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
재난관리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재난관리론(Emergency Management )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재난안전관리기본법 등 재난관리 관계법령과 국내외 대형재난사례와 이를 통해 개선·발전되어온 재난정책의 수립방향 및 시사점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재난관리 체계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영문 : The Act on Disaster Management, including the Framework Act on Disaster Safety Management, and other major disasters at home and abroad, and the direction and implications of the improvement and development of disaster policies are learned to enhance understanding of the disaster management system.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전기공학개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전기공학개론(An Introduction to Electrical Engineering)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전기기초, 직류회로와 교류회로의 해석, 정자계와 전자유도, 전기계측 및 배선전로, 반도체 소자특성, 자동제어 등 소방, 건축 등 실무분야에 적용되는 전기공학의 기초적 이해를 기반으로 소방전기설비의 작동원리, 설계방법과 관련된 예제를 학습한다.
영문 : Based on the basic understanding of electrical engineering systems, such as firefighting and building systems, such as electrical foundation, DC circuit and electronic induction, electrical meter and wiring circuits, semiconductor element characteristics, automatic control, etc.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도시방재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도시방재론(Urban Disaster Protection)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도시화에 수반되는 공간의 속성변화(거대화(대심도, 초고층), 고밀도화, 복잡화, 고속화, 고도기술시스템의 적용 등)와 이로 인해 발생가능한 초대형 리스크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고 재난화 과정을 차단하는데 필요한 방재분야의 기술정책에 대하여 탐색한다.
영문 : Study the changes in the nature of the space accompanying urbanization (e.g. macro-leveling, high-rise), high density, complexity, high speed, and application of high-tech systems) and the types of possible extreme risks. Also explore technical policies in the fields of disaster prevention necessary to prevent the process of disaster.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기계공학개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기계공학개론(An Introduction to Mechanical Engineering)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소방설비 및 건축설비 등에 적용된 기계설비에 대한 작동원리의 이해와 합리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을 위해 기계공학적 기본소양을 함양하기 위하여 기계설계, 재료와 응력, 유체공학, 열에너지 시스템, 운동 및 동력전달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영문 : Mechanical design, materials, stress, fluid engineering, thermal energy systems, and movement are carried out in order to develop basic mechanical learning skills for understanding the operating principles of mechanical facilities applied to firefighting and building facilities.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건축방재공학개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건축방재공학개론(An Introduction to Structure Engineering for Disaster Prevention)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건축물 공간에서의 화재로부터 인명과 재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내화대책의 개념을 이해하고 국내외 건축물의 화재방호와 관련된 법규를 학습함으로써 공간의 화재방호시스템 메카니즘에 대해 이해한다.
영문 : Understand the concept of fire prevention system mechanism to minimize loss of life and property from fire in a building space. Also, understand the fire prevention system by learning the laws concerning fire prevention of domestic and foreign buildings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삶과공적열정
|
3
|
인간은누구인가?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인간은누구인가?(Who is a Man?)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모든 인문학과 고전학 강의의 출발점은 ‘인간’인 바, 본 과목은 ‘인간은 누구인가?’라는 가장 근본적인 질문을 던짐으로써 인간의 의미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답들을 학문적인 방식으로 탐구함.
영문 : The starting point of all classes of Humanities and Classics is man, and therefore we need to explore the meaning of man by casting this question, ‘Who is a man?,’ which deserves as many responses as possible in an academic manner.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모두를 위한 물리학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모두를위한물리학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영문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미래문명과포스트휴먼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미래문명과포스트휴먼(Future civilization and Post humans)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본 과목은 두 개의 모듈로 구성된다. 첫 번째는 문화와 정치에 대한 슬라보예 지젝 교수의 문제의식을 다룬다. 두 번째는 그렉 램버트 교수의 포스트휴먼 담론을 주요 SF 영화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를 통해 미래 인류 문명의 방향과 인간의 존재 방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모색한다.
