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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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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066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사회복지의 개념, 사회사업, 사회보장, 사회계획, 사회정책과의 관계, 역사적 발달과정, 제도, 분야전반에 대한 개괄적인 연구를 통하여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사회복지의 개념적 근거를 발견토록 한다.
영문:Introduce to Social Welfare of Outline of Social Security, Major Features of Social Security, Evaluation of Major Social Security Programs, Policy Directions for Improving the Social Security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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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정체성 2주차 :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동기 3주차 :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 4주차 : 사회복지의 구성요소 5주차 : 사회복지의 역사적 전개 6주차 : 사회복지의 방법Ⅰ 7주차 : 사회복지의 방법Ⅱ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 평가) 9주차 : 사회복지의 주요영역Ⅰ 10주차 : 사회복지의 주요영역Ⅱ 11주차 : 사회복지의
주요영역Ⅲ 12주차 : 사회복지의 공급유형과 재정 13주차 : 복지국가와 복지사회 14주차 : 직업으로서의 사회복지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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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사회복지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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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066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사회복지의 개념, 사회사업, 사회보장, 사회계획, 사회정책과의 관계, 역사적 발달과정, 제도, 분야전반에 대한 개괄적인 연구를 통하여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사회복지의 개념적 근거를 발견토록 한다.
영문:Introduce to Social Welfare of Outline of Social Security, Major Features of Social Security, Evaluation of Major Social Security Programs, Policy Directions for Improving the Social Security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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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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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정체성 2주차 :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동기 3주차 :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 4주차 : 사회복지의 구성요소 5주차 : 사회복지의 역사적 전개 6주차 : 사회복지의 방법Ⅰ 7주차 : 사회복지의 방법Ⅱ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 평가) 9주차 : 사회복지의 주요영역Ⅰ 10주차 : 사회복지의 주요영역Ⅱ 11주차 : 사회복지의
주요영역Ⅲ 12주차 : 사회복지의 공급유형과 재정 13주차 : 복지국가와 복지사회 14주차 : 직업으로서의 사회복지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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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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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사회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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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074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인간발달과 행동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태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심리학적, 사회학적, 문화적, 문화인류학적, 생리학적 측면에서 고찰함으로 특정한 상황에 처한 인간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임상 사회복지방법의 과학적이고 이론적인 근거를 발견하는데 기초가 된다.
영문: The literature on human behavior and the environment is reviewed from a bio-psychosocial perspective. Special attention is given to understanding individual and family behavior and development as a function of reciprocal interactions with groups, communities, organizations, and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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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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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요 2주차 : 인간의 성장과 발달 I. 출생 ~ 아동기 3주차 : 인간의 성장과 발달 II. 청소년기/ 청년 및 성인 초기 4주차 : 인간의 성장과 발달 III. 중, 장년기/ 노년기 5주차 : 성격이론I: 정신분석 이론/ 자아심리 이론 6주차 : 성격이론II: 행동주의 7주차 : 성격이론III: 인지발달이론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 평가) 9주차 : 성격이론IV: 인본주의적 접근
10주차 : 사회복지의 주요영역Ⅱ 11주차 : 사회환경의 이해 : 사회체계적관점/ 생태학적 관점 12주차 : 사회적 환경I: 가족/ 집단 13주차 : 사회적 환경II: 조직/ 지역사회 14주차 : 사회적 환경III: 문화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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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2 |
노인복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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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노인복지론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고령화되어 가는 사회 속에서 노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노인들이 사회와 가정에서 겪는 문제를 살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 사업적 개입과 사회 정책적 전략에 대한 연구를 한다. 또한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 및 제도 연구와 토의를 한다.
