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호텔경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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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호텔경영론 (Hotel Administration)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A0016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호텔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호텔경영을 위한 기본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특히 객실부문, 식음료부문, 경영관리부분, 호텔마케팅,
서비스, 서비스품질, 기술 등에 걸쳐 전반적인 기본이론을 학습한다. 영문
: This course is designed to provide students with a comprehensive, fundamental understanding of how hotels are managed from the rooms perspective. Through practical hands-on experiences, students will be exposed to operational line-level
positions
in the rooms division including: housekeeping, reservations, front desk, PBX, and bellstand. Lectures will begin with an overview of the lodging industry and will focus on the managerial aspects of the rooms division. Topics covered will
include:
revenue management, forecasting, budgeting, measuring performance, transient versus group displacement, pricing and inventory management, service quality, ethics, and technolog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환대산업 및 서비스산업 전반에 대한 학습을 기본으로 하여, 호텔과 호텔경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등을 심도 있게 학습함으로써, 호텔경영학도로서의 전공기초를 닦을 수 있다. 2. 향후, 호텔경영 전공심화과목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3. 또한 관련 산업에 종사함에 있어서 비즈니스
문제해결을 위한 실무적 사고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선수과목 : 없음 호텔경영에 필요한
기초 성격의 과목으로서 향후 학습할 호텔 관련 과목과 연계되어 있음
1주차 : 강의 오리엔테이션 및 환대산업의 이해 2주차 : 환대 산업과 호텔 경영 3주차 : 호텔의 정의와 발전 4주차 : 호텔리어와 미래 인재 상 5주차 : 호텔 경영의 역사(1) 6주차 : 호텔 경영의 역사(2) 7주차 : 호텔의 종류와 경영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국내 호텔
시장에
대한 이해 10주차 : 호텔 사업의 특성과 가격 결정 방법 11주차 : 체인 호텔의 특징과 경영 방법 12주차 : 호텔 위탁 경영 13주차 : 호텔 등급제도 14주차 : 호텔 및 숙박 산업의 동향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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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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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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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338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호텔 재무관리의 전반적인 이해와 호텔 기업들의 투자결정과 자본조달에 대한 기본이론을 이해하고 기업가치의 극대화에 대한 개념을 정립
영문 : Discusses theories and practices of financial accounting as related to hotel industry. Also discusses estimation of expenses and cost distribution, reasonable evaluation and management of assets, debts and the related other
topics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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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환대, 관광 사업에서의 재무, 회계 관리자의 역할을 숙지할 수 있다. - 환대, 관광 기업의 전략적 재무 관리를 익힐 수 있다. - 환대, 관광 기업 경영의 전략적 회계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환대 재무 보고서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전반적인 재무, 회계 정보 시스템을
이해하고 환대와 관광사업관련 핵심 주제들을 알 수 있다.
선수과목 : 없음 전반적인 재무, 회계 정보 시스템을 이해하고 환대와 관광사업관련 핵심 주제들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 배양
1주차 : 강의소개, 호텔기업 경영에 대한 이해 2주차 : 호텔사업실체와 가치창조 3주차 : 호텔 회계-재무제표완성까지 복습 4주차 : 재무제표분석-비율 복습 5주차 : Evaluating operating performance 6주차 : Interest Rates TVM 7주차 : TVM-Analysis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Risk n
return-intro-type
of risk, Risk-measuring 10주차 : Risk-measuring risk level 11주차 : Cost of capital-wacc 12주차 : Concept of beta-sml-CAPM 13주차 : Project valuation n investment decision 14주차 : 종합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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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관광학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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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관광학원론 (Foundations of Tourism)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47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관광이 기초이론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국민관광, 관광경제, 관광개발, 관광정책 등 관광의 다양한 이론을 함축성있게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영문 : This course is designed to help form
a basej of concepts and theories of Tourism. It will cover the core principles of national tourism related to tourism economy, tourism development and tourism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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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관광학이란 어떤 학문인가?에 대한 기초 이론을 명확하게 이해시켜 전공분야의 진로를 개척 할 수 있도록 관광 분야의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강의 목적과 의의가 있다.
선수과목 : 없음 tourism과 hospitality 산업에 대한 전반적 관계 이해.
1주차 : 강의
오리엔테이션 및 관광이란 무엇인가? 2주차 : 관광과 그 인접 개념의 이해 3주차 : 관광의 구조와
역사 4주차 : 세계 관광의 역사 5주차 : 관광의 학문적 성립 6주차 : 관광행동과 관광 윤리 7주차 : 국민관광과 국제 및 문화 관광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관광정책과 관광 수요 관리 10주차 : 관광자원개발을 위한 관광자원의 개념 및 분류 11주차 : 관광자원 유형과 보호 방안 12주차 : 관광사업이란 무엇인가 13주차 : 관광사업의 기본
특징 14주차 : 관광사업의 업종별 이해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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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호텔관광서비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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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호텔관광서비스론 (Hotel &Tourism Service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08502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관광관련 기업에 종사하는 학생이나, 예정인 학생들에게 관광. 호텔. 서비스산업부문에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기본 원칙과 현실적인 실제 사례를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호텔 관광관련 서비스 업체에 대한 마케팅 전략과 새로운 마케팅적 접근방식, 소비자 및 산업재 마케팅의 전형적인 마케팅 원칙에 대한
재구성을
포함하여, 향후, ‘고객지향적 종사원’ 및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직원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영문 : The sight-seeing to the students who are engaged in a repository relation company to be the student or prearrangement. A marketing basis principle which can apply at the service industry section. For the thing to study actual
thanks
which are reality.New marketing approach method with a marketing strategy about a hotel sight-seeing relation service company. Including we measure besides and reconfiguration consumer about typical marketing principle of the market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소비자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호텔관광서비스가 점점 중요한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호텔 관광서비스에 대한 이론과 사례들을 배울 수 있다.