영문 : The aim of this course is two folds. The first half of the course consists of Slavoj Zizek’s philosophical intervention into cultural and political issues. The second half deals with Gregg Lambert’s posthuman theory by mainly investigating Sci-Fi movies.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북극곰의운명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북극곰의운명(Destiny of Polar Bear)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본 과목은 21세기에 대두되는 지구적 차원의 문제 중 하나인 기후변화 현상에 대해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여러 사례들을 통해 앞으로 인류가 나아가야할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영문 : This course aims to learn about climate change, one of the global issues that emerged in the 21st century, and to explore the future of mankind through a number of examples.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지구를식히는상상력-기후변화뛰어넘기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지구를식히는상상력-기후변화뛰어넘기(Imagination of Cooling Earth - Getting over Climate Change)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기후변화는 21세기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로서 인류의 생존과 번영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현상'이 되었다. 기후변화는 정치, 경제, 산업, 과학, 문화 등 사회 모든 영역에서 그 원인과 해결책을 모색해야 하는 다면적이고도 광범위한 이슈가 된 것이다. 동시에 기후변화로 인해 야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는 국가와 기업 경영에 있어 새로운 화두가 되었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 경계를 넘어선 글로벌한 사고가 필수적이다. 이에 이 강의에서는 기후변화의 근본 원인에 대한 파악 및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계, 재계, 문화계의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노력을 알아봄으로써 수강생들이 기후 변화에 대한 분명한 인식을 가지고 일상에서도 환경 보호를 위한 실천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영문 : Climate chang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issues in the 21st century that has become one 'phenomenon' by making a profound impact on human survival and prosperity. In other words, climate change is a multifaceted and far-reaching issue to find causes of the problems and solutions occurring in every sphere of society, such as politics, economy, industry, science, and culture. Moreover, a variety of contentious matters caused by climate change has also become the new conversation topic for the nation and company management. A global way of thinking is the key to solve these contemporaneous issues beyond national boundaries. Therefore, by examining a specific and practical endeavor made by political, economic, and cultural sectors, this lecture aims to help students gain a clear perception of climate change in order to attract practical action from students for the protection of environment in everyday life.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해외선진방재론
|
3
|
2학년 |
화재공학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화재공학(Fire Protection Engineering )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화재의 발생메카니즘과 관련된 점화, 연소 및 연소율 및 화재의 확대과정을 해석하기 위한 화염확산, 화재풀룸(Fire Plume), 연소생성물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공간의 화재방호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하여 구획화재의 개념과 방호설계 및 사례연구를 실시한다.
영문 : Fire diffusion, fire pool, and firefighting materials to interpret ignition, combustion and combustion rates associated with fire-causing mechanisms, and the extension of fire, are studied and applied to the fire prevention system in the space.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화재모델링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화재모델링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화재시 인간행동과 공간 내 화재발생 및 화재확대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화재모델링 알고리즘과 컴퓨터 기반 화재역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및 피난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사용방법, 데이터 입력방법, 해석기술, 유효성 및 타당성 검증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화재 및 피난안전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한다.
영문 : A method to verify the use of fire modeling algorithms and computer-based fire mechanics simulation programs and evacuation simulation programs, data input methods, validity and feasibility based on an understanding of human behavior in case of fire and fire expansion mechanisms in space. This enables analysis of fire and evacuation safety.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소방유체역학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소방유체역학(Fluid Mechanics for Fire Safety)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기초이론의 개념정립을 할 수 있도록 유체의 정의 및 성질, 유체정역학, 유체동역학, 운동량 법칙과 응용, 점성유동과 관속에서의 유체흐름, 열역학의 기본개념, 유체계측, 물리량 단위의 변환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소방, 건축 등 실제 현장에서 유체역학에 관련된 기술에 대한 응용력을 함양하도록 관련 예제 및 사례를 학습한다.