영문: This advanced practice course focuses on social work practice with older adults, their families, and others in their support systems. Particular attention is given to skill and technique development in one-to-one family and group interven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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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소개 및 노인과 노화에 대한 개념 이해/강의소개 /노인의 개념 정의/노화(aging) 개념의 정의 2주차: 인구 고령화와 노인복지/고령화사회/노인복지 개관(1)/노인복지 개관(2) 3주차: 노화의 이론적 측면 1/생물학적 노화/노인의 신체적 변화/노인과 장애 4주차: 노화의 이론적 측면 2/심리학적 노화/노인과 치매/노인정신건강-노인 우울증 5주차: 노화의 이론적 측면 3/사회적 노화의 개념/노년기 사회화/노년기 사회화와 역할변화 6주차: 노인복지 정책 1/소득보장 및 고용보장정책/한국의 노인소득보장제도/노인고용보장 정책 7주차: 노인복지 정책 2/의료보장제도/노인(장기)요양보호제도 및 노인수발보험 제도/주택보장제도 8주차 :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노인복지 실천 1/노인복지실천의 이해/노인복지 실천개입/노인 사례관리
10주차: 노인복지 실천 2/노인복지서비스-재가복지서비스, 시설복지서비스, 노인케어 11주차: 노인과 가족/노인과 가족/노년기 가족관계와 역할/노인과 가족부양 12주차: 노인과 여가, 교육 및 자원봉사/노인과 여가활동/노인교육/노인과 13주차: 노인복지 관련 이슈/노인학대/노인과 죽음/노인과 성 14주차: 노인복지의 전망과 과제/예방적 노인복지/실버산업/노인과 미래 15주차 :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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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의료사회사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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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의료사회사업론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의료사회사업의 기원과 발달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병원에서의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즉, 의료 사회사업론에서는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및 의의, 질병의 심리 사회적인 의미, 질병 제반 영역, 즉 내과 외과 소아과 재활의학과 정신과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익히고 특수질병, 장기이식, 골수이식, 혈액분석분야에서의 사회복지사의 특수 역할을 익힌다. 또한 전 분야에 따른 전체적인 사회사업의 과정에 대해서 배우며, 장기질환자의 퇴원계획과 위기개입이 필요 한 응급실에서의 역할을 배움으로써 장래에 의료사회복지사로써 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영문: Research of the professional social welfare intervension theories and models, skills and methods, and finally the role of the medicla social workers in the medical and health care sett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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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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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장애인복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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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장애인복지론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심화 □ 종합
국문:신체적, 심리적 여러 가지 장애문제와 거기에 수반된 특성들을 연구하고 심신장애를 위한 제도 정책과의 관련됨을 찾고 한국 장애자복지를 위한 교육복지, 재활, 사회 복지, 예방책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검토하게 한다.
영문: Definition, incidence, etiology, and prevention of mental retardation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Examines the life-cycle needs of this population, as well as social-welfare issues, social services available, and the social worker's role. P: Jr st, soc work/welfare maj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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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장애인을 이해한다
2.장애인 복지를 이해한다
3.장애관련법 이해를 통해 장애인 복지정책을 이해한다
4.장애의 종류와 복지서비스를 이해한다
5.장애인복지정책의 새로운 동향을 이해한다
1주차 : 강의계획의 소개/ 장애인에 대한 이해/장애인복지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이해
2주차 : 장애인의 실태, 현황/ 장애인복지법 입법 배경과 주요골자/ 장애인복지법 조문 이해
3주차 : 장애인교육 현황, 실태 등/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입법 배경, 주요골자 소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조문 이해
4주차 : 장애인고용현황, 의무고용제, 직업재활 등에 대한 이해/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 입법배경, 주요골자 소개/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 조문 이해
5주차 : 장애인의 편의시설 현황과 접근권에 대한 이해/ 장애인·노인·임산부등의편의증진보장에관한법 입법배경, 주요골자 소개/ 장애인·노인·임산부등의편의증진보장에관한법 조문 이해
6주차 :장애인의 이동실태, 현황과 이동권에 대한 이해/ 교통약자등의이동편의증진법 입법배경, 주요골자 소개/ 교통약자등의이동편의증진법 조문 이해
7주차 :장애인차별현황과 차별에 대한 이해/ 장애인차별금지및권리구제등에관한법률 입법배경, 주요골자 소개/ 장애인차별금지및권리구제등에관한법률 조문 이해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장애인 의료정책에 대한 이해/ 장애발생원인, 장애예방 등에 대한 이해/ 장애인보조기기 실태, 현황과 정책방안 등에 대한 이해
10주차 :우리나라 장애인의 소득보장 현황과 제도에 대한 이해/ 장애인연금 제도에 대한 이해/ 공공부조에 대한 이해
11주차 :장애복지서비스에 대한 이해/ 생활시설,이용시설,근로시설 등의 현황과 이들 시설서비스에 대한 이해
12주차 : 우리나라장애인복지제도형성1/우리나라장애인복지제도형성2/3차장애인복지5개년계획
13주차 : 국제장애인복지제도 비교1 (미국, 영국, 일본)/ 국제장애인복지제도 비교2 (독일, 호주, 대만, 싱가포르)
14주차 : 장애인자립생활 운동 소개/ 활동보조인제도 소개/ 한국장애인인권운동 소개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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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사회복지실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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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사회복지실천론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11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영문: The good of this course is to prepare students for professional social work practice by teaching the basic knowledge & skills needed to work directly with individuals, families &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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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 소개/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주차: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사회복지실천 방법론
3주차: 사회복지실천의 관점/생태체계적 관점, 강점 관점
4주차: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윤리적 결정 지침·연습
5주차: 사회복지실천관계론(1), (2)
6주차: 사회복지실천의 면접(1), (2)
7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접수, 정보수집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사정