선수과목 : 없음 ‘고객지향적 종사원’ 및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직원으로서의 자질을 함양
1주차 : 강의소개, 고객만족과 서비스 2주차 : 친절서비스 실천법 3주차 : 서비스의 Basic Action 4주차 : 호텔의 개요 5주차 : 호텔기업의 특성 6주차 : 호텔객실부 7주차 : 프론트 오피스 업무 (1)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프론트 오피스 업무 (2) 10주차 : 하우스키핑 (House-Keeping) 12주차 :
음료
서비스의 이해 (2) 13주차 : 여행서비스 14주차 : 항공서비스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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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레스토랑사업경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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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레스토랑사업경영론 (Restaurant Business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216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강의는 외식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창업절차와 단계, 컨셉 개발, 입지개발, 시설디자인, 사업계획서 작성, 바 운영, 식품 및 기기구입, 예산수립, 인력채용 및 교육 등 사업시작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고객의 이해, 마케팅계획 수립, 메뉴가격정책수립, 인력관리, 원가관리
등
성공적인 레스토랑 운영에 필요한 경영스킬과 관리능력을 배양한다.
영문 : This course focuses on restaurant business development that covers all stages of feasibility and development activities, including concept development, site selection, restaurant design, purchasing food and equipment, budgeting,
and
recruiting and training. Also, students will be able to identify the skills and techniques necessary to manage a restaurant successfully. Some of topics include understanding customers, developing a marketing plan, pricing the menu,
delivering
high-quality service, managing people, and controlling c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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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레스토랑 사업에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상품은 음식이라는 유형적 상품과 서비스라는 무형적 상품의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특성을 갖는 외식산업의 특징을 이해하고 서비스 경영과 관련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외식산업의 선진화된 경영기법과 기초이론을 학습함으로써 21세기 우리나라 외식산업을 이끌어갈 전문인력으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자한다.
선수과목 : 없음 레스토랑을 운영하기 위한 종합적인 과목으로서, 교육과정내 각 특화된 과목과 연계됨
1주차 : 레스토랑의 등장
2주차 : 레스토랑의 분류
3주차 : 레스토랑 창업 준비
4주차 : 메뉴 관리
5주차 : 레스토랑 디자인 관리
6주차 : 레스토랑 위생 관리
7주차 : 원가 관리의 기초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구매 및 저장 관리
10주차 : 단골 고객 만드는 방법
11주차 : 대고객 서비스 관리 방법
12주차 : 종업원 관리 방법
13주차 : 레스토랑 마케팅의 기초
14주차 : 대기 라인 관리 방법
15주차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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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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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프론트객실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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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호텔프론트객실실무 (Room Division Management and Practice)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438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은 호텔의 프론트 및 하우스키핑을 주제로 호텔의 객실부문의 실무운영을 이수하는 과목이다.
영문 : The Activities throughout the Hotel Front Office & Housekeeping Management will begin by describing the nature of Room Division & Housekeeping and the role and functions of each depar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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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호텔 객실부서의 전반적인 내용을 통하여 호텔의 실무적인 운영방안을 경험한다.이를 통해서 호텔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객실부문(하우스키핑업무 및 호텔자산관리 등) 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선수과목 : 없음 호텔의 객실부문의 실무운영에 대한 전문지식 배양
1주차 : 호텔 경영 조직 2주차 : 호텔 객실부서의 업무 3주차 : 예약 4주차 : 프론트 오피스 업무 5주차 : 고객등록 6주차 : 고객관리 7주차 : 퇴숙과 정산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수익률 관리 10주차 : 하우스키핑의 개요 11주차 : 하우스키핑의 주요업무 12주차 : 객실정보시스템 13주차 : 고객불평처리
14주차 : 호텔안전 및 시설관리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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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경영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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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경영학개론 (Principle of Management)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016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호텔기업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관리와 관련된 정의 및 발전과정 그리고 기본적인 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경영학 전공과정의
기초적인 학습 습득과 제반적인 경영학의 문제점을 연구하며 변화하고 있는 경영환경에
따른 최신경영 및 지식경영을 습득한다. 영문 : Through the understanding about fundamental theories, definition, and development process related to effective, efficient management on hotels enterprises, this course pays attention to obtaining basic
materials
and overall problems of management. On top of that, it aims to acquiring not only the state-of-art but knowledge-based management which is facing the ever-changing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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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경영학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기 위한 과목으로써 경영의개념, 기업의 유형, 경영 활동,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경영전략, 기업의성공사례들을 위주로 강의합니 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학생들에게 경영학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과 개념들을 소개합니다.
선수과목 : 없음 호텔 및 외식 기업 경영을 위한
기본 과목임.
1주차 : 강의오리엔테이션 및 경영학의 기초 2주차 : 기업과 경영의
관계 3주차 : 경영학의 성격 4주차 : 창업 경영 5주차 : Planning management 6주차 : Organizaing management 7주차 : Leading management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Control management 10주차 : 인적 자원 관리 방안 11주차 : 마케팅의 기초 12주차 : 서비스 산업과 생산활동
13주차 : 글로벌 경영과 재무 14주차 : 글로벌 경영을 위한 전략 경영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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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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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호텔프론트객실실무 (Room Division Management and Practice)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438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은 호텔의 프론트 및 하우스키핑을 주제로 호텔의 객실부문의 실무운영을 이수하는 과목이다.
영문 : The Activities throughout the Hotel Front Office & Housekeeping Management will begin by describing the nature of Room Division & Housekeeping and the role and functions of each depar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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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호텔 객실부서의 전반적인 내용을 통하여 호텔의 실무적인 운영방안을 경험한다.이를 통해서 호텔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객실부문(하우스키핑업무 및 호텔자산관리 등) 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선수과목 : 없음 호텔의 객실부문의 실무운영에 대한 전문지식 배양
1주차 : 호텔 경영 조직 2주차 : 호텔 객실부서의 업무 3주차 : 예약 4주차 : 프론트 오피스 업무 5주차 : 고객등록 6주차 : 고객관리 7주차 : 퇴숙과 정산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수익률 관리 10주차 : 하우스키핑의 개요 11주차 : 하우스키핑의 주요업무 12주차 : 객실정보시스템 13주차 : 고객불평처리
14주차 : 호텔안전 및 시설관리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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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
호텔회계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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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호텔회계원리
(
)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562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회계학에 기반이 되는 재무회계, 관리회계, 회계감사, 세무회계, 회계정보시스템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여 현업과 연결한 판매의 기록과 관리 및 원가 계산방법, 예산계획, 내부통제, 경영분석 등의 실무를 학습한다.