영문 : Study the definitions and properties of fluids, fluid dynamics, fluid dynamics, motility and applications, fluid flow in viscous and perfusion, basic thermodynamics, fluid system measurement, and conversion of physical units to set up the basic form of theory. Also learn relevant examples and examples to foster applications for technologies related to fluid mechanics in real-world sites, such as firefighting and construction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위험물안전관리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위험물안전관리론(Safety Management of Hazardous Commodities)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위험물 안전관리 체계 및 관련 법령에 대한 이해와 위험물 종류별 위험특성에 대해 학습하고 위험물 안전관리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공정안전관리(Process Safety Management) 기법의 기본개념과 실제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영문 : Understand the safety management system of hazardous materials and related statutes, learn the characteristics of risk by type, and learn the basic concepts and actual cases of process safety management techniques applied at the hazard safety management site.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공법개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공법개론(Introduction to public law)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국가의 조직과 작용을 정한 헌법, 범죄와 형벌을 규정한 형법, 행정의 조직과 작용 및 구제를 규정한 행정법 및 각종 절차법 등 다양한 분야의 행정에 관련된 공법이론 중 헌법과 행정법을 중심으로 사례와 판례를 분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행정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영문 : Analysis of cases and practices related to the administration of various fields, such as the Constitution, the Criminal Law that defines crime and punishment, the Administrative Law and the Procedure Act, which define the organization and operation and relief of the nation, is conducted.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재난과사회자본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재난과사회자본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재난과사회자본 과목은 강의 위주로 수업이 운영된다. 학습자는 매주 행정학에 대한 개론적인 내용을 2강에 걸쳐 강의노트와 함께 학습하게 된다. 이에 더하여 강의 후에는 학습자의 개별적, 능동적인 복습과 교수와의 능동적인 Communication을 통해 강의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받도록 한다.
영문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지속가능발전과환경거버넌스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지속가능발전과환경거버넌스(Sustainable Development and Environmental Governance)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이해와 역사적 배경, 개발과 보전의 협치를 위한 환경레짐의 변화과정, 현재 당면한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사막화 등 다양한 환경문제가 2015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어떤 맥락으로 연결되는지 본 과목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국제 거버넌스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지속가능발전이 어떤 협의체를 통해서 진행되어 왔는지도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또한 본 교과를 통해 지속가능성과 회복성에 관한 개념도 제시하고자 한다.
영문 : This course is established to provide the background of the UN framework of sustainable development; to deal with the implementation of sustainable development through the governance in multiple levels including local authorities’ participation in Local Agenda 21 with NGOs; and to strike the central concept of the connectedness of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with environmental regimes like UNFCCC, UNCBD, and REDD+. This course also offer the chance to learn the core value of sustainability and resilience.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미래학개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미래학개론(Futurology)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미래학은 인류와 지구의 미래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미래학을 연구해야하는 필요성, 연구의 목적, 그리고 세계적인 미래학 연구 현황에 대해서도 공부합니다. 미래학은 사회과학 및 역사학적 흐름도 함께 읽어나가며 미래학이란 무엇인가, 미래학이 왜 필요한가, 미래의 모습은 어떨 것이며 그러한 판단의 기반은 무엇인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의 기반을 다집니다.
영문 : Future studies are scientific studies of the future of mankind and the planet. We also study the need to study futuristics, the purpose of research, and the status of global future studies. We read about social science and historical trends, and we want to build a foundation for talented people who can prepare for the future through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what is futuristics, why is it necessary, what is the basis of such judgments.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3학년 |
소방관계법규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소방관계법규(Fire Laws(the fire service related laws and regulations)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화재예방,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소방시설공사업법, 위험물관리법, 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등 화재방호 및 위험물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소방관계법령의 체계와 개념에 대한 이해와 소방관계법령과 건축법 등 타 관련법령과의 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영문 : Understanding the Fire Protection and Dangerous Goods Act, including the Fire Protection and Safety Control Act, the Fire Service Corporation Act, the Hazard Control Act, and the Special Act on the Safety Management of Multi-use Facilities. After that, learning about relations with other related laws such as the Fire Protection Relations Act and the Building Act.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안전교육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안전교육론(Safety Education)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안전교육의 분야별 교육목적과 목표, 교수법, 교재의 구성 및 작성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대상별·수준별 맞춤형 안전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수기법과 컨텐츠 운영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영문 : Understanding the educational purpose and goals of each field of safety education, teaching methods, composition and preparation of textbooks, and learn about teaching techniques and contents management cases that can provide customized safety education by target and level.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소방시설의 구조원리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소방시설의구조원리(Structure Principles of Fire System)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초기소화설비, 경보설비, 피난(유도)설비, 소화용수설비, 자동화재탐지설비, 제연 및 배연시스템 등 소방시설 및 설비에 대한 구조와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건축방화설비와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한다.
