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Home입학안내인문·고전전공

인문·고전전공

전공 소개

인문·고전전공은 인문학(Humanities)과 고전학(Classics)이라는 두 학문 분과를 창조적으로 융합한 교육과정으로서 국내외 대학의 교양 교육과정이 창출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교육효과를 추구합니다. 특히 명문 사학 경희학원의 3대 교육 이상인 ‘피스 바(Peace BAR)’정신적인 아름다움, 물질적인 풍요로움, 인간적인 보람를 추구하는 네오르네상스형 인재상을 중심으로 미래의 문화세계 창조에 공헌할 품격 있는 인재, 인문학과 고전학에 대한 건실한 지식과 이해에 바탕을 둔 창의적 사고와 합리적 태도를 겸비한 유연한 인재, 수준 높은 교양과 문화 소양에 기초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미래 비전을 제시할 21세기적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공 소개 다운로드 전공 소식 바로가기 동문인터뷰 바로가기
전공 이수 트리
학년 1학기 2학기
전공과목 4

아렌트정치미학

자본주의와사회주의

4차산업혁명과인류문명

동서양고전수사학

대중문화와고급문화

기후변화의인류학

민주주의와시민:이론과실제

3

고대인류문명탐험

논어맹자중용대학강독

젠더심리학

막스베버와근대

전쟁,평화,그리고종교

몸,문화,그리고정치

시민정치론

2

글로벌폴리틱스

연설문작성과발표기법

마키아벨리와리더십

일본학개론

시민운동의어제와오늘

인물로배우는정치학:동양

한중일의문화심리학

일본학개론

1

인물로배우는정치학:서양

한국의역사,문화,그리고한국인

인간은누구인가?

인물로배우는정치학:서양

한중일,그리고북한이해

사회문제론

전공 매력

인문·고전전공은 심화된 인문-고전 탐구 및 학습을 통해 경희학원 전체의 이념인 문화세계창조의 실현에 있으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모든 이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의 장 마련, 높은 교양수준에 기초한 합리적 사고 능력과 비판적 안목의 신장, 21세기 미래 사회와 삶의 양식이 요구하는 인문학적 소양과 고전에 대한 지식과 현실적 응용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인문-고전 전공의 인재상
  • 문화 세계 창조에 앞장서는 유능한 지도자
  • 인문학과 고전학에 대한 건실한 지식과 이해에서 비롯된 창의적 사고와 합리적 태도를 겸비한 유연한 인재
  • 수준 높은 문화적 소양에 기초하여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21세기적 인재
강의체험

[본 강의체험은 PC 환경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인문·고전전공

인물로배우는정치학

서유경 교수님

강의 바로보기

서양정치철학사를 대표하는 인물들의 정치학적 공헌점들을 살펴봄으로써 현실정치의 현상들을 체계적인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음
인문·고전전공

인간은누구인가?

장문강 교수님

강의바로 보기

-인간은 누구인가?-에 대한 철학, 사상, 종교, 역사, 문학의 견해들을 이해하고 성찰함으로써 개인의 행복과 사회의 발전에 적용 가능
인문·고전전공

한국의역사,문화,그리고한국인

전재호 교수님

강의 바로보기

21세기 한국인의 사고를 지배하는 인식체계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습득
자격증 및 수료증
인문·고전전공 바로가기

 

전공 특성화 프로그램 안내

1. [고전강독모임]
현대 사회는 인문학적 소양과 고전의 지혜를 겸비한 자유로운 사고와 현실참여 의지를 동시에 갖춘 사람을 필요로 합니다. [고전강독모임]은 고전학적 이해의 깊이와 인문학적 소양을 내재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2017년 2학기 현재 운영 중인 [고전강독모임]
1)「The Human Condition」 (한나 아렌트 저, 서유경 교수 지도)
2) 영·미 고전 소설 강독 (임옥희 교수 지도)
3)「논어」 (김병욱 교수 지도)

2. [연설문 작성과 발표 기법 시연회]
이 프로그램은 인문학적 글쓰기 역량을 계발하는 동시에 동서양 수사학에 기초한 발표 기법 습득을 목적으로 합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이 교과목 공부를 통해 축적한 전공 지식 및 인문학적 지향을 자신의 문장 속에 입체적으로 녹여내는 ‘연설문 작성’ 지도를 받게 되며, 매년 12월에 개최되는 공개 ‘시연회’에서 자신의 글을 발표하고 청중으로부터 평가받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졸업 후 진로
  • 직업 : 군언론-출판계의 인문-교양 프로그램 프로듀서 및 진행자, 문화 평론가, 출판기획, 인문-고전 저술가, 인문-고전 교육자(초, 중, 고교의 인문, 고전, 국민윤리 교사의 제2 전공 학위 취득) 등
  • 자격증 취득준비 : 리포터, 논술 지도, 독서 지도, 숲/강 해설, 문화재 해설 등의 자유직업가(Freelancers)
  • 진학 : 국내외 대학원 진학: 로스쿨, 인문학, 고전학, 사회과학, 여성학, 예술 및 디자인 등
동문인터뷰
홍남진(17학번)

Q : 수강하셨던 수업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수업이나 교수님이 계신가요?

A : 많은 지식을 전달하려고 애쓰시는 서유경 교수님의 <인문로 배우는 정치학> 강의와, 인간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장문강 교수님의 <인간은 누구인가?> 강의가 인상 깊었습니다.

최성근(17학번)

Q : 경희사이버대학교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A : 입학을 하여 다양한 분야의 수준 높은 강의를 듣게 되면서 저의 선택에 더욱 만족을 하였고, 특기나 다양한 장학혜택과 해외탐방프로그램, 특성화전문프로그램, 지역학습관 등의 운용을 통한 경희사이버대학교의 오랜 경험의 축적과 노하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정헌(17학번)

Q : 인문학을 공부해서 도움이 된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 세상을 재밌게 바라보는 시선을 조금이나마 얻었습니다. 한 사회 현상을 그저 '일어난 일'로 단면적으로 보지 않고, 일이 왜 일어났는지, 이것을 극복하려면 무엇을 해야하는지 같은 더 넓은 틀로 현실을 조망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선과 사고가 때로는 불편해도 끝없이 생각하고 탐구하는 태도가 저를 조금씩 변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이렇게 개인이 바뀌다보면 언젠가는 사회도 변하겠죠. 제게 인문학은 이런 의미가 되었습니다.

박경호(17학번)

Q : 후마니타스학부에 들어오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나요?

A : 처음에는 '왜?'라는 질문이 계속되면서 많이 힘들고 괴로웠습니다. 하지만 왜? 라는 물음을 통해 사고의 폭이 넓어지게 되었고, 어떤 책들을 읽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교수님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말로만 듣던 인문 고전책들을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과거를 돌아보며 성찰하는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저는 시골에 살다보니 밤하늘에 별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전과는 다르게 북두칠성을 보게 되었습니다.

본 저작물은 저작권법 제25조 수업목적 저작물 이용 보상금제도에 의거, 한국복제전송저작권협회와 약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약정범위를 초과하는 사용은 저작권법에 저촉될 수 있으므로 저작물의 재 복제 및 수업 목적 외의 사용을 금지합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 한국복제전송저작권협회
Quick