영문 : This is a introductory course concentrating on Financial Accounting, Managerial Accounting, Auditing, Tax Accounting, and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With these theoretical studies, students can learn about practical affairs
relating
them to actual work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기업의 경영활동을 측정하고 요약하여 재무보고서를 만들고 이를 재무정보의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고 활용할 수 있다.
선수과목 : 없음 호텔 기업 운영에 필요한 회계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함께 재무 관리 능력을 함양함으로서, 전문 호텔 경영인의 자질을 함양을 위한 연계 과목임.
1주차 : 강의소개 및 회계 시스템의 기초 2주차 : 회계 거래와 회계 등식 3주차 : 계정의 이용 및 분기장의 기입 4주차 : 회계 순환 과정 5주차 : 상품매매회사의 회계 순환 과정 6주차 : 재무보고와 재무제표 7주차 : 현금 및 단기 투자 자산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수취채권 및 지급 채무 10주차 : 재고자산 11주차 :
유형
및 무형 자산의 이해 12주차 : 유가증권 및 투자 자산 13주차 : 비유동부채와 자본 14주차 : 자본 및 자본변동표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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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고객서비스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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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고객서비스마케팅 (-)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139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마케팅 원론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과 전문화된 호텔관광마케팅의 개념 및 이론 그리고 호텔경영·호텔관리에 필수적인 마케팅 이론을 습득하고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연구를 통해 마케팅의 개념을 학습한다.
영문 : Understand marketing concept through studying Essential theory of marketing in the hotel & tourism field and case stud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서비스산업에서 요구하는 고객지향적 사고를 할 수 있다. 2. 호텔고객의 특징과 이들의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3. 서비스산업의 특수성을 반영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선수과목 : 없음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통해 호텔 및 외식 기업의 마케팅 세부 전략 방안 수립 능력 확보와 관련되어 있음.
1주차 : 호텔 관광 마케팅의 개념 2주차 : 마케팅 지향적 사고와 마케팅 3주차 : 마케팅의 핵심 개념 (1) 4주차 : 마케팅의 핵심 개념 (2) 5주차 : 마케팅의 발전과정과 이념 6주차 : 서비스 마케팅의 특수성 7주차 : 서비스 특성에 따른 마케팅 사례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신조류 마케팅 10주차 : 고객 수요관리 및 고객 만족
경영 11주차 : 마케팅 전략(1) 12주차 : 마케팅 전략(2) 13주차 : 마케팅 전략(3) 14주차 : 호텔관광마케팅의 분석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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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호텔인적자원관리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호텔인적자원관리 (Hotel &Tourism Human Resource Management)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140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호텔 인사 관리의 발전과 체계를 포함한 전반적인 이론과 직무 분석의 방법과 절차 등을 공부한다.
영문 : Study the theories of hotel human resources which include history and system and tools and steps of job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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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기업의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서 기업 경쟁력 확보하는 능력 배양
선수과목 : 없음 hospitality 기업의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서 기업 경쟁력 확보 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 함양에 필요
1주차 : 강의 소개 및 인적자원의 중요성 2주차 : 인사 관리의 기초 개념 3주차 : 호텔 조직의 특성과 원칙 4주차 : 호텔 객실 및 식음료 부서의 조직 특성 5주차 : 호텔의 직무 관리와 직무 평가 6주차 : 호텔 직무 설계 및 직무 특성 이론 평가 7주차 : 호텔 채용 관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인사고과와 구성 설계 10주차 :
호텔의
인사 이동 관리와 실제 11주차 : 호텔 교육 훈련 관리 12주차 : 호텔의 임금과 체계, 구성 13주차 : 호텔 인간 관리 관계의 사례 14주차 : 호텔 인사 관리 외부 특강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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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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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베버리지 경영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푸드&베버리지 경영론 (Food & Beverage Management)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298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이 과목은 호텔 레스토랑경영의 식음료분야의 원가관리, 품질관리, 실질적 서비스관리를 과학적인 현대적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교육시킴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큰 그림의 식음료경영의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영문 : Students entering this course should have acquired a fundamental working knowledge of terminology and procedure basic to all areas of the food and beverage service management. This course is designed to strengthen students'
knowledge
in food and beverag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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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과목은 환대 산업 분야에 관련된 이론적 내용을 숙지함으로서 환대산업에 대한 분석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식음료 관리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내용부터 시작하여 전문적인 내용까지 다룸으로서 다소 폭넓은 강의가 진행될 것이다. 또한 음료에 대한 부분을 강화하여 음료 산업에 대한 내용까지 다루도록 한다.
선수과목 : 없음 식음료의 관리 과정에 구매 및 저장을 비롯한 운영 전반에 연계된 과목이라 할 수 있음.
1주차 : 강의오리엔테이션 및 호텔산업과 식음료 산업의 특성 2주차 : 외식 산업과 음료 메뉴의 변호 트렌드 3주차 : 메뉴 작성 4주차 : 메뉴 상품 개발 및 엔지니어링 5주차 : 호텔 F&B 업장의 특징과 표준 조리 6주차 : 연회 서비스와 케이터링 7주차 : 커피 시장의 현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구매 관리의 기초 10주차
: 식자재
구매 및 원가 관리 11주차 : tea의 이해 12주차 : 알콜음료와 bar의 운영 13주차 : wine의 기초 14주차 : 이탈리와 와인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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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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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지노산업의이해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카지노산업의이해 (Comprehension of Casino Industry)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188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카지노의 기초지식 및 카지노 산업의 개념 및 발달과정, 카지노 조직, 경제적 효과 등 카지노 산업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카지노 산업의 속성을 이해할 수 있다.