영문 : Understand the structure and operating principles of fire fighting facilities and facilities, such as initial fire fighting facilities, alarm systems, evacuation (induction) facilities, fire fighting water systems, automatic detection systems, smelting and smelting systems.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소방조직운영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소방조직운영론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국가화재안전기준의 기본체계에 대한 이해와 소화설비, 경보설비, 피난설비, 소화용수설비, 소화활동설비, 기타분야 화재안전기준에 대하여 NFPA등 국제적 화재안전기준과 비교하여 학습함으로써 국가화재안전기준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영문 : The national fire safety standards shall be understood by comparing them with international fire safety standards such as NFPA and other fire safety standards.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재난과통신망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재난과통신망(Public safety and communication network)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재난에 대비한 통신망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이다. 본 과목에서는 재난 통신망의 개요, 재난통신망의 종류, 국내 및 국외의 구축사례를 학습한다.
영문 : Disaster communication service should be completed to secure public safety. In this course, you will learn about an overview of disaster communication networks, types of disaster communication networks, and example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deployments.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드론의응용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드론의응용(Application of drones)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드론의 응용분야는 취미와 항공촬영뿐만 아니라 군사, 재난상황에서의 감시 및 운송용으로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드론의 개요와 비행원리, 재난상황에서의 활용방안, 국내 및 국외의 실제 활용사례를 학습한다.
영문 :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application areas of drones are expanding not only for hobby and aerial photography but also for surveillance and transportation in military and disaster situations. In this course, we will learn the outline of drones, the principles of flight, how to use them in disaster situations, and practical applications in Korea and abroad.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무의식과에코토피아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무의식과에코토피아(Unconscious and Ecotopia)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무의식과 에코토피아>는 인간의 마음, 자연, 우주와의 상호연관성을 성찰하는 과목이다. 특히 인간의 잠재력 혹은 창조성으로 상징화된 무의식의 심층을 세계종교문화 속에서 살펴봄으로서 인류초기부터 전이되어 온 ‘집단무의식’의 마음을 이해한다. 본 과목은 인간마음을 분석심리학적인 차원에서 조명하며 마음의 근원적 원형(archetype)을 이해함으로, 감정치유, 트라우마 승화, 우울증 회복을 통해 ‘내안의 신성’을 발견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다. 인간 무의식의 이해는 타자와의 공감, 자연과의 관계, 우주만물과의 상응을 회복시키고, 미래지향적인 공감적 인간, 마음의 직관, 생태영성의 통찰을 갖도록 한다.
영문 : <Unconscious and Ecotopia> enables us to search the hidden depths of our own unconscious to find the inter-relationality with others, nature, and the cosmic world. This course examines human unconscious of world religio-cultures that has been perceived as potentiality or creativity, in offering a method of Jungian analytic psychology. In this course, we can reflect our own emotional wounds, personal and generational trauma, and depression by establishing inner dialogue with the unconscious psyche towards the totality of mind.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죽음과 마음의 미래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죽음과마음의미래(The Future of Death and Mind)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죽음과 마음의 미래는 동서양 인문학 전통에 나타난 죽음과 인간 마음의 이해와 성찰을 추구한다. 죽음은 과연 생의 종말인가? 아니면 죽음은 또 다른 삶의 시작인가? 죽음 이후 인간의 마음은 어떻게 소멸되고, 전이되며, 재생되는가? 본 과목은 죽음과 마음에 관한 인문학적 통찰과 함께 죽음을 경험한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죽음, 그 너머의 세계’와 마음의 미래를 향한 심리 탐구를 진행한다. 또한 죽음을 준비하는 삶의 자세, 장례문화, 임사체험 등 죽음학과 연관된 타나토스 현상을 임상사례와 함께 성찰한다.
