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

사회복지학부, 통합사회복지서비스 전문인 양성

2023-02-02조회수 4303
작성자
커뮤니케이션센터

경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통합사회복지서비스 전문인 양성


- 2002년 단일 전공으로 시작…사회복지학부로 확대 및 4개 전공 운영

- 전문지식·기술 갖춘 사회복지 전문인 양성 위한 교육 실현

- 맞춤형 커리큘럼 운영으로 전문 자격증 취득 기회 제공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 사회복지학부는 지난 2002년 사회복지전공으로 시작해 현재 확대·개편된 4개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학부는 개인 삶의 질을 높이면서 아동, 노인, 장애인, 가족 등 모든 사람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나 문제를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실천적 사회복지 전문인 육성을 교육 신념으로 삼고 있다.



2022학년도부터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청소년·가족전공을 두고 있는 사회복지학부는 사회복지현장에 필요한 통합적인 전문가 양성을 위해 사회복지학의 다양한 전공 영역을 두루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4개 전공 학생들이 다양한 진로를 탐색하고 교육의 유기적 연계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복수·부전공 제도를 활성화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또한 대면 수업이나 현장실습은 물론 전문가를 초빙해 온·오프라인 특강을 진행하는 등 커리큘럼 외에도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사회복지전공

사회복지전공은 가족·아동·여성·장애인·청소년 등 사회 구성원과 지역사회가 겪고 있는 문제를 체계적으로 파악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 및 서비스 관련 학습을 운영한다. 사회복지 실천론, 가족복지론, 다문화 사회복지 등 이론과 실제 현장을 아우르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현장의 문제를 살펴보고 해결하는 능력까지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문교육과정을 마치면 사회복지사 1급, 건강가정사, 학교 사회복지사 등 국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다문화 사회복지 전문가(총장 명의 수료증) 자격도 갖추게 된다. 

사회복지전공 졸업생은 각종 전문 사회복지 기관의 사회복지사, 건강가정 지원센터 건강가정사,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사회복지 기관 경영전문가, 다문화 사회 전문가 등 사회복지에 관한 직군에서 일할 수 있다.

◆ 노인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은 미래 초(超) 고령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노인복지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다(多) 학문적 이론과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 중심의 교육을 제공한다. 교육과정에는 노인복지론, 사회복지 실천론, 노인 작업치료, 시니어 재무컨설팅, 재가복지론, 치매노인 돌봄, 호스피스와 사회복지, 노인 레크리에이션, 노인간호 등이 마련돼 있다. 이를 통해 노인의 신체·심리·사회복지 관련 기초 이론과 노인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지식 등을 학습해 노인 교육 및 건강관리 전문가로서 역량을 쌓을 수 있다. 

관련 자격증에는 노인 레크리에이션 1급과 교내 수료증인 노인 돌봄 복지 전문가, 생애설계사 전문가, 호스피스 전문가 등이 있다. 졸업 후 학생들은 사회복지사, 노인복지시설 경영전문가, 노인 레크리에이션 전문 강사, 생애설계사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 아동·보육전공

아동·보육전공은 아동의 생활환경인 가족과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 교육 및 보육 실천 능력을 갖춘 전문 보육교사를 양성하는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아동·보육전공에서는 국가자격증인 보육교사 2급과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특히 총장 명의 수료증(아동 스토리텔링 전문가, 아동 중심 행동 전문가, 부모 역할 교육전문가)을 받기 위한 특강도 운영하며 전문성 제고에 초점을 두고 있다.

◆ 청소년·가족전공

청소년·가족전공은 청소년 복지론, 자원봉사론, 가족 상담, 가족 정책론 등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가족 복지 향상을 위한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다. 전공기초 과목에서는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전공심화 및 응용 과목을 통해 현장 기반의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특화된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이 변화하는 청소년·가족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과 커리큘럼을 통해 청소년지도사 2급, 건강가정사 등 국가자격증 취득과 함께 총장 명의 수료증(다문화 사회복지 전문가, 가족 사례관리 전문가, 부모 역할 교육 전문가)을 부여받을 수 있다. 졸업 후에는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청소년수련시설 전문가, 건강가정 지원센터, 청소년 심리 전문가 등으로 활동 가능하다.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는 오는 2월 15일까지 2023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입학 관련 자세한 문의는 입학지원 홈페이지(go.khcu.ac.kr)나 대표전화(02-959-00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커뮤니케이션센터ㅣ기사문의 : 02-3299-8727)

[베리타스알파] >> 기사보기


[소셜밸류] >> 기사보기

파일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