영문 : Focuses on current casino industry at domestic and foreign countries, environmental situation, market research and analysis, casino facilities and how to do the casino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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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카지노산업은 단순한 갬블개념에서 벗어나 환대산업(Hospitality Industry)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호텔관광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카지노 산업이 차지하는 위치나 경제적인 효과, 카지노 마케팅, 카지노 산업의 각국의 현황, 국내카지노 산업의 현황등을 통하여 카지노 사업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수과목 : 없음 카지노 산업과 컨벤션, 그리고 이를 기획하는 호텔 연회에 이르는 각각의 섹션을 통합하여 이해함으로서, 전문 PCO의 역량 함양 관련
1주차 : 강의소개 및 카지노 산업의 개념 2주차 : 카지노 산업의 역사 3주차 : 카지노 산업의 현황(1) 4주차 : 카지노 산업의 현황(2)과 마케팅 5주차 : 카지노 산업의 마케팅 전략(1) 6주차 : 카지노 산업의 마케팅 전략(2) 7주차 : 카지노 산업의 조직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카지노 산업의 교육 10주차 : 카지노 시설
레이아웃과
파급 효과 11주차 : 카지노 산업의 경제 사회적 파급 효과 12주차 : 카지노 게임의 종류와 실무 13주차 : 카지노 산업의 실제 (특강) 14주차 : 카지노 산업 관련 법규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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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호텔프로젝트기획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호텔프로젝트기획론 (Hotel Project Planning)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196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호텔사업의 개발을 위한 사업타당성 조사분석, 계획수립, 프로젝트 관리의 기법을 습득 및 프로젝트 실행과정에 있어서 효율적인 수행과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연구한다.
영문 : The course requires students to grasp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hotel construction and planning mainly consisting of hotel marketing, designing and planning and financial evaluation and feasibility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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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본 과정은 호텔관광 관련 사업에 대한 창업과 경영검토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다. 특히, 호텔관광 산업의 창업시 사업 타당성을 수행하는 방법을 본 과정을 통하여 익히도록 한다. 본 강좌는 호텔 및 관광분야에 관련된 사업계획이나 창업을 계획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선수과목 : 없음 호텔 및 관광분야에 관련된 사업계획이나 창업을 계획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
1주차 : 일반적 관광소비 구조의 변화, 호텔관광 관련 사업의 특성 2주차 : 호텔관광 사업의 성격 및 특성, 호텔관광 상업 분류 3주차 : 프로젝트 관리 및 프로젝트 목표설정 4주차 : 사업 계획서 작성에 관하여 5주차 : 사업계획에 관한 절차 6주차 : 사업계획에 관한 세부사항 7주차 : 분야별 사업 특성연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시장조사에
관한여 10주차 : 마케팅 관점에서의 사업 타당성 11주차 : 호텔 시장지역의 특성과 입지분석 12주차 : 여행업 타당성 조사 13주차 : 외식산업 타당성 조사 14주차 : 리조트 및 theme-park 타당성 조사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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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원가회계(공통-세무)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원가회계(공통-세무) (-)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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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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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급식경영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급식경영론 (Contract Food Service Management)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593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단체급식의 성장과 배경, 위생관리, 인력관리, 서비스교육, 메뉴운영, 조리시설 및 설비 운영관리, 원가관리 및 손익계산, 점포 오픈 및 철수, 노무관리, 행정관리 등 식음료 전반의 과목 전개한다.
영문 : Covers a comprehensive matter of 'Food & Beverage Service' including the growth and background of catering business, sanitation, service education, menu plan, kitchen equipment and facilities, cost and P&L control, branch
open
& close, personnel management, administrativ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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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급식의 정의와 다양한 운영 형태를 파악할 수 있다. - 급식운영 프로세스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통제수단인 메뉴의 역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선수과목 : 없음 위생, 인력, 서비스 등 단체급식 운영 전반에 연계된 과목
1주차 : 강의 소개, 급식시장 규모, 급식의 역사 및 분류, Foodservice system 2주차 : 메뉴의 종류, 메뉴 계획시 고려사항, 메뉴작성 프로세스 3주차 : 메뉴마케팅, 메뉴엔지니어링 4주차 : 생산관리, 표준레시피, 수요예측, 대량조리 5주차 : 배식관리, 급식체계의 종류 및 특성, 배선의 종류 6주차 : 작업관리 안전관리 7주차 : 구매 및
검수관리,
저장, 출고, 재고관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식중독의 정의, 주요 원인, 세균의 증식 조건, 작업 공정별 위생관리 10주차 : 개인위생, 시설,설비 위생, HACCP 11주차 : 급식소 공간분석, 설비 설계와 관리, 조리기기 및 집기관리 12주차 : 재무제표 및 손익계산서, 원가의 구성 및 원가분석 13주차 : 급식정보시스템, 사무관리 14주차 : 품질평가지표, 급식평가사례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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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원가회계(공통-세무) (-)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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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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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식문화의이해(공통-외식)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세계식문화의이해(공통-외식) ((Understanding of the World Food Culture))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세계 각국의 식생활의 변천과 역사를 이해하고, 각국의 지리적·역사적 배경 및 문화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각국의 식문화의 차이를 파악하여, 세계 각국의 외식문화를 숙지함으로써 세계화에 발맞추고자 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study is understanding about the World Food Culture by understanding life style, history and social culture in the world. Students can learn food and foodservice culture of the
world and move with the globaliz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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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학년 |
CRM&CS Lea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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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CRM&CS Leader
(
)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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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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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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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사업상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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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외식사업상권분석 (Food Service Trading Area Analysis)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679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외식사업 창업에 앞서 점검해야 할 점포의 입지 및 상권분석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실제 상권분석을 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영문 : There are some things to be checked prior to launching own business: location and trading area analysis. This course concentrates on learning the method and enables students to acquire the analyzing ability which can be applied
to real
sit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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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외식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충족되어야 할 5가지 요소가 있다. 입지, 상품, 서비스, 시설, 기획관리이다. 입지는 점포의 성패여부를 결정짓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과 동시에 그 자체가 마케팅전략의 핵심이다. 입지분석을 중심으로 외식사업의 상권분석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한다.
