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

경희사이버대, ‘이주민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 포럼’ 성황리에 마무리

2024-12-05조회수 278
작성자
커뮤니케이션센터

경희사이버대, ‘이주민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 포럼’ 성황리에 마무리


- 이주민 목소리를 담은 포럼, 실효성 있는 정책과 지원 방향 제시

- 결혼이주민과 성인 자녀를 비롯해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등 다양한 의견 청취

- 이주민의 사회적 성공을 위한 원격 고등교육 모델 개발, 글로벌자율학부 신설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가 주최하고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와 이민정책연구원이 공동 주관한 ‘이주민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 포럼’이 11월 29일부터 30일까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결혼이주민,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등 다양한 이주민의 의견을 청취하고 교육적·정책적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이주민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 포럼’ 참가자 이미지
▲ ‘이주민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 포럼’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포럼 현장에서 사회를 맡은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육혁신본부장 서진숙 교수는 "결혼이주민을 비롯해 외국인 근로자와 자녀 등 국내 이주민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요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포럼이 한국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대화의 장이 되고, 더 나아가 이주민들이 글로벌 사회에서 훌륭한 역량을 발휘하는 데 경희사이버대학교가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고 있는 ‘글로벌 자율학부’의 신설과 운영이 도움이 많이 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주민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 포럼’ 이미지
▲ 지난 29일 ‘이주민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 포럼’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포럼은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 김란휘·최은하 연구원의 ‘이주민 밀집지역의 이해와 교육문제 연구 방향’으로 시작했으며, 곽은혜·추미현 연구원의 ‘이주민 밀집 지역 이슈와 지원단체 현황’ 발표가 뒤를 이었다. 두 발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이주민 밀집지역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사회의 협력이 필수적임을 역설하며, 한국어 교육, 주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 등이 지역 사회의 안정과 통합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주민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 포럼’ 종합 토론 현장 이미지
▲ ‘이주민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 포럼’ 종합 토론 현장


또한, 두 발표에 이어서 우즈베키스탄, 아제르바이잔, 중국, 베트남 등 각기 다른 이주배경을 가진 오피니언 리더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공유하며, 이주민들이 한국 사회의 제도를 이해하고 자신들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 교육 및 대학 교육 프로그램이 절실하다는 의견을 청취했다.


둘째 날은 온라인 포럼으로 개최되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육혁신본부 강민석 부본부장은 ‘이주민의 사회적 성공을 위한 원격 고등교육 모델 개발’을 주제로 "글로벌자율학부는 이주민들이 한국 사회에 성공적으로 통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등 6개국어 이상의 다국어 기반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이주민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또한, 등록금 지원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이민정책연구원 박민정 센터장은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현황과 정책과제’를 주제로 “학생들이 교육적 기회를 공평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정책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안산시 외국인주민행정과 최해연 주무관은 ‘안산시의 이주민을 위한 행정지원 사례’를 주제로 풍부한 외국인주민 지원 인프라와 정책을 소개하였으며, "안산시는 외국인 주민들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 김영순 소장은 포럼의 마무리 발언에서 “이주민의 권리와 복지를 보장하는 정책이 실질적으로 시행될 때, 우리 사회는 더욱 포용적이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참석자들에게 이주민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촉구했다.

경희사이버대 2025학년도 1학기 신입생 모집

경희사이버대학교 글로벌자율학부는 이주배경 성인학습자(결혼이민자 및 귀화자, 외국인근로자, 이주배경 가정의 자녀 등)를 대상으로 2025학년도 1학기 신입생 모집을 2025년 1월 14일까지 진행한다. 원서접수는 경희사이버대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go.khcu.ac.kr) PC 또는 모바일로 접속해 입학원서 작성, 전형자료 작성 등의 절차를 거쳐 지원하면 된다. 기타 입학 관련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글로벌자율학부(02-3299-8723),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go.khcu.ac.kr) 또는 입학상담전화(02-959-00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커뮤니케이션센터ㅣ기사문의 : 02-3299-8726)

[E동아] >> 기사보기

[아이아엔] >> 기사보기

[이뉴스투데이] >> 기사보기

[뉴데일리] >> 기사보기

[베리타스알파] >> 기사보기

[한국대학신문] >> 기사보기

[뉴스퀘스트] >> 기사보기

파일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