10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 계약,개입,평가
11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종결/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개입(사례)
12주차: 사회복지실천 기록/ 수준별 개입실천(1)
13주차: 수준별 개입실천(2)/ 수준별 개입실천(3)
14주차: 사례관리의 이해/ 사례관리의 적용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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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사회복지실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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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사회복지실천론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11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영문: The good of this course is to prepare students for professional social work practice by teaching the basic knowledge & skills needed to work directly with individuals, families &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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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 소개/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주차: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사회복지실천 방법론
3주차: 사회복지실천의 관점/생태체계적 관점, 강점 관점
4주차: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윤리적 결정 지침·연습
5주차: 사회복지실천관계론(1), (2)
6주차: 사회복지실천의 면접(1), (2)
7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접수, 정보수집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사정
10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 계약,개입,평가
11주차: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종결/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개입(사례)
12주차: 사회복지실천 기록/ 수준별 개입실천(1)
13주차: 수준별 개입실천(2)/ 수준별 개입실천(3)
14주차: 사례관리의 이해/ 사례관리의 적용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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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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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66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영문: This Study involved the development of a survey form and the collection of data in an effort to provide information which can be used in the improvement of nursing curricula. The data examined were the kinds courses currently being taught in the curricula of nursing-education institutions.behavioral science were general and clinical psychology, developmental psychology, mental hygiene and guidance. Most schools did not provide for these courses. social nursing, nursing ethics, history of nursing professional control, nursing administration, social medicine, social welfare, introductoy nursing, advanced nursing, medical regulations, efficient nursing, nursing english and basic nur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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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사회복지실천 현장 소개
2주차 : 사회복지실천가치 및 윤리, 사회복지로서의 자기이해
3주차 : 사회복지실천 관점의 이해와 적용, 면접 및 의사소통의 주요기술의 이해와 적용
4주차 : 정신역동모델, 심리사회모델
5주차 : 인지행동모델, 행동주의모델
6주차 : 과업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7주차 : 가족사회복지실천의 이해: 가족에 대한 이해, 가족사정
8주차 :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 가족사회복지실천기술, 사례를 통한 가족복지실천의 적용, 전문가 대담
10주차 : 다양한 가족치료기법, 사례를 통한 가족복지실천의 적용, 전문가 대담
11주차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이해(정의, 접근방법, 유형, 주요개념)
12주차 :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준비단계, 시작단계)
13주차 :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중간단계, 종결단계)
14주차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해 및 기술, 사회복지실천기록
15주차 :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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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 |
노인작업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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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노인작업치료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본 노인작업치료는 노인들이 삶을 보다 독립적인 삶이 될 수 있는데 중점을 둔 치료법이다. 본 과목을 통해 인지적, 신체적, 감각운동적, 심리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장애를 겪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분석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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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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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케어복지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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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케어복지개론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고령화됨에 따라 중요해지고 있는 케어복지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는다. 케어복지의 개념, 노인의 이해, 케어의 원조 기능, 케어기술, 치매노인의 이해, 호스피스 케어, 죽음, 케어의 유의점, 평가의 기록, 장기요양보험등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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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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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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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359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학제간 Teamwork활동, 정신의학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을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영문: Social workers in mental health assess and treat individuals with mental illness, or substance abuse problems. Such services include individual and group therapy, outreach, crisis intervention, social rehabilitation, and training in skills of everyday living. They may also help plan for supportive services to ease clients return to the community.