선수과목 : 없음 실제 시장과 상권분석을 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1주차 : 강의 소개, 외식사업 입지의 종류와 형태 2주차 : 도로 입지 업종 업태 3주차 : 상권의 라이프 스타일 4주차 : 상권조사의 계획 5주차 : 상권조사와 분석 6주차 : 경쟁점포의 인지도 조사와 매출추정 7주차 : 사업타당성분석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각 취급 메뉴별 전문점 상권 10주차 : 각 취급 메뉴별 전문점 상권
11주차
: 각 취급 메뉴별 전문점 상권 12주차 : 점포 선정 13주차 : 소비자 니즈 조사 14주차 : 조사보고서 만들기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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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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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바리스타와티소믈리에의이해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커피바리스타와티소믈리에의이해
(
)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48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은 커피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이론과 실무 지식을 학습하며, 이를 통하여 커피와 커피 산업에 대한 이해와 함께 바리스타로서 갖고 있어야 할 자세와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위하여 커피의 산지, 품종, 수확, 분류를 비롯하여 커피 로스팅 및 추출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며, 커피
전문점
경영을 위해 필요한 경영 지식과 자질을 학습한다
영문 :This course has the aims of lesson to study the theory and the practical knowledge of coffee, and to improve the ability of understanding about coffee and its industry and customer facing attitudes and knowledge as a barista. In
order
to achieve the goals, students are taken lessons in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ffee growing districts, varieties of coffee, harvest and classification including coffee roasting and brewing. Further, this subject sets sights on
cultivating the
business mind and qualifications for coffee s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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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커피 산업은 외식 산업분야에서도 크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서, 매년 10% 가까운 고공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커피 산업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본 학과 재학생에게는 커피와 관련된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을 확보함으로서 그 역량을 함양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커피와
커피산업, 바리스타 업무에 대한 다양한 교과 내용을 구성하고, 다양한 전문가를 통한 강의를 통하여 준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선수과목 : 없음 커피를 음료 메뉴로 활용할 경우 음료 메뉴 관리에 대한 학습 내용과 연계됨.
1주차 : 커피의 역사와 문화 2주차 : 세계 커피 시장의 현재 3주차 : 커피 식물학 4주차 : 생두의 등급 및 커피의 성분 5주차 : 커피 시장의 이해 6주차 : 커피 로스팅의 기초 7주차 : 커피 로스팅의 실제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커피 그라인딩과 핸드 드립 10주차 : 다양한 추출 도구의 이해 11주차 : 에스프레소 커피
추출의
이해 12주차 : 커피의 향과 커핑 13주차 : 커피 전문점 운영과 바리스타 14주차 : 다양한 커피의 세계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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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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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의 이해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의 이해 (Comprehension of Food Service Industry & Franchsing)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053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최근 관광산업 중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 외식산업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경영기법 및 특징 등 운영에
필요한 제반 요소를 학습하며 동시에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론적 정립과 사례를 통하여
외식 프랜차이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영문 : One of the most prospective fields in Tourism is Food Service industry. So this course will focus on learning about various factors needed in management of it such as professional knowledge, skills, and
management
techniques and characteristics. At the same time, students can have the general knowledge about Food Service and Franchsing through theoretical establishment and case studies as well.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선수과목 : 없음 외식산업의 새로운 경영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레스토랑사업 경영에 도움을 줄 수 있음.
1주차 :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용어 이해 2주차 : 프랜차이즈 산업의 경영환경 이해 3주차 : 프랜차이즈에 적합한 업종과 컨셉 4주차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과 단점 5주차 : 프랜차이즈 계약서 6주차 : 정보공개서와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1) 7주차 :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가맹점 오픈을 위한 제공 서비스 10주차 : 가맹본부의 가맹점을 위한 서비스 11주차 : 가맹본부의 프랜차이즈 경영 전략 12주차 :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계 13주차 : 가맹점 폐점을 막기 위한 방법과 international 프랜차이즈 14주차 :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성원 인터뷰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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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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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회의기획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국제회의기획론 (Convention Planning Management)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209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컨벤션을 유치하고 기획 및 운영하는 과정을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며, 효율적인 국제회의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문 : This subject is to learn principles, practices, and philosophies of the convention planning. The subject will help students increase ability to plan and manage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and exhib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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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21세기 국가 전략 산업으로 지정,육성되고 있는 컨벤션 및 국제회의 산업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적 역량과 전문적 지식을 갖춤으로써 보다 앞선 경쟁력을 갖춘다 -컨벤션 기획사 자격증을 위한 필기시험 대비 역량을 갖춘다
선수과목 : 없음 호텔기업과 관련 기업의 정보 시스템 활용 및 분석 능력 함양을 통한 호텔경영 및 경영분석에 필요한 지식 함양
1주차 : 관광정보와 IT 2주차 : 호텔 및 여행 정보 시스템의 특징 3주차 : front & back office 의 정보 시스템 4주차 : 호텔산업에서 경영정보시스템(MIS)와 역할 5주차 : 호텔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 6주차 : 호텔 산업에서의 웹사이트의 의미와 효과 7주차 : 온라인을 이용한 고객관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호텔 예약
시스템 10주차 : 관광산업에서 CRS와 변화 과정 11주차 : 여행산업의 인터넷 활용 현황 12주차 : 미디어 및 SNS와 관광정보 13주차 : 관광정보 시스템의 보안 관리 14주차 : 기타 관광 정보 시스템의 특징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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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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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서비스위생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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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명 |
외식서비스위생학 (Foodservice Sanitary)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595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외식 조리 및 창업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식품위생관련 이해를 통해 관련법규를 학습한다.
영문 :By understanding Food Service Sanitary-related matters, students can pave the way to making food and starting a business with the knowledge of the Food Sanitation Act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식품위생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안전한 식품을 정의할 수 있고, 부정한 식품을 구분할 수 있다. - 식품의 안전에 위해를 끼치는 요소들을 알고 관리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식품, 인간, 환경과 식품의 안전성과 관계를 이해하고, 관련 요소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다. - 최신
관리기법을 알고, 현장에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
선수과목 : 없음 고 품, 인간, 환경과 식품의 안전성과 관계를 이해하고, 식음료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다.
1주차 : 강좌소개 2주차 : 식품의 미생물오염과 지표세균 3주차 : 식중독 발생 상황 4주차 : 식품 중의 화학물질의 도입 5주차 : 천연식품 중의 독성물질 6주차 : 식품취급시설의 기구 기물위생관리 7주차 : HACCP system의 도입배경 및 선행요건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쥐 및 해충관리 10주차 : 청결과 위생의 실행
11주차
: microwave 가열 12주차 : 식품위생감시제도 13주차 : 소비자 니즈 조사 14주차 : 식품위생영업의 시설기준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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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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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기획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이벤트기획론 (Event Planning)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573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이 과목은 수강생들이 이벤트, 프로모션, 광고, 피알을 전문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 되었다.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설득 커뮤니케이션 수립과 실천에 필요한 전략적 기획, 목표설정, 메시지 개발, 인터넷 활용, 효과측정 등을 배우고 실습하게 된다.