영문 : <UThe Future of Death and Mind> U introduces to ideas of death and human mind in world religio-cultures. This course examines how different cultures understand death, dying, and afterlife. Encountering death almost always prompts a host of questions: What happened afterlife? Is death the end of life? Or afterlife, is there a new form of life? Beginning with an exploration of these shared reactions, this course explores different views on the nature of death itself, religious rituals, and near death experiences.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전쟁과 문명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전쟁과문명(War and Civilization)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영문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기후변화의인류학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기후변화의인류학(The Anthropology of Climate Change)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본 과목은 21세기의 가장 관심을 끄는 지구적 차원의 문제 중 하나인 기후변화 현상과 그것이 현재 그리고 미래 우리의 일과 삶에 갖는 복합적인 함의들을 인류학적 관점에서 조명함.
영문 : This class is designed to cast an anthropological light upon the phenomenon of climate change, one of the most attention-demanding global issues of the 21st century, and its complex implications for our work and life today and tomorrow.
|
학습목표 |
인류의 미래를 위협하는 기후변화 현상을 이해하고 인류학적 관점에서 이 문제를 극복 적응할 수 있는 방법론을 검토한다.
<기본 목표>
- 21세기 인류 미래를 위협하는 기후변화 현상에 대해서 과학적 차원에서 그 원인과 진행 상황, 문제 해결과 극복의 대안을 검토한다.
- 인류 탄생 이후 기후가 인류 생활에 미쳤던 다양한 영향들을 종합적, 거시적 차원에서 분석하여 기후변화가 향후 인류 미래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진단한다.
- 특히 20세기 중반 이후 급속하게 진행되는 기후변화가 최근의 인류 생활과 국제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사례를 통해서 분석한다.
- 향후 우리나라와 동아시아 지역에서 예상되는 기후변화 진행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이에 대비하는 우리의 적응 및 대응 방안에 대해서 논의한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
1주차 : 강의 안내와 강의 들어가기
2주차 : 기후변화의 원인과 현상, 미래전망
3주차 : 과학적 논쟁으로서의 기후변화
4주차 :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현상과 전망
5주차 : 인류학적 관점에서의 기후변화
6주차 : 우리 역사책에서 찾아보는 기후변화
7주차 : 기후변화의 승자와 패자는 누구인가?
8주차 : 중간고사(온라인평가)
9주차 : 기후변화의 국제정치학
10주차 : 기후변화의 대책과 적응-과학기술과 정책의 관점
11주차 : 기후변화의 대책과 적응 - 인류학적인 관점
12주차 : 케이스 스터디 1 : 기후난민의 문제
13주차 : 케이스 스터디 2 : 기후변화와 북한 문제
14주차 : 강의 정리 : 앞으로 50년에의 대비
15주차 : 기말고사(온라인평가)
|
|
3
|
4학년 |
재난과GIS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재난과GIS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영문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화재조사론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화재조사론(Fire Investigation)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영문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소방설비작동점검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소방설비작동점검(Fire System Operating & Checking)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소방설비의 작동원리와 작동방법, 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점검절차, 점검에 필요한 계측기기 등의 사용방법과 기능 및 성능점검에 필수적인 기술적, 공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점검사례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현장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영문 : Learning how to operate and operate firefighting facilities, the inspection procedures stipulated in the relevant laws, and the measuring instruments required for inspection. In addition, on the basis of technical and engineering knowledge necessary for functional and performance inspection, the actual inspection cases are analyzed and the onsite application capability is developed.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재난과빅데이터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재난피해경감계획(Mitigation Plan for Disaster Damage)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등에 적용하는 사전재난영향성 검토와 재난예방 및 피해경감계획 수립과 시행을 위해 필요한 재난유형별 핵심고려요소 등 기초적 이해를 기반으로 실제 작성 사례를 분석하여 계획, 평가, 협의요소에 대한 검토를 통해 현장적용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영문 : Analyze and evaluate the actual preparation cases based on a basic understanding of the core elements of each type of disaster necessary for the review of pre-disaster effects and the establishment and implementation of the damage prevention plan for high-rise and underground buildings.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4차산업혁명과인류문명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4차산업혁명과인류문명(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Human Civilization)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첨단 모바일 기술의 발달에 따라 사회는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본 교과목은 모바일 기술로 인해 변화되어 가는 인간의 삶과 관련한 이슈 그리고 사회적 이슈 등을 확인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도록 하며, 다학문 분야의 지식을 모바일 산업 분야에 연계하고 적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영문 : The development of advanced mobile technology is rapidly changing society. This course looks into issues of change in our way of life due to mobile technology, social issues, and the like; and helps students critically think about and apply interdisciplinary knowledge to the mobile industry.
