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어윤일 교수 교육공학 근거로 글로벌문화시민교육의 실천 프로그램 개발

2019-02-11조회수 8096
작성자
커뮤니케이션센터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어윤일 교수

교육공학 근거로 글로벌문화시민교육의 실천 프로그램 개발

- 교육공학 및 ICT(정보통신기술) 융합의 학습이론 바탕으로 제작된 『하모니네이션』  교재 사용
- 다문화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배우는 계기 가져

▲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어윤일 교수가 서울시 주체로 진행된 글로벌 문화시민교육 책임연구자로 참여했다.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어윤일 교수는 서울시(민관협력과) 주체로 진행된 다문화 감수성 향상을 위한 글로벌 문화시민교육(Global Cultural Citizen Education for Improving Multicultural Sensibility)을 2018년 3월부터 11월 말까지 책임연구자로 참여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사)하나를 위한 음악재단(MUSIC FOR ONE FOUNDATION-International Non-Government Organization)에서 진행하는 인권교육기반 융합예술교육이다. 교육공학을 근거로 글로벌 문화시민교육의 실천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청소년들이 다문화에 대한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정체성을 발견함으로써 다문화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갖추는 계기를 목표로 진행됐다.


최근 서울시의 초·중·고에 재학하고 있는 다문화 학생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2015년 기준으로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이 71.6%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또한, 미취학 아동의 다문화 학생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학령기 다문화 학생의 증가가 많아질 것이다.


증가하는 다문화 학생들을 위해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는 초·중·고 참여 학생들에게 다문화 시대에 맞는 문화의 다양성을 인지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또한, 문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커리큘럼을 통해 진행되는 주제를 통해 협력의 중요성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존중을 알게 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 11월 7일(수) 서울 영산 아트홀에서 하모니네이션 페스티벌 봉사공연 활동을 진행했다. 봉사공연 활동은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가족을 초청하여 다문화 감수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교육함으로써 참여자뿐만 아니라 가족교육이 함께 이뤄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연계했다.

▲ 지난 11월 7일(수) 서울 영산 아트홀에서 하모니네이션 페스티벌 봉사공연 활동을 진행했다.

하모니네이션 페스티벌 참여자는 어윤일 교수가 출판한 『하모니네이션』 교재를 사용했다. 교재는 음악교육을 위해 교육공학 및 ICT(정보통신기술) 융합의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제작된 책이며, 지식을 응용하는 글로벌 시대에서 음악을 통해 인간의 기초 교양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지도법이 담겨있다. 교재를 통해 글로벌 문화시민교육 유형에 맞게 교육하였으며 그룹 레슨을 통해 시스템 사고(Systems Thinking)를 향상시키는 장점을 보였다.


어윤일 교수가 출간한 『하모니네이션』책은 교육공학 및 ICT(정보통신기술) 융합의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2011년부터 코스타리카 국가 음악교육 프로그램 “SINEM” (Sisteme Nationale Educational Music)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캄보디아 프놈펜왕립예술대학교 전문음악가 양성프로그램이나, 탄자니아 아프리카에서 문화 적정기술 음악교육에서도 활용되고 있으며 책에 기술된 이론들은 미얀마에서 진행되는 문화기술 교사양성 교육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


현재 어윤일 교수는 우리 대학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전공주임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편경희사이버대학교는 인공지능(AI), 초연결사회 등 문명의 대전환기 변화를 이끌어갈 미래지향적 전공 개설을 목표로 2019학년도 학과(전공신설 및 개편하고 1차 모집 결원에 한해 지난 1월 23()부터 2월 15()까지 2019학년도 1학기 2차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2019학년도 1학기부터 경희사이버대학교는 미래인간과학스쿨(재난방재과학전공공공안전관리전공), 한방건강관리학과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산업디자인전공), 문화커뮤니케이션학부(문화매개행정전공금융부동산학부(도시계획부동산전공을 신설했으며문화예술경영전공미디어영상홍보전공금융경제전공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등 개편을 진행해3개 계열, 6개 학부·스쿨, 34개 학과(전공체계를 마련했다.

수능·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로 선발하며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전문대 졸업 또는 4년제 대학에 재학하거나 졸업한 자는 2·3학년 편입학도 가능하다졸업 시 이들에게는 오프라인 대학과 동일한 4년제 정규 학사학위가 수여된다.

경희사이버대학교 2019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원서접수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khcu.ac.kr/ipsi/)를 통해 PC 또는 모바일로 하면 된다입학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전화(02-959-00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은 지난 1월 7()부터 2월 8()까지 2019학년도 전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전공은 호텔관광대학원의 호텔외식MBA ▲ 관광레저항공MBA와 문화창조대학원 미디어문예창작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에서 진행하며 글로벌한국학전공은 편입생만 지원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센터기사문의 : 02-3299-8719)

파일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