영문 : The purpose of the course is to prepare students to be practitioners of the event, promotio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and field in the hospitality business. This course covers the area of techniques in strategic
planning, objective
setting, message development, internet practice and the measuring of the effectiveness of persuasive communications campa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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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소비자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이벤트가 점점 중요한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문화예술산업을 프로모션하는 활동에 해당하는, 광고, 홍보, 이벤트등의 이론과 방법과 사례를 배울 수 있다.
선수과목 : 없음 국제회의 또는 호텔 기업의 PR 및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 형성에 필요한 역량 함양
1주차 : 강의 소개 및 이벤트의 개념 2주차 : 이벤트의 효과 3주차 : 이벤트의 운영 방안 4주차 : 이벤트의 재무 관리 5주차 : 이벤트 기획 6주차 : 이벤트 브랜드 구축 방안 7주차 : 이벤트 마케팅 전략 연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이벤트 평가 10주차 : 이벤트 관련 법규 11주차 : 축제 이벤트의 특징과 사례 분석
12주차 : 국제회의 이벤트의 특징 13주차 : 전시 이벤트 14주차 : 기타 관련 이벤트 15주차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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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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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현장학습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호텔현장학습 (호텔현장학습)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호텔리어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호텔의 조직과 기능 및 주요 업무을 소개하고 실제로 호텔을 체험학습함으로서 호텔업무을 이해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둔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호텔의 영업부문을 중심으로 현장체험학습에 참고가 되고 도움이 되는 실무위주의 프로세스과정에 초첨을 두고 설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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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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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과소믈리에의이해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와인과소믈리에의이해 (-)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253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와인의 실체, 양조, 특성, 종류 등에 관해 기초적 이해를 쌓고 이를 바탕으로 나라별 와인 양조에 쓰이는 포도의 종, 특성, 산지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생활에 필수적인 와인에 관련된 매너, 와인의 선택, 보관, 쇼핑, 평가 등에 관해 포괄적으로 이해를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교안을 작성하도록 한다.
영문 : On the base of the fundamental knowledge of wine's substances, categories, way of fermentation, regulation of each wine producing countries, the course will be mainly focused on the selection, shopping storage, table manner of
the wine.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음료와 와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힐수 있다. - 대표적인 와인산국과 각국 와인의 특성에 대해 학습하고 와인에 대한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가져 건강한 와인문화를 통해 글로벌 문화를 이해 수용할수 있다.
선수과목 : 없음 와인에 대한 특성을 이해함으로서, 레스토랑 경영에 필요한 관련 지식 함양
1주차 : 강의소개 및 음료의 개요 2주차 : 맥주의 기원과 제조 공정 3주차 : 와인의 기초 이론 4주차 : 와인의 품질 결정 요소과 주요포도 품종, 와인에 관한 상식 및 시음방법 5주차 : 와인 취급법 및 서비스 방법 6주차 : 와인과 마리아주 7주차 : 와인과 치즈, 그리고 건강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프랑스와인의 특징과 산지
10주차
: 이탈리아 와인의 특성과 분류체계, 산지의 특징 11주차 : 독일, 칠레, 미국, 스페인, 포르투갈 와인의 특징과 산지 12주차 : 호주 및 뉴질랜드 와인의 특성과 강점 13주차 : 칵테일의 정의와 제조 방법 14주차 : 바의 조직과 음료 제품 구매 방법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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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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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코디네이트(공통-외식)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푸드코디네이트(공통-외식) ((Food Coordinate))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847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에서는 음식의 전시, 기획 그리고 음식공간의 연출, 맛의 디자인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또한 영화, TV, 광고기획 연출이나 요리전문잡지의 기획 및 편집, 음식점 메뉴개발,요리관련 세미나,
다이어트컨설팅, 파티플레닝 등 푸드비즈니스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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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In this course we will discuss a convention and planning of food, display of food space and design of food flavor. Also you will study contents related to food business such as display
of a film, TV and advertising planning, planning and editing
of cooking magazine, menu development of restaurant, cooking seminar, diet consulting and party planning et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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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호텔관광정보시스템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호텔관광정보시스템 (Information System in Hotel & Tourism)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266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교육과정은 호텔 및 관광산업에 기본적인 운영에 필요한 정보시스템의 전반적인 개요를 이해하고, 향후 인터넷을 중심으로 확장되어 운영이 예상되는 호텔관광정보시스템의 다양한 사례와 기본 원리 등을 이해시켜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을 하고자 하는 것이 교과목 개설목적이다.특히 날로 첨단화되어가는
호텔관광정보시스템의
향후 발전적 방향들에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개인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영문 :This course will provide general introduction on Information system which is a fundamental factor in sailing through the ocean of Hotel & Tourism. When it comes to Information System in Hotel & Tourism, internet-based
environment
is rapidly emerging as we now see. Under this circumstance, this course' aim is that students learn practical lessons while they struggle with various case studies and principle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 호텔관광정보시스템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2. 관광정보가 호텔관광산업에 어떠한 파급효과를 가져다 주었는지 알아본다. 3. IT(Information Technology)가 호텔관광산업 발전에 가져다준 파급효과를 알아본다. 4. 향후 호텔관광산업에서 IT를 기반으로 한 관광정보가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
알아본다.