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is connected with the works in hospitals, substance abuse treatment centers, individual and family services agencies, or local governments. The aim of this course is to train and improve the ability of interdisciplinary approach and competence of teamwork in this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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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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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노인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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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노인간호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노인요양간호 현장에서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장기요양노인간호와 기본간호와 직업간호, 전문 간호, 치료적 중재, 영적 간호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또 노인에 대한 이해와 간호사의 역할, 인체의 정상적인 노화과정, 노인에게서 주로 발생되는 건강문제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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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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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케어기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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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케어기술론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고령사회에서 중증, 와상 등으로 수족이 불편하거나 인지적 장애 및 정신증상이 있는 후기고령노인이 증가할 것이다. 이런 가운데 요보호노인의 증가로 인한 욕구에 대응하여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및 관련 인력들이 노인보건의료복지 현장에서 사용할 실제서비스와 치매와 관한 병리학적 지식과 더불어 실제에서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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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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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노인레크리에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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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노인레크리에이션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노인을 비롯해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이나 사회적 한계를 지닌 사람들을 위해 적절한 여가 생활양식의 개발, 유지와 표현을 촉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강좌를 통해 건강 증진, 2차적 질병의 예방, 건강회복 및 여가생활의 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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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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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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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정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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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사회복지정책론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032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배경과 개념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정책 수립 및 분석 준거틀을 검토한다. 그 준거틀을 가지고 한국의 기존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해 본다.
영문: Focus on American social policy related to social services including poverty, child well-being, anti-poverty policy, programs for child welfare, health care and the elderly. Provides analytic frameworks to understand policy discussions. Students conduct a policy analysis of their dissertation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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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소개.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사회복지개념을 형성하는 쟁점들
2주차 : 사회복지정책의 영역
3주차 : 사회복지정책의 구성요소와 모형
4주차 : 사회복지정책의 기능
5주차 : 사회복지정책문제와 아젠다형성
6주차 : 정책대안형성과 결정
7주차 : 사회복지정책 집행과 평가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 평가)
9주차 : 사회복지정책의 목표 : 평등과 효율
10주차 : 사회복지정책목표의 기준가치 : 욕구와 자유
11주차 : 사회복지정책의 내용 : 급여 대상과 형태
12주차 :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13주차 : 사회복지정책의 내용 : 전달체계
14주차 : 21세기 사회복지정책의 과제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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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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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개발과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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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A0504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사회복지의 거시적 접근모델의 맥락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욕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개입으로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배경과 전략을 연구하고 응용하여 실제로 적용하도록 한다.
영문:The study process was a systems requirements analysis, design and development of a program, program testing by experts, program implementation, and program evaluation by social welfare ins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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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관리, 평가를 학습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서비스 대상자를 정하고 그들을 위한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다.
3. 기존에 실제 운영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의 프로그램을 접하면서 현장감을 높이고 사회복지의 장에서 요구하는 형식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4. 프로그램의 평가의 중요성과 실제적인 평가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5. 위의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 기획력을 갖출 수 있다.