|
학습목표 |
본 강의는 우리가 지금 현 시점에서 목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인류 문명에 미치게 될 영향력과 그 의미에 관해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자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좌소개/향후 학습내용 및 주의사항/평가방식 소개/4차 산업혁명의 개념
2주차: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1/인공지능의 역사/인공지능의 발전 경로/특이점/인공지능의 문제점
3주차: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2/로봇에 대한 정의와 역사/로봇이 만드는 미래사회/로봇과 인간의 결합/로봇 윤리
4주차: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3/초연결사회/초연결사회의 주요 특징/초연결사회의 문제점
5주차:
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일1(불꺼진 공장)/4차 산업혁명과 사라지는 직업들/4차 산업혁명과 새로운 일자리/인공지능과 로봇이 대체할 수 없는 것/일자리 양극화와 긱 이코노미
6주차:
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일(전문직)/4차 산업혁명과 전문직의 미래/전문직종에 나타나는 변화의 패턴/미래 일자리 트렌드
7주차: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부와 노동/양극화와 대량실업/과거 산업혁명에 대한 역사적 고찰/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조건/기본소득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평가)
9주차:
도래하는 인간 포스트 휴먼/트랜스휴먼과 포스트휴먼/트랜스 휴먼/포스트 휴먼/인간을 넘어선 인간
10주차:
도래하는 시민, 포스트데모스/포스트데모스란 누구인가/포스트데모스의 구성과 출현/새로운 정치행위자 포스트데모스/정치적 주체로서의 가능성
11주차:
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미래 1 : 융합/융합이란 무엇인가/융합의 중요성/융합에서 융화로
12주차:
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미래 2 : 교육/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변화하는 교육/페러다임의 변화
13주차:
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미래 3 : 지식/지식개념의 변화/과거의 지식과 미래의 지식/새로운 지식인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
3
|
사이버범죄와안전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사이버범죄와안전 (Cyber Crime and Safety)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인터넷사용 인구의 증가로 사이버상의 거래·계약·게임·영화·오락 등이 일상화 되었다. 이에 따라 부정적 측면인 사이버범죄, 즉 음란물유통·계약사기·약물거래·정보유출·해킹·바이러스 침투·스파이 행위 등과 같은 심각해지는 사이버상의 범죄 예방과 대책에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영문 : As the population of Internet users increased due to the development of ICT, cyber transactions, contracts, games, movies and entertainment became common. Thus, negative aspects of cybercrime, pornographic distribution, contract fraud, drug trafficking, information leakage, hacking, virus penetration, etc. Seek the desired direction for prevention and countermeasures.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3
|
BigHistory&기후변화
닫기
과목안내
교과목명 |
BigHistory&기후변화 (Big History&Climate Change)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재난방재과학전공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
학습목표 |
|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
|
|
|
총계 |
총19과목 |
57학점 |
총18과목 |
54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