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아동권리와복지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아동권리와 복지는 보육교사가 아동복지와 권리의 개념 및 원리, 그리고 서비스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정책과 법을 살펴봄으로써 아동권리에 입각한 아동복지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과 원칙, 아동권리와 복지의 역사, 아동권리와 복지 관련 정책과 행정,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와 권리의 과제와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보육과정 |
3 |
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영유아발달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인간발달단계 중 영유아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 및 도덕성발달 등을 배우고, 다양한 학자들의 발달이론 학습을 통해 발달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인다. 또한 발달과정 시 발생하는 영유아 병리와 영유아 발달을 저해하는 위기상황을 알아 보고 건강한 발달을 위한 요소와 지원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보육학개론
보육학개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육학개론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국문: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제한되어 있는 상황에서, 영아들이 질 높은 경험을 교육시설에서 받음으로써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입장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이에 보육과정의 기초로써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연령별 발달 특징에 따른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영문: -Through this class, students will be expected to reach the following goals. 1. Understanding of the concepts, the histories, and the systems of child care 2. Searching for thoughts, theories and programs based on child care and education 3. Exploration & Aquisition of factors for successful managing of the child care center 4. Establishment of comprehensive viewpoints on Korean child care's vis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1. 강좌소개 (강좌개요 및 과제 설명)
2. 보육의 이해
1) 보육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하며 필요한가?
2) 현 시대의 보육의 모습은 어떠하고 이상적인
2주차 : 보육의 역사 및 현황
1) 여러나라에서 보육을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가?
2) 각나라의 보육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되었는가? 혹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것인가?
3주차 : 발달과 보육
1) 보육에서 영유아의 연령별에 따른 이해가 왜 중요한가?
1) 영유아의 발달 정도에 따른 보육의 특성은 무엇인가?
2) 보육경험의 효과는 무엇인가?
4주차 : 보육시설의 유형
1) 보육시설의 유형은 어떻게 나누어 지는가?
2) 유형에 따른 각각의 보육시설의 특성은
5주차 : 다양한 유형의 영유아보육과정
1) 보육과정이란 무엇이며 그 특성은 무엇인가?
2) 우리나라의 표준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3) 영유아 보육을 위한 다양한 접근법으로
6주차 : 건강, 영양, 안전
1) 보육에서 건강, 영양, 안전관리는 왜 중요한가?
7주차 : 보육시설의 환경
1) 보육시설의 환경구성은 왜 중요한가?
2) 영유아를 위한 환경이란 무엇인가?
3)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보육시설이 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8주차 : 중간고사
9주차 :보육시설 종사자
1) 보육시설 종사자에는 무엇이 있으며 그 자격은 무엇인가?
10주차 : 보육시설의 운영관리
1) 보육시설 및 운영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2) 원아 및 학급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11주차 : 부모 참여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1) 부모 참여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2) 부모 참여는 어떻게 이루어지며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3) 지역사회와의 교류의 중요성은 무엇이며, 어떻게 활성화 시킬 수 있는가?
12주차 : 보육 평가
1) 평가란 무엇이며, 그 목적과 필요성은 무엇인가?
2)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3)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는 무엇인가?
5) 평가 결과는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할 것인가?
13주차 : 특수 보육
1) 특수 보육이란 무엇이며, 그 필요성과 목적은 무엇인가?
2) 특수 보육의 형태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 효과는 무엇인가?
3) 각각의 특수보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14주차 : 보육 사업의 과제와 전망
1) 현대 보육의 문제점과 주요 과제는 무엇인가?
2) 현대 보육이 앞으로 개선시켜야 할 점과 그 방향은 무엇인가?
15주차 : 기말고사
|
닫기
|
3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학년학기 |
1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074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인간발달과 행동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태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심리학적, 사회학적, 문화적, 문화인류학적, 생리학적 측면에서 고찰함으로 특정한 상황에 처한 인간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임상 사회복지방법의 과학적이고 이론적인 근거를 발견하는데 기초가 된다.