선수과목 : 없음 호텔기업과 관련 기업의 정보 시스템 활용 및 분석 능력 함양을 통한 호텔경영 및 경영분석에 필요한 지식 함양
1주차 : 관광정보와 IT 2주차 : 호텔 및 여행 정보 시스템의 특징 3주차 : front & back office 의 정보 시스템 4주차 : 호텔산업에서 경영정보시스템(MIS)와 역할 5주차 : 호텔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 6주차 : 호텔 산업에서의 웹사이트의 의미와 효과 7주차 : 온라인을 이용한 고객관리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호텔 예약
시스템 10주차 : 관광산업에서 CRS와 변화 과정 11주차 : 여행산업의 인터넷 활용 현황 12주차 : 미디어 및 SNS와 관광정보 13주차 : 관광정보 시스템의 보안 관리 14주차 : 기타 관광 정보 시스템의 특징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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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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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푸드코디네이트(공통-외식) ((Food Coordinate))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847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본 과목에서는 음식의 전시, 기획 그리고 음식공간의 연출, 맛의 디자인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또한 영화, TV, 광고기획 연출이나 요리전문잡지의 기획 및 편집, 음식점 메뉴개발,요리관련 세미나,
다이어트컨설팅, 파티플레닝 등 푸드비즈니스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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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In this course we will discuss a convention and planning of food, display of food space and design of food flavor. Also you will study contents related to food business such as display
of a film, TV and advertising planning, planning and editing
of cooking magazine, menu development of restaurant, cooking seminar, diet consulting and party planning et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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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
세계문화와관광사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세계문화와관광사 (World History of Tourism)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49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고대와 중세의 관광의 흐름을 여러 측면에서 관찰하여 그 전체모습을 연대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그리고 관광을 구성하는 주요요소를 중심으로 그 생성, 발전과 변화를 역사적 사실에 충실하면서 관광객의 특징, 관광의 동기와 목적 및 습관과 함께 교통수단과 도로사정을 비롯한 숙박시설, 레스토랑, 주장 등의
시설과
이용 서비스 그리고 관광기념품의 특징 등을 다룬다.
영문 : We would like to observe the flow of tourism in ancient periods and arrange the whole shape in chronological order. We deal with transportations, lodging facilities, restaurants, bars with motivations, characteristics and
objectives
of travellers also in each 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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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호텔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전세계(총 38개국)문화와 관광사에 대하여 교육시킴으로서 현대세계관광과 우리나라관광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자 한다.
선수과목 : 없음 관광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주차 : 강의오리엔테이션 및 관광의 이해 2주차 : 중국과 일본의 문화 이해 3주차 : 필리핀과 태국의 문화 이해 4주차 : 베트남과 캄보디아의 문화 이해 5주차 : 저질여행상품의 발생과 예방 - 아시아문화권 (인도, 터키) 6주차 : 여행계획 - 아시아문화권 (한국,싱가폴) 7주차 : 여행매너 ? 홍콩, 영국, 프랑스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유럽문화권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그리스)의 이해 10주차 : 유럽문화권 (폴란드, 체코, 헝가리, 오스트리아)의 이해 11주차 : 유럽문화권 (스위스, 덴마크, 포르투갈, 러시아)의 이해 12주차 : 벨기에, 파키스탄 및 북미(캐나다, 미국)의 문화 이해 13주차 : 브라질,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의 문화 이해 14주차 : 아프리카 문화권(이집트, 남아공, 모로코)의 이해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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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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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분석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시장조사분석 ( Marketing Research Analysis )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470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호텔 및 외식경영에 필요한 조사 원리와 기술 등 조사 방법에 초점을 둔다. 1, 2차 자료 획득과 분석, 통계적 방법 사용, 설문지 설계, 인터넷을 포함한 자료수집방법, 보고서 작성 등 자료 분석과 해석 등 마케팅 조사 프로젝트의 계획과 실행의 심층적인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영문 :It pays much attention to methodological aspects such as researching principles and techniques which are needed in management on hotels and food service companies. As a result, this course will foster students' competence on
marketing
as they deal reality with what they has learned about planning and conducting pro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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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사회 현상이 복잡. 다양화 되면서 각 분야에서 정보에 대한 수집 및 분석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본 강의는 이러한 사회 현상 속에서 다양한 정보를 좀 더 합리적으로 수집, 분석 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과 분석 능력을 향상하는데 근본적인 목적이 있으며, 특히 호텔. 외식산업 등을 비롯한 서비스 산업에 있어서 고객(시장)의
선호도, 만족도 등을 조사 연구를 함에 있어서 조사방법의 기초에서부터 설문지 작성, 자료수집방법. 자료처리방법.
자료해석 방법 등을 중점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또, 21세기에 들어와서 IT(Information Technology)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 하고자 하는 다양한 기술들이 등장하였다. 본 강의에서는 통계적 조사방법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료분석 방법들도 소개하고 다루고자 한다.
선수과목 : 없음 통계적 조사방법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료분석 방법들도 소개하고 다루고자 한다.
1주차 강의개요, 과학이란 무엇인가? 2주차 과학적 연구의 논리와 절차 3주차 연구문제의 형성 4주차 예비조사 5주차 예비조사 6주차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기술적 조사설계 7주차 1주차시~6주차시 총정리 특강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인과관계 추론 및 타당성 위협요인 10주차 설명적 조사설계와 실험설계 11주차 측정과 척도
12주차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 표본설계 및 표본추출 13주차 설문지 작성방법, 자료처리방법 14주차 총정리 특강 15주차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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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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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레스토랑창업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카페·레스토랑창업론 (-)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368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급성장하고 있는 외식산업에 대한 개념과 외식사업의 경영원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체계적인 학습을 함으로써 현장적응력을 지닌 전문경영인 또는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또한 효율적인 외식사업 창업의 절차를 학습하여 관리능력 배양을 도모하고 외식사업의 경영합리화와 효율적 방안
모색을
습득토록 한다
영문 : This course covers the concept and the management theory of food service business. The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make a professional manager or a supervisor with practical ability. It is also improved the management skill and
makes
be able to accept the management rationalization and effective plan with learning the procedure of the food service pl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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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외식창업현장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실무와 연구를 체계적인 학습을 진행함으로써 현장적응력을 높이고 실제 창업이 가능할 정도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며,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사례중심의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효율적인 외식사업 창업의 절차를 학습하여 관리능력 배양을 도모하고 외식사업의 경영합리화와
효율적 방안 모색을 습득토록 한다
선수과목 : 없음 외식 창업 및 경영에 필요한 과목군이며, 외식 기업 컨설턴트로서의 전문적 지식 함양과 관련
1주차 : 강의소개 및 외식 창업의 개요 2주차 : 외식 창업의 유형 이해(독립 및 프랜차이즈 창업) 3주차 : 컨셉트의 개발 - 음식점 컨셉트의 개요 및 콘셉트의 구성요소 4주차 : 사업계획서 정의 및 용도, 종류 및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및 사례 5주차 : 외식사업 타당성 분석과 자금계획 및 조달방법 6주차 : 개점준비와 절차/ 외식업마케팅 및 촉진전략 7주차 :
상권과
입지 조건 분석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물리적 환경 디자인 10주차 : 메뉴개발과 관리 11주차 : 인적자원관리 직무조사 관리, 확보관리 12주차 : 식품접객업 및 기타 사업 인,허가/ 창업절차, 창업신고 사항 및 절차 13주차 : 세무회계와 재무관리 14주차 : 서비스 개념과 특성, 접점 관리 : 서비스 회복관리 , 서비스품질평가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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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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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경영분석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호텔경영분석 (Strategic Management Analysis in the Hotel Business)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439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호텔기업의 재무제표를 비롯한 회계자료와 기타 관련된 자료들을 기초로 기업의 과거와 현재의 경영성과 및 재무상태를 판단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분석이다. 또한 호텔경영분석은 호텔기업의 미래상태를 예측하여 경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분석이다.
