차 : 1강 기업전략계획의 수립과정 3주차 : 1강 사업단위수준의 전략적 의사결정 4주차 : 1강 거시환경분석과 산업분석 5주차 : 1강 시장과 고객분석 6주차 : 1강 경쟁우위 7주차 : 1강 수요예측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1강 개척기업과 후발기업의 전략 10주차 : 1강 성장기 전략 11주차 : 1강
성숙기 및
쇠퇴기 전략 12주차 : 1강 온라인과 마케팅 13주차 : 1강 사업전략과 마케팅전략 14주차 : 1강 전략통제시스템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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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계 |
17과목 |
51학점 |
16과목 |
48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