영문: The literature on human behavior and the environment is reviewed from a bio-psychosocial perspective. Special attention is given to understanding individual and family behavior and development as a function of reciprocal interactions with groups, communities, organizations, and societ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 소개.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요 2주차: 인간의 성장과 발달 I. 출생 ~ 아동기 3주차: 인간의 성장과 발달 II. 청소년기/ 청년 및 성인 초기 4주차: 인간의 성장과 발달 III. 중, 장년기/ 노년기 5주차: 성격이론I: 정신분석 이론/ 자아심리 이론 6주차: 성격이론II: 행동주의 7주차: 성격이론III: 인지발달이론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성격이론IV: 인본주의적 접근 10주차: 성격이론 : 기타 11주차: 사회환경의 이해 : 사회체계적관점/ 생태학적 관점 12주차: 사회적 환경I: 가족/ 집단 13주차: 사회적 환경II: 조직/ 지역사회 14주차: 사회적 환경III: 문화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
닫기
|
3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학년학기 |
1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074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인간발달과 행동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태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심리학적, 사회학적, 문화적, 문화인류학적, 생리학적 측면에서 고찰함으로 특정한 상황에 처한 인간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임상 사회복지방법의 과학적이고 이론적인 근거를 발견하는데 기초가 된다.
영문: The literature on human behavior and the environment is reviewed from a bio-psychosocial perspective. Special attention is given to understanding individual and family behavior and development as a function of reciprocal interactions with groups, communities, organizations, and societ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강의 소개.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요 2주차: 인간의 성장과 발달 I. 출생 ~ 아동기 3주차: 인간의 성장과 발달 II. 청소년기/ 청년 및 성인 초기 4주차: 인간의 성장과 발달 III. 중, 장년기/ 노년기 5주차: 성격이론I: 정신분석 이론/ 자아심리 이론 6주차: 성격이론II: 행동주의 7주차: 성격이론III: 인지발달이론 8주차: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성격이론IV: 인본주의적 접근 10주차: 성격이론 : 기타 11주차: 사회환경의 이해 : 사회체계적관점/ 생태학적 관점 12주차: 사회적 환경I: 가족/ 집단 13주차: 사회적 환경II: 조직/ 지역사회 14주차: 사회적 환경III: 문화 15주차: 기말시험(온라인 평가)
|
닫기
|
3 |
2 |
놀이지도
놀이지도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놀이지도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역사를 통해 변천해 온 놀이에 대한 관점과 정의, 유아의 발달에 따라 변화하는 놀이 양상을 알아본다. 놀이를 교육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할 원칙에 따라 놀이 및 환경을 실제로 구성해 보고, 적절한 놀이 지도 방법을 연습한다.
영문 : This course provides different viewpoints and definitions of play as it changed over the history. Students will take a look at the child's development and the corresponding play. Also, students will consider the rules that need to followed when applying play into education and will practice establishing the play environment and guiding it in an appropriate wa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육교사론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074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 학령기 아동의 발달과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 행동과 연관된 보육교사의 가치와 신념을 익힘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또한 전문지식의 학습 뿐 아니라 토론, 반성적 사고 등 임파워먼트 과정을 통하여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계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문 : The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acquaint students with the basic values and beliefs that address the knowledge, skills, attitudes, and behavior associated with teaching and supporting optimal growth and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 Theories and methods used to understand practical principles for working with children in the role of teacher will be discussed. Additionally, students will be introduced to a variety of professional career paths,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flective thinking and empowerment.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아동안전관리
아동안전관리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아동안전관리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아동안전관리는 아동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사고 시 효과적으로 대처하는데 필요로 하는 안전 지식과 기술, 태도를 기르고 안전관리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아동 안전사고에 대한 이해, 연령별 발달특성과 안전사고, 어린이집 안전관리, 아동·부모·보육교직원 대상 안전교육의 내용과 실제, 어린이집 안전사고 대처 등의 내용을 탐색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언어지도
언어지도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언어지도 |
학년학기 |
2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 시기에 습득한 의사소통 기술은 전 생애를 사는데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언어지도 능력은 예비보육교사, 아동복지전문가 뿐만 아니라 영유아를 둔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능력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언어 교육의 중요성과 언어교육이론, 교수방법 및 실제 활동을 심도있게 탐색함으로써 현장에서 보다 전문적인 영유아언어교육 및 지도를 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를 수 있다.