1주차 : 강의소개,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념
2주차 :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과 속성
3주차 : 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의 이해 : 문제분석과 욕구조사
5주차 : 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의 단계 (2) : 대상자선정과 목표제시
6주차 : 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의 단계 (3) : 개입전략과 전략방식, 내용선정
7주차 : 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의 단계 (4) : 예산수립
8주차 :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 프로그램 평가 <1> : 프로그램의 평가의 유형과 과제
10주차 : 프로그램 평가 <2> : 성과측정, 평가보고
11주차 : 총정리 (프로포잘 작성)
12주차 : 우수 프로그램 사례 제시
13주차 : 외부 강사의 특강 : 프로포잘 작성요령과 외부 펀드 조성트랜드
14주차 : 팀 프로젝트 발표 및 토론 <오프 수업>
15주차 : 기말시험(팀프로젝트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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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호스피스와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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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호스피스와사회복지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노인보건복지 실천과 밀접히 관련이 있는 죽음과 임종서비스에 대해 학습하고, 말기질환으로 죽음을 앞둔 대상자와 그 가족들을 신체적, 정신적 측면은 물론 사회적, 영적 측면까지 총체적으로 돌보는 호스피스 케어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습득한다.
영문 : Elderly Health and Welfare, and closely related to learning about death and dying, services, subjects dying from terminal illness and their families physical and mental aspects as well as social and spiritual aspects of care to the collective knowledge and attitudes about hospice care Will be stud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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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노인사례관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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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노인사례관리론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사례관리란 지역사회 내 클라이언트의 개별성과 특수성을 근간으로 서비스의 조정과 통합, 자원 연결 등의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복지 실천 방법이다. 본 교과목의 수강생들은 특히 사례관리 방법론을 필요로 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천기법을 학습함으로써 노인인구가 증가하는 사회복지환경 속에서 노인 수요자 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 함양을 도모한다.
영문 : case management refers to a practical social work method for providing overall services such as adjustment, collaboration and resource connection based on each client’s characteristic and their specialty in local community. By taking the senior case management class, students are able to learn a methodology and a theory along with practical approaches so it helps to improve professional ability to provide social work service within the environment of increased senior pop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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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치매노인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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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치매노인케어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고령사회의 도래는 인지적 장애 및 정신증상이 있는 노인의 증가를 예상할 수 있다. 그러므로 치매 문제를 가진 요보호노인의 증가로 인한 욕구에 대응하여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및 관련 인력들이 실제서비스와 치매와 관한 병리학적 지식과 더불어 실제에서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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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고령친화산업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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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고령친화산업의이해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실버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본 강의를 통하여 실버산업의 기본 원칙을 이해하고, 국,내외 실버산업의 실제적 사례분석 및 실버산업의 마켓팅 전략 등 실버산업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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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시니어재무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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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시니어재무컨설팅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노년기에 있어 경제적 안정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장기화된 노년기의 경제적 중요성을 이해하고 재무 설계의 기본 개념 및 과정, 노인 재무의 관리 및 보호, 증대, 분배등에 관한 내용을 습득하여 안정된 노후 자금마련을 위한 노후 자산 설계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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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노인복지시설운영관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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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노인복지시설운영관리론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한국의 노인복지 시설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기위해 노인복지시설의 현황, 운영과 관리체계, 클라이언트의 관리 등을 학습하고, 바람직한 시설의 모델을 학습한다. 노인복지시설의 관리와 실무에 필요한 정보, 지식, 기술을 학습한다. 노인시설 개발방향을 제시하고 기능실현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갖추어져야 할 시설관리를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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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의이론과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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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음악치료의이론과실제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이 수업은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여 다양한 음악치료의 방법을 올바로 이해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아동에서부터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는 음악치료 대상을 이해하고, 각 대상별로 실시되는 음악치료 방법을 숙지하여 이를 다양한 현장에서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영문 : This class intends to help students completely understand various methods in music therapy through in-depth lessons, discussions and practices. It is expected that at the end of the class students could better recognize characteristics by type of clients ― children, adolescents, adults and elderly people, find out the treatments appropriate for each client, and apply them in different situ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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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재가복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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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재가복지론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재가노인의 건강하고 안전한 노후생활 지원을 이수한 가정봉사원파견사업, 주간보호사업, 단기보호사업, 지역사회이용시설 등 체계적으로 제도화된 배경을 알아보고 각 복지분야에서 재가복지 사업이 필요한 이유와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재가복지사업의 현황을 파악한 후 지역노인의 조기시설 입소를 예방하고, 가정생활기간을 연장하기 위한 지역사회서비스 개발 및 효과적인 재가복지 운영방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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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총계 |
총 11과목 |
33 |
총 14과목 |
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