영문 : The performance of a hotel business can be considered with the calculation of ratios and percentages. These ratios and percentages can then be interpreted and used to help analyse the performance of the hotel business. The
use of
comparisons and trends can also help the analyse a hotel business's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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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호텔경영분석을 통하여 호텔의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호텔과 관련된 회계적 자료 및 비회계자료를 수집하여 가공하여 가치있는 정보를 얻어내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선수과목 : 없음 호텔기업의 현재를 판단하고 미래상태를 예측하여 경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분석이다.
1주차 : 강의소개, 호텔경영분석의 개요 2주차 : 재무제표 부속명세서와 주석 3주차 : 레버리지 비율 4주차 : 시장가치 비율 5주차 : 자금의 의미와 기업 내의 자금흐름 6주차 : 재무계획의 개요 7주차 : 레버리지 분석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재무제표의 한계 10주차 : 경영환경 분석 11주차 : 제품 라이프사이클 분석의 활용
12주차 : 도산기업의 정리절차cc 13주차 : 채권평가와 신용평가제도 14주차 : 여신결정과 신용평가 15주차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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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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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제과제빵론 (-)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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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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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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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법규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관광법규 (Hospitality Industry Law)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A096401
이수구분 : 전공
□ 기초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관광사업이나 관광행정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및 관광관련 법규와 이에 따르는 동시행령과 시행세칙을 습득한다.
영문 : This course lead student to basic tourism laws which is a cornerstone in terms of development planning of tourism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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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21세기 국가 전략 산업으로 지정·육성되고 있는 관광산업의 보다 월활한 발전과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관광산업과 관련되는 다양한 법규를 이해하고 실제 업무 현장에 적용하고자 한다
선수과목 : 없음 관광관련법의 습득으로 실무 능력의 향상
1주차 : 강의 소개, 사회와 규범 법의 개념, 법의 특성
2주차 : 관광법규의 의의, 관광법규의 변천사(1)
3주차 : 관광법규의 변천사(2), 관광행정 조직 및 관광기구
4주차 : 관광기본법(1)
5주차 : 관광기본법(2)
6주차 : 관광진흥법(1)
7주차 : 관광진흥법(2)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 관광진흥법(3)
10주차 : 관광진흥법(4)
11주차 : 호텔법
12주차 : 관광진흥개발 기금법
13주차 : 국제회의 산업육성에 관한 법률, 관광인접법
14주차 : 한국관광공사법, 정리 및 요약
15주차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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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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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제과제빵론 (-)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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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경영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서비스산업경영
(
)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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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제과제빵론 (-)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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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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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tchen 경영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kitchen 경영론 (Kitchen Management)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주방은 호텔 F&B와 외식산업에서 최고의 생산능력을 확보하여 최상의 상품을 생산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특히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설계와 관리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호텔 F&B와 외식기업의 운영과 관리의 중심에는 주방이 있으며, 품질과 경영효율성을 좌우하여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곳이라 하겠다. 이러한 주방을 과학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본 과목에서는 주방의
개요와 기본 업무를 비롯하여 주방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서, 학생들의 주방 운영에 대한 실무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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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e kitchen has to have the ability to provide the best products to customers and have the best production capacity of the F&B and food service industry. In order to respond to
customers’ various demands, scientific design and maintenance
is crucial. In the center of the Hotel F&B and food service industry is the kitchen, and its quality and management efficiency result in the success or failure of the business. To manage a kitchen scientifically, this course allows
students
to develop their practical skills by learning about various areas for a successfully managed kitchen including kitchen outline and basic tas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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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제과제빵론 (-)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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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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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경영과사례연구(공통-외식)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레스토랑경영과사례연구(공통-외식) ((Restaurant Management case studies))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외식산업시장에서 한식당의 시장현황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아울러 국내외에서 영업활동을 벌이고 있는 개인, 기업 또는 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형태의 레스토랑 업태의 성공 및 실패요소와 사례를 통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레스토랑의 경영노하우를 학습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Case studies are used to analyze and integrate the various disciplines of restaurant. You will learn concepts underlying strategic management, study best practice examples, and analyze
challenges facing restaurant bran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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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제과제빵론 (-)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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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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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조리실무(공통-외식)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서양조리실무(공통-외식) ((Western Cusine Practice))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호텔경영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전공 □ 기본 □ 심화 ■ 응용 □ 언어영역 ■ 지적기능(개념/원리/문제해결) □ 기능(절차) □ 인지 ■ 태도 국문 : 서양 음식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이론과 실무 지식을 학습하며, 이를 통하여 국내 외식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을 이해함으로써 각국의 식문화에 맞는 전략을 세워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경영마인드를 함양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This course has the aims of lesson to study the theory and the practical knowledge of western cuisine, and to improve the ability of understanding about western cuisine and its industry
in the world. Furthermore, base on the knowledge, students
can analyze trends of the customers and plan market-based business marketing in the wor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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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총계 |
17과목 |
51학점 |
20과목 |
60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