영문 : Early childhood language development has a very close relation with their cognitive development and communication skills earned during this period becomes a life asset for them. Thus, language teaching ability is crucial not only for prospective childcare center teachers, child welfare specialist but also for students raising infants and toddlers. Current course provides the importance of language education and theories for language education. Also, the course studies deeply on various methods of teaching language and activities for infants and toddlers. This course will be helpful to develop their competence in educating language for infants and toddlers in the field.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가족복지론 |
학년학기 |
2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147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건전한 가족의 육성에 수반되는 제반 사회제도 및 프로그램을 다루며, 가족의 구조, 기능, 가족 생활주기를 이해시키고 이에 관련되는 제반 지식 및 기술을 습득시킨다. 사회변화가 가족에 미치는 영향, 이에 따른 한국 가족의 구조적 및 기능적 변화, 가족정책의 개념 및 이슈를 살펴본다. 이와 같은 이론적 토대위에서 아동학대, 아내 학대문제, 이혼 및 재혼가족, 미혼모가족, 성폭력피해 자 및 가족, 알콜 및 약물중독자 가족, 치매노인가족 등 의 문제와 이들 가족을 도울 수 있는 접근법을 학습한다.
영문: Social work intervention in family problems within the social context, focusing on social work treatment aimed at the restoration of social functioning within the family unit.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소개 및 변화하는 현대가족의 이해
2주차 : 현대가족과 가족문제
3주차 : 가족복지의 역사 및 영역
4주차 : 가족에 대한 관점 및 정책
5주차 : 가족복지정책
6주차 : 가족에 대한 이론적 접근
7주차 : 가족복지실천-임상적접근
8주차 :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1 - 이혼가족, 재혼가족
10주차 :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2 - 폭력가족, 알코올중독가족
11주차 :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3 - 장애아동가족, 한부모가족
12주차 :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4 - 입양가족, 다문화가족
13주차 :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5 - 노인학대가족, 치매노인가족
14주차 : 가족복지 전망 및 과제
15주차 : 기말과제
|
닫기
|
3 |
아동문학교육 |
3 |
아동미술
아동미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아동미술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미술이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되는 방안을 구성하고,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제작 사례를 연구한다.
영문 : The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flow of child art education and find out the characteristics of the various materials and techniques for a wide range of expression. Also, students explore how to art influence on the holistic child development and human nature and research specific examples to apply it in the field.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 |
- |
3 |
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지도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아동수학지도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수학교육의 이해, 영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수학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영유아 수학활동의 실제를 다룬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 과목은 아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개인 또는 집단의 아동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과 다양한 상황에서 아동 행동의 측면을 관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특수교육학개론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장애아동을 만나게 될 예비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특수교육과 장애학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따라서 특수교육의 최신 동향과 더불어 생애 주기에 따른 지원 방안을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장애 관련 영역의 전문가로써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내용을 학습한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provide students with a basic knowledge of instructional practic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is course will provide an overview of special education and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is course will enable students to foster disposition as a good counselor who meets the individual needs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by instructional strategies, issues across life span, and various case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발달에 적합한 교육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수준의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교사의 교수방법 향상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통합교육
통합교육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통합교육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함께 교육을 받는 통합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발달과정과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들의 협력적 접근방법 및 유형들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을 알아보고 지도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부모상담 |
3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3 |
부모교육론 |
3 |
아동상담
아동상담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아동상담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본 과목은 아동의 주 적응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을 학습하고 이의 적용에 필요한 기본적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 개인, 그룹, 학교, 기관 등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사정, 상담기법, 부모와의 의사소통, 법적 고려사항 등 아동상담의 전반적 내용을 학습한다.
An overview of developmentally appropriate approaches to counseling children in school and mental health settings. Addresses individual and group work, expressive and talk therapies, assessment of treatment progress, working with parents and teachers, and ethical and legal considerations in working with this population.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다문화사회복지
다문화사회복지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다문화사회복지 |
학년학기 |
3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최근 우리나라가 다문화사회로 급속하게 진행됨에 따라 사회복지차원에서의 대처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실에 대하여 파악, 진단하고, 각국의 해결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다문화 가족을 포함한 한국사회의 다문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실천기술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스토리텔링과생각의진화
스토리텔링과생각의진화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스토리텔링과생각의진화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국문 : 스토리텔링론은 옛날이야기에서 현대 사회의 이슈까지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와 메시지를 다루는 강좌다.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이야기(story)’와 ‘하기(telling)’의 합성어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에니메이션, 게임서사, 만화, 테마파크 등등 현대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창조를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영문 : The theory of story-telling is the lecture which is studying story and message from old story to the issue of modern society. the story-telling is the compound word of story and telling. this story-telling perform the most basic and important role in all field of modern societ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 |
- |
4 |
보육실습
보육실습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육실습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보육시설에서의 실습을 통해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This course will improve the student's qualities as a teacher at a child-care through practical experience at a child-care facilit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보육실습
보육실습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보육실습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보육시설에서의 실습을 통해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This course will improve the student's qualities as a teacher at a child-care through practical experience at a child-care facility.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장애영유아의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 및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과운영에 따른 장애유형별 구체적인 교수방법을 학습하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사회성 기술 훈련과 행동지도 교수법을 익힌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계획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개별화교육계획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장애아들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달상의 개인차로 인해 장애아 보육현장에서 요구되는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의 계획 및 실행, 평가 등의 구성을 이해하고 개별화프로그램의 실제를 학습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정서및행동장애아교육
정서및행동장애아교육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정서및행동장애아교육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심리 및 특성 등 기본적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내·외적 문제행동과 이에 대한 중재전략 등을 알아보고 정서 및 행동장애아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언어치료학개론
언어치료학개론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언어치료학개론 |
학년학기 |
4 - 2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언어장애로 인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동들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치료 및 지원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미술치료의이론과실제
미술치료의이론과실제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미술치료의이론과실제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능을 체험하도록 한다. 강의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문제점을 인식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찾을 수 있는 자아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This course provides the basic theories and techniques for art therapy and also allows the students to experience therapeutic functions of the artistic activities through clinical case study and training. Learners who participate in this course are given the opportunity to recognize their individual problems and reflect on themselves to build positive self-image.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특수교육측정및평가 |
3 |
가족상담
가족상담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가족상담 |
학년학기 |
3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A072301
이수구분: 전공
□ 기본 ■ 응용 □ 심화
국문: 가족상담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구체적이고 심도있는 가족치료 이론을 적용하며, 문제가족을 도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현장실습을 갖는다.
영문: Advanced course of family counseling. With the specific and deep theory of family therapy, develop the attitude and ability to treat problem families and essential field experience of family counseling.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1주차 : 강좌개요, 과제물 소개, 가족의 이해
2주차 : 서구 가족 치료의 발달, 우리나라 가족 치료의 발달
3주차 : 체계론적 관점의 가족, 가족생활주기와 가족 치료
4주차 : 가족 내 인간관계와 가족 기능, 가족 사정 및 기법 : 가계도 등 사정 도구
5주차 : 가족 치료 이론1 :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이론-
6주차 : 가족 치료 이론2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이론
7주차 : 가족 치료 이론3 : 구조적 가족치료이론
8주차 : 중간시험(온라인 평가)
9주차 : 가족 치료 이론4 : 전략적 가족치료이론
10주차 : 가족 치료 이론5 : 해결중심 가족치료이론
11주차 : 가족 치료 이론6 : 이야기 치료
12주차 : 가족 내 역동적 인간관계 : 결혼과 부부 역동, 자녀와 가족 역동
13주차 : 가족 치료 과정
14주차 : 가족치료의 윤리적 쟁점, 가족치료의 윤리적 딜레마
15주차 :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닫기
|
3 |
- |
- |
음악치료의이론과실제
음악치료의이론과실제 과목 안내 : 교과목명, 학년학기, 개설학과, 학점,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학습목표, 다른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주차별 강의내용)으로 구성
교과목명 |
음악치료의이론과실제 |
학년학기 |
4 - 1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학점 |
3 |
교과수준
학습영역
교과목 개요 |
이 수업은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여 다양한 음악치료의 방법을 올바로 이해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아동에서부터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는 음악치료 대상을 이해하고, 각 대상별로 실시되는 음악치료 방법을 숙지하여 이를 다양한 현장에서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This class intends to help students completely understand various methods in music therapy through in-depth lessons, discussions and practices. It is expected that at the end of the class students could better recognize characteristics by type of clients ― children, adolescents, adults and elderly people, find out the treatments appropriate for each client, and apply them in different situations.
|
학습목표
다른 과목과의 관계
교수요목 (주차별 강의내용) |
|
닫기
|
3 |
- |
- |
총계 |
개설과목 총 19과목 |
57 |
개설과목 총 15과목 |
45 |
35과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